금시초 무엇인가?

동남아 원산 아열대 식물 채소

 

 

 

 

 

 

 

 

 

 

 

 

[금시초의 어린잎, 자라는 잎, 잎 뒷면의 보라색, 꽃봉오리, 노랗게 개화한 꽃에 나비가 꿀을 빠는 장명, 만개한 꽃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스트레스 억제 작용, 강한 항산화 작용, 점막 보호 작용, 항바이러스 작용, 세포 활성화 작용, 혈압 조절 작용, 활혈지혈,청열소종, 해혈,혈붕,통경,혈기통,기관지염,골반염, 분강염,중서,아메바성 이질, 창상출혈,궤양구불수구,정창옹종,혈액 순환을 촉진, 출혈을 멎게 하는데, 해독, 부기를 가라앉히는데, 월경통, 자궁출혈, 해혈, 외상출혈, 쉽사리 아물지 않는 궤양, 여성의 혈병, 생혈, 지혈, 행기, 산후 어혈에 의한 복통, 말라리아[학질], 노화방지, 시력회복, 면역력 향상, 피로 개선,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 혈압을 조절, 피부개선, 심근경색, 생활습관병, 감기, 빈혈, 만성 염증 완화, 다이어트, 눈건강, 피부 노화 억제, 식용[쌈, 샐러드, 주스, 된장국, 무침, 튀김, 볶음, 초밥, 젤리 등], 갑구염[생인손=손톱염증], 심혈관질환 예방, 피로회복을 다스리는 금시초

금시초는 동남아 원산인 국화과의 다년생 아열대 식물 채소이다.

금시초의 학명 및 이명은 <
Gynura bicolor (Roxb. ex Willd.) DC. ; Cacalia bilolor Roxb. ex Willd. ; Senecio moluccanus Roxb.>이다. 여러해살이풀로 곧게 자라며 높이는 30~60cm이고 전체가 매끈매끈하며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모양의 피침형이고 길이느 6~9cm, 너비는 1.5~3cm이며 질은 두텁고 유연하다. 잎의 앞쪽 끝은 뾰족하고 기부(基部)는 쐐기 모양이며 아래로 뻗어 내려가 귀 모양을 이루고 가장자리에 가지런하지 않은 톱니가 있으며 잎 앞면은 녹색이고 잎 뒷면은 자홍색이다. 잎자루는 짧고 자홍색이며 윗부분의 잎은 거의 자루가 없다. 두상(頭狀) 꽃차례는 줄기 끝에 나거나 액생(腋生)하고 여러 개가 듬성 듬성 흩어져 원추상(圓錐狀) 혹은 산방상(繖房狀) 꽃차례를 이룬다. 꽃차례의 자루는 가늘고 길며 두 가닥으로 갈아졌다. 꽃떡잎은 1겹이고 선처럼 가늘고 길다. 전부 관상화(管狀花)이고 황색이다. 수과(瘦果)에는 가느다란 줄이 있고 갓털이 많다.

개화기는 여름이다. 너른 벌판의 축축한 곳에 자라거나 또는 채소밭에서 재배한다. 중국의 복건(福建), 대만(臺灣), 강서(江西), 광동(廣東), 광서(廣西), 운남(雲南)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잎과 줄기를 주로 먹는다. 잎의 색깔에 특징을 갖고 있는데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선명한 보라색이다.

원산지인 동남아에 국화과 다년생 아열대 식물 채소로 잎의 앞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보라색을 띄고 있다. 특히 보라색인 뒷면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다. 햇볕이 강하지 않는 반그늘에서 재배하며, 더위에 강해 여름철에 성장하는데 건조한 기후에 약하다.

금시초는 잎의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에는 보라색이 선명한 잎과 줄기를 먹는 약초로 우유 같은 점액이 나온다. 19세기에 일본에서 재배하기 시작해 지금은 일본에서 인기 있는 채소류의 하나이다.

국내에는 처음 소개되는 식물로 명월초와 유사한 점이 많은 같은 국화과 식물이다. 금시초 성분과 효능은 보라색 안토시아닌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함으로써 노화 방지, 시력회복, 면역력 향상, 피로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고 되어있는 성분이다. 뮤신 성분은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 점막 보호 작용, 항바이러스 작용, 세포 활성화 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고 되어 있다. 혈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 억제 작용이 있는 GABA(Gamma Amino Butyric Acid: 가바) 성분도 풍부하다. 이외에도 칼슘, 철, 비타민 A, 비타민 B2, 비타민 C 등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이나 감기, 빈혈, 염증, 골다공증 등에 기대할 수 있다.

보라색 색소에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 노화 방지, 피부개선등 면역력, 염증 감소에 도움을 준다. 베타카로틴이 함유되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의 생활습관병을 예방한다.

된장국 재료로 사용하거나, 볶아먹거나, 튀김, 쌈, 샐러드, 무침등 식용으로 많이 사용등으로 폭넓게 사용하여 식용할 수 있다.

일본에서 금시초를 <수전사채(水前寺菜)>라고 부르는데, 동남아시아가 원산인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을 구마모토현의 스이젠지 지구(현재의 구마모토시 츄오구 스이젠지쵸)에서 샘물을 이용해 재배되었기 때문에 <스이젠지나(
スイゼンジナ=水前寺菜)>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금시초의 잎 부분과 어린 줄기를 식용으로 하며 이 잎의 색깔에 특징이 있으며 표면이 짙은 녹색에 비해 뒷면은 선명한 보라색을 띠고 있다. 이 잎 뒷면의 색이 일본의 <긴토키 고구마(金時芋=킨토키이모)>의 색을 많이 닮았다고 해서 가하지방(加賀地方)에서는 <킨지소오(
きんじそう=金時草)>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또 그 잎은 약간 두께가 있고 구부리면 바삭바삭 갈라지는 육질이지만 삶으면 얼룩이 생긴다. 금시초의 잎 색깔은 산간 등 햇볕에 쬐는 시간이 한정되며, 하루 온도차가 클수록 뒷면 색의 자줏빛이 선명해진다고 한다.

금시초의 여러 가지 이름은
관음현[觀音莧
=guān yīn xiàn=꾸안씨앤, 혈필엽:血匹葉, 자배천규:紫背天葵: 중경초약(重慶草藥)], 목이채[木耳菜, 혈피채:血皮菜: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수삼칠[水三七: 곤명약식조사보고(昆明藥植調査報告)], 홍번현[紅番莧, 홍모번:紅毛番, 홍현채:紅莧菜, 홍채:紅菜, 당귀채:當歸菜, 홍옥채:紅玉菜: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자배채[紫背菜=zǐ bèi cài=V뻬이차이, 홍배채:紅背菜, 목이채:木耳菜, 혈피채:血皮菜, 홍번현:紅番莧, 홍모번:紅毛番, 엽하홍:葉下紅, 홍옥채:紅玉菜, 혈필채:血匹菜, 당귀채:當歸菜, 관음채:觀音菜: 유기백과(維基百科), 화훼도편망(花卉图片网), A+의학백과(A+醫學百科)], 홍봉채[紅鳳菜=hóng fèng cài=차이, 홍채:紅菜, 보혈채:補血菜: 대만(台灣)], 양색삼칠초[兩色三七草: 해남식물지(海南植物志)], 스이젠지나[スイゼンジナ=水前寺菜, 한다마:ハンダマ, 킨지소오:きんじそう=金時草, 시키부조오:しきぶそう=式部草: 일문명(日文名)], 금시초[金時草], 수전사채[水前寺菜], 식부초[式部草] 등으로 부른다.

금시초의 뿌리의 다른 이름은
관음현근[觀音莧根: 중경초약(重慶草藥)]이라고 부른다.

[성미]

<전초>


<복건중초약>: "맛은 약간 달고 쓰며 성질은 평하다."

<뿌리>

<중경초약>: "맛은 싱겁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약효와 주치]


<전초>


1, <중약대사전>: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출혈을 멎게 하며 해독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월경통, 자궁출혈, 해혈, 외상출혈, 쉽사리 아물지 않는 궤양을 치료한다."

2, <식물명실도고>: "여성의 혈병(血病) 치료에는 술로 달여서 복용한다."

3, <중경초약>: "혈기통(血氣痛), 자궁출혈을 치료한다."

4, <복건중초약>: "생혈(生血)하고 지혈하며 열을 내리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뿌리>

1, <중약대사전>: "행기(行氣)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산후 어혈에 의한 복통, 자궁출혈, 말라리아 등을 치료한다."

2, <중경초약>: "혈기통(血氣痛), 자궁출혈을 치료한다." 

3, <복건중초약>: "말라리아(학질), 산후 어혈에 의한 복통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

<전초>


<중약대사전>: "내복: 18.5~37g(신선한 것은 74~111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갈아서 분말로 하여 뿌리거나 짓찧어 바른다."

<뿌리>

<중약대사전>: "내복: 74~111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금시초의 효능에 관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6권 179면 289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자배채(紫背菜)

기원: 국과(菊科=국화과: Compositae)식물인 자배채(紫背菜=금시초: Gynura bicolor (Roxb.) DC.)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전주(全株)는 육질(肉質)을 띤다. 뿌리는 거칠고 단단하다. 줄기는 직립하며 분지를 많이 내고 자색(紫色)을 띠며, 어린 줄기에는 약간의 털이 있 다. 잎은 어긋나며, 줄기 하부의 잎에는 긴 잎자루가 있고, 상부의 잎은 잎자루가 없 으며 엽신은 타원형(橢圓形) 혹은 난형(卵形)으로 잎끝은 점첨두(漸尖頭)이며 엽저는 아래로 늘어져 있으며 잎가장자리에는 거친 거치(鋸齒)가 있다. 화서(花序)는 두상화서(頭狀花序)로 줄기의 끝에 우산모양으로 드문드문 흩어져 배열되며, 꽃 은 황색(黃色)이고 양성의 통상화(筒狀花)이다. 수과(瘦果)는 구원형(矩圓形)이며 관모(冠毛)는 백색(白色)의 견모(絹毛)모양이다.



분포: 평원의 음습한 곳에서 자란다. 중국의 절강(浙江), 복건(福建), 대만(台灣), 광동(廣東), 광서(廣西), 사천(四川), 운남(雲南)에 분포한다.

기미: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양혈지혈(凉血止血), 청열소종(淸熱消腫).

주치: 해열(解熱), 혈붕(血崩), 통경(通經), 혈기통(血氣痛), 기관지염(氣管支炎), 골반내염(骨盤內炎), 아메바성 이질(痢疾). 외용(外用)- 창상출혈(創傷出血), 궤양구불수구(潰瘍久不收口), 정창옹종(疔瘡癰腫), 생인손(손톱염증).

용량: 15-30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하권, 626면.]

아열대 채소인 금시초의 효능 및 상세 자료와 관련하여
<농업인신문, 2023년 3월 10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입맛 돋우고 건강 잡는 아열대 채소

동남아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진 금시초는 주로 일본에서 장수식물로 오랜시간 재배되고 있는 아열대식물이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금시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잎 뒷면의 보라색이 안토시아닌성분을 함유해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금시초란


금시초는 국화과의 다년생 아열대식물로 잎과 줄기를 주로 먹는다. 잎의 색깔에 특징을 갖고 있는데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선명한 보라색이다. 또 우유같은 점액질이 나온다.

특히
보라색인 뒷면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다. 안토시아닌은 꽃이나 과일, 채소 등에 있는 보라색 색소로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이밖에도 열이나 빛에 강해 끓이거나 해도 영양이 파괴되지 않아 다양한 요리에 이용할 수 있다.

■ 17도에서 25도까지 적합


금시초는 일반적인 아열대식물과 마찬가지로 17도에서 25도까지가 최적 온도다. 월동온도는 5도이고, 햇볕이 강하지 않은 반그늘에서 재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 상황에 따라서는 노지에 재배하는 경우도 있다.

무엇보다 더위에 강해 여름철에 많이 성장을 하는데 건조한 기후에는 약하다. 번식은 삽목을 주로 한다.

■ 잎 뒷면 보라색 안토시아닌 함유


금시초의 모양은 명월초와 비슷하다. 보라색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바탕으로 노화방지, 면역력 향상, 피로 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뮤신성분은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하는 효과가 있다.

이와함께 가바성분은
혈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 억제 작용이 있고, 칼슘, 철, 비타민 A, 비타민C 등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이나 감기, 빈혈, 염증완화 등이 기대된다.

■ 쌈, 샐러드, 무침 등으로 활용


금시초는 생으로는
쌈, 샐러드, 주스로 먹을 수 있고, 조리를 할 때는 된장국, 무침, 튀김, 볶음, 초밥 젤리 등으로 즐길 수 있다.

물로 데치는 경우에는 유효성분이 물에 녹아내리는 만큼 데친 물은 버리지 말고 밥을 할 때의 밥물이나 과자 등을 만들 때 활용하면 예쁜 보라색이 나온다.

이밖에도 일본에서는 이시카와현, 구마모토현, 오키나와 등 주로 중남부 지방에서 재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절임과 조림, 초무침 같은 형태로 먹는 것으로 소개되고 있다.

■ 현장인터뷰 - 뿌리와 새싹 박배근 대표


“꾸준히 사랑받는 금시초가 되길 바래요”

“금시초는 이름처럼 금시초문인 사람이 많을 것으로 압니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아열대 채소인데 키우기도 쉽고, 좋은 성분도 많이 들어있는 채소입니다.”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뿌리와 새싹 농장 박배근 대표는 2011년부터 명월초, 금시초, 꽃송이버섯, 만병초 등을 꾸준히 재배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금시초 재배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 아열대 작물이라 여름에 가장 왕성하게 자라기 때문이다.

금시초는 명월초와 재배법, 성분 등 많은 것이 비슷한데 활성산소를 강력하게 억제하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하고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시초는 동남아가 원산지이고, 일본에서 인기가 높은 식물이라고 해요. 아직 우리나라에 자료가 부족해 일본의 자료를 주로 보는데 재배도 수월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도 많습니다.”

그는 현재 금시초를 삽목해 모종과 대품을 만들고 있고, 최근 전국적으로 소개가 되면서 찾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열대식물이 유행이 빠르고, 판로가 안정되지 않아 어려움도 뒤따른다.

“늘 이야기 하지만 재배자가 늘어나면 소비하는 사람도 늘어나야 해요. 그렇지 않고 재배자만 늘어나게 되면 재고가 생기고, 손해도 생깁니다. 그러다보면 작물의 인기도 시들해지고 점차 잊혀지게 되는 것이 반복됩니다.”

실제로도 전문가들은 기후변화와 더불어 소비자 기호도 변화, 다문화 가정 등의 영향으로 아열대작물 소비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2020년경 아열대 기후지역은 우리나라(남한) 경지 면적의 10.1%에서 2060년 26.6%, 2080년에는 62.3%로 늘어나 한반도 대부분이 아열대 기후권에 속할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반영하듯 아열대작물 재배면적은 해마다 증가해 2015년 362ha에서 2017년 428.6ha(채소 326.2, 과수 102.4)로 18% 급증했다.

“저도 아열대작물에 대한 관심이 많지만 판로확보나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은 작물이 많아 어려움이 많아요. 방송을 한 번 타면 판매가 급증했다가 곧 식는데 이런 형태가 아닌 조금 늦더라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꾸준히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농가들도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금시초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의
<A+의학백과(A+醫學百科)>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자배채(紫背菜)

별명(別名): 홍번현(紅番莧)、홍모번(紅毛番)、홍배채(紅背菜)、홍채(紅菜)、엽하홍(葉下紅)、홍옥채(紅玉菜)、혈피채(血皮菜)、혈필채(血匹菜)、당귀채(當歸菜)、관음채(觀音菜)、목이채(木耳菜)

공효작용(功效作用): 활혈지혈(涼血止血),청열소종(清熱消腫)。用於해혈(咳血),혈붕(血崩),통경(痛經),혈기통(血氣痛),지관지염(支氣管炎),분강염(盆腔炎),중서(中暑),아미파이질(阿米巴痢疾);外用治창상출혈(創傷出血),궤양구불수구(潰瘍久不收口),정창옹종(疔瘡癰腫),갑구염(甲溝炎)。

약성(藥性): 양(涼: 성질은 서늘하다)

기미(藥味): 신(辛)、감(甘)=맛은 맵고 달다.

【별명(別名)】 홍번현(紅番莧)、홍모번(紅毛番)、홍배채(紅背菜)、홍채(紅菜)、엽하홍(葉下紅)、홍옥채(紅玉菜)、혈피채(血皮菜)、혈필채(血匹菜)、당귀채(當歸菜)、관음채(觀音菜)、목이채(木耳菜)

【내원(來源)】 菊科土三七屬植物紫背菜Gynura bicolor (Roxb.) DC.,以全草或莖、葉入藥。全年可采。因莖、葉富含水汁,難以晒乾,一般多鮮用。

【성미(性味)】 감(甘)、신(辛),양(涼)。=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다.

【공효여작용(功效與作用)】 활혈지혈(涼血止血),청열소종(清熱消腫)。用於해혈(咳血),혈붕(血崩),통경(痛經),혈기통(血氣痛),지관지염(支氣管炎),분강염(盆腔炎),중서(中暑),아미파이질(阿米巴痢疾);外用治창상출혈(創傷出血),궤양구불수구(潰瘍久不收口),정창옹종(疔瘡癰腫),갑구염(甲溝炎=생인손=손톱염증)。

【용법용량(用法用量)】 선품(鮮品) 2~4냥(兩);간품(干品) 0.5~1냥(兩)。外用鮮品適量搗爛或干品研末,敷患處。

【비주(備註)】 (1)本品常稱紅番莧,另有白番莧為其同屬植物白子菜(Gynura divaricata (L.) DC.)。

【적록(摘錄)】 《전국중초약휘편(全國中草藥彙編)》.
]

금시초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전초>


1, 생리통
홍번현(紅番莧: 금시초)의 신선한 잎 74~148g을 술로 3~7회 볶고 끓인 물을 타서 약한 불에 장시간 고아 식전에 복용한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2, 외상출혈

신선한 홍번현(紅番莧: 금시초)를 짓찧어 바른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3, 해혈

신선한 홍번현(紅番莧: 금시초) 74~148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4, 쉽사리 아물지 않는 궤양
말린 홍번현(紅番莧: 금시초)의 잎을 갈아서 가루내어 상처에 뿌린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뿌리>


5, 혈기통(血氣痛)

관음현근(觀音莧根: 금시초 뿌리) 222g, 유기노(劉奇奴) 뿌리 37g, 소회향(小茴香) 뿌리 37g, 혈당귀(血當歸)37g, 향장근(香樟根) 37g을 약한 불에 천천히 고아 1회 37g을 술로 복용한다. [중경초약(重慶草藥)]

6, 산후 어혈에 의한 복통

관음현근(觀音莧根: 금시초 뿌리) 또는 전초 74~111g을 물과 술 각 절반으로 달여서 복용한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7, 자궁출혈

관음현근(觀音莧根: 금시초 뿌리) 148g, 종파아(棕粑兒) 74g을 잘게 썰어 고기와 함께 약한 불에 푹 끓여서 고기와 국물을 먹는다. [중경초약(重慶草藥)]

8, 말라리아

관음현근(觀音莧根: 금시초 뿌리)에 오두(烏豆)를 적당히 넣어 홍주(紅酒)와 함께 약한 불에 장시간 고아 발작하기 2시간 전에 복용한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금시초 효능 8가지와 금시초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유튜브 동영상>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금시초의 효능 8가지와 금시초 키우는 방법!

우리가 몰랐던 금시초의 놀라운 효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시초는 일본에서는 장수 식재료이자, 노화, 고혈압, 간 장애억제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기능성 야채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대로 한자를 읽어 "금시초(金時草)"란 명칭이 붙여지게 되었어요. 뜻을 풀어 쓰면 '시간이 금인 풀' 얼마나 좋길래 시간이 금인 풀일까요? 더 궁금해 집니다.

유튜브 무료 동영상 시청:
https://youtu.be/p1z5OxMOjgw

1. 혈당 조절
2. 혈압조절
3. 만성염증 감소, 면역력 향상
4. 콜레스테롤 억제 효과
5. 다어어트효과
6. 눈건강, 시력개선 효능
7. 피부 노화 억제
8. 스트레스해소.
]

[<< 금시초 재배 방법 >>]


1, <
(주)심폴>: <<금시초 재배법: 

1
. 금시초 재배법

- 최적 온도:
17~25도(월동 온도: 5도)

- 환경:
햇볕이 강하지 않은 곳(반그늘, 노지 재배도 가능) 더위에 강하고 여름철에 성장하고 건조에는 약함

- 번식:
삽목(온실 다년생 식물)

2. 금시초 먹는 법


- 잎과 줄기: 금시초의 보라색 안토시아닌은 빛이나 열에 강해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는다. 생으로는 쌈, 샐러드, 주스로 요리로는 된장국, 무침(초절임), 튀김, 볶음, 초밥, 젤리 등(시금치 대용)으로 즐길 수 있다. 물로 데치는 경우 유효성분이 물에 녹아버리므로 데친 물은 버리지 않고 밥할 때 밥 물이나 과자 만들 때 사용하면 보라색이 예쁘게 나온다
.>>

2, <
家庭菜園を極める!–일본 홈페이지>: <<금시초 재배법:

구마모토현 주변에서는 '스이젠지나'라고 불리고 있지만 오키나와현이나 가고시마현에서는 '한다마', 이시카와현에서는 '금시초'라고도 부른다.

모두 씨앗을 받지 않기 때문에 모종에서 기르거나 시중에 판매되는 삽목을 구하여 싹을 틔우고 모종을 만들어도 좋다.

생육 적정 온도는 20~25℃로 고온을 선호하며 한여름 재배에도 잘 견딘다. 반대로 추위는 싫어 5℃ 이하가 되면 생육이 멈추고 지상부는 말라 버리기 때문에 월동시킬 경우 하우스 재배를 실시합시다. 또 더위에는 강한 반면 지하부는 건조에 약하기 때문에 다소 습기가 많은 밭을 선호한다.

하우스 내에서 월동시킨 어미 그루터기에서 싹을 틔우고, 육묘한다. 육묘함에 삽목 하고 발근하면 3호 폴리 화분에 옮기고, 본 잎이 5~6장이 되면 심기 좋은 시기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종자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비닐하우스 등에서 월동시킨 것을 삽목으로 늘리고, 모종을 크게 해서 심거나 시판품을 찾아서 그것을 삽목 모종으로 만드는 수밖에 방법이 없다. 금시초는 생육 적정 온도가 20~25℃이므로, 만약 삽목을 한다면 따뜻해진 후 실시하도록 한다.

흙 만들기에서는 심기 2주 정도 전에 밑거름을 밭 전면에 뿌리고 15cm 깊이로 경작한다. 높이 10cm 정도의 이랑에 그루터기(모종과 모종 사이)를 40~50cm 정도 벌려 심도록 한다.

금시초는 지하부는 특히 건조에 약하고 약간 습한 밭에서 잘 자란다. 여름 동안은 그루터기에 깔개를 깔아 건조함을 막고 흙이 마르고 나서 물을 듬뿍 준다. 또한, 초장 30~40cm로 자랄 때부터 잎 색깔을 보면서 월 1회 정도 추비한다. 대략 기준으로는 이랑의 길이 1m당 복합 비료라면 4~5큰술 정도이다.

주의 사항:
비료가 부족하면 녹색과 보라색의 선명한 잎색이 나빠지므로 주의한다.

풀 길이가 30cm 정도로 자라기 시작하면 그루터기 잎을 5~6장 남기고 그 끝을 따낸다. 줄기가 밭 전면에 뻗은 후 수확은 적당히 일어선 싹 끝을 15~20cm 정도 길이로 잘라내어 수확한다.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2주에 한 번꼴로 수확할 수 있다.

겨울이되면 지상부가 말라 버리지만, 봄이 되면 다시 새싹이 나온다.

그렇게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금시초지만, 앞면이 녹색, 뒷면이 보라색의 선명한 색을 가진 특징적인 야채로, 그 범용성은 의외로 높다. 담그기나 무침, 국물요리, 튀김 등에도 잘 어울리고, 또한 비교적 키우기 쉬운 채소이기 때문에 텃밭에는 제격이다.
>>


3,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2006-08-31>: <<금시초(Gynura bicolor)의 고품질화와 공업화를 목표로 하는 재배기술 연구

초록

○ 최근 시설채소의 관심 증가와 함께 청정채소의 수요 증가에 따라 양액재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수경재배에서는 식물의 뿌리가 양액에 직접 잠기므로, 병원균에 오염될 위험이 크며 수분의 공급 과다로 영양가가 낮고 식미도 떨어진다. 또한 양액의 흡수, 증산(蒸散)이 현저하고 운전비가 많이 소요되며 환경부하가 크다.

○ 이 보고서는 일본 Hokuriku전력과 대학 벤처기업 2개사가 수화겔막 재배기술(Hymec?)을 이용하여 공동 개발한 고품질의 금시초의 양액재배법으로, 관련 분야 종사자들에게 매우 유익한 자료이다.

○ 이 연구의 요소기술인 Mebiol사의 Hymec?은, 식물이 환경에 맞추어 영양분을 자동 섭취하며, 막 중의 결합수를 섭취하므로 영양가가 높고 아미노산 등의 보충제를 사용할 수 있어 고기능화가 가능하다. 또한 양액온도를 필요부분만 냉각, 가열할 수 있으며 수화겔막에 의해서 양액이 완전 밀봉되어 세균오염이 방지되고, 그 양이 종래의 1/100 정도로 삭감되며, 종래의 재배시스템에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다.

○ 한편 미래 지구촌의 식량, 환경문제의 해결책으로서의 최적 생산모델인 식물공장은 1950년대에 유럽에서 시작된 후, 1970년 미국에서 완전 자동형이 개발되었으며, 1980년대 초 태양광을 이용한 대형 공장이 출현했으며, 1980년대 후반부터 일본을 중심으로 아시아 지역에서도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 우리나라도 1990년대부터 차세대 식물공장 건립을 위한 산학연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농촌진흥청 연구진은 3년 동안의 노력 끝에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게 식물공장을 개발해 국제 특허를 출원했으며, 곧 부산지역에 대규모 시범단지가 건설될 예정이다.

○ 특히 소농이 많은 우리나라는 양액재배와 바이오기술을 결합하여 좁은 공간에서 고효율성 재배가 가능한 식물공장 생산방식이 유리하다.
>>

아열대 채소인 외래종 나물인 금시초의 효능은 위에서 기록된 것처럼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다. 금시초를 적당히 생활에서 섭취하여 누구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금시초 사진 및 감상: 1, 2, 3, 4, 네이버+구글+일본구글+대만구글: 1, 2, 4, 5,

금시초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2,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금시초 무엇인가?
  2. 명월초(덩굴삼칠초) 무엇인가?
  3. 명월초-2(당뇨초) 무엇인가?
  4. 상추 무엇인가?
  5. 적소렐(붉은줄기 서양 소렐) 무엇인가?
  6. 치커리 무엇인가?
  7. 파슬리 무엇인가?
  8. 호장근(붉은호장근)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구글 검색에서 다운로드한 금시초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