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글루칸(Beta Glucan) 무엇인가?

인체의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효과!

 

 

 

 

 
▶ 항암작용, 항균작용, 면역력 강화, 피부재생 보호, 인체에 유해활성 산소 제거,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항암활성 증대, 기억력 회복 증진, 인슐린을 분비하여 당뇨병에 도움, 방사선의 부작용 억제, 대식세포를 활성화하여 혈전의 제거, 부작용이 없는 이상적인 노화억제제, 혈압 및 혈당강하를 다스리는 베타글루칸

1, 미라클라이프(주)


[베타 글루칸이란?

베타글루칸(Beta Glucan)은 연구에 의하면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지않고 정상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하여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막고 대식세포(macrophage)를 활성화하여 면역세포인 T세포와 B 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것으로 보고되어 왔습니다. 즉 면역세포의 기능을 활발하게하는 인터루킨(interleukin)과 인터페론(interferon)의 생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미국 암학회 발표에따르면 베타글루칸은 일반항암제나 항생제의 효과를 상승시킨다고 하였습니다.

베타글루칸이 대식세포를 자극하면 대식세포가 암세포를 인식하는 능력이 높아지면서 찾아낸 암세포를 파괴하는 원리인 것입니다. 수술후환자들은 수술 부위의 2차 세균감염을 막기위해 항생제를 처방받는데 베타글루칸은 이러한 항생제의 효과를 크게 증가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암투병 환자들의 신체를 방사선으로부터 보호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밖에 베타글루칸은 혈당을 떨어뜨리고 혈중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질대사를 개선하여 체지방 형성과 축적을 감소시켜 비만을 막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버섯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은 그작용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여기에 함유된 알파 글루칸과 베타글루칸은 
NK 세포를  활성화하여 면역 기능 증대를 통해 항암작용을하며 혈액속의 총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현저히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왔습니다.

1995년 일본에서 시즈오카 대학 미즈노 교수는 인체면역력을 증강시켜 여러질환과 성인병을 억제하는 물질로 베타글루칸을 제 6의영양소라고 발표하였다.

베타글루칸은 다른영양소들에 비해 최근에 그역활이 규명되었고, 생체 구성성분이나 에너지 공급원이라는 차원을 넘어 직접또는 간접적으로생체 조절 기능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즈노교수는 버섯의 베타글루칸을 섭취하면 노화억제와 면역능력을 강화하는 기능이 있다 하였고, 기타 약리작용으로 소화기계, 순환기계생식및 비뇨기계피부및 뇌신경등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어 항종양효과와 건강유지에도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일본에서는 버섯에 대하여 많은 임상실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항암버섯에서 베타글루칸 성분을 분리하여 항암제및 항암보조제로의 약품허가를 받아 현재 사용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한편 약학 박사이자 동경약대교수인 저자 야도 마에토시는 <베타글루칸의 매력>이란 책을 통해  20여년에 걸친 집념의 연구로 베타글루칸의 항종양제의 연구 또는 항암연구에서 베타글루칸의 기본구조와 약리작용을 세계최초로 규명한 바 있습니다.

베타 글루칸의 임상 연구

현재 베타글루칸의 전임상 및 임상연구가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잇습니다. 현재까지의 임상결과로 볼때 , 베타글루칸이 현재 암과 싸우는 물질중 가장 뛰어난 물질의 하나임이 틀림없다고 이야기 할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제 6의영양소- 생체조절기능, 노화억제와면역능력강화, 항종양효과와  건강유지, 혈당감소및콜레스테롤저하

베타 글루칸의 시용 허가


• 미국은 식품의약국안전청(FDA)의 GRAS(General Recognized as Safe)로 승인을 얻어 식품첨가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 일본은  항암 보조제와  화장품 원료로 이용되고 있으며   

• 유럽에서는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을 줄수있는 것으로 사용허가를 주고있으며,

• 우리 나라에서도 2003.3.10부터 식품의약안전청에서 상황버섯 중

목질진흙버섯(Pellinus linteus), 장수상황버섯(바우미,Phellinus baumii) 두 종을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시하였고, 2013.11월에  디케이시 미라클 라이프사 제품의 버섯 원료가 추가로 식품의약 안정청의 허가를 받아 사용중입니다.

베타 글루칸의 주요 용도


• 면역력 강화
• 혈압 및 혈당강하
• 피부재생 보호
• 인체에 유해활성 산소 제거
•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 항암활성 증대
• 기억력 회복 증진
• 항균 작용
• 인슐린을 분비하여 당뇨병에 도움
• 방사선의 부작용 억제
• 대식세포를 활성화하여 혈전의 제거
• 부작용이 없는 이상적인 노화억제제.
]

2, 서울경제 2007년 4월 5일


[
"베타 글루칸 성분 환자에 투여… 체내 면역기능 활성화" 밝혀내

'꽃송이 버섯' 항암효과 입증

도쿄大 오노 나오히토교수

꽃송이 버섯(일본명 하나비라다케)’에 들어있는 베타 글루칸이 어떻게 항암효과를 내는 지 밝혀져 주목을 끌고 있다. 베타글루칸은 버섯류나 효모에 많이 함유돼 있는 다당류의 일종이며 체내 면역기능을 활성화하는 물질로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다.

그 동안 암환자들은 민간요법으로 버섯을 섭취해왔지만 정확히 어떤 버섯의 어떤 성분이 실제 항암 효과를 내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었다. 또 버섯 내 베타글루칸의 분자구조가 커 먹는 방법으로는 소화관에 흡수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가설이 우세했다.

그러나 최근 일본 도야마에서 열린 일본약학회에서 도쿄약과대학 오노 나오히토 교수팀이 꽃송이 버섯의 ‘베타 1-3글루칸’이 인체 내 수용체 ‘덱틴 1’을 통해 경구 투여 방식으로도 암환자의 몸으로 흡수돼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지난 1월 네이처 면역학지 표지에도 실린 이번 연구의 핵심은 인체 내 ‘덱틴 1’이 베타 1-3글루칸의 수용체라는 점을 임상 실험을 통해 증명해낸 데 있다.

오노 교수 연구팀은 여러 종류의 실험 쥐에 베타글루칸을 투여했지만 ‘덱틴 1’을 가지고 있는 쥐에서만 베타글루칸이 반응하는 것을 확인했다. ‘덱틴 1’은 인체 내에서 백혈구의 표면에 존재하는 단백질로 주로 소장의 점막에 위치해 있다. 연구팀은 ‘덱틴 1’이 분자가 커서 흡수가 안되는 베타글루칸 성분을 받아들이는 수용체 역할을 하는 것을 찾아냈다.

연구팀은 이어 베타클루칸의 암치료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임상시험을 실시했다.
말기 암환자 14명에게 베타 1-3글루칸을 1일 100㎎씩 3회 섭취시키고 8∼10개월 경과한 결과, 5년 이상 생존한 사람이 4명(28.6%)이었고 예상 수명을 2배 이상 넘긴 생존자는 5명(35.7%)이었다.

이 같은 사실은 ‘진행암에 대한 면역요법의 임상보고’라는 제목으로 제61회 일본암학회 총회에 발표됐다.

이 연구로 꽃송이 버섯 안에 들어 있는 베타 1-3글루칸이 인체 면역력을 높여주는 메커니즘은 밝혀졌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꽃송이 버섯에 의존하는 것만으로 암 치료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한다.

샘안양병원의 김태식 보완의학암연구소장은 “암 치료의 기본은 현대의학이라고 봐야 하지만 생존이 불투명한 말기 암환자의 경우 보완의학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면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꽃송이 버섯은 최근 임상학적으로 증명이 됐다는 점에서 신뢰할 만한 부분이 있다”고 평가했다.
]

3, 동아닷컴 2007년 3월 1일  


[
'네이처' 誌가 주목한 새 항암치료제 '꽃송이버섯'

“간편하게 먹으면서 면역력 강화해 암 이긴다”

최호열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honeypapa@donga.com  

● 면역강화 베타(1,3)D글루칸, 다른 항암버섯보다 3∼5배 많아
● 페니실린처럼 잡균 접근 못하게 하는 강한 항균성
● 주사제는 물론 경구투여도 가능
● 독특한 균상제작법으로 동일 성분 꽃송이버섯 재배
● 말기암 환자 대상 임상실험에서도 치료효과 높아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는 암이다. 현대의학의 눈부신 발달에도 불구하고 암은 아직껏 정복되지 못했다. 현재 암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암 덩어리를 제거하는 외과 수술, 방사선 치료, 화학요법이 주를 이룬다. 여기에 최근에는 유전자를 이용한 맞춤치료와 면역기능을 증가시켜 암을 치료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
도쿄대 약과대 면역학연구팀이 꽃송이버섯의 면역증강 효과를 실험하고 있다.]

그런데 면역요법을 제외한 치료법들은 여러 후유증과 부작용을 동반해 환자에게 심한 고통을 안겨준다. 특히 항암제인 사이클로포스파미드(CY)를 투여하면 암 세포에 대항하는 백혈구 수까지 급격히 감소해 오히려 암이 악화될 수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가장 안전한 치료법은 사람이 본래 지니고 있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다. 따라서 자기면역력을 높이는 연구가 여러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데, 면역력을 높이는 물질로 가장 주목받는 것이 베타글루칸이다.

버섯에 항암효과가 있다는 것은 과거부터 잘 알려져왔다. 다만 버섯의 어떤 성분이 항암작용을 하는지가 규명된 것은 20세기 중반에 들어서다. 그 열쇠가 바로 베타글루칸, 정확하게는 ‘베타(1,3)D글루칸’에 있었다. 베타(1,3)D글루칸이 대식세포, T세포, 자연살해세포(NK) 등에 대해 면역증강 작용을 한다는 사실이 연구에 의해 밝혀진 것.

베타(1,3)D글루칸은 천연물질이어서 부작용이 없고, 분해속도가 느려 체내에 오랫동안 남아 다양한 작용을 하며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기능을 한다. 현재 항암치료제로 개발된 치마버섯의 소니필란(SPG), 잎새버섯의 클레스틴(PSK), 표고버섯의 렌티난(LNT) 같은 중요 성분이 바로 베타(1,3)D글루칸이다.

'신비의 버섯'


베타(1,3)D글루칸의 효과에 매혹된 의학자들은 이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는 버섯을 찾기 시작했고, 특히 꽃송이버섯에 주목했다. 지금까지는 자연에서 자라는 양이 적어 일반인에게 알려지지 않아 이른바 ‘신비의 버섯’으로 불렸는데, 최근 일본과 한국에서 인공재배를 하는 곳이 늘고 있다.

일본명 ‘하나비라다케’인 꽃송이버섯은 주로 여름과 가을에 걸쳐 일본에서 야생한다. 빛깔은 담황색 또는 흰색이고 두께는 1mm 정도로 편평하다. 여러 개의 가지로 나뉘어 있는데, 가지 끝이 꽃잎처럼 꼬불꼬불한 것이 특징이다. 자실체(균류의 균사가 빽빽히 모여서 된 영양체)는 산호나 모란채 모양을 하고 있다. 송이버섯 같은 향이 은은하게 나는데 먹으면 씹는 맛이 좋다.

꽃송이버섯을 연구하는 대표적인 기관인 일본 도쿄대 약과대학 면역학연구팀을 찾아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확인해보았다. 도쿄대 약과대학 면역학연구팀은 20년 넘게 베타글루칸(면역증강제)을 연구해온 이 분야의 세계적인 연구기관이다.

연구팀을 이끄는 오노 나오히토 교수에 따르면 꽃송이버섯이 본격적으로 주목받은 것은 1997년 일본 건강식품회사인 (주)미나헬스에서 인공재배에 성공하면서부터라고 한다.

“(주)미나헬스에서 자신들이 인공재배한 꽃송이버섯 ‘MH-3’에 베타글루칸이 많이 들어 있다며 공동연구를 제안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1998년 초에 일본식품분석센터에 MH-3의 성분분석을 의뢰했죠. 그런데 검사결과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베타(1,3)D글루칸 함유량이 100g 중 43.6g에 달했거든요. 말 그대로 글루칸 덩어리였던 셈이죠.”

다른 항암버섯보다 3~5배 많은 베타(1,3)D글루칸을 함유한 꽃송이버섯(위). 베타(1,3)D글루칸의 분자 구조.


[
다른 항암버섯보다 3~5배 많은 베타(1,3)D
글루칸을 함유한 꽃송이버섯(위).
베타(1,3)D글루칸의 분자 구조.
]

그도 그럴 것이 베타(1,3)D글루칸이 많다고 알려진 브라질산 아가리쿠스(11.6g), 송이버섯(11.6g), 잎새버섯(15∼20g), 영지버섯(8∼15g), 느타리버섯(7∼12g)보다 함유량이 3∼5배나 많았다. 그야말로 환상의 버섯인 셈이다.

연구팀은 또 한 번 놀라운 경험을 했다고 한다. 꽃송이버섯의 균사를 배양하는 과정에 잡균이 들어와 번식하기 시작했다. 이런 경우 연구를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그런데 실험실 한켠에 치워둔 균 배양 케이스를 다시 보는 순간 오노 교수는 깜짝 놀랐다. 마치 페니실린 주위에 균들이 살아남지 못하는 것처럼 꽃송이버섯의 균사 부분에는 잡균이 번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꽃송이버섯의 균사에는 잡균을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강한 항균성이 있었던 것.

"지금까지 다른 버섯 연구에서 이런 보고는 거의 없었습니다. 꽃송이버섯의 강한 항균성을 확인한 것이죠."

경구 투여 가능


연구팀을 또 한 번 놀라게 한 것은 추출방법이다. 추출방법엔 열수 추출, 냉알칼리 추출, 열알칼리 추출법이 있다. 대부분의 버섯은 열알칼리수로 추출할 때 베타글루칸의 성분이 가장 잘 보존되고, 열수 추출(물에 넣어 끓이는 법)을 했을 때에는 성분이 조금밖에 남지 않았다. 그런데 MH-3는 열수 추출에서도 베타(1,3)D글루칸 함유량이 많았다. 이는 꽃송이버섯을 음식에 넣어 끓여먹어도 높은 항암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도쿄대 약과대 면역학연구팀은 항암제를 사용할 때 백혈구가 줄어드는 부작용을 MH-3를 사용함으로써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는지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실험쥐들에게 항암제를 주사하고서 곧바로 MH-3를 투여했다.

먼저 쥐에 암세포를 이식했다. 암에 걸린 상태로 아무런 치료를 행하지 않으면 2개월 내에 모두 죽게 된다. 여기에 항암제인 사이클로포스파미드(CY)를 투여해 백혈구를 저하시키고 MH-3를 250마이크로그램을 주사하자 백혈구 수가 증가했다. MH-3의 효과가 입증된 것이다.

"다음으로 한 게 주사로 혈액에 투입하는 게 아니라 경구투여를 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베타(1,3)D글루칸은 분자구조가 커서 경구투여하면 위나 장에서 흡수하지 못하고 배설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입에 투여한 결과 주사로 혈액에 투여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걸 확인했습니다. 환자들이 훨씬 간편하게 항암 치료를 받을 길이 열린 것이죠."

이 결과는 1999년 10월 일본대체의학학회에서 발표되어 많은 면역학 전문가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그렇다면 사람에게도 같은 결과가 나올까. 도쿄 요시다병원은 말기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MH-3를 병용한 면역요법 임상보고를 2002년 일본암학회 총회에서 발표했다. ‘일본암학회’는 매년 전국 규모로 암에 관련된 기술, 연구를 발표하는 학술 총회다.

3차례 임상실험


요시다병원장 요시다 겐시 박사는 “도쿄대 약과대학에서 실시한 기초 및 동물실험 결과 꽃송이버섯에서 추출한 MH-3의 효과가 좋아 주목하게 됐다. 그래서 2001년 말기 암환자 14명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한 결과, 매우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여명(餘命) 3∼6개월로 진단된 말기암 환자 14명에게 MH-3를 100mg씩 하루 3회 섭취시키며 8∼10개월 동안 관찰한 결과, 투여군(群)에서는 진행 재발이 관찰되지 않았으며 항암제의 부작용 감소와 의학적 삶의 개선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도쿄 요시다병원의 말기암 환자 대상 MH-3 임상실험 결과

img1.jpg

도쿄대 약과대학 오노 나오히토 교수 인터뷰


MH-3, 위암 간암 등 고형암에 높은 효과



▼ 꽃송이버섯을 연구하게 된 계기는.

“도쿄대 약대엔 40여 개의 각종 연구팀이 있습니다. 제가 이끌고 있는 면역학연구팀은 2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35명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미나헬스에서 자신들이 인공배양한 꽃송이버섯 MH-3에 베타(1,3)D글루칸이 많이 들어있는 것 같다며 공동연구를 제의해왔습니다. 일본식품분석센터에 MH-3의 성분 분석을 의뢰한 결과 베타(1,3)D글루칸이 놀랄 만큼 많이 들어있는 것이 확인되어 연구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 인삼의 사포닌도 항암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베타(1,3)D글루칸은 사포닌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기능이 전혀 다릅니다. 사포닌은 호르몬 계통에 작용하는 것으로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베타(1,3)D글루칸과는 전혀 다른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제 연구 분야가 아니라서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 쥐를 대상으로 한 항암실험에서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까.

“열알칼리 추출에 의한 100마이크로그램 투여군은 암이 100% 억제됐습니다. 열수 추출 500마이크로그램의 투여군에서도 91.2%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다른 버섯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놀랄 만한 항암 효과입니다.”

▼ 특히 어떤 암에 효과가 높습니까.

“혈액암을 제외한 위암, 간암, 대장암 등 고형암에서 높은 효과를 보였습니다.”

▼ 암을 예방하기 위해 꽃송이버섯을 섭취해도 됩니까.

“암을 예방하려면 세포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정상 세포가 언제라도 암종양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리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좋습니다.”

▼ 꽃송이버섯을 요리해 먹는 것과 그 추출물을 먹는 것의 차이가 있습니까.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꽃송이버섯을 끓여도 베타글루칸이 많이 나옵니다. 그런데 일반 슈퍼마켓에서 팔고 있는 꽃송이버섯을 모아 성분을 조사했는데 결과가 들쭉날쭉했습니다. 반면 MH-3는 성분이 일정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가 증가해서 항암제를 투여했을 때 백혈구가 감소하는 것을 막아 주었고, 면역력이 높아져 암의 진행을 막았습니다. 항암제란 원래 모든 세포를 죽이는 물질이어서 정상 세포도 죽이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MH-3를 복용하면서 그런 부작용이 경감됐습니다.”

요시다 겐시 박사는 2004년에도 같은 임상실험을 했다고 한다. 외래치료 중인 말기암 환자 7명에 대해 13주 동안 활성화자기임파구, NK세포요법으로 치료한 후에 MH-3(300mg/일)와 이소플라본(30mg/일)을 병행해 경구 투여했다는 것. 그 결과 전반적인 증상의 호전, 백혈구의 증가, NK활성의 유지 현상이 확인됐다고 한다. 임상실험 환자들은 모두 대장암, 간암, 위암, 유방암, 폐암 등 고형암 환자였다.

요시다병원은 이후에도 암환자에 대한 MH-3 임상실험을 계속해왔는데, 요시다 겐시 박사는 “지난 1년반 동안 병원을 찾은 300여 명의 암환자 중에서 위암, 대장암 등 고형암이 진행 중인 환자 15명을 대상으로 MH-3를 투여한 결과 100% 가까운 치료 효과를 거두었다”고 설명했다. 전체 환자 300여 명 중 항암치료 효과를 보인 것이 43%라고 하니 그에 비하면 무척 높은 수치인 셈이다.

'네이처’지 특집


꽃송이버섯을 인공재배한 MH-3가 베타(1,3)D글루칸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고, 고형암에 대해 면역력을 높인다는 사실은 확인됐지만 문제는 남아 있었다. 경구 섭취를 해도 면역증강이 일어나는 메커니즘이 해명되지 않았던 것. 그런데 오노 교수가 지난해 이 메커니즘을 밝혀내 일본 암학회 총회에서 발표했다.

“경구투여를 해도 면역증강 작용을 하는 것은 소화기관의 점막층에 베타(1,3)D글루칸을 수용하는 수용체가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베타(1,3)D글루칸이 이 수용체를 자극함으로써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사이토카인을 증가시키고 자연살해세포(NK)나 킬러세포 등의 활동성을 높여 백혈구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면역학연구팀은 백혈구 표면에 면역계에 영향을 주는 덱틴-1이라는 단백질이 존재함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이 유전자가 손상되면 폐렴, 암 등의 증상이 악화되는데, 실험을 통해 MH-3에 들어있는 베타(1,3)D글루칸이 손상된 덱틴-1을 재생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이 사실은 세계적 과학학술전문지인 ‘네이처’에서 2007년 1월호에 특집으로 다뤘을 정도로 중요한 연구결과다.

오노 교수의 이야기를 들으며 의문이 하나 남았다. MH-3가 아니라 다른 꽃송이버섯에서도 같은 효과가 있을까 하는 것이다.

“야생에서 자란 꽃송이버섯이나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재배 버섯을 대상으로 일본의 방송사에서 성분 검사를 한 적이 있는데, 베타글루칸의 함유량이 둘쭉날쭉이었어요. 높은 함유량을 고루 보인 꽃송이버섯은 아직까지 MH-3뿐이죠.”

이에 대해 (주)미나헬스 관계자는 “균을 고정할 수 있는 나름의 독특한 균상제작방법을 개발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미나헬스의 MH-3는 2004년 1월, ‘생리기능활성을 지닌 꽃송이버섯의 균상제작방법’ 특허를 취득했다.
]

4, 면역응용연구소  

[
Beta Glucan(Beta-1,3D Glucan)역할과 메카니즘



※ 이하는 모두 빵 효모 세포벽으로부터 추출한 베타글루칸 (Beta-1,3D Glucan)에 관한 것 입니다.

입을 통해 소화기계를 통과한 베타글루칸은 소장관벽에 있는 파이엘판 이라고 하는 조직을 매개로 소장벽의 점막에 모여 있는 면역세포에 도달합니다.

그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
경구투여한 베타글루칸의 장관벽 흡수 메카니즘]

소화기계를 통과한Beta-1,3D Glucan미립자가 마크로파지에 흡수되어지는 메카니즘은, 미국 루이스빌 대학 제임스·브라운암센터의 고든·로스 박사등의 연구진에 의한 마우스 경구투여 실험에 의한 세계 최초의 현미경 사진이 만들어 졌습니다.


[
경구투여 3일 후에 촬영된 마우스 비장 마크로파지 현미경 사진
(빛이 밝게 보이는 부분이 마크로파지에 흡수된 Beta-1,3D Glucan입자)
]



[
경구투여 12일 후에 촬영된 마우스 골수 마크로파지 현미경 사진
(빛이 밝게 보이는 부분이 마크로파지에 흡수 소화된 Beta-1,3D Glucan입자)
]

소장벽에 베타글루칸이 흡수됨으로, 면역조직의 다음과 같은 작용이 촉진됩니다.

1. 항원(바이러스, 세균등 병원균)에 대항하는 백혈구를 증가하는 작용(조혈작용)
2. 항원에 침범된 장소에 백혈구세포(면역세포)가 이동하는 능력 (세포 이동성)의 향상
3. 면역세포가 비자기세포(체내에 침입한 바이러스나 세균등)를 포획하는 탐식작용
4. 외적을 죽이기 위한 면역응답물질(사이토카인)의 생산작용

* Beta-1,3D Glucan에 의한 조혈작용에 대한 미국에서의 마우스 실증 데이터를 소개합니다.


[
Beta-1,3D Glucan을 투여해 조혈 작용이 얼마나 향상 했는지를
방사선 피폭 마우스로 실험한 데이터
]


[
방사선 피폭 마우스의 생존률]

빵 효모 유래Beta Glucan(Beta-1,3D Glucan)을 흡수한 면역 세포가 외적에 대한 탐식능력을 어떻게 촉진하는가는 2003년에 캐나다에서 실시된 임상시험 보고로 밝혀지고 있습니다.아래 그래프는 캐나다에서의 실험 보고 일부입니다.


[
임상 데이터(인간):Beta Glucan을 경구투여 후에 대장균을 포식 하는 면역 세포의 탐식능력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실험]

5, 천기누설 105회 2014년 6월 5일

[
천기누설 효모 베타글루칸 효능 (5분)

※ 유투브 동영상 보기:
http://youtu.be/9CrMmoU8CFU

2014.06.05, 천기누설 105회에서 '효모 베타글루칸'의 엄청난 효능에 대해 방영되였습니다. 건강에 관심있는 분들! 이제 대세는 효모 베타글루칸입니다.]


6, JTBC 달콤한 정보쇼 꿀단지 9회 

[
건강을 지켜주는 면역력의 최강자 '베타글루칸'! 달콤한 정보쇼 꿀단지 9회

※ 유투브 동영상 보기:
http://youtu.be/5U-4MjAHShQ

게시일: 2014. 6. 2

제목 : 건강을 지켜주는 면역력의 최강자 '베타글루칸'!
▶ 방송사 : JTBC
http://jtbc.joins.com
▶ 달콤한 정보쇼 꿀단지 9회 금 09시 40분.
]

7,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1 

[
소아과 전문의가 말하는 웰뮨 효모 베타글루칸의 효과 - 윌리엄 시어스

※ 유투브 동영상 보기:
http://youtu.be/iASd2nqFB9U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에 출연했던 소아과 전문의 윌리엄 시어스가 효모베타글루칸(웰뮨)의 효과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윌리엄 시어스는 수많은 과학적 근거가 있는 효모 베타글루칸이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다며 추천했습니다.]

8,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2

[
웰뮨 효모 베타글루칸 섭취 체험담 - 알 엘더

※ 유투브 동영상 보기:
http://youtu.be/AiNqx1NUNuA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에 출연했던 알 엘더의 웰뮨(효모베타글루칸) 섭취 체험담입니다. 알은 오랜만에 만난 친구를 통해 웰뮨을 알게 되었는데요, 웰뮨을 섭취한 후 긍정적인 건강상의 변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9,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3 

[
웰뮨 효모베타글루칸 섭취 체험담 - 로저 레인 목사

※ 유투브 동영상 보기:
http://youtu.be/854R-NDbksw

게시일: 2014. 10. 21.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에 출연했던 로저 레인 목사의 웰뮨(효모베타글루칸) 섭취 체험담입니다.
웰뮨(효모 베타글루칸)이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참조: 더 많은 영양소들을 참조하려면 아래의 문서 맨 아랫쪽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유산균 무엇인가?:
http://jdm0777.com/a-yakchotxt/yusangyun.ht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