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 삼 ≫

    예로부터 만삼은 인삼과 약효가 비슷하다고 하여 인삼을 대용하는 보약으로 흔히 쓰여 왔다.

    만삼은 우리나라 북부와 중부 특히 깊은 산골짜기, 벌지대에서 저절로 자라는 덩굴 뻗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약으로는 뿌리를 쓰는데 가을 또는 봄에 캐서 햇볕에 말려 쓴다. 다른 나라에서는 당삼을 만삼으로 쓰고 있는데 약효는 비슷하다.

    만삼은 일반보약으로 몸이 허약하고 기운이 없는 데,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되는데, 병을 앓고 몸이 극도로 쇠약해진 때, 쉽게 피곤이 올 때에 쓴다. 그리고 만성 소모성 질병, 만성 호흡기 질병, 여러 가지 원인으로 호은 빈혈, 당뇨병, 만성 위염, 기침, 만성 소대장염, 콩팥염으로 단백오줌, 붓기가 왔을 때 쓴다.

    만삼에는 스테로이드 배당체가 비교적 많이 들어 있고 강장작용, 기침멎이 및 가래삭임작용, 말초핏줄을 확장하여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또한 유기체의 저항성을 높이고 적혈구와 혈색소 양을 늘리는 작용, 억균작용이 있다는 것도 밝혀졌다.

    인삼 대용으로 쓰기는 해도 그 효능은 인삼에 비해 훨씬 떨어진다.

    보약으로 쓸 때 만삼 한 가지를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4~6g씩 하루 3번 빈속에 먹거나, 꿀에 반죽하여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8~12g씩 하루 3번 빈속에 먹기도 한다. 또한 10~20g을 물에 달여 먹기도 한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만삼 무엇인가? ; 만삼고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