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화의 시작 

    육체의 노화는 20살이 지나서부터 천천히 시작되는데 그것을 느끼게 되는 것은 40~50살이 된 때부터이다.

    노화가 시작되는 때에 일반적으로 느껴지는 현상은 다음과 같다.

    ① 무거운 것을 들지 못하게 된다.  

    근육이 내는 힘은 20살을 전후로 해서 제일 세고 그 다음부터는 차츰 약해진다.  중년, 고령기에 와서는 근육이 약해지는 것으로 하여 무거운 것을 들 때 심지어는 걸음을 걸음을 걸을 때에도 힘든 감을 느낀다.

    ② 출판물의 활자가 잘 보이지 않게 된다.

    20대에서 아주 잘 보이던 글자가 40~46살 이후부터는 잘 보이지 않게 된다.  이것은 눈의 조절능력이 낮아지는 데서 오는 현상인데 이때부터는 돋보기를 껴야 한다.

    ③ 말소리가 잘 들리지 않게 된다.

    듣는 힘은 40살이 넘은 다음부터 차츰 낮아진다.  귀가 멀어지는 것을 느끼는 나이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아주 심하다.  일반적으로 소음이 많은 직장에 다니는 사람은 듣는 힘이 빨리 낮아지고 여성에 비하여 남자가 더 빨리 낮아진다.

    ④ 어깨나 목이 무거워진다.
      
    40 어깨, 50 어깨라고 불리는 어깨아픔과 허리, 뼈마디아픔이 오는 수가 있는데 이때에는 무거운 감을 동반한다.  아픔이 비오는 날, 추운 날에 더해지기 때문에 류마티스로 생각할 수 있는데 이것은 노화현상의 한고리로 오는 때가 많다.

    ⑤ 머리카락이 희어지며 잘 빠진다. 

    중년 시기 이후부터는 흰 머리카락이 나오면서 그것이 갑자기 많아지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머리를 빗을 때 머리카락이 잘 빠지는데 이런 현상은 다 노화시기에 흔히 보는 외견상 특징이다.

    노인성 대머리는 털구멍 자체가 병들어 위축, 소멸된 데 기인되는 때가 많다.  또한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모자를 여러 해 동안 쓰고 있는 것이 대머리의 원인이 되는 수가 있다.  흰 머리카락이 나오는 것은 유전성인 것도 있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