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잠풀 무엇인가?

기침 고혈압 불면증 신경쇠약에 효험

 

 

 

 

 

강압작용, 진정작용, 자궁수축작용, 혈압내림작용, 지혈작용, 불면증, 심장혈관신경증, 신경흥분성이 높아진 데, 기침, 지혈, 종양, 신경쇠약, 고혈압, 심장핏줄신경증, 면역력증진, 뇌력증진, 파킨슨병, 노인성 치매 방지, 뇌경색 예방, 산후질병, 신경흥분성이 높아진 때, 잠이 오지 않을 때, 심근질병, 땀내기약, 피부질병 치료약, 신경쇠약 치료,구풍약, 기침약, 피멎이약, 종양 치료약, 뱀에 물린 데, 피부병, 고혈압을 다스리는 석잠풀

석잠풀(Stachys riederi var. japonica)은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흔히 논두렁이나 밭둑 또는 습기가 있는 풀밭에서 자란다. 하얀 뿌리는 줄기가 길 게 옆으로 뻗으며 끝에가서 약간 통통하게 괴근이 뭉쳐있다.

네모진 줄기는 40~70센티미터 높이로 곧게 자라며 가지가 갈라진다. 줄기에 마주나는 피침형 잎은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잎은 위로 갈수록 점차 작아진다. 6~9월에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분홍색 꽃이 촘촘히 돌려 가며 층층으로 달린다. 꽃은 입술 모양이며 아랫입술꽃잎은 3갈래로 갈라진다.

중국에서 나는 초석잠은 누에나 골뱅이처럼 괴근이 굵고 나사 모양으로 깊게 파여있어 구별된다.

꿀풀과(Labiatae)의 석잠풀속(Stachys Linne)은 전세계 약 30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4개의 변종이 자라고 있다. 석잠풀속의 특징은 1~2년초 또는 다년초이며 또는 소관목이고 잎은 갈라지지 않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줄기 끝에 층층으로 들러붙는 이삭화서 모양으로 달린다. 받침에는 5~10개의 맥이 있고, 고르게 5갈래이며 화관통은 안쪽에 보통 털고리가 있고, 입술 모양이며 수술은 2강 웅예이고, 열매는 소견과이며 꽃받침 속에 들어 있다. 평안남도와 황해도에서 자라는 우단석잠풀이 있고 석잠풀, 개석잠풀, 털석잠풀이 있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거나 식용 및 약용한다.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석잠풀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석잠풀(Stachys baicalensis Fisch. ex Benth. {S. japonica Miq.})

다른 이름: 석잠, 토석잠

식물: 높이 약 40~80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버들잎 모양이고 톱니가 있다. 여름철에 연한 붉은색꽃이 핀다. 각지의 들판에서 자란다.  
성분: 전초에 사포닌, 알칼로이드, 5%의 탄닌질, 2%의 유기산, 수지, 안토시안 화합물, 플라보노이드가 있다. 뿌리에는 쿠마린 반응이 있는 한편 비타민 성분과 4당류인 스타키오스가 있다.

작용: 전초는 혈압을 내리며 진정작용이 있다. 그 작용의 세기는 익모초보다 2배나 세다고 한다. 적은 양에서 혈압을 약간 높이며 많은 양에서는 동맥압을 낮춘다. 또한 전초의 30~50% 알코올 추출물은 자궁수축작용과 지혈작용이 있다.

응용: 혈압내림약, 진정약으로 고혈압, 심장핏줄신경증, 신경흥분성이 높아진 때, 잠이 오지 않을 때, 심근질병에 쓴다. 민간에서는 땀내기약, 피부질병 치료약, 신경쇠약 치료약으로 쓴다. 또한 구풍약, 기침약, 피멎이약, 종양 치료약으로 쓰며, 뱀에 물린 데에도 쓴다.  

전초의 30~50% 알코올 추출물을 만들어 산후 질병에 쓴다.
]

우리나라에는 석잠풀속(Stachys)의 종류가 4가지 나오는데 모두 식용이 가능하며 약용한다. 이창복씨의
<대한식물도감>과 이영노씨의 <한국식물도감> 그리고 한국자원식물연구소에서 발행한 <한국식물대보감>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석잠풀(Stachys riederi Chamisso var.japonica Hara (S.japonica Miquel, 일본: 조센 이누 고    마, 케나쉬 이누 고마)
   효능: (해열, 해수, 폐렴, 태독, 활혈, 하혈, 종기 염증, 진통, 경풍, 맹장염, 인후통, 청열이뇨, 미열,
          몸이 붓는데)
   성미: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다.)
   용도: (양봉, 식용, 약용) 

2, 개석잠풀(Stachys riederi Chamisso var. intermedia (Kudo) Kitamura, 일본: 이누 고마)
   효능: (해열, 해수, 폐렴, 태독, 활혈, 하혈, 종기 염증, 진통, 정혈, 복통, 경풍, 맹장염, 인후통)
   용도: (양봉, 식품, 식용, 약용) 

3, 우단석잠풀(Stachys palustris Linne var. imaii Nakai, 일본: 비로도 쵸로기)
   효능: (맹장염, 해열, 해수, 폐렴, 태독, 정혈, 하혈, 종기 염증, 진정, 복통, 경풍)
   용도: (식용, 약용) 

4, 털석잠풀(Stachys riederi Chamisso var. villosa Hara, 일본: 에조 이누 고마)
   효능: (해열, 해수, 폐렴, 태독, 활혈, 하혈, 종기 염증, 진정, 복통, 경풍, 맹장염)
   용도: (식용, 약용)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감><중약대사전>에서는 꿀풀과 석잠풀속(Stachys)의 종류가 5가지 나오는데 모두 약용한다. 중국땅에 자라는 5가지 종류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수소(水蘇): (Stachys baicalensis Fisch.)
   이명: (개조, 계소, 향소, 용뇌박하, 개목, 노조, 야자소, 산승마, 오뇌공, 붕두초, 진사초, 수계소, 석           잠, 토석잠, 석잠풀)
   효능: (기순환조절, 지혈, 소염, 감기, 콜레라, 폐위, 폐옹, 두풍목현, 구취, 인후통, 이질, 산후 중풍,           토혈, 비출혈, 혈붕, 혈림, 탁박상, 고혈압, 진정약, 심장핏줄신경증, 신경흥분성이 높아진때, 불           면증, 심근질병, 발한, 피부질병, 신경쇠약, 구풍, 종양치료약, 뱀에 물린데, 산후질병)
   성미: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용법: (하루 12~20그램 신선한 것은 20~40그램 탕, 환, 산 또는 찧어 즙을 내며 외용시 달인물로 씻거나           가루내어 살포 또는 바른다.)
   채취: (7~8월에 채취)
   주의: (진기가 주산하니 허한 환자는 신중히 복용한다.)
   
2, 야감로(野甘露): (Stachys kouyangensis (Vant) Dunn.)
   이명: (파포초, 토석잠, 동충초, 수소, 서남수소) 
   효능: (소염, 해독, 배농, 창절, 골수염엔 신선한 야감로 짓찧어 환부에 붙임, 뿌리는 폐결핵치료)

3, 야유마(野油麻): (Stachys oblongifolia Benth.)

   이명: (지삼, 장원엽수소)
   효능: (중초를 튼튼하게함, 지혈, 생기, 만성설사, 만성이질, 병후 허약 개선, 외상 출혈)
   성미: (맛은 맵고 약간 달며 성질은 따뜻하다.)
   채취: (여름, 가을 채취)
   용법: (하루 20~30그램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4, 광엽수소(光葉水蘇): (Stachys palustris L.)
   이명: (망강청, 천지마, 백마란, 니등심, 야지잠, 백근초)
   효능: (해열, 가래, 항균, 소염, 풍열해수, 목구멍붓고 아픈 증상, 백일해, 이질, 대상포진, 허약체질, 편           도선염, 인후염, 발성장애, 강장제)
   성미: (맛은 약간 달고 성질은 평하다.)
   채취: (봄부터 초겨울 사이에 채취)
   용법: (하루 20~40그램 물로 달여 먹으며, 외용시 짓찧은 즙 환부에 바른다.)

5, 초석잠(草石蠶): (
Stachys Sieboldi Miq.)
   이명: (지잠, 감로자, 적로, 감로아, 토용, 보탑채, 와아채, 토충초, 지고우초, 지유)
   효능: (풍열에 의한 감기, 허로 해수, 소아 감적, 오장을 이롭게 함, 청신, 심통, 하기, 자양강장, 신체가           여위고 약할 때, 뿌리는 폐결핵 치료)
   성미: (맛은 달며 성질은 평하고 무독하다.)
   채취: (봄, 가을에 덩이줄기를 캐내어 깨끗하게 씻어서 햇볕에 말림)
   용법: (하루 전초는 20~40그램, 뿌리는 40~80그램을 달여서 복용 또는 술에 담그거나 약한 불에 쬐어 말려           가루로 만들어 복용한다. 외용시 달인물로 씻거나 찧어서 바른다.)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석잠풀에 대해서 이렇게 적고 있다.

[계소(
蘇) // 석잠풀, 토석잠 // [본초]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석잠풀(Stachys baicalensis Fisch. ex Benth.)의 전초를 말린 것이다. 각지의 들판에서 자란다. 여름에 전초를 베어 햇볕에서 말린다.  

전초에는 사포닌, 알칼로이드, 탄닌, 유기산 등이 있다. 약리실험에서 강압작용, 진정작용이 밝혀졌다. 알코올 추출물은 자궁수축작용, 지혈작용을 나타낸다. 고혈압병, 심장혈관신경증, 신경흥분성이 높아진 데, 불면증 등에 쓴다.

민간에서는 피부병, 신경쇠약, 해소, 사교창(뱀에 물린데), 종양(腫瘍)등에 쓴다. 이밖에 발한약(發汗藥), 구풍약(驅風藥)으로도 쓴다.
]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석잠풀을 잘 이용하면 질병으로부터 벗어나 우리 인체의 면역계를 튼튼하게 하고 무병장수하는데 큰 유익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초석잠은 우리나라에 자라지 않지만 수입되어 재배하는 농가들도 있다. 초석잠과 석잠풀은 같은 과의 식물로서 서로 비슷한 작용을 하고 있어 초석잠 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석잠풀 사진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볼 수 있습니다.

 

 

  1. 석잠풀 무엇인가?
  2. 쉽사리(택란) 무엇인가?
  3. 초석잠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