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가진(헌데) 

    화농균에 의하여 피부 겉면에 생기는 화농성 피부병의 하나이다. 병경과가 빠르고 전염성이 강하다.

    어린이들에게 자주 생기며 어른에게도 생긴다. 처음에는 얼굴, 목, 머리, 팔 등 땀이 많이 나고 좀 더러워지기 쉬운 곳에 생겨 점차 콩알 크기의 투명한 물집으로 된다. 때로는 온몸에 퍼질 수도 있다. 물집은 점차 곪아서 고름집으로 된다. 고름집이 터져서 고름이 흘러나와 다른 부위에 옮겨지면 거기에 또 물집과 고름집이 생긴다.

    젖먹이들은 열이 나며 잠을 못 자며 입맛이 떨어진다.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봉과직염으로 번지면서 심해질 수 있다.

    [약초요법 및 민간요법]

    1, 호이초
    잎을 따서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다음 즙을 낸다. 여기에 분가루를 조금 넣고 묽은 고약으로 만들어 농가진 위에 하루 2-3번 바른다. 화농균을 죽이는 작용이 있으므로 물집이나 고름집이 터졌을 때 바른다. 딱지를 빨리 앉게 하고 생긴 딱지는 빨리 떨어지게 해서 낫게 한다.

    2, , 아연화, 녹말
    꿀 100g, 아연화가루 10g, 녹말 20g을 고루 섞이게 개어서 국소에 바른다. 가려움을 멈추며 상처면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다.피부가 가렵고 고름집이 터져 진물이 나오는 때에 쓴다.

    3, 붉나무벌레집(오배자)
    불에 볶아 보드랍게 가루낸 것을 아침 저녁으로 바른다. 균억누름작용이 있다. 가려움을 멈추며 진물 또는 고름이 나오는 것을 낫게 한다. 특히 혼합감염을 막는 작용이 세다.

    4, 백반(명반)
    절반은 불에 구운 것, 절반은 그대로 섞어서 술에 개어 하루에 1-2번씩 물집이나 고름집이 터진 곳에 바른다. 백반은 진물이나 고름을 잘 빨아내고 딱지가 생기게 한다. 헌데, 습진 등에도 쓰면 좋다.

    5, 찜질치료
    도꼬마리찜질: 옹근풀을 진하게 달인 물로 농가진이 생긴 부위를 하루에 여러 번 씻어주거나 깨끗한 천에 적셔대고 찜질한다. 도꼬마리는 화농균과 흰색 칸디다에 대한 균억누름작용이 세기 때문에 농가진에 잘 듣는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