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오염을 극복하는 몇 가지 도움 ≫

    도시가 점차 커지고 공업이 확장됨에 따라 대기 오염은 한층 더 문제가 되고 있다. 어떤 권위자들에 의하면 ‘뉴욕’ 시는 미국에서 가장 대기 오염도가 높은 도시로서 88‘퍼센트’의 대기가 오염되어 있다고 한다. ‘필라델피아’는 78‘퍼센트’로서 둘째이며 ‘피츠버그’와 ‘로스앤젤레스’는 세째로서 75‘퍼센트’의 대기가 오염되어 있다. 대기를 오염시키는 두 가지 기본적인 요인은 자동차와 공장이다. 이 두 가지 다 그 수는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해 미국에서 처음으로 1억대 이상의 자동차가 등록되었다.

    오염된 대기는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그 한가지는 숨구멍 세포에 나 있는 돌기같은 털로서 호흡기관에 붙은 균과 불결한 것을 소제하도록 돕는 섬모의 활동을 저하시키는 것이다. 오염된 공기는 섬모와 숨구멍의 수축 작용을 없앨 수 있으며 숨구멍의 내부를 형성하는 세포를 팽창 또는 과도하게 성장시킬 수 있다. 또한 오염된 공기는 호흡 장애를 초래한다. 그리고 오염된 어떤 공기의 주된 영향은 여러 가지 병균과 세균에 대한 몸의 저항력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대기 오염의 영향은 가벼운 질환으로부터 심한 질환에까지 이른다. 미국 「공중 보건지」에 보도된 한 조사단은 15세 이하의 어린이에게 있어서 오염된 공기를 호흡하는 것과 천식과 습진이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한 시험은 오염된 어떤 대기를 폐암, 폐염 및 폐기종과 관련시켰다. 그리고 심장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 왜냐하면 혈액내의 산소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일산화탄소는 심장의 통증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통계는 오염된 대기가 건강에 유해함을 강조한다. 그래서 시골 지방의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 중 폐암으로 인한 사망은 도시의 십분의 일이며 시골의 흡연가 중 동일한 사망을 당하는 자는 도시에 사는 흡연가의 2분의 1일이다. ‘런던’의 집배원의 25 내지 50‘퍼센트’가 심한 폐 질환에 걸렸음이 드러났으며 이것은 소도시에 사는 집배원들의 경우보다 한층 더 심한 것이다. 권위있는 조사원들은 일반적으로 대기 오염도가 보통 도시 내의 깨끗한 지역 수준으로 감소된다면 기관지염으로 인한 사망률이 25 내지 50‘퍼센트’로 감소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메디칼 월드 뉴스」지 1970년 11월 20일자.

    대기 오염에 대하여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조사가들은 대기 오염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믿고 있다.


    대기 오염을 극복하는데‘비타민’이 도움이 된다

    몇 가지 보고서는 대기 오염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서
    ‘비타민’ A와 ‘비타민’ E의 효과를 말하고 있다. 예를 들면 1970년 6월 ‘바텔레’ 북서 조사 협회의 후원으로 약 200명의 과학자들의 참석리에 대기 오염과 폐 생화학에 관한 ‘심포지엄’이 개최되었다. 「케미칼 앤드 엔지니어링 뉴스」지 1970년 6월 29일자는 그 ‘심포지엄’에 관한 보고에서 이렇게 말하였다. “‘비타민’은 일반적으로 인식하였던 것보다도 오염된 대기의 해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데 있어서 한층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같다.” 그 보고서는 ‘비타민’ A와 E는 “폐가 건강을 유지하도록 돕고 ‘비타민’ E는 ‘비타민’ A가 오염된 공기에 의하여 그 결과가 상실되지 않도록 보호하며 한편 ‘비타민’ A는 폐 내부의 건강한 세포 형성을 촉진시킨다”고 지적하였다.

    과학적 조사원들은 오랫 동안 ‘비타민’ A가 건강한 점막, 세포벽 그리고 섬모를 위하여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 사실 「뉴욕 타임즈」지 1966년 10월 25일자에 실린 한 보고는 실험용 동물 실험에서 ‘비타민’ A가 폐암의 발생을 막는다는 것을 발견한 과학자 ‘움버토 사피오피’에 관하여 말하였다. 그는 그 실험에서 100마리 이상의 쥐에게 연기와 자동차 배기 개스에 함유되어 있으며, 널리 퍼져 있는 연소체인 ‘벤조피린’을 호흡시켰다. 단지 오염된 공기를 호흡한 53마리 중에 16마리가 폐암에 걸렸다. ‘비타민’ A로 보호를 받은 60마리 중에 단지 다섯 마리가 종양에 걸렸으며 종양에 걸린 쥐 중에 4마리는 악성이 아니었다.

    어떤 조사원들은 ‘비타민’ E가 오염된 공기로 발생된 호흡 질환을 치료한다고 믿고 있다. 영양식품 기술 감독인 ‘디. 비. 멘젤’ 박사는 ‘마이아미’에서 개최된 한 과학 회의에서 이렇게 말하였다. “쥐에 대한 실험은 오염도가 높은 날의 ‘로스앤젤레스’나 동경과 비슷한 농도로 만든 연무의 환경 가운데서 ‘비타민’ E로 영양 보충을 받은 쥐들은 영양 보충을 받지 않은 쥐보다 2배 더 산다는 것을 나타냈다.”

    ‘멘젤’ 박사는 계속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 조사는 ‘오존’이나 이산화질소와 같은 광화학적으로 오염된 공기에 의한 생물학적 해독과는 반대로 ‘비타민’ E와 같은 훌륭한 산화방지제의 확정적인 보호의 효과를 제시하였다.”

    그러므로 조사원들은 ‘비타민’ E가 산소 부족을 방지하므로써 몸 조직을 돕는다고 믿고 있다. 그것은 분명히 혈관을 통한 산소의 순환을 더 잘되도록 한다.

    많은 영양학자들과 연구원들은 또한 ‘
    비타민’ C가 오염된 대기를 극복하는 데 가치 있다는 것을 믿고 있다. ‘캘리포니아’에서 행한 한 실험은 ‘비타민’ C로 영양보충을 받은 식물 세포는 연무의 해독을 극복하였음을 나타냈다. ‘비타민’ C는 독기를 중화시키는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또한 「오염된 하늘과 땅」이라는 책은 이렇게 발표하였다. “어떤 연무 해독은 ‘비타민’ B에 의하여 중화된다.” 그리고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다. “건조된 간[‘비타민’ B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은 한햇 동안 ‘플라스틱’ 생산 과정에서 생긴 연기로 해독을 입어 매우 쇠약해진 사람을 일주일 만에 완전히 회복시킨 것으로 발표되었다.”

    물론 모든 권위자들이 이러한 ‘비타민’류가 오염된 대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에 의견을 모으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비타민’이 유익하다는 견해를 지지하는 증거가 더욱 더 증가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간장을 보호하라

    몸의 모든 기관 가운데서 간장은 소화 기관을 통해서거나 호흡 기관을 통해서거나 간에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많은 해독을 제거하는 주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간장을 보호할 가치가 있다. 천연적 치료법을 전공한 의사들은 어떤 음식은 특히 간에 좋다고 믿고 있다. 예를 들면 그들은 ‘아티초우코’, 현미, 잘게 간 당근, 말린 배, ‘망고’, 그리고 무우의 일종인 ‘래디쉬’를 들고 있다. 이러한 의사들 중 한 사람은 ‘래디쉬’를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은 간장을 돕는다고 믿고 있으며 그는 “‘래디쉬’는 우리가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가장 가능한 간장약이다”라고 말한다.

    ‘비타민’ C 역시 종종 간장의 건강에 귀중하다고 말하고 있다. 예를 들면 ‘카이로’ 대학교에서 사염화탄소를 새앙쥐에 주사하는 것이 포함된 실험이 행해졌다. 연구원들은 ‘비타민’ C를 많이 받아들인 새앙쥐는 한마리도 죽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비타민’ C 없이 사염화탄소를 받아들인 5마리의 새앙쥐는 72시간 후에 죽었다. 이 연구원들에 의하면 ‘비타민’ C가 새앙쥐를 보호한 한가지 방법은 세포가 죽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었다.

    영양학자인 ‘아델레 데이비스’는 간장을 보호하는 데 귀중한 것으로서 단백질과 ‘비타민’ C를 들었다.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여러 가지 공업적인 독소—‘벤젠’, ‘니트로벤젠’, 납이 들어있는 휘발유 그리고 많은 탄화수소—로 기인한 간장 장해는 단백질과 ‘비타민’ C의 함유량이 많은 음식물로 치료되었다.”

    미국 보건 협회의 ‘크라우스 스왈즈’ 박사는 ‘비타민’ E가 간장 건강에 중요하다고 믿고 있다. 실험은 ‘비타민’ E를 빼앗긴 쥐가 간장 퇴화를 일으켰음을 보여 주었다.

    기타 도움이 되는 것

    여러 권위자들은 대기 오염을 극복하는 다른 도움들을 말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호흡 원활과 더 좋은 건강에 대한 도움은 충분히 물을 마시는 것임을 이해하는 것이다. 호흡 원활은 상당한 수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호흡 장애를 조금이라도 느낀다면 몸이 충분한 물을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폐를 보호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또 한가지 일은 위생적인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즉 약 40 내지 50‘퍼센트’ 정도이다. 습도가 너무 낮으면 점막이 건조하게 되며 결국 오염된 공기로 자극을 받을 수 있다.

    몇 영양학자들이 공기 오염 해독제로서 가치있다고 지적한 특별한 식품은 마늘이다. 독일에서의 연구에 의하면 마늘은 혈관을 확장시키며 전신을 해독시키는 데 돕는다는 것이다.

    또한 공기 오염에 대한 저항을 확립하는 데 중요한 것은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다. 그리고 오랫 동안 긴장하는 경향이 있다면 푹 쉬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호흡 장애를 느끼는 어떤 사람들은 돈이 많이 필요하긴 하지만 공기 여과기가 도움이 됨을 알고 있다. 많은 공기 여과기는 방 공기를 ‘개스 마스크’와 같은 원리로 활성화한 숯 밑으로 순환시키는 조그만 기계이다. 그러나 가정의 대기 오염 조종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전된 어떤 공기 여과기는 부산물로서 ‘오존’을 생성시키고 있다. ‘오존’ 자체는 공기 오염물이다. 그러므로 최근 「뉴욕 타임즈」지는 다음과 같은 표제 아래 한 기사를 실었다. “‘대기 청소기’가 오염을 초래하였다. 가정에 팔린 침전기 역시 ‘오존’을 생성시키다.” 그러므로 대기 여과기를 사려면 사기 전에 조사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한 대기 오염도가 매우 높은 대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주말에 자주 시골로 여행한다. 하루 반이나 이틀을 조그만 촌락이나 농장 혹은 숲에서 보내는 것은 심장이나 폐의 상태가 나쁘지 않다 해도 사람에게 매우 유익할 것이다.

    점점 심해지는 오염 문제가 현 사물의 제도하에서는 결코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 명백해지고 있다. 그러나 전술한 몇 가지 제안은 대기 오염이 당신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의 개인적 투쟁에 도움이 됨이 증명될 것이다.

    → A 19
    71 9/8 8-10면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전동명]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