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낭습(음낭 습진) 

    1
    , <동양의학용어집>: <<신낭풍(腎囊風), 수구풍(繡球風), 신낭양(腎囊癢):음낭습진, 음낭 신경성 피부염, 수구풍, 신낭양 등으로 인해 음낭에 생긴 습진.>>

    3, <더조은비뇨기과/의학박사 이승찬-2020-7-15>: <<음낭이 가려워요, 음낭 습진, 음낭 피부염:

    음낭이 가렵다는 증상으로 비뇨기과를 내원하는 환자는 상당히 많다. 증상의 정도는 단순히 가려운 느낌에서부터 타는듯한 통증까지 다양하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음낭 가려움증이 반복되어 이로 인한 재발성, 만성적 음낭 습진, 피부염이 발생하는 것을 다루려 한다. 습진과 피부염은 비슷한 용어로 피부염이 습진보다는 개념적으로 넓다. 여기서는 같은 용어로 사용하겠다.

    음낭 피부는 다른 부위의 피부와 다른 몇 가지 특징 때문에 피부 자극물질에 약하고(침투가 용이하고) 부종이나 염증반응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습진은 신체 피부 어디에도 발생할 수 있으나 이러한 음낭 피부의 특성으로 인해 다른 피부부의 습진과 좀 다르게 구별하기도 한다.

    증상: 음낭 습진 환자들은 참을 수 없는 가려움을 호소하며 일부는 타들어간다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따라서 긁게 되고 이 긁는 물리적 자극이 가려움증을 더 악화시키는 악화-순환 고리를 만들게 된다.

    증상 초기에는 음낭 습진 부위가 주변과 구별되게 붉거 지고(음낭 피부가 색이 진한 사람의 경우에는 이런 변화가 관찰되지 않기도 한다) 그 부위 극심한 가려움을 호소한다. 이러한 증상은 몇 주 정도 지속되다 각질이 생기면서 자연적으로 없어지기도 하고 만성화되어 피부가 두꺼워지거나 피부색이 변하기도 한다. 또는 만성화되면서 진물이 흐르거나 피부가 벗겨지면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 2차적 세균 감염이 발생하여 심각한 피부 감염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음낭 습진은 증상 자체로도 괴롭지만 반복되거나 만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심리적 스트레스도 크다하겠다.

    치료: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음낭 습진 발생을 촉발하는 원인물질이나 조건 등을 차단하는 것이다. 음낭 습진은 더운 환경에서 잘 발생하며 또한 타이트한 의복 착용도 하나의 원인이 된다. 또한 콘돔, 세정제 등도 원인이 되며 직업상 노출 물질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어 손을 통한 자극물질 전파가 되지 않게 작업 중 장갑 사용 및 작업 후 손 씻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처럼 손상된 피부 보호를 위해 보습제 등도 재발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것들이 지켜져야 근본적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하겠다.

    신체 어느 부위이던 소양증의 원인으로 공통적으로 지목되는 것이 정신적 스트레스이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는 질병 자체에 대한 스트레스도 크고 치료 효과도 떨어진다. 환자와 의사 사이에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도 어렵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피부의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것을 환자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낭 습진 자체는 병원에서 스테로이드제 및 항히스타민제 처방으로 조절받아야 하며 2차 세균 감염이 발생하였는가도 진료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치료에도 불구하고 가려움증을 참기 어려울 때는 가려운 부위를 얼음 등으로 차갑게 해 주면 가려움증이 가라앉는다. 음낭 습진은 긁으면 긁을수록 나빠지며 멀쩡하던 피부도 긁으면 다시 재발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음낭 습진은 예방이 중요하고 긁지 않아야 한다.>>

    3, <
    시사뉴스-한방으로 다스리는 성기능 장애 '음낭 습진'-2004-11-30>: <<음낭 습진은 서양의학의 용어다. 한의학에서는 ‘신낭풍’에 해당되는 병증으로 남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병이다. 이 병의 초기에는 음낭이 건조하고 가려우며 좁쌀 모양의 두드러기 혹은 수포가 생기기도 하고 수포가 터진 후에는 피부가 썩어 들어가 노란 액체가 흘러나온다. 이 병의 발병 원인은 습열 풍열 그리고 비의 허약과 혈의 부족, 신장의 허약 등을 들 수 있다.

    풍열이 체표에 침범한 것이 원인인 경우는 음낭이 가렵고 음낭 표면에 붉은 색 두드러기가 나타난다. 가려운 증상이 심하나 스며 나오는 액체의 양은 그리 많지 않다. 피부가 건조하고 손으로 긁어 수포가 터지면 소량의 황색 액체가 흘러나온다. 심하게 환부를 긁으면 피가 스며나오기도 한다. 변비 증상을 동반하고 설질은 붉고 설태는 얇고 하얗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풍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며 독을 제거해주어야 한다.

    비장의 허약으로 체내에 습이 많아 음낭 습진이 발생한 경우는 음낭이나 그 주위의 피부가 벗겨지고 가렵다. 반복적으로 나타나므로 치료가 어렵다. 부분적인 피부색은 거무칙칙하고 습의 계속적인 생성으로 음낭 부위가 습하다. 가려움증이 심한데 참지 못해 손으로 긁으면 터져서 곪아 흉터가 생기고 오래지 않아 또 가려워지면 긁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증세는 점점 더 심해진다. 식욕도 없고 무력감이 심하며 안색은 초췌하다. 설질은 엷고 설태는 하얗고 끈적끈적하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비장을 튼튼히 하고 습을 배출시키는 치료법을 활용해야 한다. 또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야 한다.

    다음은 신허로 한습이 체내에 생성돼 음낭 습진이 발생한 경우다. 신낭풍이 오래 지속되면 신의 양기가 손상된다. 그 결과 한가 습이 체내에 생성되는데 이때 나타나는 주요 증상으로는 음낭이 축축하고 가렵다. 이런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음낭에서 투명한 액체가 흘러나오기도 한다. 외음부는 얼음장처럼 차갑고 소변이 잦다. 허리는 시큰거리고 발은 차다. 심지어 유정이나 발기부전증 같은 질병을 동반하기도 한다. 설질은 엷고 설태는 하얗다. 이 때는 양기를 복돋아주어야 하며 습을 배출하고 가려움증을 해소시켜주어야 한다.
    >>

    [약초요법/민간요법/현대의학]

    1,
    달걀, 식초
    낭습증에 달걀, 식초: 달걀 3개를 식초 360~540ml로 삶아 익힌 뒤 식전마다 한 개씩 하루 3번 껍데기를 벗겨 먹는다. [특효묘방전서 439면]

    2, 팔미환
    찐지황, 산수유, 마, 택사, 솔뿌리혹(복령), 모란뿌리껍질, 육계, 부자(법제한 것) 등 8가지 동약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졸인 꿀에 반죽해서 만든 검은 밤색의 알약이다.

    보혈강장약으로 온몸 허약과 앓고 난 뒤, 중년기 이후의 보약으로 쓰는 외에 신양이 허하여 소화가 잘 안되고 입맛이 없으며 설사하는 데, 손발과 아랫도리가 늘 차고 추위를 잘 타며 밤에 소변을 자주 누는 데, 중년기, 노년기에 음위증이 일찍 오고 음낭 부위가 습하고 찬 감이 있는 데 쓴다. 병치료로 고혈압병, 저혈압, 동맥경화증, 만성 콩팥염, 콩팥증, 당뇨병, 방광염, 좌골신경통, 초발백내장, 음위증 등에 쓴다.

    팔미환은 한번에 5~10g씩 하루 3번 빈속에 먹는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109-110면]

    3, 배암차즈기(곰보배추)
    음낭이나 음부 습진을 낫게 한다. 부은 것을 내리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곰보배추 말린 것 한줌을 물 1.8리터를 붓고 대추 3~4개, 감초 절편 1~2쪽을 넣고 달여서 목마를 때마다 마신다. [민간요법]

    4, 개미 및 불개미
    77세 된 할아버지는 고질적인 신경통으로 30년 이상을 고생했으나 개미술을 3개월 가량 복용하고 통증이 완전히 없어졌으며 낭습증, 양기부족 등이 없어지고 기운이 몹시 세어졌다고 하였다. [민간요법]

    5, 복숭아씨, 참기름
    남성의 음종통, 양증(痒症), 습진(濕疹), 낭습증(囊濕症): 껍질이 있는 복숭아씨를 노랗게 볶아 가루를 만들어 참기름에 개어 바르면 된다. 습진은 가루 그대로 바른다. 그리고 이 가루 2 돈쭝(7.5g)을 따끈한 술로 3번 복용하는 한편 계속 바른다. 이것은 낭습증(囊濕症)에도 유효하다. 또 복숭아씨 껍질을 벗긴 것을 삶은 물로 씻어도 좋다. [식품비방 33면]

    6, , 소금
    발에 땀이 나고 냄새가 날 때나 낭습증(囊濕症)에: 무국을 끓여 소금을 조금 탄 뒤 자주 씻으면 된다. [식품비방 67면]

    7, 포엘리에 젠티가이-남성청결제
    항문주위습진 음낭습진 고민해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남성분들을 위한 제품을 소개할게요. 바로 Y존 케어에 아주 효과적인 제품인데요. 말못할 고민을 해결 해 줄 수 있는 제품이라서 정말 좋더라고요. Y존에 생길 수 있는 각종 질환들을 효과적으로 케어하고 완화를 시켜 주며 예방까지 해 주는 항문주위습진 케어 제품인데요. 그냥 방치를 하게 되면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꼭 바로 케어를 해 주거나 예방을 하는게 현명해요. <포엘리에 젠티가이> 남성청결제 인데요. 굉장히 포근하고 산뜻한 느낌을 주고요. 피부 자극도 없고 안전한 천연성분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니까 더 좋은 거죠. 남성분들 음낭습진, 항문주위습진 케어에 정말 좋은데요. 음낭습진, 항문주위습진은 피부질환의 일종으로 사타구니 쪽에 둥근 모양의 작은 물집 같은 것이 생기면서 가려움이 심하기 때문에 바로 케어를 하지 않으면 생활이 불편해 질 수도 있어요. 다행히도 <포엘리에 젠티가이> 남성청결제는 이런 부분을 해결해 주고 완화를 시켜주니까 안심하고 음낭습진, 항문주위습진 케어가 가능할 거에요. 가렵고 미세하게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막아주고 예방을 해 주니까 너무 좋더라고요. 음낭습진, 항문주위습진을 효과적으로 케어해 줄 수 있고 긁지 않아도 금방 케어를 해 주니까 음낭습진, 항문주위습진 에 이만한 제품이 없는거죠. 수분감도 높아서 건조해지지 않으니까 음낭습진, 항문주위습진에 더 탁월 한 것 같아요.

    멘톨과 페퍼민트오일의 힘으로 강력한 쿨링감을 줄 수 있어서 시원하고 상쾌한 느낌을 줄 수 있고요. 열이 많은 Y존에 열감을 떨어 뜨려 주니까 냄새, 땀 등을 효과적으로 케어해 주고 가렵고 따가운 음낭습진 도 완화를 시켜 줄 수 있는 거에요. 청량감이 높은 제품이라서 Y존 케어에 굉장히 좋고요. 그리고 마일드한 거품형 클렌저라서 샤워하면서 세정만 해주면 되니까 사용법도 간편하고 편리하고 남성분들에게는 정말 탁월한 거죠. 아마 한번 사용을 하시면 청량감에 계속 찾게 되실 거에요. 성병 예방에도 효과가 좋고요. 복분자 딸기 열매 추출물 함유로 허한을 보하고 남성분들의 기능을 높여 줄 수 있기 때문에 남성분들 Y존 케어에는 문제가 없답니다. 그러니 음낭습진, 항문주위습진 같은 질환들도 금방 케어를 해 줄 수 있는 거에요. 땀 때문에 발병하고 세균들 때문에 번식을 하는 질환이라서 청결을 유지해 주면서 세균 번식을 막아주면 되니 어렵지도 않고 좋잖아요. 그리고 냄새나 염증 같은 것도 억제를 해 주니까 일석이조가 되는 거죠.

    게다가 <포엘리에 젠티가이> 남성청결제는 Y존의 온도를 낮춰주고 가려움 같은 것도 완화를 시켜 주면서 음낭습진, 항문주위습진까지 케어를 하니까 이제 남성 분들 Y존은 걱정 없을거에요. 남성 전립선에 좋은 토마토추출물과 피부 긴장감을 부여하는 고추 추출물, 피부 진정과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녹차 추출물, 피부진정에 좋은 알로에 베라 잎즙이 함유된 제품이라서 남성분들 Y존 질환에는 정말 탁월하답니다. 이제 음낭습진, 항문주위습진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포엘리에 젠티가이> 남성청결제 하세요. 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줄 거에요. [출처: BY 깡낭콩: http://tlsrlgks89.tistory.com/26]

    [약초요법/민간요법/현대의학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