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1절 단방보약 ≫

    동약(東藥)에는 사람들의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종합적으로 들어 있어서 신약에 비하여 우월하다.

    우리 민족은 오래 전부터 동약에 있는 보약을 써서 병을 예방하고 몸을 튼튼히 하였다.

    보약이란 몸이 전반적 기능을 잘 조절해주고, 약해진 기능을 높이고, 물질대사를 왕성하게 하고, 저항성을 높여 병에 잘 걸리지 않게 할 뿐 아니라 병의 회복을 빠르게 하며, 또 정신 및 육체적 활동능력을 높여준다.

    보약은 효능과 약성에 따라 크게 보기약, 보혈약, 보음약, 보양약으로 나누며 또한 인삼, 녹용, 오미자, 영지 등 단종으로 쓰는 개별 보약과 여러 가지 보약들을 합쳐 만든 보약 처방들이 있다.

    보약이라고 하여 아무렇게나 써도 되는 것이 아니다. 몸에 맞게 쓰면 좋은 효과를 보지만 함부로 쓰면 도리어 효과를 보지 못할 뿐 아니라 몸에 해를 주기도 한다. 그러므로 체질과 적응증을 잘 가려서 써야 한다. 또한 보약은 쓰는 나이와 시기, 쓰는 양과 쓰는 방법을 잘 택해 쓰는 문제도 그의 효과를 높이는 데 주요하게 작용한다.

    보약을 순수 몸을 보할 목적으로 쓰려면 봄과 가을데 쓰는 것이 좋고 쓰는 양에 있어서도 특별한 병이 없이 남보다 몸이 여위고 약한 때와 병을 앓고 나서 몸이 약해진 때는 일반적으로 양을 적게 해서 오래(1~2달) 쓰는 것이 좋다. 또한 보약을 쓸 때 해당 보약의 금기증과 주의할 점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써야 한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