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흰머리카락 

    멜라닌산생이 억제된 결과 머리카락이 희게 되는 것을 말한다.

    아직 그 원인이 잘 밝혀지지 못하였으나 내분비의 기능장애와 유전적 소인이 많고 다음으로 미량원소의 부족, 영양장애 등 여러 가지로 보고 있다.

    노인들이 흰머리카락이 생기는 것은 주로 영양장애로 오는 것이 많으며, 청장년들이 흰머리카락이 생기는 것은 주로 내분비장애가 많다. 노인들의 흰머리카락은 40대를 넘어서 귀밑부터 시작하여 뒷머리 그 다음은 온 머리에 퍼지며 주로 머리카락 숱이 적은 사람보다 머리카락 숱이 많은 사람들이 먼저 희어진다.

    흰머리카락은 청장년들에게서도 생기지만 특이하게는 어린이들에게서도 생긴다. 흰머리카락은 편식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잘 생긴다.

    [약초요법 및 민간요법]

    1, 찐지황, 은조롱(백수오), 오디
    각각 12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거나 또는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4g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2,
    은조롱(백수오)
    10~20g을 물 200ml를 넣고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또는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6g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이 약은 강장, 강정약으로도 좋고 머리카락이 일찍 희어지는 것을 막으며 흰머리카락을 검게도 한다.

    3,
    광나무열매, 황련, 은조롱(백수오), 구기자
    광나무열매를 술에 푹 축여 쪄서 껍질을 벗겨 버리고 햇볕에 말려 보드랍게 가루낸 것을 황련을 진하게 졸인 물로 반죽해서 알약을 만든다. 이것을 한번에 5~6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또는 은조롱(백수오)과 구기자를 각각 같은 양을 더 넣고 보드랍게 가루내서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6g씩 하루 3번 먹으면 더 좋다. 이 약들은 영양장애로 흰머리카락이 나오는데 쓰면 효과가 있다.

    4,
    개암풀열매, 들깨
    개암풀열매 500g을 술에 하룻밤 담가두었다가 건져 말린 다음 들깨와 같은 양으로 섞어 볶아서 보드랍게 가루낸다. 이 것을 식초에 쑨 밀가루풀로 반죽해서 한 알의 무게가 0.3g 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20알씩 하루 2~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5,
    산딸기(복분자)
    술에 담갔다가 약한 불에 말려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8~10g씩 하루 2~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10~15g씩 하루 2~3번 먹어도 좋다. 이 약을 오래 먹으면 늙지 않고 머리카락이 희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6,
    오디
    덜 익은 것을 하루 15~20g씩 물에 달여 2~3번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또는 거멓게 익은 것을 말려 보드랍게 가루내어 졸인 꿀로 반죽해서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6~8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이 약은 젊은이들의 흰머리카락이 나오는 데 쓴다.

    7,
    측백잎
    보드랍게 가루내어 역삼씨기름에 개어서 하루 한 번씩 머리에 바른다. 머리카락이 빠지면서 머리카락이 일찍 희어지는 데 쓰면 좋다.

    → 동의처방대전 제 6권 584 ~ 586면 ←

    참조: 흰머리를 검게 하는 방법 무엇인가?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