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당나무 무엇인가?

콩알 만한 붉은 열매가 겨우내 달려있는 백당나무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백당나무의 잎, 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지해작용, 허리와 다리의 관절이 시큰시큰 쑤시고 아플 때, 혈액순한촉진, 타박상으로 인한 염좌, 지혈, 진통, 기침, 허리의 좌상으로 호흡할 때 갑자기 늑골이 쑤시고 아른 증상과 관절통, 부스럼, 피부소양(가려움증), 해수, 통경활락, 해독지양, 풍습성 관절염, 요산퇴통, 질타손상(타박상), 창절, 선(옴), 해수를 다스리는 백당나무

백당나무는 쌍떡잎식물 산토끼꽃목 인동과의 갈잎떨기나무이다.

학명은 <Viburnum sargentii>이다. 접시꽃나무라고도 한다. 산지의 습한 곳에서 자란다. 높이 약 3m이다. 나무껍질은 불규칙하게 갈라지며 코르크층이 발달한다. 새가지에 잔털이 나며 겨울눈은 달걀 모양이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며 길이와 나비가 각각 4∼12cm이다. 끝이 3개로 갈라져서 양쪽의 것은 밖으로 벌어지지만 위쪽에 달린 잎은 갈라지지 않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 뒷면 맥 위에 잔털이 나고 잎자루 끝에 2개의 꿀샘이 있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고 산방꽃차례에 달린다. 꽃이삭 주변에 중성화(中性花)가 달리고 정상화는 가운데에 달리며 중성화는 지름 3cm 정도이다. 화관은 크기가 다른 5개의 갈래조각으로 갈라진다. 정상화는 5개씩의 꽃잎과 수술이 있고 꽃밥은 짙은 자줏빛이다. 열매는 핵과(核果)로서 둥글고 지름 8∼10mm이며 붉게 익는다.

어린 가지와 잎에 털이 없는 것을 민백당나무(for. calvescens), 꽃이 모두 무성화로 된 것을 불두화(佛頭花:for. sterile)라고 하며 주로 절에서 가꾼다. 관상용으로 쓰며 정원수로 심는다. 한국, 일본, 사할린섬, 중국, 헤이룽강, 우수리강 등지에 분포한다.


백당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계수조[
鷄樹條=shù tiáo=탸오: 동북상용중초약수책(東北常用中草藥手冊)], 계수조자[鷄樹條子: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나미조[糯米條: 중국경제식물지(中國經濟植物誌)], 계수조협미[鷄樹條莢蒾, 천목화:天目花: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청백당나무, 까마귀밥나무, 개불두화, 민백당나무, 불두화, 백당나무, 접시꽃나무 등으로 부른다.

백당나무 열매의 다른 이름은
계수조과[
鷄樹條果: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등으로 부른다.

[채취]


<어린가지와 잎>


봄과 여름에 채취해서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것을 쓴다.

<열매>


가을에 열매가 여물었을 때 채취하여 신선한 것을 쓰거나 햇볕에 말려 쓴다.

[성미]


<어린가지와 잎>


<동북상용중초약수책>: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평하다."

<열매>

<동북상용중초약수책>: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평하다."

[약효와 주치]


<어린가지와 잎>


거풍통락(祛風通絡)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허리와 다리의 관절이 시큰시큰 쑤시고 아픈 증상, 타박상으로 인한 염좌(
捻挫), 부스럼, 옴을 치료한다.

1, <길림중초약>: "통경활락(通經活絡), 지혈(止血), 진통(鎭痛), 지해(止咳)하는 효능이 있다. 허리와 다리의 관절이 시큰시큰 쑤시고 아픈 증상, 타박상을 치료한다."

2, <동북상용중초약수책>: "부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멎게 하며 기생충, 해충 따위를 없애는 효능이 있다."

3, <영하중초약>: "혈액 순환을 돋우고 통증을 멎게하는 효능이 있다."

<열매>


<길림중초약>: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 해수를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어린가지와 잎>


내복: 12~1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혹은 갈아서 가루내어 쓴다.

외용: 달인 물로 씻는다.

<열매>


내복: 7.5~12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혹은 찧은 즙을 복용한다.

백당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89면 1374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계수조(鷄樹條)

기원: 인동과(忍冬科: Caprifoliaceae)식물인 계수조협미(鷄樹條莢蒾=백당나무: Viburnum sargentii Koehne)의 가지와 잎이다.

형태: 낙엽성 관목이며 높이는 3m에 달한다. 수피(樹皮)는 회갈색(灰褐色)이며 소지(小枝)는 갈색(褐色)이고 뚜렷한 조릉(條稜)이 있다. 단엽(單葉)이 마주나고 원형(圓形)에 가깝고 보통 3열(裂)하며 열편(裂片)은 난형(卵形)이거나 관원형(寬圓形)이고 점첨두(漸尖頭)이며 원저(圓底)이다. 6-8개의 소산형화서(小傘形花序)로 이루어지는 산형상취산화서(傘形狀聚傘花序)가 정생(頂生)하고 유성화(有性花)는 중앙에 있으며, 화관(花冠)은 배상(杯狀)이며 복상(輻狀)으로 전개되는데 5열(裂)하고, 꽃밥은 자색(紫色)이며, 바깥둘레의 무성화(無性花)는 백색(白色)이고 비교적 크며 5개로 심열(深裂)한다. 핵과(核果)는 구형(球形)에 가깝고 선홍색(鮮紅色)이다. 종자는 원형(圓形)이다.



분포: 산비탈, 숲가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화북(華北), 내몽고(內蒙古), 성서(陝西), 감숙(甘肅), 사천(四川), 호북(湖北), 안휘(安徽)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봄과 가을에 눈지(嫩枝)의 엽(葉)을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리거나 혹은 신선한 채로 사용한다.

기미: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평하다.

효능: 통경활락(通經活絡), 해독지양(解毒止癢).

주치: 풍습성 관절염(風濕性 關節炎), 요산퇴통(腰酸腿痛), 질타손상(跌打損傷). 외용(外用)- 창절(瘡癤), 선(癬), 피부소양(皮膚瘙癢).

용량 및 용법: 15-20g. 外用- 신선한 것을 適量 사용한다.

부주: 본 식물의 과실(果實)도 약으로 사용되는데 지해작용(止咳作用)이 있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하권 325면.]

백당나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어린가지와 잎>


1, 허리와 다리의 관절이 시큰시큰 쑤시고 아플 때

백당나무 잔가지와 잎 달인 물로 자주 씻는다. [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2, 허리의 좌상(挫傷)으로 호흡할 때 갑자기 늑골이 쑤시고 아른 증상과 관절통

백당나무 연한가지와 잎 12~15g(신선한 것은 18.5~37.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동북상용중초약(東北常用中草藥)]

3, 타박상

백당나무의 연한 가지와 잎, 갈근(葛根), 토두(土豆) 각 18.5g을 함께 태워 숯으로 만든 다음 보드랍게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하루에 2번, 1번에 7.5g을 황주(黃酒)로 복용한다. [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4, 부스럼, 옴, 가려움증

백당나무의 가지와 잎 및 열매를 달인 물로 환부를 씻는다. [동북상용중초약(東北常用中草藥)]

<열매>

5, 해수

1, 열매 적당량을 찧은 즙을 복용한다. [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2, 열매 말린 것 7.5~12g 혹은 신선한 것 18.5~37.5g을 물로 달여서 백당(白糖)을 넣어 복용한다. [동북상용중초약(東北常用中草藥)]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백당나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 1, 2, 3, 4,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