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수마찰 ≫

    냉수마찰은 피부를 단련하고 혈액순환과 소화과정을 촉진시킨다.

    냉수마찰을 정상적으로 하면 감기를 비롯한 여러 가지 병들을 예방할 수 있고 건강을 증진시켜 노동능력을 훨씬 높일 수 있다.

    냉수마찰의 좋은 점은 물질대사 특히 탄수화물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근육의 긴장도를 높이고 심장의 수축력을 세게 하며 병균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피부의 기능을 좋게 하는 데 있다.

    일상적으로 냉수마찰을 하는 사람들은 몸이 튼튼하게 단련되면서 신경쇠약, 불면증, 비만증, 고혈압병 그리고 여러 가지 위병들이 잘 낫게도 되고 걸리지 않게도 된다.

    냉수마찰은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나 산책이나 아침체조, 달리기 운동을 한 다음에 하는 것이 제일 좋다. 먼저 마른 수건을 물에 적셔 꼭 짜기지고 마찰을 하는데 양쪽 팔뚝, 얼굴, 양쪽 다리, 뒤잔등, 배, 앞가슴 등의 순위로 한다.

    마찰은 정맥피가 흐르는 방향 즉 심장쪽으로 향해 하는 것이 기본이다. 이렇게 마찰하면 피부가 벌개지면서 몸이 훈훈해진다. 다음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고 몸이 더워질 때까지 마른 수건이나 맨손으로 몸을 5~10분 정도 문지른 다음 옷을 입는다.

    냉수마찰은 처음부터 아주 찬물로 해서는 안된다. 그렇게 하면 도리어 몸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28~30℃ 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시작하여 차츰 온도를 낮추어 나중에는 16~18℃ 정도의 물로 하는 것이 좋다.

    몸이 더 단련되면 어떤 물에서도 할 수 있다. 냉수마찰을 하는 때 대기의 온도는 20℃ 안팎이 제일 좋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