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송화 무엇인가?

화단에 아름답게 가꾸는 남아메리카 원산의 채송화

 

 

 

 

 

 

 

 

 

 

 

 

 

[채송화의 다양한 꽃,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식물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작용, 각종암(악성포상기태, 자궁암, 난소암, 간장암 등), 외상, 칼에 베인 상처에 의한 출혈, 끊는 물에 덴 상처, 청열, 해독, 인후종통, 타박상, 습창, 관상용, 어린아이의 습진, 습열에 의하여 궤란된 피창, 화상을 다스리는 채송화

채송화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중심자목 쇠비름과의 한해살이풀이다.

학명은 <Portulaca grandiflora>이다. 채송화는 남아메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마당의 한켠이나 담벼락 아래 주로 심었으며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란다. 줄기는 붉은 빛을 띠고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퍼지며 높이 20cm 내외이다. 잎은 육질로 어긋나고 가늘고 긴 원기둥 모양이고 잎겨드랑이에 흰색 털이 있다. 꽃은 가지 끝에 1~2송이씩 달리고 지름 2.5cm 정도로 2개의 꽃받침조각과 5개의 꽃잎이 있다. 꽃잎은 끝이 파지고 붉은색, 노란색, 흰색과 더불어 겹꽃도 있다.

꽃은 7∼10월에 피고 맑은날 낮에 피며 오후 2시경에 시든다. 꽃받침은 2개로 넓은 달걀 모양이고 막질이며, 꽃잎은 5개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고 끝이 파진다. 수술은 많으며 암술대에 5~9개의 암술머리가 있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막질이고 9월에 성숙하며 중앙부에서 수평으로 갈라져 많은 종자가 나온다. 분이나 뜰에서 가꾸고 1번 심으면 종자가 떨어져서 매년 자란다. 전초를 반지련(半支蓮)이라고 하며, 물로 달여서 먹기도 하지만, 주로 외용약으로 사용한다. 전국 각지에서 재배한다.

채송화의 여러 가지 이름은
반지련[半支蓮=
bàn zhī lián=리앤: 강서민간초약(江西民間草藥)], 송엽모단[松葉牡丹: 식물학대사전(植物學大辭典)], 금사두견[金絲杜鵑: 중국식물도감(中國植物圖鑑)], 불갑초[佛甲草, 타감불사:打砍不死, 만년초:萬年草: 남영시약물지(南寧市藥物誌)], 대화마치현[大花馬齒: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마츠바보탄[マツバボタン=松葉牡丹, 히메마츠바보탄:ヒメマツバボタン: 일본명(日本名)], 채송화[菜松花], 댕명화, 따꽃 등으로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6~9월에 채취한다."

[성분]


<중약대사전>: "전초에는 portulal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물질은 식물의 생장을 조절한다. 줄기와 꽃에는 betacyanin이 함유되어 있는데 betanin이 주로 함유되어 있다. 여기에 함유되어 있는 glucoside는 betanidin이다."

[성미]

<남영시약물지>: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약효와 주치]


1, <중약대사전>: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 타박상, 습창(濕瘡)을 치료한다."

2, <남영시약물지>: "열을 내리고 해독한다. 외상과 칼에 베인 상처에 의한 출혈, 화상, 끓는 물에 덴 상처,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중약대사전>: "외용: 짓찧어 짜 낸 즙액으로 목을 헹구거나 짓찧어 붙인다."

채송화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제 96면 9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채송화

학명:
Portulaca grandiflora hooker [쇠비름과]

한해살이풀. 높이 20cm 가량. 꽃은 홍색, 백색, 황색 또는 자주색으로 7~10월에 피며, 밤에는 오므라든다.

분포/
남아메리카 원산으로, 전국에서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약효/
전초를 반지련(半支蓮)이라고 하며, 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고, 인후종통, 타박상, 습창, 화상을 치료한다.

성분/
전초에 portulal, betanin, betanidin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
portulal은 식물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사용법/
외용으로만 사용하는데, 짓찧어서 즙을 내어 환부에 바르거나 양치질을 한다.]

채송화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

채송화를 짓찧어 짜 낸 즙액 한 컵에 붕사(硼砂)를 가하여 입 안을 헹군다. [남영시약물지(南寧市藥物誌)]

2, 어린아이의 습진

신선한 채송화를 짓찧어 즙을 짜서 환부에 바른다. [강서민간초약(江西民間草藥)]

3, 습열에 의하여 궤란된 피창(皮瘡)

신선한 채송화를 짓찧어환부에 붙인다. [강서민간초약(江西民間草藥)]

4, 악성포상기태, 자궁암, 난소암, 간장암
1, <
중약대사전>: "까마중, 채송화, 지치: 임상보고=신선한 까마중 전초 75그램(마른 것은 37.5그램), 신선한 반지련(半枝蓮: 채송화) 150그램(마른 것은 75그램), 지치 20그램을 1일 2회 달여 복용시켜 악성 포상기태 4례를 치료하였는데 모두 치유되었다. 절제 수술, 화학 요법, 방사선 치료까지 병용하여 자궁암, 난소암, 간장암 등 여러 예를 치료하였는데 이것도 정도는 다르지만 효과를 보았다.

이 외에 까마중 만을 80~120그램을 달여 복용시켜 섬유 육종 1례를 치료하고 1년간 계속 관찰을 하였는데 재발하지 않았다."


2, <고려의학 제 2권 526면>: "까마중, 채송화 각각 60g, 지치 20g을 물에 달여 하루 3~4번 나누어 먹는다.

임상자료: 악성 포상기태 4명을 위의 방법으로 치료한 결과 그 효과가 모두 좋았다. 자궁융모막 상피증, 난소암, 간암 등에 수술치료,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와 함께 위의 방법을 병행한 결과 병행하지 않은 환자에 비해 효과가 더 좋았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채송화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반지련(칫솔골무꽃) 무엇인가?
  2. 채송화(반지련)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