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물치, 가모치(加母致), 예어(禮魚) 무엇인가?

 

 

 

 

 

가물치, 가모치(加母致), 예어(禮魚)

옛날에 산전과 산후에 부인이나 기와 혈이 부족한 여성에게 가물치를 푹 고아 먹게하는 풍습이 있었으며 요즘도 가물치를 해드시는 분이 많다.

가물치를 다른 말로 가모치(加母致)라고도 하는데, 이 가모치라는 이름이 생기게 된 것도 가물치가 산모에게 좋은 물고기라는 뜻에서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사실 가물치에는 질 좋은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칼슘이나 인, 지방, 비타민 A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산모에게 좋은 식품임에는 틀림없다.

또한 가물치는 여성에게만 좋은 것이 아닌데 가물치는 강이나 못, 늪 등에서 잉어를 비롯한 갖가지 물고기나 벌레, 민물새우 등을 닥치는대로 잡아 먹고 물가에 있는 버드나무에까지 기어 오를 정도로 힘이 세다고 해서 왕성한 정력을 갖고 싶은 중년층의 사내들이 은밀히 즐겨온 식품이기도 하다.

그밖에 가물치는 비록 그 겉 모습은 볼품없지만 밤이 되면 반드시 머리를 북쪽 물 밖으로 내밀어 예(禮)를 갖추고, 다른 물고기들과는 달리 아비 가물치가 새끼들이 자랄 때까지 떠나지 않고 곁에서 돌보아 준다.

특히 중국에서는 가물치를 가리켜 예어(禮魚)라고도 하는데, 이 말은 가물치가 예를 갖춘 물고기라는 뜻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출처: 한약 이야기 모음 114면]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약선요리(藥膳料理)를 계승 발전시켜서 누구나 음식을 요리해서 먹고 스스로 질병을 치료하며 무병장수를 할 수 있도록 고취시키고 요리문화에 통찰력을 갖게하며 각종 요리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옮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아래한글문서를 다운로드하여 프린트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가물치, 가모치(加母致), 예어(禮魚) 무엇인가?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참조: 가물치에 대한 상세한 효능은 이곳을 클릭: < 가물치 무엇인가? >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