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티나벚나무(흑벚나무) 무엇인가?

긴 흰꽃이 대단히 아름다운 세로티나벚나무

 

 

 

 

 

 

 

 

 

 

 

 

 

 

[세로티나벚나무의 새싹, 꽃봉오리, 자란잎, 만개한 꽃, 꽃 근접 확대, 붉은 열매, 검게 익은 열매, 잔가지 혹, 겨울눈, 매끈한 어린수피, 묵은 나무껍질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항암작용, 보혈작용, 조혈작용, 미용양안작용, 보혈양혈, 철분결핍성빈혈, 거풍제습, 통증완화, 혈압조절, 미용양안, 미백피부, 과일잼용, 과실주용, 가구재료, 지지대용, 어린 새끼 돼지 주의사항(관절경화증 중독), 관상수용, 가로수용, 악기재료로 활용되는 세로티나벚나무

세로티나벚나무는 장미과 벚나무속의 낙엽활엽교목이다.

세로티나벚나무의 학명은 <Prunus serotina>이다. 수피는 짙은 검은색을 띤 갈색으로 불규칙하게 갈라지며 잎은 타원모양으로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거치가 있다. 꽃은 4월에 피며 흰색의 원추화서로 달린다. 열매는 6월에 짙은 보라색으로 익는다.

낙엽활엽교목으로 원산지는 미국이다.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귀룽나무(구룡목)>를 많이 닮았는데, 세로티나벚나무와 귀룽나무의 차이점은 세로티나벚나무는 수술이 꽃잎보다 길고 위로 솟기 때문에 수술이 꽃잎보다 짧은 귀룽나무꽃과 다르며, 세로티나벚나무는 잎 뒷면 주맥 중하단에 연한 자줏빛 도는 흰색 털이 밀생하고, 열매의 경우 세로티나벚나무는 대부분 열매가 떨어지지 않고 익는 반면에 귀룽나무는 대다수 열매가 익기 전에 떨어지고 많지 않은 열매들이 남아 익어가는 것이 다르다.

세로티나벚나무의 익은 과일은 잼이나 술을 담아서 먹거나 식용한다.

가축 가운데 특별히
주의사항으로 중국의 <동물질병지식고>의 자료에 의하면 세로티나벚나무의 열매를 가축인 새로 태어난 새끼돼지가 먹게되면 관절경화증이 걸려 일어서지도 못하고 주저않게 되며 허탈에 빠지게 된다는 내용이 있어 돼지를 사육하는 농가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이러한 중독의 원인은 세로티나벚나무에 들어 있는 천연 독성 물질 즉 청산배당체인 아미그다린의 작용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세로티나벚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야생흑앵도[野生黑櫻桃=yě shēng hēi yīng táo=V헤이타오, 야랑모주앵도수:野朗姆酒樱桃树: 중국명(中國名)], lack Cherry[Wild Cherry, Rum Cherry, Mountain Black Cherry: 영명(英名)], 세로티나벚나무, 미국귀룽나무, 검은체리나무, 흑벚나무 등으로 부른다.

[배합(配合) 및 금기(禁忌:
주의사항)]

1, <중국동물질병지식고>: "
야생흑앵도[野生黑櫻桃: Prunus serotina중독(中毒)

질병설명(疾病說明): 在懷孕期間食入野生黑櫻桃(PRUNUS SEROTINA)已經被作為造成在新生的小豬裡的一個關節硬化症的原因

질병분류(疾病分類): 중독(中毒)

동물종류(動物種類): (: 돼지)

관건사(關鍵詞): 野生黑櫻桃; 中毒; 新生小豬; 關節硬化症

질병증상(疾病症狀)


기골계(肌骨系)

(1)
前肢關節解少活動, 前腿關節強硬
(2) 後肢關節減少活動, 後腿關節強硬
(3) 前肢跛足, 強直, 跛行
(4) 全面性跛足或強直, 跛行
(5) 後肢或下肢跛足, 強直, 跛行

기타(其他)

(6)
기립불능(起立不能), 도지불기(倒地不起), 허탈(虛脫)."

세로티나벚나무 열매의 식용과 효능에 대해서 중국의 <백도백과 지식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野生黑櫻桃可以吃嗎?=세로티벚나무의 열매를 먹을 수 있습니까?

我有更好的答案

推薦於
2017-11-20 17:38:28 最佳答案

[可以吃=먹을 수 있다]

1,
보혈양혈(補血養血)

常食黑櫻桃有補血的作用防治缺鐵性貧血

2. 거풍제습(祛風除濕)

食用黑櫻桃能起到祛風除濕的功效適合有風濕等病人的人群多食用

3. 미용양안(美容養顏)

黑櫻桃中含有大量維生素C女性多食用黑櫻桃能起到美容養顏的作用美白皮膚.]

귀룽나무나 세로티나 벚나무는 천연 독성 성분인 프루나신(prunasin)이나 아미그다린(amygdalin)이 많이 들어 있다. 이러한 청산배당체는 위험 할 수도 있지만 적정량에서는 폐암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로 응용 될 수 있다. 아미그다린(amygdalin)은 청산배당체이다. 청산은 시안화수소(hydrogen cyanide)이다. 식물에는 자연독으로 청산배당체를 함유하는 것이 많이 있다.

매실, 복숭아, 비파나무, 포도, 사구, 앵두, 상기생(뽕나무겨우살이), 살구 등의 미숙과육이나 종자의 아미그달린(amygdalin)이나 프루나신(prunasin)이 들어 있다. 이들 청산배당체는 식물에 들어 있는 β-글리코시다아제나 장내세균, 효소에 의해서 청산을 생성한다. 경구섭취했을 경우에, 청산의 치사량은 1인당 50~60이다(영양학사전, 1998. 3. 15., 아카데미서적). 아미그다린(amygdalin)은 비타민 B17 또는 레트릴(Laetrile)이라고도 한다. 화학식 C20H27NO11. 기침을 억제하는 진해제로 사용된다. 효소에 의해 분해되면 유독 물질인 사이안화수소(HCN, 청산)가 생성된다.

다만, 이 성분의 경우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살구씨 기름에는 들어 있지 않다. 크렙스(Ernst T. Krebs)와 그의 두 아들의 공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체 내에 이 성분이 들어가게 되면 암세포에만 다량 들어 있는베타글루코시다아제(β-glucosidase) 효소에 의해 사이안화수소를 유리시켜 암세포를 죽인다고 한다.

크렙스 박사는 살구씨에서 지방을 분리한 후 40에서 알코올 처리하여 비타민 B17 성분을 결정체로 분리해 이를 <레트릴>로 명명하였으며, <레트릴(아미그다린)>은 항암 효과 외에도 통증완화, 혈압조절, 조혈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처음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암에 대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으나, 1977FDA에서 "레트릴 및 이와 관련한 물질이 암 치료에 사용하는 것은 아무런 의학적, 법적 근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발표하였으며, 이후 이 물질의 사용 및 거래가 금지되었다.

현재 아미그다린의 맹독성은 암세포에만 생기는 것일 뿐 정상세포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일부 학자들이 연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자라는 토종약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세로티나벚나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로티나벚나무의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꽃범의꼬리 무엇인가?> 글 아래로 내려가시면 외래종 & 화훼 및 원예식물[2012, 8, 8 ~ 2018, 5, 10 현재 877종]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꽃범의꼬리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아이폰6로 찍은 세로티나벚나무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