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치료 ≫

    여러 가지 기후인자들을 종합적으로 건강증진과 병의 예방치료에 이용하는 치료방법이다.

    기후치료인자에는 크게 우주인자, 기상인자, 지형인자로 구분한다. 우주인자는 햇빛, 계절, 우주선 등이 속하며 기상인자에는 기온과 공기습도, 바람, 기압, 구름, 비, 공기이온 등이 속한다. 지형인자에는 지리적 위치와 특성, 자연풍경, 땅의 전기마당 등이 속한다.

    기후 치료의 특성은 다른 치료와는 달리 기후인자들이 사람의 거의 모든 계통과 기관에 폭 넓게 작용한다는 데 있다. 다시 말하여 사람들은 기후인자 속에서 생활하고 살고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늘 기후인자의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사람은 생명활동을 위하여 몸에는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게 된다. 이와 같은 체온은 기후인자의 영향을 받아서 몸 밖으로 나가게 된다. 또한 기후인자는 사람들의 호흡에도 영향을 미친다. 맑고 깨끗한 공기는 숨을 깊게 하고 폐 공기 속에 산소 함량을 많아지게 하므로 동맥피 속에 산소포화도를 더 높인다. 또한 기후인자는 심근에 피공급을 잘 되게 하고 심근의 수축을 세게 하며 흔히 높아진 혈압을 낮추며 핏줄의 긴장도를 정상화한다.

    기후 인자는 신경계통에 작용하여 대뇌피질의 흥분과 억제 과정을 세게 하고 식물 신경의 기능을 조절한다. 이와 같이 기후인자는 사람 몸의 여러 계통과 비특이적 반응이 생기게 하며 이와 같은 반응은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산기후]

    해발 높이가 400m 이상 되는 곳의 기후를 말한다.

    산기후는 기압과 산소분압이 낮다. 이와 같은 현상은 산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낮다.

    산지대는 비교적 건조하며 많은 나무들과 식물들이 자라나고 공기 속에는 먼지와 미생물들이 적으며 산소와 오존이 많고 공기이온들도 많이 들어 있어 항상 맑고 깨끗하며 풍부한 햇빛과 자외선이 있다. 이와 같은 인자들은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사람들의 건강에 좋다.

    특히 산시후인자들 가운데서 낮은 기압과 산소분압이 큰 작용을 한다. 공기 속에 산손 분압이 낮아지면 피 속의 산소포화도가 적어지며 몸 안에서는 여러 장기계통들에 산소를 보장하기 위하여 대상기능들이 동원된다. 그리하여 몸 안에 산소를 운반하는 데 직접 복무하는 호흡수가 작아지고 폐환기량이 늘어난다. 맥박이 빨라지고 심장에서 내보내는 피 양이 늘어나고 혈압도 약간 높아진다.

    뇌와 심장은 핏줄이 넓어지면서 피가 많이 공급되며 반대로 내장장기와 근육의 핏줄은 좁아지고 피가 적게 공급된다. 또한 몸 안에서는 저장되었던 피가 동원되게 되므로 온몸에 도는 피 양이 많아지고 적혈구 수와 혈색소 양도 상대적으로 늘어난다.

    높은 산지대에 오래 머물러 있으면 점차 적용되면서 호흡수도, 맥박수도, 혈압도 정상으로 되고 새로운 모세혈관들이 더 생긴다. 또한 적혈구수와 혈색소 양이 많아지고 조직에서의 산소소비가 적어진다. 이런 곳에 오래 있으면 산소가 적은 데 빨리 몸이 순응하며 운동부하에 대해 견디는 힘이 커지고 여러 가지 불리한 외부환경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진다.

    높은 산지대의 기후치료는 대체로 3~4주 이상 하였을 때 치료효과가 나타난다고 한다. 이와 같은 효과는 평지에 내려오면 1~1년반 동안 유지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오래 있거나 반복하였을 때에는 더 효과가 오랫동안 유지된다고 한다.

    산기후치료의 대상으로
    빈혈, 심장신경증, 고혈압병의 1~2기, 호흡기계통의 만성 염증, 기관지천식, 폐기종, 경증의 당뇨병, 비만증, 관절, 근육 류마티스, 습진, 두드러기 등이 될 수 있다.

    [평지기후]

    해발 높이가 400m 아래인 내륙지대 기후를 말한다. 이런 지대에서는 대륙성 기후의 영향이 우세하다.

    평지대기후치료는 산림이나 호숫가, 저수지 등에서 할 수 있다. 이런 지대는 공기가 맑고 깨끗하며 먼지와 미생물이 적고 공기 속에는 산소와 오존 등이 많다. 아름다운 경치와 여러 가지 자연의 미는 사람들의 정서에 좋은 영향을 준다.

    평지대기후치료는
    신경쇠약을 비롯하여 고혈압병, 동매경화증, 좊은 산지대에 갈 수 없는 환자들, 결핵환자, 병을 앓고 난 다음 회복을 위하여, 몸이 약한 사람들, 호흡기 계통 질병 등이 대상으로 된다.

    [바닷가기후]

    바다를 끼고 있는 해변지대의 기후를 말한다.

    바닷가 기후는 산이나 평지기후와 다른 특성이 있다. 바닷가 기후는 바닷물의 열용량에 의하여 여름에는 신선하고 겨울에는 온화하다.

    바닷가는 바다면과 거의 같으므로 기압이 표준기압과 비슷하고 동요도 심하지 않다. 바닷가 공기는 맑고 깨끗하며 특히 여러 가지 염류인자들과 오존, 요드, 브롬이온이 많으며 태양복사시간도 길며 복사량도 많다. 또한 바다의 푸른빛과 파도소리 등이 사람들의 정서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바닷가 기후는
    신경쇠약, 신경증에 좋으며 바닷가에서 밤잠이나 낮잠을 자는 것은 잠장애가 있는 고혈압환자들에게 좋은 영향을 준다. 바닷가기후는 또한 기관지천식, 빈혈, 관절염, 심하지 않은 고혈압병, 폐결핵, 심장병, 소화기계통질병 등에도 좋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