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가지 음식물을 삼가해야 할 사람들 무엇인가?

 

 

 

 

 

▶ 몇가지 음식물을 삼가해야 할 사람들

1, 닭고기를 삼가해야 할 사람들
 
고콜레스테롤혈증환자가 닭고기를 많이 먹으면 닭고기의 지방이 흡수되어 혈액가운데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많아 진다.

혈액가운데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으면 혈관내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어 고혈압, 분류성동맥경화증과 같은 질병에 걸리기 쉽다.

위산과다증환자는 닭고기를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닭고기는 위산의 분비를 뚜렷이 촉진시킨다. 그러므로 위궤양이나 위산과다증환자 또는 위출혈이 있는 환자는 닭고기를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담낭염이나 담석증이 자주 발작하는 사람도 닭고기를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닭고기의 지방을 소화시키려면 담즙이 요구되는데 닭고기는 담낭을 자극하여 수축시키므로 담낭염이 반복 발작하거나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콩팥기능이 좋지 못한 사람도 닭고기를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급성콩팥염에 걸렸거나 콩팥기능부전이나 요독증에 걸린 환자는 콩팥의 기능이 좋지 못하므로 단백질 분해 산물을 제때에 배설하지 못한다.

2, 우유를 먹지 말아야 할 사람들

우유는 비록 영양가가 높은 음식물이지만 일련의 결함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우유단백질은 쉽게 알레르기성 반응을 일으키고 또 우유 가운데 대부분은 카제인이므로 잘 소화되지 않는다. 또한 우유에는 휘발성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 창자를 자극한다. 그리고 우유는 쉽게 세균에 감염된다.

우유에 들어 있는 젖당은 젖당효소에 의해 소화된다. 때문에 아래와 같은 현상이 있는 사람은 우유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


① 우유를 마시면 알레르기성 반응이 있는 사람
② 몸안에 젖당효소가 부족한 사람(증상은 우유를 마신 후 배가 붓거나 아프며 설사를 한다)
③ 식도염에 자주 걸리는 사람
④ 위수술을 한 사람
⑤ 궤양성 대장염 환자
⑥ 담낭염과 이하선염 환자


3, 차를 삼가해야 할 사람들


차는 유익한 음료이지만 누구에게나 다 유익한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차를 마시지 말아야 하는가?

① 신경쇠약환자, 불면증환자와 병을 앓고 난 후 회복기여서 휴양해야 할 사람들은 진한 차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차잎에 있는 생물알칼리카페인이 사람을 흥분시키고 휴식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② 고혈압환자와 심장병환자들은 차를 조절해 마셔야 한다. 차를 마시면 혈압이 약간 올라 가며 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심장박동률이 빨라 지면서 환자에게 부담을 더 줄 수 있다.
③ 위궤양, 십이지장궤양환자들은 차를 될수록 적게 마셔야 한다. 왜냐하면 차잎에 있는 카페인은 위액분비를 항진시켜 위궤양을 일으키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④ 이상의 병과 함께 변비증까지 있는 환자들은 더욱 차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 차잎속의 탄닌은 창자의 윤동운동을 감소시키며 따라서 변비를 심하게 할 수 있다.


4, 진한 차를 삼가해야 할 사람들


여성들은 월경기, 임신기, 해산후시기에 진한 차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 여성들은 월경기와 월경기가 갓 지난후 철분이 많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 진한 차에는 농도가 30~50% 달하는 탄닌이 들어 있다. 그것은 장안에서 소화중의 음식물속에 있는 철분 혹은 보혈제속의 철분과 쉽게 결합되어 침전되고 장점막의 철분흡수와 이용을 방해하게 되며 그렇게 되면 철분이 모자라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

임신기에 진한 차를 마시면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이 올 수 있으며 태아에 대한 영양물질공급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해산을 앞두고 진한 차를 마시면 카페인의 흥분작용으로 수면장애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젖을 먹이는 시기에는 진한 차속의 높은 농도의 탄닌이 장액의 분비를 억제하고 지사작용을 하므로 장점막에 흡수되며 혈액속에 들어 간후 유선의 분비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게 되어 젖이 잘 나오지 않게 된다.

5, 게를 먹지 말아야 할 사람들


게에는 맣은 단백질과 콜레스테롤이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① 감기에 걸려 열이 나고 위가 아프고 설사를 하는 사람들이 게를 먹으면 병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② 만성위염이나 십이지장궤양, 담낭염, 담석증을 앓았거나 간염상승기에 있는 사람들은 게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③ 관상동맥성심장병, 고혈압, 고지혈증을 앓는 사람은 될수록 게장을 먹지 않거나 적게 먹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게장에 콜레스테롤이 비교적 많이 들어 잇어 먹으면 병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④ 게에 예민한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습진, 피부염, 버짐 등을 앓는 환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병증상이 악화될 수 잇다.
⑤ 비장, 위가 약한 사람이 게를 먹으면 배아픔이나 설사가 쉽게 일어 날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 생활과 음식묘리 13~15면]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약선요리
(藥膳料理)를 계승 발전시켜서 누구나 음식을 요리해서 먹고 스스로 질병을 치료하며 무병장수를 할 수 있도록 고취시키고 요리문화에 통찰력을 갖게하며 각종 요리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옮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아래한글문서를 다운로드하여 프린트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몇가지 음식물을 삼가해야 할 사람들 무엇인가?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