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수가 많은 동물자원 무엇인가?

 

 

 

 

▶ 우리나라지리와 풍속 180-182면

[다양한 동식물자원

산좋고 물맑은 우리 나라에는 보기도 좋고 국민생활에도 유익한 갖가지 식물과 동물들이 많다.

우리 나라는 기후조건이 매우 다양한데다가 산과 강이 많고 3면이 바다로 둘러쌓여 있기 때문에 물속에서 사는 동식물로부터 땅위에서 사는 동식물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동식물들을 다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온 나라가 하나의 <동식물표본실>을 이루고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동식물자원들은 살기 좋은 이 강산의 경치를 더욱 아름답게 하여주고 있으며 우리 국민들의 생활의 귀중한 밑천으로 되고 있다.

팔도강산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는 산과 들에는 나무들이 우거지고 아름다운 새들과 짐승들이 더 많아지고 바다와 강들에는 물고기들이 욱실거리고 있다.

종수가 많은 동물자원


우리 나라는 산이 많고 3면이 바다로 둘러쌓여 있으며 기후와 식물덮임이 다양하고 북부지역이 대륙과 잇닿아 있기 때문에 동물의 종수가 많다.

우리 나라에서 지금까지 알려진 척추동물만도 1,367종이나 된다. 그중에서 짐승류가 97종이 살고 있다.

우리 나라에 살고 있는 짐승류는 종수와 마리수로 보아 단위면적당 밀도에서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나라이다. 영토가 우리 나라와 거의 비슷한 영국은 짐승류가 16속에 29종에 불과하나 우리 나라에는 육지에 사는 짐승의 종류만도 49속에 87종이나 된다.

이밖에도 382종의 새류와 24종의 파충류, 14종의 양서류와 850종의 물고기류 등 척추동물과 낙지류, 조개류, 게류, 새우류, 해삼류, 성계류, 곤충류 등 많은 무척추동물 자원이 있다.

그리고 우리 나라에는 한국호랑이, 복작노루, 크낙새(클락새), 정장어, 금강모치, 어름치 등 특산종이 100여종이나 된다.

짐승들은 우리 나라 동부산지대에는 한국호랑이, 표볌, 시라소니, 검은돈, 곰, 백두산사슴, 백두산노루, 사향노루, 산양 등이 살고 있으며 새들로는 백두산쇠더구리, 백두산동고비, 백두산긴꼬리올빼미, 메닭, 북꿩, 들꿩 등이 있다.

우리 나라 낮은지대의 산속에는 사슴, 노루, 복작노무, 사향노루, 누렁이, 여우, 너구리, 승냥이 등이 살고 있으며 새들로는 야산에 많이 사는 꿩을 비롯하여 딱따구리, 크낙새, 원앙새, 나무발발이, 동고비, 박새, 꾀꼬리, 부엉이류 같은 이로운 새들이 많이 산다.

우리 나라에 살고 있는 많은 동물들은 자연을 보호하기도 하며 우리들에게 값싼 털가죽, 맛좋은 고기와 알, 귀한 약재 등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조국산천을 더욱 아름답게 장식함으로써 사람들의 새왈에 깊은 정서도 안겨준다.

꽃피는 산과 들에 사는 노루, 복작노루, 멧돼지, 산토끼, 꿩, 기러기, 메추리, 물고기 등은 맛있는 고기를 주며 호랑이, 검은돈, 족제비, 여우, 너구리, 오소리, 수달, 물개, 삵 등은 질좋은 털가죽을 준다.

사슴(뿔, 태, 피), 호랑이(고기, 뼈), 곰(쓸개, 뼈), 멧돼지(쓸개, 지방), 노루(피), 꿩(골), 자라, 두꺼비, 꿀벌 등은 귀중한 약재를 주며 오리, 기러기, 도요 등은 값싼 것을 준다.

일생동안 쌍을 지어 사는 원상새, 고운 꾀꼬리와 꿩, 귀여운 다람쥐 등은 길들여 기르기도 한다.

금수강산 옥토낙원에 살고 있는 산짐승을 적극적으로 보호증식하는 사업을 벌여 팔도강산과 들에는 이로운 짐승들과 새들이 해가갈수록 점점 늘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지구의 생태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지구 가족 모두가 함께 공유함으로 환경파괴를 멀리하고 자연그대로의 모습으로 원상복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유기농법으로 생산하려는 전세계의 농민, 어민, 임업인, 수산민들에게 희망을 주며 인류의 영원한 거처인 우주의 홍일점 지구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