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 

    지금으로부터 4,000년 전에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재배하여 식료품으로 이용하였다. 그 후 점차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재배하여 오늘날은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에서 재배하고 있다.

    요즘 콩의 영양성분과 약효성분들이 명확해지자 식료품으로는 고기나 기름을 대신하고 있으며 장수식료품으로 질병의 예방과 치료의 목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콩은 단백질과 식물성 기름의 주되는 공급원천일 뿐 아니라 비타민과 광물질, 이밖에 알려지지 않은 미량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콩의 영양소 함량은 다음과 같다.

    < 콩의 영양소 함량(100g당) >
    img1.jpg 

    콩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과 거의 비슷한 것이 특징이다. 콩의 단백질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리진, 트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로이신, 페닐알라닌, 메티오닌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이 가운데서도 식물성 단백질에는 적게 들어 있는 리진을 비롯한 10여 가지의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그러므로 콩단백질은 소고기나 돼지고기, 달걀, 우유에 맞먹는 우수한 식품이라고 보고 있다. 콩단백질의 영양가는 낟알과 같이 먹었을 때 더욱 높아진다고 한다. 또한 콩단백질을 먹은 사람은 고기단백질을 먹은 사람에 비하여 순간힘을 내는 데는 떨어지지만 그 대신 오래 지구적인 힘을 내는 데는 더 세다고 한다.

    콩기름에는 리놀산, 리놀레인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80% 이상 들어 있으며 그 절반 이상이 또한 리놀산이다. 콩기름에는 인지질도 있는데 그 대부분이 레시틴이다. 이와 같은 기름성분들은 동맥 경화 핏줄벽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피 속에 풀리게 하여 동맥이 경화되는 것을 막는다.

    콩에는 여러 가지 비타민이 있는데 특히 비타민 E는 기름이 산화되어 동맥경화증이나 뇌연화증이 오는 것을 막는다. 또한 비타민 E는 심장병, 고혈압병, 혈전증 등을 예방하는 데도 작용한다.

    콩에는 다이젠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물질은 식물신경을 조절하는 작용을 한다. 내장이나 핏줄을 지배하는 식물신경 실조증상이 생겨 내장 기능이 약해졌을 때 콩식료품을 먹으면 효과가 있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게 하는 '트립신 저해인자'라는 것이 있다. 이 인자는 십이지장으로부터 판크레오지민이라는 호르몬이 잘 분비되게 하며 췌장의 기능을 높여 인슐린이 더 많이 나오게 한다. 그러므로 당뇨병의 위험이 있거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매일 콩을 50~60g씩 먹으면 대단히 좋다고 한다.

    이 밖에도 콩에는 항암작용이 있으며 충치도 예방한다고 한다. 또한 콩은 임신 중독증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검은 콩은 감기로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하며 기침이 날 때 쓴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콩 무엇인가?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