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마방법 

    흔히 손으로 하는데 안마용 기구를 이용하여 할 수도 있다.  안마는 온몸에도 할 수 있고 어느 한 부위에만도 할 수 있으며 자체로 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해줄 수도 있다.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면서도 방법이 헐하고(쉽고) 효능이 높은 몇 가지만 소개한다.

    1) 지압법

    손가락이나 손바닥, 주먹, 팔꿈치 등으로 일정한 부위를 눌러 자극을 주는 방법이다.

    지압방법에는 누르는 수기에 따라 떨며 누르는 법, 누르고 문지는 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최근에는 세계적으로 효능이 높은 지압점들이 많이 발견되고 지압방법도 끊임없이 개선되면서 안마의 누르는 방법이 지압법으로 분리되어 임상에 도입되게 됨에 따라 지금은 전문치료예방기관들에서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널리 쓰이고 있다.

    ① 손가락으로 누르는 법
    주로 엄지손가락으로 하는 병치료를 목적으로 할 때에 쓴다.

    엄지손가락으로 지압점(반응점)이나 침혈 부위, 아시혈 부위를 눌러주는데 병의 진행정도와 부위에 따라 누르기만 할 수도 있고 떨면서 누르거나 누르고 문지를 수도 있다.    누름의 세기는 부위에 따라 세게 또는 약하게 할 수 있다.  병든 곳이 깊이 있거나 큰 근육, 관절 부위를 세게 누르려 할 때에는 두 엄지손가락을 겹쳐 대고 누른다.  그러나 눈둘레와 같이 힘조절을 미묘하게 하여야 할 부위에는 가운데 손가락이나 넷째 손가락으로 약하게 누른다.

    ② 손 바닥으로 누르는법
    한 손바닥 또는 두 손바닥으로 해당한 부위를 누르는 방법인데 배와 같이 유연하고 내장 장기들이 있는 곳에는 센 자극을 주어서는 안되므로 손바닥이나 손바닥의 엄지손가락 쪽 살이 많은 모서리를 이용하여 약하게 누른다.  이 방법은 잔등, 배, 엉덩이 등에 한다.

    ③ 주먹(팔꿈치)으로 누르는 법
    주먹을 쥐고 손가락 쪽으로 일정한 곳을 누르는 방법이다.  주로 잔등, 허리, 엉덩이에 한다.

    2) 주무르면서 비비는 법

    엄지손가락 바닥을 아픈 곳에 대고 힘을 주면서 비비거나 두 엄지손가락 끝을 서로 반대되는 방향으로 비빈다.  이 방법은 흔히 허리나 어깨가 아픈 때에 하고 목이나 얼굴 같은 데는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 끝을 아픈 곳에 대고 약하게 주무르면서 비빈다.  또한 엄지손가락과 둘째손가락으로 살가죽이나 근육을 싸쥐고  당기면서 비비기도 한다.  

    두손을 이용하여 주무르기를 할 때에는 아픈 다리나 팔을 두 손 사이에 넣고 위쪽에서 아래로 내려오면서 주무른다.  일반적으로 주무르는 세기나 횟수는 병난 부위, 병 진행정도 등에 관계되는데 보통 몸이 몹시 허약하거나 심히 아파하는 경우에는 약하게 살살 주물러 주고 1분 동안에 15~20번 정도 천천히 주무르면서 비빈다.  

    그러나 병난 곳이 깊은 곳에 있거나 주무르는 자극이 잘 알려지지 않는 곳 그리고 몸이 좋은 사람이 피로를 풀기 위한 목적으로 할 때에는 좀 세게 주무르는데 1분 동안에 60~100번 정도 빨리 주무르면서 비빈다.

    3) 쓰다듬는 법

    두 손을 모두어 펴서 일정한 부위에 대고 손힘을 조절하면서 정맥피와 임파액이 흐르는 방향으로 가볍게 또는 힘을 넣어서 쓰다듬는다.

    손가락으로 쓰다듬기를 할 때에는 엄지손가락과 둘째손가락의 안쪽면에 힘을 주면서 엇바꾸어 올려 쓰다듬는다.  또한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손가락을 가볍게 쥐고 손가락 첫마디 부위로 올려미는 방법으로 쓰다듬기를 한다.  

    4) 미는법

    손가락 끝이나 손바닥, 주먹으로 해당한 부위에대고 미는 방법과 손가락 끝을 일정한 곳에 대고 힘을 주어 누르면서 돌리는 방법이 있다.  주로 잔등, 엉덩이, 뒷목, 어깨, 팔, 다리 등에 한다.

    5) 두드리는 법

    치료하려는 부위를 손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두드리는 것이다.

    여기에 손바닥으로 두드리는 법, 손잔등으로 두드리는 법, 손바닥 옆으로 두드리는 법, 손가락 끝을 모아 두드리는 법, 주먹 안쪽으로 두드리는 법 등이 있다.

    방법은 어깨와 팔굽마디는 움직이지 않고 단지 손목만을 움직이면서 두 손을 엇바꾸어 가볍게 두드린다.  빨리 두드릴 때에는 1초 동안에 3번 정도 한다.  이 방법은 주로 잔등, 허리, 어깨, 다리 등에 한다.

    6) 잡아뜯거나 꼬집는 법

    첫째손가락과 둘째손가락으로 일정한 곳을 잡아뜯거나 꼬집으며 주먹을 쥐고 둘째손가락과 셋째손가락으로 피부를 잡아뜯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로 어깨죽지, 넓적다리, 배, 머리 등에 한다.

    7) 운동법

    환자는 움직이지 않고 방좆가 일정한 곳을 쥐고 운동을 시키는 방법과 환자의 힘의 방향이 방조자의 힘의 방향과 반대되는 운동을 시키는 방법이다.

    즉 팔다리에 맥이 없거나 경한 마비가 있을 때 힘을 키워주기 위하여 하는데, 방조자는 환자의 손이나 발을 쥐고 당기고 환자는 팔꿈치나 무릎을 굽히는 운동을 한다.  운동법은 주로 신체단련을 목적으로 다른 안마방법들과 배합해서 하는데 팔다리, 목, 허리 등에 한다.
    → 동의처방대전 ←

    [민간요법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무료 민간요법 처음 화면으로 가기 ☞ 현대의학의 기초 무료 민간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