굼벵이 무엇인가?

간기능 강화 혈액순환 복수 통풍 어혈에 효험

 

 

 

 


▶ 자궁흥분작용, 혈관수축작용, 장관억제작용, 오줌내기작용, 심장흥분작용, 혈액순환개선, 간의 기능 강화, 간경화로 발생하는 복수, 어혈,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 토혈, 어린이 경풍, 근육과 뼈가 손상되어 쑤시고 아픈데, 몸에 요산이 쌓여 생기는 통증(통풍), 목구멍이 마미된 증상, 단독, 치루, 옹저, 여자의 생리가 끊어지고 배가 아픈 경우, 산후에 차가운 바람을 맞은 경우, 눈에 군살이 생기는 경우, 뼈가 상한 경우, 쇠로 인하여 다친 상처가 안으로 막힌 경우를 다스리는 굼벵이 

굼벵이에 대해 북한에서 쓴
<동물성동약>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굼벵이(제조)

[기원]


풍덩이과(Scarabaeidae)에 속하는 참먹풍덩이(Holotrichia diomphalia Botes)의 유충을 말린 것이다.

우리 나라에는 참 먹풍덩이속(Holotrichia)에 2종, 풍덩이속(Anomala)에 16종, 서리풍덩이속(Melolontha)에 3종, 흰별꽃풍덩이속(Protaetia)에 3종이 알려졌다. 세계적으로는 14,500여종이 알려졌다.


분포:
우리 나라 중부이남지방의 낮은 산지대에서 주로 살여 평지대에도 산다. 세계적으로 중국, 일본에도 분포되어 있다.

[동물형태]


성풍:
몸길이 1.6~2.1cm, 너비 0.8~1.1cm이다. 대가리, 가슴등판, 윗날개는 약간 보라빛나는 검은색이고 윤기나며 노란밤색의 가는 털로 덮여 있다. 대가리에 있는 한쌍의 촉각은 10마디로 되어 있고 노란밤색을 띠며 무릎모양으로 앞으로 구부러져있다. 앞가슴등판에는 가는 점조각이 있으여 윗날개에는 몇줄의 릉기모양무늬가 있다. 배는 밤색의 털로 덮여 있다. 다리는 3쌍이며 매우 길다.

유충:
제 3령 유충의 몸길이는 2.5~3.5cm이며 긴원통모양이다. 전체가 젖빛을 띠고 몸은 구부러져있으며 흰노란색의 가는털로 덮여 있다. 대가리는 검은밤색이고 입부위는 진한 검은밤색이다. 몸은 마디로 되어있는 주름이 잡혀있으며 가슴마디에 3쌍의 짧은 가슴다리가 있다. 배마디에 한쌍의 배다리가 있다. 다리는 등밤색의 가는털로 빽빽히 덮여 있다.

[채취 및 가공]


5~6월에 땅 혹은 퇴비를 뒤지고 잡는다.

가공:
잡은 유충은 뜨거운 물에 넣어 죽인 다음 깨끗한 물로 씻고 햇빛에 말린다.

법제:
① 굼벵이 목을 침으로 찔러서 즙을 짜내어 쓴다. ② 그늘에서 말린 것을 찹쌀과 함께 닦아서 새까맣게 되면 털로 털어 버리고 가루내어 쓴다.

[동약형태]


말린 것은 길이 약 3cm, 너비 1.0~1.2cm이며 긴원주형이거나 구부러졌거나 납작한 콩팥모양이다. 전체 색깔은 노란감색, 노란밤색, 흰노락색을 띤다. 몸마디로 되어 있으며 대가리는 작고 감색을 띤 밤색이다. 몸은 비교적 굳으나 부스러지기 쉽고 자른면은 공포모양이다. 약간 냄새난다.

[성분]


단백질, 지방, 무기질이 들어 있다.

[약리작용]


자궁흥분작용:
굼벵이엑스 1:1,000 이상의 용액은 토끼의 자궁을 흥분시키는 작용을 나타낸다.

혈관수축작용:
굼벵이물엑스(1:10,000)는 토끼의 관상혈관, 토끼의 떼낸 귀혈관, 두꺼비의 폐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나타내며 1:1,000 이상의 농도에서는 두꺼비의 내장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나타낸다. 토끼에 대한 급성 실험에서 많은 양을 주어도 아무런 영향이 없었다.

장관억제작용:
굼벵이 1:100 물엑스는 토끼의 떼낸 장관의 운동을 억제하는 작용을 나타냈다.

오줌내기작용:
굼벵이를 많은양 쓰면 오줌내기작용을 나타낸다.

심장흥분작용:
굼벵이 1:1,000 용액은 토끼의 떼낸 심장을 흥분시키는 작용을 나타냈으나 농도를 더 높이면 확장기가 정지되었다.

[응용]

어혈, 굳은피, 월경이 막히어 배가 아플 때, 산후의 한증,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 토혈, 어린이 경풍, 눈의 군살, 뼈가 상하였을 때, 상처 등에 쓴다. 하루에 2~9g 또는 1~4마리를 쓴다. 굼벵이는 부자와 같이 쓰지 말아야 한다.

[처방]


제조산:
굼벵이 7개(가루낸 것), 감초(닦아서 가루낸 것) 20g, 유향(가루낸 것) 3g을 2번에 나누어 술에 잠근다. 통풍에 한번에 한숟가락씩 마신다.]

굼벵이에 대해 박영준의
<한방동물보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굼벵이

학명:
Anomala corpulente Motschulsky

한약명:
제조(
蠐螬)

기원:
딱정벌레목 풍뎅이의 유충을 말린 것

생태:
이 벌레는 다리를 사용하지 않고 등으로 기어가는데, 반대로 기어간다고 한다. 등으로 가지 않는 것은 진짜 굼벵이가 아니며, 뽕나무, 버드나무에서 나서 새하얀 것이 좋다.

풍뎅이는 낮은 산 지대에서 주로 살며 평지나 집 주위에 쌓인 똥과 풀이 있는 곳에 있다. 굼벵이는 5~6월에 땅 혹은 퇴비를 뒤지고 잡는다.

성미:
성질이 조금 차고 맛이 짜며, 독이 있다.

성분:
단백질, 지방, 무기물질이 들어 있다.

약효:
악혈과 어혈을 풀어주고 제거하기 때문에 근육과 뼈가 손상되어 쑤시고 아픈 증상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몸에 요산이 쌓여 생기는 통증에도 효과가 있다.

팔다리가 저린 것은 양기가 부족하여 몸속에 찬 기운이 성할 때 기혈의 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인데, 굼벵이를 먹으면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저린 증상이 사라진다.

그리고 눈에 군살이 생기는 경우나, 뼈가 상한 경우 쇠로 인하여 다친 상처가 안으로 막힌 경우에 사용한다.

여자의 생리가 끊어지고 배가 아픈 경우와 산모의 젖이 잘 안나오는 경우, 산후에 차가운 바람을 맞은 경우에 사용한다. 그 외 목구멍이 마비된 증상과 단독, 치루, 옹저에 사용한다.

간의 기능을 강화시키며 간경화로 발생하는 복수를 내려준다.

주의 사항:
굼벵이는 부자와 같이 사용하지 않는다.

법제:
그늘에 말려 찹쌀과 같이 볶아서 쌀이 누렇게 되면 붓으로 굼벵이의 입과 몸뚱이 위의 검은 티끌을 털어 버리고 가루내어 사용한다. 하루에 3~9그램 또는 1~4마리를 먹는다.

통풍

굼벵이 7개, 감초 20g, 유향, 몰약 3g을 모두 가루를 내어, 술에 담가 말린다. 한번에 한숟가락씩 하루 3번 먹는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굼벵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참조: 구더기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