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타민 D 부족증(참조: 구루병)

    어린이 몸 안에 바타민 D가 부족되면 구루병, 어른에게서는 뼈연화증 또는 뼈성김증으로 나타난다. 설사, 기관지염, 테타니아 등이 따라 나타날 수 있다. 심할 때에는 혈증 칼슘 양과 인의 양이 적어지고 알칼리 인산 효소 양이 많아진다.

    [치료식사]

    비타민 D가 많은 간, 간유, 달걀, 고기, 물고기 등을 먹는다. 비타민 D 제제를 하루에 5,000-1만 단위씩 먹는다. 칼슘제제를 같이 쓰면 더 좋다.

    [약물치료]

    1, 달걀껍질
    달걀껍질을 약한 불에 볶아서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2-3g씩 하루 3번 먹는다. 달걀껍질에는 많은 양의 탄산칼슘, 인산칼슘과 리진, 글루타민산을 비롯한 여러 가지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정상적으로 먹으면 몸에 좋다. 1살 아래는 0.5g, 1-2살은 1g을 하루 2번 먹인다.

    2, 오징어뼈(해표초)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먹는다. 오징어뼈에는 탄산칼슘이 80-85%이고, 적은 양의 인산칼슘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무기질과 유기질이 있다.

    3, 굴조가비(모려)
    보드랍게 가루내어 불에 볶은 것을 한번에 4g씩 하루 4-5번 먹는다. 굴조가비에는 많은 양의 탄산칼슘과 인산칼슘, 비타민 D가 있다.

    4, 떡갈나무열매(곡실)
    삶아서 말려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2-3g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떡갈나무열매에는 비타민류와 무기물질이 들어 있다.

    5, 자연치료

    [햇빛쪼이기]

    햇빛에는 자외선이 있다.  피부에 햇빛을 1~2시간씩 쪼이면 비타민 D가 합성된다.
    햇빛을 쪼이는 시간은 낮 11시부터 오후 3~4시로 정하는 것이 좋다.  첫날에는 손 바닥부터 시작하여 차츰 팔다리, 등, 허리, 배, 가슴 등의 순서로 피부의 햇빛 쪼이는 면적을 늘려나간다.  그러나 급성기 질병, 심한 동맥경화증과 고혈압병, 콩팥질병, 악성 종양, 출혈성 질병, 펠라그라, 월경 때, 열이 날 때에는 햇빛쪼이기를 하지 않는다.  또한 태양등(인공태양등:
    solar lamp)을 하루 35~40분씩 쪼이는 것도 좋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