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리의 피로를 푸는 안마 방법 

    다리의 피로는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빨리 오는데 그것은 피가 잘 돌지 못하여 생기며 그 밖의 사람들인 경우에는 지나친 과로에 의하여 생기는 것이 많다.

    이때에는 장딴지 아래에 근육으로부터 큰 힘줄로 넘어가는 곳에 있는 우묵한 곳(
    승산혈)과 무릎을 90도로 굽혔을 때 무릎마디에서 3치 내려가서 정강이뼈의 앞 기슭으로부터 바깥쪽으로 한 손가락 너비 되는 곳(족삼리혈)을 손가락으로 세게 30초씩 3번 누른다.

    img1.jpg
    <그림 15> 안마법

    ① 승산혈  ② 족삼리혈


    <그림 15-1 승산혈> 사진: 해달한의원


    <그림 15-2 승산혈> 사진: 도설 동양의학 경혈편(圖說 東洋醫學 經穴編)

    승산(承山, 2개 혈B-57)

    ○ 일명 어복(魚腹) 또는 장산(腸山), 육주(肉桂)라고도 한다. 장딴지 아래의 근육 사이 우묵한 곳에 있다[동인].
    ○ 장딴지 아래쪽 힘살 사이에 있으며 발을 드리워 땅에서 1자 가량 들고 침혈을 잡는다[입문].
    ○ 장딴지 아래 힘살이 갈라진 사이에 있다[자생].
    ○ 침은 7푼을 놓으며 뜸은 5장을 뜬다[동인].



    <그림 502, 족삼리혈> 사진: 해달한의원

    족삼리(足三里, 2개 혈 ST36)

    ○ 무릎에서 아래로 3치 내려가 정강이뼈 바깥쪽 큰 힘줄 안쪽 우묵한 곳에 있다[동인].
    ○ 무릎에서 아래로 3치 내려가 정강이뼈 바깥쪽 변두리의 두 힘살 사이 우묵한 곳에 있다[내경].
    ○ 독비혈에서 아래로 3치 내려가 정강이뼈 바깥쪽 변두리의 살 사이에 있다[입문].
    ○ 자기 손바닥으로 무릎뼈를 싸쥘 때 가운뎃손가락 끝이 닿는 곳이다[득효].
    ○ 꾹 누르면 발의 부양맥(趺陽脈)이 나타나지 않고 조금 누르면 태충맥(太衝脈)이 뛰지 않는 곳이다[자생].
    ○ 족양명경맥의 합혈이다. 침은 1치를 놓으며 뜸은 7장을 뜬다(또는 3장을 뜨기도 한다)[동인].
    ○ 『명당경』에는 사람이 30살이 지나서는 족삼리혈에 뜸을 뜨지 않으면 기가 눈으로 치밀어 오르게 된다고 하였다.
    ○ 족삼리혈에서 3치 아래가 상렴혈이고 거기서 다시 3치 아래가 하렴혈인데 대장은 상렴혈에 속하고 소장은 하렴혈에 속하며 다 족양명위경과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대장과 소장은 다 위에 속한다[영추].
    ○ 족삼리혈을 잡는 데는 부양맥을 눌러서 뛰지 않아야 제대로 침혈을 잡은 것이다[단심].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