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개나물 무엇인가?

활혈 청열해독 타박상 소염 접골 기관지염 편도선염 매독 이질 종기

 

 

 

 

 

활혈작용, 청열작용, 청열해독, 활혈소종, 타박상, 소염, 시선염, 양혈, 접골, 폐렴, 기관지염, 급성담낭염, 간염, 편도선염, 이질, 매독, 종기, 악창을 다스리는 조개나물

조개나물은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양지바른 야트막한 산이나 들에서 자란다. 높이 약 30cm. 줄기는 곧게 서고 백색의 긴 털이 빽빽히 나 있다. 잎은 마주나며 줄기잎은 길이 5cm 정도의 달걀 모양이다. 잎자루가 없고,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뿌리잎은 길이 15cm 정도이며 잎자루가 길고 바소꼴이다.

꽃은 5~6월에 자주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부리는 긴 통처럼 생긴 입술 모양이며 위쪽에 1개, 양옆에 2개, 아래쪽에 1개로 갈라지는데 아래쪽의 것이 가장 넓고 크다. 수술은 4개이나 그 중 2개가 길어 꽃통 위에 달린다.

열매는 둥글납작한 모양의 분과(分果)로 4개로 나뉜다. 8월에 익으며 그물맥이 있고 꽃받침에 싸여 있다. 꽃이 달린 원줄기와 잎은 고혈압·감기 등에 약재로 쓰며, 이뇨제로도 사용된다. 한국(제주도 제외), 중국, 우수리, 아무르 등지에 분포한다.

꽃이 흰색인 것을 흰조개나물(for. leucantha), 자주색인 것을 붉은조개나물(for. rosea)이라고 한다.

조개나물의 다른 이름은
다화근골초[多花筋骨草:
신화본초강요(新華本草綱要),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흰조개나물, 붉은조개나물, 조개나물 등으로 부른다.

조개나물에 대해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159호에서는 이와 같이 알려주고 있다.

[다화근골초(多花筋骨草)


[기원]
꿀풀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조개나물(Ajuga multiflora Bunge)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쓰고, 약성은 차다.

[효능주치]
청열해독(淸熱解毒), 활혈소종(活血消腫)한다.

[임상응용]
청열(淸熱)작용이 있어 종기, 악창에 효과가 있고, 활혈(活血)작용이 있어 타박상에 효과가 있다.]

조개나물
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433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조개나물(Ajuga multiflora Bunge) [꿀풀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20~30cm. 꽃은 벽자색으로 5~6월에 핀다. 열매는 분과로 편구형이며 꽃받침에 싸여 있다.

분포/ 전국의 들에서 흔히 자라며, 만주, 중국, 아무르, 우수리, 일본에 분포한다.

약효/
건조시킨 전초를
다화근골초(多花筋骨草)라고 하며, 소염, 양혈, 접골의 효능이 있고, 폐렴, 기관지염, 급성담낭염, 간염, 편도선염, 이질, 매독을 치료한다.

성분/
harpagide, 8-O-acetylharpagide, ajugoside, ajug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전초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

조개나물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5권 142면 2281호에서는 이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다화근골초(多花筋骨草)

기원: 순형과(脣形科=꿀풀과: Labiatae)식물인 다화근골초(多花筋骨草=조개나물: Ajuga multiflora Bge.)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가 6-30cm이다. 줄기는 직립하는데 단일하거나 총생(叢生)하며 회백색(灰白色)의 긴 유모(柔毛)로 덮인다. 기부(基部)에서 나오는 잎은 비교적 크며 대개 일찍 죽고, 줄기에 달리는 잎은 대개 잎자루가 없고 긴 원형(圓形)에 가까우며 양면 모두에 거미줄같은 긴 유모(柔毛)가 밀생(密生)한다. 윤산화서(輪傘花序)가 줄기끝에서 긴밀하게 배열하여 수상(穗狀)을 나타내고, 포엽(苞葉)은 잎모양이며, 꽃받침은 종모양이며, 화관(花冠)은 남자색(藍紫色)이며 겉에는 유모(柔毛)가 난다. 열매는 소견과(小堅果)로 도란상(倒卵狀) 삼릉형(三稜形)이다. 꽃이 피는 시기는 5-7월이다.

분포: 햇볕이 잘 드는 풀밭, 산비탈, 숲가장자리 등에서 자란다. 우리나라에서는 햇볕이 잘 쬐는 풀밭이나 잔디밭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화북(華北) 및 화동(華東)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절단한다.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효능: 소염(消炎), 양혈(凉血), 접골(接骨).

주치: 폐렴(肺炎), 기관염(氣管炎), 급성 담낭염(急性 膽囊炎), 간염(肝炎), 시선염(腮腺炎), 편도선염(扁桃腺炎), 이질(痢疾), 매독(梅毒). 외용(外用)- 질타손상(跌打損傷), 골절(骨折).

용량: 9-15g. 외용시(外用時)에는 신선한 것을 찧어서 환부(患部)에 바른다.

참고문헌: 신화본초강요(新華本草綱要), 1권, 426면.]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조개나물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