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산란(산자고-2) 무엇인가?

중국 운남 및 사천 지방 산골짜기 암석틈에서 자라는 독산란

 

 

 

 


소종산결, 화담, 해독, 옹저정종, 나력, 후비종통, 뱀이나 벌레 또는 미친개에 물린것 다스리는 독산란

독산란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5권 216면 2436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산자고(山慈姑)-2

기원: 난과(蘭科=난초과;Orchidaceae)식물인 독산란(獨蒜蘭: Pleione bulboco dioides (Franch.) Rolfe)의 가구경(假球莖)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가구경(假球莖)은 좁다란 난형(卵形)으로 길이가 1.5-2cm이다. 잎은 1장인데 난상(卵狀) 피침형(披針形)이며 가경(假莖)의 끝부분에 착생(着生)하고, 기부(基部)는 초상(鞘狀)이다. 꽃대가 직립하며 길이가 6-8cm이고, 한송이씩 꽃는 피는데 직경이 4-6cm이고 분홍색(粉紅色)이며 꽃잎은 선형(線形)이고 순판(脣瓣)에는 백색(白色)의 무늬가 있으며 가장자리는 갉아먹은 듯이 찢어져 있다. 삭과(蒴果)는 장원형(長圓形)이고 직립하며 자방자루까지 합하여 길이가 약 3cm이다.



분포: 소나무나 삼나무 숲이 있는 음습한 산비탈이나 산골짜기의 암석틈에서 자란다. 중국의 운남(雲南), 사천(四川)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5-6월에 채취하여 가구경(假球莖)을 취하여 깨끗이 씻은 다음 햇볕에 쬐어 말린다.

기미: 맛은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차다.

효능: 소종산결(消腫散結), 화담(化痰), 해독(解毒).

주치: 옹저정종(癰疽疔腫), 나력(瘰癧), 후비종통(喉痺腫痛) ; 사(蛇), 충(蟲), 광견교상(狂犬咬傷).

용량 및 용법: 3-6g. 갈아서 즙으로 복용하거나 환제(丸劑), 산제(散劑)에 넣는다. 외용(外用)- 갈아서 환부(患部)에 문지르거나 골고루 바른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402호.]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독산란 사진 감상: 대만구글+홍콩구글: 1, 2,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까치무릇(산자고-3) 무엇인가?
  2. 독산란(산자고-2) 무엇인가?
  3. 무릇(물굿) 무엇인가?
  4. 약난초(산자고-1) 무엇인가?
  5. 얼레지 무엇인가?
  6. 전독산란(산자고-4)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