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매나무 무엇인가?

만성기관지염 수족복창 나력 개선 치통 풍비 열독 독비

 

 

 

 

 

▶ 해수담천, 수종창만, 지해, 거담, 청열, 이습, 이뇨, 소종, 완하제, 소적, 살충, 설사, 변비, 황색염료, 수종복창, 치상, 요개, 질타손상(타박상), 개창, 나력, 개선, 치통, 풍비, 열독, 제창으로 인한 한열, 독비, 만성기관지염를 다스리는 갈매나무

갈매나무는 쌍떡잎식물 갈매나무목 갈매나무과의 낙엽활엽 관목이다. 학명은 <Rhamnus davurica>이다.

한자로 서리(鼠李)라고도 한다. 골짜기와 냇가에서 자란다. 높이는 5m 정도이며, 가지 끝이 변하여 된 가시가 있다. 잎은 마주나고 거꾸로 선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잎맥에 털이 있다. 잎 뒷면은 회록색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6∼25mm이고 턱잎은 가늘며 빨리 떨어진다. 꽃은 단성화(單性花)로 가지 밑쪽의 잎겨드랑이에 1∼2개씩 달리고, 수술에 퇴화된 암술이 있으며, 암꽃에는 꽃밥이 없는 수술이 있다. 꽃받침은 달걀 모양이다. 5∼6월에 청록색의 꽃이 핀다. 열매는 둥글고 9~10월에 검은색으로 익으며 지름이 7mm 정도의 원형이며 2개의 씨가 들어 있다. 가을에 열매를 채취하여 밖에 묻어두었다가 봄에 파종한다.

재목은 공예재로 쓰이고, 한방에서 열매를 서리자(鼠李子), 나무 껍질과 뿌리를 각각 서리피, 서리근이라 하여 해열, 이뇨, 소종(消腫)의 효능이 있어 이뇨제(利尿劑), 완하제(緩下劑)로 사용한다. 민간요법으로는 설사와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열매와 나무 껍질은 황색염료로 쓰였다. 한국, 중국 동북부, 아무르, 우수리 등지에 분포한다.

줄기의 끝이 침 모양이고, 잎의 길이 3~16cm, 나비 2~5cm이며 양면이 거의 같은 색이고 뒷면의 중륵(中肋)이 뚜렷하며 잎자루의 길이가 10~25cm인 것을 참갈매나무(var. nipponica)라 한다.

갈매나무의 다른 이름은
서리[鼠李=
shǔ =수VV: 회편(滙編)], 갈매나무, 참갈매나무 등으로 부른다. 

갈매나무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37면 1261호 및 제 6권 107면 271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서리1(鼠李)

기원: 서리과(鼠李科=갈매나무과: Rhamnaceae)식물인 서리(鼠李=갈매나무: Rhamnus davurica Pall.)의 과실(果實)이다.

형태: 소교목이거나 관목으로 높이는 약 10m이다. 수피(樹皮)는 암회색(暗灰色)이고, 분지(分枝)는 많으며 소지(小枝)는 마주나기에 가깝고 가시는 없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마주나기에 가깝거나 가지 끝에 총생(叢生)하는데, 잎자루는 굵고 단단하고 길이는 1∼3cm이며, 잎은 긴 난형(卵形) 또는 도란형(倒卵形)으로 길이는 3∼14cm, 너비는 2∼6cm이고, 잎끝은 점첨두(漸尖頭)이거나 짧은 끝으로 뾰족하고 엽저는 왜형(歪形) 또는 설형(楔形)이다. 꽃은 단성이고 황록색(黃綠色)이며 2∼5송이가 단지(短枝)의 엽액에서 족생(簇生)하며, 꽃받침은 4조각으로 갈라져 있고 피침형(披針形)이며 직립하는데 선단(先端)은 예첨하고, 수술은 4개이다. 장과상(漿果狀)의 핵과(核果)로 구형(球形)이며 익은 후에는 자색(紫色)을 띤다. 종자(種子)는 2개이고 난형(卵形)이며 배면(背面)에 골이 나있다.



분포: 산속의 도랑가와 잡목림 및 숲주변의 관목숲속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화북(華北), 서북(西北) 등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8∼9월에 따서 열매의 꼭지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성분: 과실(果實)- emodin, chrysophanol, 사분(葸酚) 및 kaempferol. 종자(種子)- 여러종류의 rhamnodiastase 등.

기미: 맛은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평하다.

효능: 지해거담(止咳祛痰), 청열이습(淸熱利濕), 소적살충(消積殺蟲).

주치: 기관지염(氣管支炎), 해수담천(咳嗽痰喘), 수종창만(水腫脹滿), 나력(瘰癧), 개선(疥癬), 치통(齒痛).
용량: 5∼10g. 외용시(外用時)에는 과실(果實)을 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부주: 이 식물의 뿌리와 수피(樹皮) 역시 약으로 쓰인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하권, 5213호 ; 회편(滙編), 상권, 890면.

서리2(鼠李)

기원: 鼠李科(갈매나무과;Rhamnaceae)식물인 서리(鼠李=갈매나무: Rhamnus utilis Decne)의 근피(根皮) 및 수피(樹皮)이다.

형태: 낙엽 관목 또는 소교목으로 높이는 3-5m에 이른다. 겨울눈에는 인편(鱗片)이 있고, 소지(小枝)는 홍갈색(紅褐色)이며 어긋나거나 혹은 마주나기에 가깝고 끝은 침자상(針刺狀)이다. 잎은 어긋나거나 어긋나기에 가깝고 짧은 가지위에서 족생(簇生)하며 막질(膜質)이고 타원형(橢圓形) 또는 장타원형(長橢圓形)이고 길이는 5-12cm이며 너비는 1.5-6cm로 잎자장자리 에는 세거치(細鋸齒)가 있으며, 잎자루의 길이는 0.5-1cm이고, 탁엽(托葉)은 선형(線形)이며 일찍 떨 어 진다. 총경(總梗)이 없는 우산모양의 취산화서(聚傘花序)가 가지의 끝과 엽액에서 나며, 꽃은 단성화이고, 자웅이주 이고 황록색(黃綠色)이며, 꽃받침은 4갈래이고, 꽃잎은 4장이며, 수꽃에는 4개의 수술이 있고 꽃밥은 좁고 길며 '정(丁)' 자형(字形)으로 착생(着生)하고, 암꽃의 자방은 구형(球形)이며 암술대 는 길고 암술머리는 3갈래이다. 핵과(核果)는 구형(球形)에 가까우며 익으면 흑색(黑色)이 된다.



분포: 양지바른 산비탈의 관목(灌木)숲 또는 성긴 숲에서 자란다. 중국의 화동(華東), 화남(華南), 중남(中南), 서남(西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철에 채취하여 씻어서 생용하거나 햇볕에 말려쓴다.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약간 차다.

효능: 치상(治傷), 요개(療疥).

주치: 질타손상(跌打損傷), 개창(疥瘡).

용량: 외용시(外用時)에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절약지(浙藥誌), 상권, 786면.]

갈매나무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324면 39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갈매나무(Rhamnus davurica Pall.) [갈매나무과]

갈잎떨기나무. 높이 5m 가량. 꽃은 황록색으로 암수딴그루이며 5~6월에 핀다. 열매는 둥글고 9~10월에 흑색으로 익으며 1~2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분포/
전국의 산골짜기에서 자라며, 일본, 만주, 몽고, 다후리아, 아무르에 분포한다.

약효/
열매를 서리(鼠李)라고 하며, 청열, 이습, 소적, 살충의 효능이 있고, 수종복창, 나력, 개선, 치통을 치료한다. 줄기 껍질을 서리피(鼠李皮)라고 하며, 풍비, 열독과 제창(諸瘡)으로 인한 한열(寒熱), 독비(毒痺)를 치료한다.

성분/
열매에는 anthraquinone류 화합물인 emodin, chrysophanol, anthranol, kaempferol, 줄기 껍질에는 emodin, aloeemodin, chrysophanol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열매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갈매나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갈매나무 무엇인가?
  2. 고추나무 무엇인가?
  3. 들메나무 무엇인가?
  4. 말오줌때 무엇인가?
  5. 상동나무 무엇인가?
  6. 접골목 무엇인가?
  7. 짝자래나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