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절 위 

    소화관의 한 부분이다.

    위는 소화관의 일부가 주머니 모양으로 넓어진 것으로서 식도를 거쳐 내려온 음식물을 일정한 시간(3~5시간 정도) 머물러 있게 하면서 소화시켜 장관으로 내려보내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위의 크기는 체질과 나이,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속이 비었을 때 자기 주먹을 4개 합친 것만 하다.  위는 음식물이 중등도로 들어 있을 때에는 왼쪽 위배부(56)에 있으며 일부분만이 명치부(1/6)에 놓여 있다.

    위는 분문(들문), 유문(날문), 앞벽, 뒤벽, 소만부, 대만부, 위저부, 체부 등으로 되어 있다.

    img1.jpg
    <그림 232> 위구조; 사진: jugigi 네이버블로그

    분문은 식도와 연결되고 유문은 십이지장과 연결된다.  위의 앞벽은 앞복벽에 접하고 일부는 간의 아랫면 횡행결장 및 횡경막에 접한다.  뒤벽은 비장과 췌장 그리고 왼쪽은 콩팥과 접하여 있다.  위의 안벽은 점막으로 되어 있으며 그 다음에는 점막하조직, 근육층, 장막 등 4개 층으로 되어 있다.

    위 안의 점막층에는 많은 주름(쌀함박 모양 주름)이 있는데 특히 소만부에 더 많다.  위 안에는 위선들이 있어 점액과 위액을 분비한다.  위 한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위 운동이 세지고 위벽주름에 의하여 분쇄되며 위액과 점액이 뒤섞여 소화가 이루어지고 소화효소들에 의하여 영양분이 가공된다.  가공된 영양분은 소장에서 흡수된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