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중독 

    세균에 의하여 변질된 음식물을 먹었을 때 갑자기 생기는 중독이다.

    식중독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생기는데 주로 살모넬라균에 의하여 생기는 것이 많다. 이 균은 조개나 낙지, 고기, 달걀 등이 변질된 곳에서 빨리 자라면서 나쁜 독소를 만들어낸다.  이것을 사람이 먹으면 식중독에 걸린다.

    식중독은 음식을 같이 먹은 사람들이 모두가 거의 같은 시간에 앓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중독증상은 음식을 먹은 다음 2-6시간 또는 14시간 사이에 나타난다. 갑자기 배가 몹시 아프면서 게우고 설사한다. 이와 함께 오슬오슬 춥고 떨리다가 높은 열이 나면서 머리도 아프다. 심할 때에는 정신을 잃거나 사망하는 때도 있다.

    [구급대책]

    식중독이 생기면 먼저 연한 소금물이나 중조수를 먹이고 게우게 한다. 만약 게우지 않으면 목 안을 자극하여 여러 번 게우게 한다. 이와 함께 온몸을 따스하게 덥혀준다.

    [치료식사]

    식중독으로 게우고 설사를 한다고 하여 아무것도 먹이지 않고 굶기면 안된다. 소화가 잘되고 영양가가 높은 식료품을 조금씩 먹어야 한다. 과일즙과 미음을 여러 번 먹이며 복통과 설사가 멎기 시작하면 좀 된죽을 먹어야 한다.

    [약물치료]

    1, 식초
    메스껍고 배가 아프면서 설사가 날 때 식초를 30ml 정도 마신다. 식중독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 좋다. 식초는 위를 편안하게 하며 장의 윤동운동을 억제하므로 복통을 멈추게 한다.

    2, 짚신나물(낭아초)
    짚신나물 30g을 물 200ml에 달여서 한번에 먹는다. 이와 함께 여러 가지 대증치료를 같이하면 회복률이 빠르다. 치료한 경험에 의하면 2-3 시간이면 구토, 두통 등이 없어지기 시작하고, 24-48시간이면 설사가 멎으면서 환자상태는 좋아졌다고 한다.

    3, 참외꼭지(과체),
    참외꼭지와 팥을 각각 같은 양 가루내어 하루 2g씩 한번에 먹는다. 양을 많이 먹으면 나쁘다. 참외꼭지는 동의치료에서 음식에 체한 데와 식중독에 써왔다.

    4, 감초, 검정콩(흑두), 게루기(모싯대)
    감초와 검정콩을 각각 38g, 게루기 12g을 물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또는 감초, 검정콩을 각각 20g을 물에 달여 하루 1-2번 먹어도 좋다. 해독약으로 예로부터 여러 가지 식중독과 약물중독을 푸는 데 써온 약이다.

    5, 흰양귀비
    옹근풀 6-10g을 물 200ml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원식물]

    흰양귀비는 함경북도 두만강 연안의 산과 강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바로 서고 가지를 치며 높이는 50cm이며 식물체에 털이 빽빽히 있다.  

    잎몸은 깃 모양으로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줄 모양의 버들잎 모양이다.  7월 경 줄기와 가지 끝에 흰색 꽃이 아름답게 핀다.  열매는 둥근 튀는 열매이다.

    옹근풀(전초)은 장윤동운동을 억제하는 작용, 아픔멎이작용, 독풀이작용, 기침멎이작용이 있으며 심한 설사, 머리아픔, 기관지천식 등에도 쓴다. 

    6, 찜질치료

    [불돌찜질]

    불돌을 따끈히 덥혀서 두 발바닥에 대고 있게 한다.  그러면 배가 편안해지고 배아픔도 덜해진다.  더운 물에 손발을 담그고 있어도 효과가 있다.

    7, 뜸치료

    ① 이내정혈
    둘째발가락을 굽혀서 발바닥에 맞닿을 때 발가락의 제일 도드라진 끝이 닿는 곳( 이내정혈)에 뜸을 10~15장 이상 뜬다.  

    뜸은 처음에 뜨거운 감을 느끼면 뜨거운 감이 없을 때까지 뜨고, 처음에 뜨거운 감을 느끼지 않으면 뜨거운 감을 느낄 때까지 뜬다.  한쪽 발바닥에 뜸뜨는 것이 끝나면 다른 발바닥에 또 뜸을 뜬다.



    <그림 451> 뜸자리1, 내정 혹은 이내정혈, 사진: 해달한의원

    내정(內庭, 2개 혈ST44)

    ○ 두번째 발가락 바깥쪽 우묵한 곳에 있다[동인].
    ○ 두번째 발가락과 가운뎃발가락이 갈라진 사이 우묵한 곳에 있다[입문].
    ○ 족양명경의 형혈이다. 침은 3푼을 놓으며 10번 숨쉴 동안 꽂아 두고 뜸은 3장을 뜬다[동인].

    8, 뜸치료

    ② 지구혈
    손목 바깥쪽 주름살에 두뼈 짬 선상에서 3치 올라간 곳(지구혈)에 뜸 5장을 뜬다.
    식중독의 약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손가락으로 지구혈을 여러 번 누르면서 비벼주어도 좋다.



    <그림 452> 뜸자리2, 지구혈, 사진: 해달한의원

    지구(支溝, 2개 혈TE6)

    ○ 손목에서 위로 3치 올라가 두 뼈 사이 우묵한 곳이다. 양지혈에서 3치 올라가 있다[동인].
    ○ 손목에서 팔뚝쪽으로 3치 나가 있다[자생].
    ○ 수소양경의 경혈(經穴)이다. 침은 3푼을 놓고 7번 숨쉴 동안 꽂아 두며 뜸은 14장을 뜬다[동인].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