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화의 예방 

    노화를 막는다는 것은 생리적인 이상현상과 반응이 몸 안에 나타나지 않도록 미리 막는다는 것을 말한다.  그러자면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를 돌려야 노화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게 된다.

    ① 일을 계속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일을 전혀 하지 않고 그저 가만히 있기만 하면 육체적 노화만이 아니라 정신적 노화도 빨리 온다.  본래 사람의 정신능력은 육체적 기능에 비해 노화가 늦게 오는데 대체로 50~60살에 오는 것이 보통이다.  때문에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자기의 몸과 능력에 맞는 일을 계속하는 것이 좋다.

    정신노동에 종사하던 사람이 80~90 고령에도 정상적인 사고를 그대로 할 수 있는 점이 적지 않은데 이것은 나이가 많아진 다음에도 계속 머리를 쓴 것과 관계된다.  그러므로 나이가 많아져도 일을 계속하며 학습을 하고 신문, 잡지를 일상적으로 읽으면서 국내외에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적인 노화현상에서 중요한 것은 관심이 자기 중심으로 되는 것이다.  때문에 자기 자신밖에 모르는 이기주의사상에 물들지 않도록 정신수양을 늘 하며 사회적인 일, 사회생활 일반에 계속 관심을 가지고 늘 거기에 참가하도록 하여야 한다.

    ② 잊어 버리지 않도록 한다.

    나이가 많아지면 잊어 버리기를 잘 하는데 그냥 두면 기어력은 더욱더 나빠진다.  때문에 늘 수첩 같은 것을 가지고 다니면서 기억해두어야 할 것들을 제때에 적어 두고 그것을 보고 기억을 더듬으며 되살리는 데 버릇되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자기의 일과를 적으면서 생활하는 습관을 붙이면 더욱 좋다.

    ③ 명랑한 기분을 유지한다.

    나이가 많아지면서 과거의 소소한 일, 불필요한 일에 대해 지나치게 희고하는 버릇이 생기는데 이것을 자제하여 마음을 항상 명랑하게 가지도록 하는 것이 노화를 막는 데 중요하다.

    젊은이들 속에 적극 끼어들어 이야기도 나누고 놀음 같은 것도 함께 노는 것이 노화를 막는 데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 

    ④ 식사조절을 잘 한다.
      
    여기서는 필요한 양 만큼의 열량을 보충해줄 수 있게 식사의 질과 양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양은 자기의 정상몸무게를 넘기지 않을 만큼 정하는 것이 좋고, 질은 단백질을 몸무게 1kg 당 1g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다.  노화기에는 지나치게 식사를 하여 몸을 내는 것도 나쁘며 식사의 질을 낮추는 것도 나쁘다.

    이 시기에는 특히 과일, 채소와 물고기 같은 것을 먹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⑤ 운동을 매일 한다. 

    적당한 운동은 체력을 유지하고 노화를 막는 작용을 한다.

    탁구나 공차기 같은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매일 15~20분 정도씩 체조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⑥ 걷는 습관을 붙인다.

    걸음걸이가 어렵게 되면 노화가 급격히 심해진 것이다.  중년기가 지난 다음에는 일상적인 운동을 하는 것과 함께 많이 걸어다니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짧은 거리를 걸으면 심장이나 폐가 걷기 운동에 익숙해지자 곧 그만두는 격이 되기 때문에 효과가 나지 않는다.  걷기 시작하면 적어도 4,000m 이상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알맞는 속도를 내어 걸어야 걷기운동의 효과를 나타내어 내장의 운동을 활발해지게 하는 수가 있다.

    ⑦ 잠을 충분히 잔다.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잠을 잘 들지 못하는 원인의 하나는 머리에만 피곤이 오고 몸에는 피곤이 오지 않을 때이다.  때문에 잠자기 전에 산보를 하거나 운동을 적당히 하여 온몸을 놀리면 좋다.

    위장에 부담을 주면 잠들기 힘들 수 있으므로 저녁식사를 많이 하거나 저녁식사를 한 다음에 간식을 먹는 것은 될수록 삼가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 아침에 일찍 깨어나곤 하는데 이것은 별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잠을 제일 효과있게 자는 것은 밤 12시부터 새벽 4시 사이인데 이 시간에 잠을 잤다고 하면 잠의 효과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된다.  너무 일찍 깨어난 때에는 1시간쯤 산보를 하고 나서 다시 약간 자는 것이 좋다.  눈을 뜨고 일정한 시간 자리에 그냥 누워 있는 것도 뇌와 몸의 피로회복에 좋은 영향을 준다.

    ⑧ 온도의 변화에 주의를 돌린다.

    보통 추울 때에는 혈압이 정상인 사람도 약간 높아지는 수가 있다.  추운 계절에 뇌졸중이 많은 것도 그것 때문이다.  

    특히 보통 때에도 혈압이 높은 사람은 온도가 갑자기 변화되는 데 따라 혈압의 급격한 변동이 온다.  때문에 추운 계절에 더운 방으로부터 바깥을 나갈 때에는 추위를 막을 수 있게 옷을 잘 입을 필요가 있다.

    ⑨ 목욕을 미지근한 물로 한다.

    목욕할 때에는 물의 온도에 주의를 돌려야 한다.  39~40℃의 물에서 목욕을 하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에 갑자기 들어가면 안된다.  물이 뜨거울 때는 될 수 있는 한 천천히 들어가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면 혈압이 오르거나 심장에 부담을 주는 일이 적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