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4절 뼈 및 근육 

    서로 도우면서 몸을지지하고 움직여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계통을 말한다. 그러므로 뼈와 근육을 합쳐서 운동기계통이라고 한다.


    [뼈]

    뼈조직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독립적인 계통이다. 사람의 몸에는 약 200여 개의 크고 작은 뼈들이 있는데 그 생김새에 따라서 긴 뼈, 짧은 뼈, 넓적 뼈 등으로 나눈다. 이것들이 서로 결합되어 뼈대를 이룬다. 뼈대는 사람의 몸에서지지기능, 보호기능, 운동기능을 하고 긴 뼛속에 들어 있는 골수는 피를 만드는 기능을 수행한다. 뼈대와 근육의지지기능과 운동기능에 의하여 뼈마디를 굽혔다 폈다 하면서 몸을 움직이고 바른 몸가짐을 가지게 되며 여러 가지 복잡한 운동을 하게 된다. 또한 뼈의 보호기능에 의하여 주요 내장 장기들이 손상되거나 눌리는 일이 없이 자기 기능을 하게 된다.

    뼈는 주로 유기질(옷쎄인)과 무기질(인산 석회염)로 이루어졌는데 유기질은 뼈의 탄력성을 보장하고, 무기질은 뼈의 견고성을 보장한다. 이 두 물질의 관계는 나이에 따라 달아지는데 어린이 시기에는 유기질이 더 많으므로 탄력성이 세고 잘 부러지지 않으나, 견고성이 약하기 때문에 쉽게 모양이 변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창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생활을 잘 돌보아 몸자세를 바로 가지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편 늙으면 차츰 유기질이 적어지고 무기질이 많아지므로 탄력성이 적어지고 견고성이 세진다. 그러므로 노인의 뼈는 쉽게 부러질 수 있으나 모양이 변하는 일이 적다. 뼈와 뼈 사이의 이음을 뼈마디라고 하는데 뼈마디의 생김새에 따라 운동 범위가 규정되며 뼈마디는 몸에 닿는 부딪침을 덜어주는 역할도 한다.

    [근육]

    근육섬유들오 이루어져 있으며 온몸과 개별적 기관들의 운동기능을 수행하는 운동계통이다.

    사람의 몸에는 400여 개의 근육이 있는데 근육, 건, 인대 들과 합하여 근육계통을 이룬다. 이것은 어른 몸무게의 약 40%(어린이 몸무게의 약 20~22%, 노인 몸무게의 약 25~30%, 중경기선수 몸무게의 약 50%)를 차지한다.

    하나의 근육은 실오리 가은 가는 근육섬유들이 수많이 합쳐져 이루어 졌다. 근육의 두 끝은 질건 건(힘줄)으로 되어 있으며 뼈에 붙는다. 근육에는 뼈에 붙어서 뼈를 움직이는 골격근과 내장 기관들의 벽에 붙어서 장기들의 활동을 보장하는 내장근이 있다.

    근육은 사람의 몸매를 갖추어 주며 줄어들고 늘어나는 기능에 의하여 운동이 진행된다. 근육이 단련되면 될수록 굵어지고 힘이 세지며 몸이 날렵해진다. 근육을 굵게 하고 단련하려면 노동과 체육을 잘하여야 한다.
    → 동의처방대전 제 6권 586-587면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