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바닥 단련법 

    발바닥에 있는 근육, 핏줄, 신경, 침혈 등을 자극하여 몸의 여러 장기들과 기관들의 기능을 높아지게 하고 물질대사를 왕성하게 하는 단련법이다.

    발바닥에는 근육과 핏줄, 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을 뿐 아니라 내장 기관들과 온몸의 모든 부분과 신경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반사대가 있으며 여러 가지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의의가 있는 침혈들도 있다.

    그러므로 발바닥을 자극하면 우선 발바닥의 근육과 발가락의 근육들이 단련된다.

    또한 발바닥을 자극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발바닥은 심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뿐 아니라 많은 핏줄들이 모여 있는 곳이기 때문에 피의 흐름에 의한 몸상태의 변화가 가장 빨리 나타나는 곳이다. 때문에 발바닥에 자극을 주어 혈액순한을 젷게 한다는 것은 온몸의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치게 하며 결국 내장기관들의 기능이 높아진다.

    geurim-1
    <그림 1> 발바닥에 있는 반응 부위와 침혈

    발바닥을 자극하면 몸의 여러 기관과 신경적으로 연계를 맺고 있는 반사대와 침혈들이 자극을 받게 되므로 전반적으로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서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발바닥을 단련하는 방법에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리나라 민간에서는 옛날부터 하루 12번씩 문턱을 디디고 넘으면 오래 산다는 말이 있다. 이것은 발바닥단련법이 건강에 대단히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동의학에서는 발바닥의 혈에 침이나 뜸을 놓아가지고 여러 가지 병을 치료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로 발바닥단련법이 무의미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더욱 명백해졌다. 그리하여 요즘에 와서는 이 단련법이 실천적으로 많이 도입되고 그 방법도 다양해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적지 않은 치료 예방기관들에서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이는 기구로는 널판자에 나무못을 발바닥의 우묵한 형태에 맞게 높고 낮게 박아 놓은 것이다. 유럽에서는 고무판에 고무못을 박은 것을 이용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푸른참대를 쓰고 있다.

    img1.gif
    <그림 2> 발바닥단련기구

    발바닥단련법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처음 시작할 때에는 주로 의자에 앉아서 밟는다. 처음에는 가볍게 자기 맥박이 뛰는 속도에 맞추어 한발한발씩 바꾸어가면서 밟는다. 점차 몸의 무게가 앞으로 쏠리게 하면서 힘을 주어 밟는다. 처음에는 발바닥이 단련되지 못하였으므로 지나치게 무리하게 하여서는 안된다. 시간은 5분정도 하는 것이 좋다.

    단련이 되면 다음 단계는 일어서서 손으로 책상이나 의자, 벽, 당반 같은 것을 잡고 밟기를 한다. 1분 동안에 60번 정도 밟는다. 단련이 되어 1분 동안에 50번 밟을 수 있으면 아무것도 붙잡지 말고 밟기를 한다. 이때부터 한번에 3분 정도 밟아도 효과가 있다.

    이 운동은 하루에 2번 정도 하는데 아침은 잠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하고 밤에는 잠자리에 눕기 전에 하면 좋다. 아무 운동이나 다 같지만 이 운동은 매일 계속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경험에 의하면 아침 저녁에 시간을 내어 하지 않더라도 사무원인 경우에는 책상 밑에 기구를 만들어 놓고 늘 밟으면 한결 발이 가벼워지고 기분도 상쾌해진다고 한다.

    발바닥단련법은 일반적으로
    다리의 노화를 막고 전반적인 몸의 기능을 높이는 데도 아주 좋은 단련법이라고 한다.

    노화는 다리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그것은 다리에 있는 많은 긴장근이 운동에 참가하지 못하면 뇌세포에 각성신호를 보내지 못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뇌세포에서는 퇴화가 온다. 때문에 발의 긴장근을 단련시키는 발바닥단련법을 계속하면 뇌세포가 퇴화되지 않고 항상 활성을 띠게되는 것이다.

    발바닥단련법은
    동맥경화증, 고혈압병, 심장병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것은 이 단련법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특히 고혈압병 때에 머리아픔, 눈 앞이 희미해하면서 물건이 잘 보이지 않을 때, 불안감이 있으면서 잠이 오지 않을 때에 증상이 하나둘 없어진다고 한다.

    이 밖에 이 단련법은
    냉증, 요통, 두통, 설사와 변비 등에도 좋다고 한다.

    발바닥단련법은 운동량에서나 운동의 세기에서 크게 부담이 되지 않고 여러 가지로 몸에 유익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운동부족인 사람들 뿐 아니라 젊은이, 노인 등 광범위한 사람들이 자기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도입하면 아주 좋은 것이므로 널리 보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