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 ≫

    병이 생기면 눈에서는 여러 가지 변화들이 생기곤 한다. 때문에 눈에서 생긴 여러 가지 변화를 보고 병을 진단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때가 있다.

    눈에 광채가 있으면서 눈알이 잘 움직이고 눈까풀도 예민하게 움직이는 것은 건강하다는 표현이다. 그러나 양쪽 눈알이 두드러지고 눈까풀 사이가 넓어지는 것은 갑상선의 기능항진으로 오는 바세도우씨병이다. 근시가 심한 사람들도 약간 눈 앞이 두드러져 나올 때가 있다.

    눈의 흰자위가 누렇게 되는 것은 비위에 병이 생겼을 때이며 흔히는 황달의 증상이다. 눈의 흰자위가 푸르스름한 빛을 띠는 것은 간에 병이 있거나 골형성 부전증이 있을 때이다. 또한 눈알이 흔들이는 것은 여러 가지 뇌와 귀의 질병 때에 보게 된다.

    눈알이 붉은 것은 심장에 병이 있거나 폐염을 비롯한 열성 질병, 급성 결막염 때이며 결막이 창백한 것은 빈혈이 있을 때이다. 눈까풀이 내려 앉은 것은 동안 신경마비 때이며 눈을 완전히 감지 못하는 것은 안면신경마비 때이다.

    눈이 약간 붓고 얼굴이 부석부석한 것은 붓기의 초기증상이다. 임상에서 눈두덩이 붓는 것은 심장병이나 콩팥병으로 오는 것이 많으며 특히 눈두덩이 잘 붓는 것은 콩팥병 때이다. 노인들이 몸이 약해졌을 때에도 아래의 눈까풀이 붓는다.

    눈을 치뜨거나 곧추 보며 눈이 동그랗게 되거나 눈을 감고 눈알을 바로 움직이지 못하는 것은 경풍이거나 병이 아주 위중한 표현이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