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막살나무 무엇인가?

발열 감기 어혈 이질 소화촉진 부종 피부염 각종암

 

 

 

 

 

 

 

 

 

img1.jpg

 

 

[가막살나무의 잎, 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jdm 직접 촬영 및 구글 이미지 검색]

 

 

 

 

[산가막살나무의 잎, 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소화를 촉진시키는 작용, 거어소종작용, 청열해독, 소풍해표, 정창발열, 풍열감모, 종기로 인한 발열, 풍열로 인한 감기, 거삼충, 하기, 소곡, 소아간적, 어혈제거, 이질, 각종암, 부종, 뱀독제거, 소아감적(젖이나 음식 조절을 잘못하여 어린아이에게 생기는 병, 얼굴이 누렇게 드고 몸이 여위며 배가 불러끓고 영양 장애 및 소화불량 따위의 증상), 과민성 피부염, 소아의 기생충구제약, 소화촉진
에 효험있는 가막살나무(산가막살나무)

가막살나무는 인동과 가막살나무속에 속하는 낙엽 관목이다. 가막살나무속은 전세계에 약 120종이 있으며 우리 나라에는 약 9종이 분포되어 있다. 가막살나무속에는 아왜나무, 산분꽃나무, 분꽃나무, 가막살나무, 털가막살나무, 덜꿩나무, 가새덜꿩나무(가새잎덜꿩나무), 개덜꿩나무(좀덜꿩나무), 분단나무(큰넓은잎덜꿩나무), 배암나무, 백당나무(접시꽃나무), 민백당나무, 수국백당나무, 불두화, 산가막살나무, 무점가막살나무, 덧잎가막살나무 등이 자라고 있다.

낙엽 관목으로 높이는 3m에 달한다. 줄기는 직립하고 갈색이며 많이 분지되어 있다. 겨울눈에는 2개의 외린(外鱗)이 있고 어린 가지에는 별 모양의 털이 있다. 홑잎은 마주 나며 막질이다. 잎몸은 원형, 넓은 달걀 모양 및 도란형으로 길이는 3~8cm이고 너비는 약 5cm이며 선단은 급격히 뾰족해진 모양이거나 점차 뾰족해진 모양이다. 기부는 원형 또는 심장형에 가까우며 가장자리에 삼각형의 톱니가 있고 윗면에 털이 듬성듬성 있으며 밑면에 별 모양의 털 및 황색의 비늘 모양 선점(腺點)이 있다.

잎맥은 깃꼴이고 5~8쌍이여 가장자리 가까이까지 곧게 뻗어 있고 턱잎은 없다. 취산 화서는 많은 꽃으로 이루어져 있고 지름은 8~12cm이며 별 모양의 털이 나 있다. 꽃받침통은 짧고 톱니가 5개이며 숙존한다. 꽃부리의 열편은 5개이고 털이 나 있다. 수술은 5개이고 꽃부리보다 길고 꽃밥은 분리되어 있으며 2실이다. 암술대는 짧고 암술머리는 뾰족하며 3개로 갈라져 있다. 씨방은 밑에 있다. 장과 모양의 핵과는 넓고 둥근 달걀 모양이고 짙은 적색이며 털이 없다. 개화기는 5~6월이고 결실기는 9~10월이다.

산지나 구릉 지역의 관목림 속에서 자란다. 가막살나무의 열매를 협미자(
莢迷子)라고 하며 약용한다.

[가막살나무와 산가막살나무 구별법]


1, 가막살나무

중부 이남의 산에서 자란다. 어린 가지에 별 모양의 털과 선점이 있다. 잎 양면에 별 모양의 털이 있으며 뒷면에 선점이 있다. 열매는 넓은 달걀형이며 붉은색으로 익는다. 꽃도 더 많이 모여서 피고 열매가 더 뭉쳐서 많이 달린다.

덜꿩나무와 달리 턱잎이 없다. 잎맥이 깃 모양인 점과 어린가지에 별 모양의 털과 샘점이 있는 점이 산가막살나무와 다르다. 꽃에서 구수한 향기가 나고 열매는 신맛이 난다.

2, 산가막살나무

깊은 산의 중턱에서 자란다. 잔가지에 털이 거의 없다. 잎 앞면은 털이 없고 뒷면은 선점이 있으며 잎맥에 털이 있다. 열매는 둥글며 붉은색으로 익는다. 꽃이 가막살나무보다 적게 달리며 열매가 드문드문 달린다.

어린가지에 털이 거의 없고 잎맥이 손바닥 모양으로 나는 점이 가막살나무와 다르다. 꽃에서 구수한 향기가 나고 열매는 신맛이 난다. 잎맥이 손 바닥 모양이어서 그런지 잎이 대개 둥그런 모양을 하고 있다.

가막살나무의 다른 이름은
협미[
=jiá mí=지아, 예선:羿先: 당본초(唐本草)], 계미[檕迷, 설혜:挈橀: 육기(陸璣), 시소(詩疏)], 해아권두[孩兒拳頭: 구황본초(救荒本草)], 가막살나무 , 털가막살나무, 산가막살나무, 무점가막살나무 등으로 부른다. 

[채취]


봄과 가을에 채취한다.

[맛과 성질]

<잎과 잔가지>


<당본초>: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열매>


맛은 달다.

[약의 효능과 주된 치료]

<잎과 잔가지>

소아의 감적(疳積:
젖이나 음식 조절을 잘못하여 어린아이에게 생기는 병. 얼굴이 누렇게 뜨고 몸이 여위며 배가 불러 끓고, 영양 장애, 소화 불량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을 치료한다.

<당본초>: "삼충(三蟲)을 다스리고 위로 치밀어 오르는 기를 내리며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나뭇가지를 달여 그즙을 죽과 함께 소아에게 복용시키면 회충을 죽인다."

<열매>

<천금익방>: "어혈을 잘 없애고 이질을 멎게 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고주(
蠱疰)와 뱀독을 제거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0.5~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가막살나무에 대해서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 230면 273호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
협미(莢)

인동과의 갈잎떨기나무 가막살나무(Viburnum dilatatum Thunb.), 산가막살나무(Viburnum wrightii Miq.)의 가지와 잎이다.

성미: 맛은 시고 성질은 약간 차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소풍해표(消風解表), 살충(殺蟲)

해설: ① 종기로 인한 발열, ② 풍열(風熱)로 인한 감기에 내복하고, ③ 과민성피부염에 활용된다. ④ 소아의 기생풍 구제약으로 쓰인다.]

가막살나무와 관련하여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474면 596호에서는 아래와 같이 알려주고 있다.

[가막살나무(Viburnum dilatatum Thunb.) [인동과]

갈잎떨기나무. 높이 2~3m. 꽃은 백색으로 5월에 핀다. 열매는 핵과로 9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분포/
황해도 및 강원도 이남의 산중턱 이하의 숲 속에 자라며,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약효/
줄기와 잎을 협미(莢蒾)라고 하며, 거삼충(祛三蟲), 하기(下氣), 소곡(消穀)의 효능이 있고, 소아간적(小兒癎癪)을 치료한다.

성분/
잎에는 arbutin 및 coumarin계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줄기와 잎 20g에 물 8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참고/
잎이 작고 잎자루가 짧으며 턱잎이 있고 어린가지나 꽃차례에 짧은 털이 있어서 까칠까칠한 덜꿩나무(V. erosum Thunb.), 잎겨드랑이 이외에는 털이 없고 수술대가 꽃통의 중간에 있는 산가막살나무(V. wrightii Miq.)도 약효가 같다.]

가막살나무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88면 137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협미(莢蒾)

기원: 인동과(忍冬科: Caprifoliaceae)식물인 협미(莢蒾=가막살나무: Viburnum dilatatum Thunb.)의 가지와 잎이다.

형태: 낙엽성 관목이며 높이가 3m에 달한다. 분지가 많고 어린 가지에 성상모(星狀毛)가 있다. 단엽(單葉)이 어긋나며 관도란형(寬倒卵形) 내지 타원형(橢圓形)이고 잎끝은 점첨두(漸尖頭) 내지 급첨두(急尖頭)이며 잎가장자리에는 아치(芽齒)가 있고, 뒷면에 성상모(星狀毛)와 황색(黃色)의 인편상(鱗片狀) 선점(腺點)이 있으며, 측맥(側脈)은 6-7쌍인데 이어져 거치의 끝에 다다른다. 화서(花序)는 복산형(複傘形) 화서(花序)인데 직경이 4-8cm이고, 꽃받침통은 짧고 털이 있거나 단지 선점(腺點)이 있고, 화관(花冠)은 백색(白色)이고 복상(輻狀)이며, 수술은 5개인데 화관(花冠)보다 길다. 핵과(核果)는 홍색(紅色)이고 타원형(橢圓形)이며 납작하고 배면(背面)은 2개, 복면(腹面)은 3개의 천조(淺槽)를 가진다.



분포: 숲속 및 관목 숲에서 자란다. 중국의 섬서(陝西), 하남(河南), 하북(河北)과 장강(長江) 유역의 각 지방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채로 사용한다.

기미: 맛은 시고 성질은 약간 차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소풍해표(消風解表).

주치: 정창발열(疔瘡發熱), 풍열감모(風熱感冒). 외용(外用)- 과민성 피부염(過敏性 皮膚炎).

용량: 25-50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부주: 본식물의 뿌리 역시 약용하며, 맛은 맵고 떫으며 성질은 약간 차다. 거어소종(祛瘀消腫)작용이 있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하권, 438면.
]

가막살나무에 관해서 <당본초>에서는 "협미는 잎이 목근(木槿)과 비슷하며 또 유(楡: 느릅나무)와도 비슷하다. 작은 나무이다. 그 종자는 수소(溲疏)와 비슷하고 두 개, 네 개씩 짝을 지어 있다. 색은 붉고 맛은 달다. 단유(檀楡)의 류(類)이다."고 기록하며, <본초습유>에서는 "협미는 육축의 창중(瘡中)의 저(蛆: 구더기)를 다스린다. 죽을 쑤어서 먹이면 저(蛆)는 즉시 나온다. 껍질로는 밧줄을 꼴 수 있다. 북방 산림에서 자란다."고 적고 있다. 

가막살나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소아 감적(
疳積)
가막살나무 잎과 줄기 1~2냥, 검실(芡實: 가시연 열매) 5돈~1냥에 술을 적당히 넣고 3시간 달인 후 백당(白糖)을 조금 가하여 검실과 탕액을 복용한다. 항시 복용해도 좋다. [본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

가막살나무를 민간에서는 줄기와 잎을 썰어서 각종암에 물로 달여서 먹기도 한다. 가막살나무는 우리나라 전국에 흔하게 분포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잘 알아주지도 않는 평범한 나무이지만 독성이 없는 안전한 나무이기도 하다.

가막살나무는 봄에 흰꽃이 매우 아름답다. 흰꽃이 아름다워 꽃보기 식물로 조경수로 추천할 만 하다. 겨울철 산행을 하다보면 나무줄기 끝에 아주 새빨간 열매가 무리지어 붙어 있는 모습을 목격하게 된다. 맛을 보면 달면서 신맛이 있어 입에 넣고 과즙을 빨아 먹기도 한다. 인류는 가막살나무를 주신 조물주께 감사할 필요가 있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아래에 누구나 프린터할 수 있는 아래한글 문서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 보다 더 행복하다'는 취지를 실천하기 위한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입니다. 경제적인 부담(종이값, 잉크, 토너 비용 등)이 되신다면 아래의 문서를 각자의 컴퓨터 및 기타 저장매체에 담아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원낭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프린터하기 전에 한번더 개인적으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도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주어서 더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문서 6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1, 가막살나무 무엇인가?

아래한글문서 1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2, 가막살나무 무엇인가?

가막살나무의 흰꽃과 잎 및 열매 사진 감상: 1, 2, 3, 4, 5,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
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