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뇌의 노화를 막는 안마 방법 

    뇌에서의 혈액순환이 잘되지 못하면 피로물질이 뇌에 쌓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여러 번 반복되는 과정에 뇌의 노화가 진행된다.

    뇌의 노화현상으로 제일 먼저 느껴지게 되는 것은 기억력이 낮아지며 건망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하루 전에 한 일을 사업일지에 적으려고 하면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다. 자기가 잘 건사하느라고
    (
    잘 거두어 간수하다)한 물건을 찾자고 하면 어디에 보관해놓았는지 생각이 나지 않는다. 이와 같은 현상은 다 노화의 표현이다.

    뇌의 노화를 막는 것은 장수를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사업능력을 높이고 자기에게 맡겨진 과업을 성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이다.

    뇌의 노화를 막는 데는 뇌의 기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혈들을 자극하여 뇌세포들의 활성을 높이며 뇌의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혈들로는 백회혈, 천주혈, 풍지혈 등을 들 수 있다.

    백회혈은 뇌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뇌세포의 기능을 높이며 뇌신경의 협력작용을 조절하며 정신을 맑게 하는 대표적인 혈이다.

    천주혈과 풍지혈은 뇌수, 뇌막, 척수 등과 연관되어 있을 뿐 아니라 뇌신경들을 부활시키며 여러 가지 뇌신경장애 때 많이 쓰이는 혈이다.

    앉은 자세에서 머리의 한복판선상에서 앞 머리카락이 난 경계로부터 5치 올라가 우묵한 곳
    (백회혈)을 손가락 끝으로 10~15초씩 3번 누른다.  다음 제 1과 제 1목등뼈 사이에서 양옆으로 각각 1.3치 되는 곳(천주혈)과 귀 뒤 도드라진 뼈의 목덜미에 있는 굵은 근육과 목에 있는 긴 근육 사이에 생긴 우묵한 곳(풍지혈)을 손가락 끝으로 10~15초 동안씩 3~4번 누른다.

    이상의 누르기가 끝나면 목 부위를 두 손으로 가볍게 쓰다듬거나 비벼준다. 이와 같은 안마를 매일 잠자기 전에 하면 뇌의 피로가 풀릴 뿐 아니라 잠도 잘 오고 기억력도 좋아진다.


    <그림 10> 안마법

    ① 백회혈 ② 풍지혈 ③ 천주혈



    <그림 백회혈> 사진: 해달한의원

    백회(百會, 1개 혈GV20)

    ○ 일명 삼양(三陽), 오회(五會), 천만[大滿]이라고도 한다. 전정혈에서 위로 1치 5푼 올라가 정수리 가운데 즉 털이 드러난 가운데의 콩알만큼 우묵하게 들어간 곳에 있다. 침은 2푼을 놓고 침감이 오면 곧 사하고 뜸은 7장을 뜬다.

    ○ 머리와 정수리에 뜸을 뜰 때에는 49장을 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머리와 정수리는 피부가 얇으므로 많이 뜨는 것이 좋지 못하기 때문이다[동인].



    <그림 풍지혈> 사진: 해달한의원

    풍지(風池, 2개 혈GB20)

    섭유혈(즉 뇌공혈) 뒤 머리털이 돋은 경계의 우묵한 곳에 있다[동인].
    귀 뒤에서 1치 5푼 옆으로 나가서 풍부혈(風府穴) 옆에 있다[입문].
    침은 3푼을 놓고 7번 숨쉴 동안 꽂아 두며 뜸은 7장을 뜬다[동인].



    <그림 천주혈> 사진: 해달한의원

    천주(天柱, 2개 혈BL10)

    목덜미의 머리털이 돋은 부위에 있는 큰 힘줄 바깥쪽 변두리의 우묵한 곳에 있다. 침은 5푼을 놓으며 뜸은 3장을 뜬다[입문].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