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7절 비뇨생식기 

    오줌을 만들어 몸 밖으로 내보내는 기능과 성 생식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비뇨기]

    소변을 만들어 몸 밖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비뇨기계통은 콩팥, 요관, 방광, 요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1-<콩팥>: 소변을 만드는 기관이다.

    콩팥은 제 11 가슴등뼈와 제 3 허리등뼈 사이의 척주 양옆에 있다.

    콩팥은 비교적 굳고 붉은 밤색이며 강낭콩 모양이다. 크기는 길이 10~12cm, 너비 6cm, 두께 3~4cm이다. 질량은 평균 120g이다. 남자의 콩팥은 여자의 것보다 좀 크다. 콩팥의 안쪽(오무라든 부분)에는 콩팥문이 있으며 여기로 콩팥동맥과 신경이 들어 가고 콩팥정맥과 요관이 나온다. 콩팥문에는 콩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받는 콩팥잔과 콩밭잔받이가 연결되어 있다. 콩밭잔받이에서 요관이 시작되어 방광으로 내려간다. 1차 오줌은 사구체에서 만들어지고 1차 오줌이 콩팥잔관을 지나는 과정에서 물을 비롯한 포도당과 그 밖의 성분들이 다시 흡수되고 2차 소변이 형성된다. 2차 소변은 초임관에 모여 콩팥잔, 콩팥잔받이로 내려간다.

    2-<요관>: 콩팥잔받이에서 계속되어 방광에 이르는 긴 관 모양의 기관이다. 어른의 요관의 길이는 28~34cm이고, 굵기는 4~7mm 정도이다. 요관은 콩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방광으로 내려보내는 기능을 수행한다.

    3-<방광>: 요관을 통해 들어온 소변을 일정한 양에 이를 때까지 모아 가지고 내보내는 주머니이다. 방광의 부피는 보통 500ml 정도이다.

    방광의 위치는 소변의 양에 따라 다른데 비었을 때에는 치골봉합(두덩뼈 이음부) 뒤에 놓이고, 차며 아랫배 안에 놓이며, 많이 차면 배꼽 근처까지 올라온다.

    방광 바로 뒤에 남자는 직장, 여자는 자궁이 있다. 방광에서 요도가 열리는 곳에 가락지 모양의 괄약근이 있다. 이 괄약근은 방광에 소변이 고일 때 졸아들고 일정하게 소변이 차면 배뇨중추가 흥분되어 방광벽이 수축되고 괄약근이 늘어나면서 소변이 소변길을 따라 밖으로 나간다. 방광에 화농균이 들어가면 방광염이 생긴다.

    [생식기]

    성 색식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생식기 계통은 생식세포를 만드는 기관과 그것을 나르는 기관 및 부속기들로 이루어졌다.

    1-<남성생식기>:
    고환과 부고환, 정낭, 저립선, 음경 들로 이루어졌다.

    고환에서는 정자가 만들어지며 남성호르몬이 분비된다. 고환은 고환낭속에 들어 있다.

    부고환은 고환 뒤에 붙어 있는 삼각 모양인데 성숙한 정자가 여기에 머물러 있다가 배설된다. 정관은 정자가 나오는 길이다.

    2-<여성생식기>:
    골반 안에 들어 있는 난소, 난관, 자궁 등의 내생식기와 질 등의 외생식기로 이루어졌다. 난소에서는 난자가 생기며 여성호르몬이 분비된다.

    난소는 납작하고 아래위로 길쭉한 새알 모양이다. 난관은 난소와 자궁을 연결시키는 관 모양의 기관이다. 자궁은 수정한 난자가 자리잡고 자라나며 성숙된 태아를 낳게 하는 역할을 한다. 자궁은 소골반강 안에서 방광과 직장 사이에 놓여 있으며 앞으로 약간 굽은 가지 모양이다. 자궁점막은 아이를 낳을 수 있는 나이의 여성들에게서는 주기적으로 변화되어 떨어져 나가는데 이것이 월경현상이다. 여성 외생식기에는 음순, 음도, 음정, 음핵 등이 속한다.
    → 동의처방대전 제 6권 458-460면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