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기 자 ≫

    구기자는 우리나라 각지의 마을 주변, 산비탈, 메마른 들판 등에서 저절로 자라며 또 동약생산을 위하여 심어 기르는 구기자나무의 열매이다.

    가을에 열매가 익는 차례로 따서 햇볕이나 건조실에서 말려 쓴다.

    구기자에는 알칼로이드, 비타민, 미량원소 등이 들어 있으며 강장작용, 혈압낮춤작용, 혈당낮춤작용, 항지간작용과 간 기능보호작용 등이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구기자는 보약으로 일반 허약자, 병을 앓고 난 다음, 특별한 원인 없이 몸이 여위면서 입맛이 없을 때 쓴다. 이밖에 치료목적으로 영양실조증, 만성 소모성 질병, 신경쇠약, 폐결핵, 허리아픔과 당뇨병, 빈혈, 눈이 잘 보이지 않는 데, 유정, 성기능감퇴(음위증, 불감증) 등에 쓴다. 또한 간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다고 하여 요즘에는 급성 및 만성 간염이 치료에도 쓴다.

    구기자를 보약으로 쓰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① 물에 달여 먹는 방법
    구기자를 한번에 10~15g을 물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또한 다른 보약(새삼씨, 오미자)과 같이 섞어서 달여 먹기도 한다.

    ② 가루내어 먹는 방법
    구기자를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가루낸 것을 졸인 꿀에 1:2의 비로 섞어서 10여 일 동안 두었다가 하루 3번 한번에 한 숟가락씩 끼니 사이에 먹기도 한다.

    ③ 구기자고
    구기자, 찐지황, 율무쌀을 가루내어 찔광이엑스에다 섞어 꿀을 넣고 개서 만든 어두운 밤색의 약엿이다.

    영양강장작용과 소화작용이 있다. 보약으로 앓고 난 뒤, 몸이 쇠약한 사람, 장수하려는 사람들이 흔히 쓴다. 이밖에 병치료로 신경쇠약, 동맥경화증, 여러 가지 빈혈, 만성 소모성 질병, 만성 소화장애 등에도 쓴다.

    한번에 10~20g씩 하루 3~5번 빈속에 먹는다.

    ④ 술에 우려서 먹는 방법
    구기자를 짓찧어 술에 10~15일 동안 두었다가 밭아서 한번에 5~10ml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구기자는 열매뿐 아니라 뿌리껍질(지골피)과 잎도 약으로 쓴다. 뿌리껍질은 봄 또는 가을에 뿌리를 캐서 쓰는데 여러 가지 출혈, 결핵환자들의 열내림약으로 쓰이며 기침이 나고 숨이 찬 데, 고혈압병에도 쓴다. 잎은 푸를 때 뜯어 그늘에서 말려 보약, 혈압낮춤으로 쓴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구기자 무엇인가?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