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풀 무엇인가?

밭이나 길가 빈터에 자라는 석류풀

 

 

 

 

 

 

 

 

 

粟米草 - 深涧幽草 - 764507627 的博客

 

 

[석류풀의 잎, 꽃, 단풍든 전초의 모습, 사진출처: 대만 구글 이미지 검색]

▶ 항균, 소염, 청열, 해독, 복통을 수반하는 하리, 피부열진, 소아감적, 창절종독, 소탕상, 급성결막염을 다스리는 석류풀

석류풀은 현화식물문 석류풀과의 한해살이풀이다.

학명은 <Mollugo pentaphylla L.>이다. 전국의 밭이나 길가, 빈터에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높이 10-30cm, 전체에 털이 없다. 잎은 아래쪽에서 3-5장씩 돌려나지만 위쪽에서는 마주나며, 피침형 또는 도피침형, 길이 1.5-3.0cm, 폭 0.3-0.7cm,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양끝이 좁다. 잎자루는 없다. 꽃은 7-9월에 가지 끝과 잎겨드랑이에서 난 취산꽃차례에 달리며, 노란빛이 도는 녹색이다. 열매는 삭과, 둥글고, 3갈래로 갈라진다.

중국에서는 석류풀의 작은 열매가 열린 모습이 좁쌀을 닮아서 <율미초(
栗米草)>라고 부른다.

석류풀의 여러 가지 이름은
율미초[粟米草=sù mǐ cǎo=V차오V: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지마황[地麻黃, 지삼수:地杉樹: 귀주민간약물(貴州民間藥物)], 압각과자초[鴨腳瓜子草: 절강천목산약식지(浙江天目山藥植志)], Mollugo pentaphylla L.[Mollugo stricta L., Mollugo pentaphylla auct. non L.: 학명(學名)], 자쿠로소우[ザクロソウ=石榴草: 일본명(日本名)], 석류풀 등으로 부른다.

석류풀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95면 94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석류풀[Mollugo pentaphylla L.] [석류풀과]

한해살이풀. 높이 10~20cm. 꽃은 연한 황갈색으로 7~10월에 핀다. 열매는 삭과로 둥글며, 지름 2mm 가량이고 3개로 갈라진다. 종자는 편평한 신장형이고 갈색이며 작은 돌기가 있다.

분포/
중부 이남의 밭이나 빈 터에서 흔히 자라며, 일본, 대만, 중국, 인도, 말레이반도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지마황(地麻黃)이라고 하며, 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고, 복통을 수반하는 하리(下痢), 피부열진, 급성결막염을 치료한다.

사용법/
전초 30g에 물 1,2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고, 외용에는 짓찧어서 환부에 바른다.]
석류풀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2권 37면 54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율미초(栗米草)

기원: 번행과(番杏科=석류풀과: Aizoaceae)식물인 율미초(栗米草=석류풀: Mollugo pentaphylla L.)의 전주(全株)이다.

형태: 일년생(一年生)의 키가 작은 초본(草本)이다. 줄기에는 털이 없고 여러개의 분지를 내며 지상(地上)에 낮게 깔려 흩어져 있다. 잎은 피침형(披針形) 혹은 선상피침형(線狀披針形)이며 보통 3∼4개의 잎이 가윤생(假輪生)하거나 마주 난다. 두갈래의 취산화서(聚傘花序)가 정생(頂生) 혹은 액생(腋生)하며, 꽃은 황녹색(黃綠色)이고, 꽃받침잎은 5장이며, 꽃잎이 적으며 수술은 3개이다. 삭과(蒴果)는 넓은 타원형(橢圓形)으로 구형(球形)에 가깝다.



분포: 텅비고 넓은 습윤(濕潤)한 황무지에 자란다. 중국의 황하이남(黃河以南)에 분포(分布)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철에 채취(採取)하여 햇볕에 말려서 사용(使用)한다.

성분: oleanolic acid, β-sitosterol, alkanes.

기미: 맛은 담담하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이습(利濕).

주치: 감모해수(感冒咳嗽), 복통(腹痛), 설사(泄瀉), 소아감적(小兒疳積), 피부풍진(皮膚風疹). 외용(外用): 안결막염(眼結膜炎), 창절종독(瘡癤腫毒), 소탕상(燒燙傷).

용량: 9∼30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使用)한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하권, 597면 ; C. A., 101(1984): 35938t.]

석류풀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초약대전(中草藥大全)>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지마황
(地麻黃: 귀주민간약물:貴州民間藥物)

【異名】粟米草(《植物名實圖考》),地杉樹(《貴州民間藥物》),鴨腳瓜子草(《浙江天目山藥植志》)。

【來源】為番杏科植物粟米草的全草。

【植物形態】粟米草

一年生草本,高10~30厘米,全體無毛。直根較細,黃白色。莖傾斜,有稜,多分枝,葉3~5片似輪生,根出葉倒卵形或長橢圓形;莖生葉披針形,或線狀披針形,全緝,無柄。歧傘花序頂生或腋生;花小形,紅褐色,有短柄;花被5,分離;雄蕊3~5,與花被互生;子房上位,3室,花柱3,短。蒴果胞背開裂,種子多數,圓腎形,棕黑色,有瘤狀突起。

生於荒地沙土,及河壩等處。分佈我國中部至西南部。

【攫取】5~6月采收.

【性味】《貴州民間藥物》:"淡微澀,平,"

【功用主治】清熱解毒。治腹痛洩瀉,皮膚熱疹,火眼。

《廣西藥植名錄》:"항균소염(抗菌消炎)。"

【用法與用量】內服:煎湯,0.5~1兩.外用:搗爛包寸口或塞鼻。

【選方】

1治腹痛洩瀉:粟米草一兩,青木香、仙鶴草各五至六錢。水煎,早晚各服一次。(《浙江天目山藥植志》)

2治皮膚熱疹:地麻黃搗爛包寸口。(《貴州民間藥物》)

3治火眼:地麻黃嫩尖七朵,九里光嫩葉七張。兩藥混合搗爛塞鼻內,左眼痛塞右鼻孔,右眼痛塞左鼻孔。(《貴州民間藥物》).]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석류풀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