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 무엇인가?

항염증 항바이러스 소화촉진 알코올해독 요통

 

 

 

 

 
▶ 항염증작용, 항암작용, 항바이러스작용, 알코올 분해작용, 간의 해독작용, 항알레르기작용, 항박테리아작용(항균작용), 고혈압 예방, 임신부가 음식을 적게 먹고 식욕이 부진한 증상, 위장의 악기를 제거, 소화 촉진, 목감기, 가래, 흉복부의 냉증 제거, 신경통, 혈액순환, 신진대사 촉진, 피부 가려움증 억제, 피부미용효과, 동상 방지, 살균, 기침, 감기, 구토, 숙취, 육류를 먹고 체한데, 산기, 임병, 요통, 알코올 중독, 급성유선염, 관절통, 노년의 해수 천식, 음주 후 입냄새 제거, 해수를 다스리는 유자

유자(柚子: Citrus grandis (L.) Osbeck.)는 유자나무의 열매로, 노랑색의 공 모양이다. 껍질이 울퉁불퉁하고 신 맛이 특징이다.

한쪽으로 치우친 공 모양이며 지름 4∼7cm이다. 빛깔은 밝은 노랑색이고 껍질이 울퉁불퉁하다. 향기가 좋으며 과육이 부드러우나 신맛이 강하다. 원산지는 중국 양쯔강 상류이다. 한국에는 840년(문성왕 2) 신라의 장보고가 중국 당나라 상인에게 얻어와 널리 퍼졌다고 한다. 《세종실록》 31권에 1426년(세종 8) 2월 전라도와 경상도 연변에 유자와 감자를 심게 한 기록이 있다. 이로 미루어 재배시기는 세종실록에 기록된 것보다 훨씬 오래 전으로 추정된다.

종류에는 청유자, 황유자, 실유자가 있다. 한국, 중국, 일본에서 생산하는데, 한국산이 가장 향이 진하고 껍질이 두텁다. 국내 주요 산지로는 전라남도 고흥, 완도, 장흥, 진도와 경상남도 거제, 남해, 통영 등이다.

주요 성분으로 비타민 C가 레몬보다 3배나 많이 들어 있어 감기와 피부미용에 좋고, 노화와 피로를 방지하는 유기산이 많이 들어 있다. 그밖에 비타민B와 당질, 단백질 등이 다른 감귤류 과일보다 많고 모세혈관을 보호하는 헤스페리딘이 들어 있어 뇌혈관 장애와 풍을 막아 준다. 또 배농(排膿) 및 배설작용을 해서 몸 안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낸다.

얇게 저며 차를 만들거나 소금이나 설탕에 절임을 하여 먹는다. 과육은 잼, 젤리, 양갱 등을 만들고 즙으로는 식초나 드링크를 만든다. 껍질은 얼려 진공건조한 뒤 즉석식품으로 이용하거나 가루를 내어 향신료로 쓰고, 종자는 기름을 짜서 식용유나 화장품용 향료로 쓰거나 신경통, 관절염 약으로 쓴다. 술을 담그기도 하는데, 기관지 천식과 기침, 가래를 없애는 데 효과가 있다.

유자 열매의 여러 가지 이름은
[
柚=yòu=요우: 신농본초경집주(神農本草經集注)], 목요[木: 산해경(山海經)], [條: 이아(爾雅)], 뇌유[雷柚: 광지(廣誌)], 유자[柚子: 도홍경(陶弘景)], 호감[胡柑: 당본초(唐本草)], 취등[臭橙: 식성본초(食性本草)], 취유[臭柚: 계해우형지(桂海衡誌)], 주란[朱, 향란:香: 본초강목(本草綱目)], [: 오잡조(五雜俎)], [苞: 민유기략(遊紀略)], [: 민중기략(中紀略)], 문단[文旦: 민산록이(産錄異)], 유자나무(중국 옌벤 방언), 산유자나무, 유자 등으로 부른다.  

유자의 뿌리
유근[
根: 민간상용초약휘편(民間常用草藥彙編), 골감근[img1.jpg柑根, 등자수근:橙子樹根: 성도(成都), 상용초약치료수책(常用草藥治療手冊)], 유엽[葉: 본초강목(本草綱目)], 유화[花: 본초강목(本草綱目)], 귤화[橘花: 광서중약지(廣西中藥誌)], 과피유피[皮: 당본포(唐本草)], 유자피[柚子皮: 도홍경(陶弘景)], 기감피[氣柑皮, 등자피:橙子皮: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외과피화귤홍[化橘紅: 식약변미(識藥辨微)], 화피[化皮, 화주유:化州柚, 화주선귤:化州仙橘: 영남잡기(嶺南雜記)], 화주귤홍[化州橘紅: 영남수필(嶺南隨筆)], 화주진피[化州陳皮: 본초종신(本草從新)], 유피귤홍[柚皮橘紅: 중약지(中藥誌)], 모화[毛化: 광서중약지(廣西中藥誌)], 종자유핵[核: 영남채약록(嶺南採藥錄)]이라고 하여 모두 약용한다.

유자에 관해 중국에서는 아래의 5가지 변종을 모두 함께 약용한다.

① 문단유[文旦油:
Citrus grandis (L.) Osbeck var. wentanyu Hort.]

② 사전유[沙田油:
Citrus grandis (L.) Osbeck var. shatinyu Hort.]

③ 평산유[坪山油:
Citrus grandis (L.) Osbeck var. pinshanyu Hort.]

④ 사계포[四季
: Citrus grandis (L.) Osbeck var. szechipow Hort.]

⑤ 대홍포[大紅
: Citrus grandis (L.) Osbeck var. tahungpow Hort.]   

[채취]


<열매>


10~11월에 열매가 성숙될 때 채취한다.

<뿌리>


9~10월에 채취한다.

<꽃>


봄에 꽃이 필 때 채취하여 볕에 말린다.

<열매껍질>


늦은 가을부터 초겨울에 채취하여 껍질을 벗겨 5~7쪽으로 한 후 매달아 볕에 말리거나 그늘에서 말린다.

<외과피>


7~8월에 채취한다. 미성숙한 열매를 따서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열매껍질은 5~7쪽으로 갈라 포낭과 가운데 열매껍질을 제거한 후 햇볕에 말리거나 구워서 말린다. 후에 물에 적셔 두 개로 접어 목판에 편평하게 붙여 불에 쬐어 말린다.

[성분]


<열매>


유자에는 naringin, poncirin, neohesperidin, naringin-4-glucoside-7-neohesperidoside가 들어 있고 그밖에 carotene, vitamine B1, B2, C, 니코틴산, 칼슘, 인, 철, 당류, 정유 등이 있다. 과피에 정유 0.3~0.9%가 들어 있는데 그 주요 성분은 citral, geraniol, linalool, methylanthranilate이다. [중약대사전]

<잎>


정유가 들어 있다. [중약대사전]

<꽃>


유자꽃에는 정유가 0.2~0.25%가 들어 있다. [중약대사전]

<종자>


obacunone, obaculactone(limonin) decylnomilin이 들어 있다. 또 다른 기록에는 종자에 지방유 40.74%, 회분 2.85%, 단백질 23.87%, 비질소 물질 11.51%, 조섬유 3.09%가 들어 있다고 한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1, 항염증작용:
naringin은 기타 플라보노이드(flavonoid)와 비슷하여 항염증 작용이 있다. mouse에게 100mg/kg을 복강 주사하면 프르마린성 족과(足
) 부종을 저하시킨다. 5-serotonin이 일으키는 염증에 대해서는 무효하다. rat에게 100mg/kg을 피하(皮下) 주사(注射)하면 현저한 항염증 작용이 있고(육아종법), naringin 복합체는 순품보다 작용이 더 강하다. 다른 보고에 의하면 gunea pig의 관절 종창(腫脹: arthus 반응)에 대하여 naringin(혹은 hesperidin)을 경구 투여하면 항염증 작용이 없는데 귤껍질, 유자껍질 속에는 항염증 작용을 일으키는 미지(未知)의 성분이 따로 있다고 한다. 플라보노이드(flavonoid)의 항염증 작용은 일반적으로 모세 혈관이 투과성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인식되고 있다(ADP의 ATP로의 전환을 억제함으로써 모세혈관 전괄약근의 이완을 저지한다). naringin 50~250mg/kg을 정맥주사하면, rat의 kallidin 정맥주사(50㎍/kg)에 의한 모세혈관 통과성의 증강을 억제한다. naringin의 인산 혹은 황산의 고분자 복합체는 항hyaluronidase 작용이 있다. 다른 보고에 의하면 naringin, hesperidin은 guinea pig에서 비타민 C 결핍으로 일어나는 안구결막의 혈관내 혈구 응집 및 모세혈관의 저항력 저하에 대하여 호전(비타민 C의 작용을 증강시킨다) 작용이 있다고 하는데, 또 다른 보고에 의하면 hesperidin은 말의 혈구응집을 저하시키지만 narigin은 반대로 이런 종류의 응집을 증강시킨다고 한다. naringin(2g/kg)과 혈전을 일으키는(thrombogenic)사료를 섞어 rat에게 먹이면 동물의 생존 시간을 연장시키지만, 죽양동맥경화(粥樣動脈硬化)를 일으키는 사료와 함께 먹이면 반대로 생존 시간이 감소(減少)되고 hesperidin을 이상 2종의 사료와 함께 rat에게 먹이면 생존 시간이 모두 연장된다. 플라보노이드(flavonoid)의 이런 작용은 저분자 덱스트란과 비슷하다(혈소판 응집 저하, 혈액 부현:浮懸의 안정성 증진, 혈류 가속 등).

2, 기타 작용:
narigin에는 mouse의 바이러스(ectromelia 흠지증:欠肢症)감염에 대하여 보호 작용이 있다. 이런 증상이 있는 mouse의 비장(脾臟) 균질물 상징액(上澄液) 중에서 호박산 탈수소 효소의 활성은 정상 mouse보다 높으나 narigin은 이런 현상에 대하여 영향이 없다. 그러나 in vitro에서 narigin은 정상 마우스의 비장에서 이런 효소의 활성을 저하시킨다. naringin 2~4%가 들어 있는 사료를 6주간 먹인 다음 X-선을 전신조사(全身照射: 600r/매주, 총량 1200r)하면 투여군(投與群)의 마우스 생존 기간은 대조군에 비하여 현저히 길어져 보호 작용을 갖는다. narigin은 Erlich 복수암세포의 호흡에 대하여 특별한 영향은 없다. naringenin에는 경련 이완 작용이 있다. narigin의 독성은 작아서 음식물에 1% 양의 약물을 넣어 rat에게 200일간 먹였을 경우에도 체중 증가, 혈당치, 조직학적 검사 등에서 모두 대조군과 차이가 없었다. 어떤 보고에 의하면 신선한 과즙에는 인슐린과 같은 성분이 있어 혈당치를 저하시킨다고 한다. [중약대사전]

[포제(
製)]

<외과피>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비벼서 깨끗이 손질한다. 손가락으로 으깨는 경우도 있다.

[성미]


<열매>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차다.

1, <일화자제가본초>: "독이 없다."
2, <본초품휘정요>: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차고 독이 없다."

<뿌리>


1, <중경초약>: "맛은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2, <성도, 상용초약치료수책>: "성질은 따뜻하며 맛은 맵고 달다."

<잎>


<본초구원>: "맛은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열매껍질>


맛은 맵고 달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다.

1, <당본초>: "맛은  달다."
2, <본초구원>: "쓰고 맵다."
3, <사천중약지>: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맵고 쓰고 달며 독이 없다."

<외과피>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1, <본초강목습유>: "맛은 쓰고 맵다."
2, <영남채약록>: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고 평하며 독이 없다."

[귀경]


<열매껍질>


<사천중약지>: "비(脾), 신(腎), 방광(膀胱)의 3경(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열매>


<일화자제가본초>: "임신부가 음식을 적게 먹고 식욕이 부진한 증상을 치료하고 위장의 악기(惡氣)를 제거한다. 소화를 촉진시키고 장위(腸胃)의 기(氣)를 제거하며 주독을 풀고 음주자(飮酒者)의 구취(口臭)를 치료한다."

<뿌리>


기의 순환을 조절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풍을 제거한다. 위통, 산기(疝氣), 동통, 풍한(風寒), 해수를 치료한다.

1, <민간상용초약휘편>: "순기(順氣)하고 통증을 완화시킨다."
2, <중경초약>: "해독하고 찬 것을 제거하며 기의 순환을 조절하고 체한 음식물을 제거한다. 기창(氣脹), 풍한(風寒), 해수를 치료한다."
3, <성도, 상용초약치료수책>: "위통 및 산기(疝氣) 동통을 치료한다."

<잎>


두통, 한습으로 생긴 비통, 식체로 인한 복통을 치료한다.

1, <본초강목>: "두풍통(頭風痛) 치료는 총백(
白)과 함께 짓찧어 태양혈(太陽穴)에 붙인다."
2, <본초구원>: "풍종(風腫)을 제거하고 노폐물을 제거한다."
3, <중경본초>: "소아가 찬 음식을 먹고 생긴 두창통(
脹痛), 한습으로 생긴 각슬통(脚膝痛), 동상을 치료한다."

<꽃>


1, <민간상용초약휘편>: "기(氣)를 순조롭게 하고 통증을 완화시킨다."
2, <광서중약지>: "기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담을 제거한다. 위완(胃脘)과 흉격 사이의 동통을 치료한다."

<열매껍질>


담(痰)을 삭이고 소화를 촉진시키며 기가 위로 치밀어 오르는 것을 내리고 흉격을 소통시키는 효능이 있다. 기울흉민(氣鬱胸悶), 위(胃)나 복(腹)의 냉통, 식체, 해수와 천식, 산기(疝氣)를 치료한다.

1, <열자>: "분궐(憤厥)을 멎게한다."
2, <도홍경>: "장 속에서 사기가 엉기어 있는 병증을 치료한다."
3, <본초강목>: "소화를 촉진시키고 흉격을 소통시키며 번민과 노기를 누르고 가래를 삭인다."
4, <사천중약지>: "주독(酒毒)을 푼다. 신장 수종, 숙식 정체, 습담해역(濕痰咳逆) 및 산기(疝氣)를 치료한다."

<종자>


<영남채약록>: "소장 산기(疝氣)를 치료한다."

<외과피>


담(痰)을 삭이고 기의 순환을 조절하며 위(胃)를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흉중(胸中)에 담(痰)이 체(滯)한 증세, 해수기천(咳嗽氣喘), 구토애역(嘔吐
逆), 음식적체(飮食積滯)를 치료한다.

<본초강목습유>: "담증(痰症)을 치료하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의 소화를 촉진시키며 식적(食積)을 삭이고 술을 깨게 하며 중초를 소통시키고 게의 독을 해독한다."

[용법과 용량]


<뿌리>


내복: 3~5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잎>


내복: 0.5~1냥을 물로 달여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바르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

<꽃>


내복: 0.5~1.5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열매껍질>


내복: 2~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종자>


내복: 2~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과피>

내복: 1~2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배합과 금기(
주의사항)]

<열매껍질>


<사천중약지>: "임신부 및 기허(氣虛)한 환자는 금기이다."

<외과피>


기허(氣虛), 음허(陰虛)로 조담(燥痰)이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본초종신>: "화주진피(化州陳皮)는 탁월한 소담(消痰) 효과가 있지만 그 소벌(消伐) 작용이 매우 격렬하므로 신중히 복용해야 한다."

유자에 대해서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유자(柚子)

유자의 껍질은 두텁고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위(胃) 속의 나쁜 기를 없애고 술독을 풀며 술을 마시는 사람의 입에서 나는 냄새를 없앤다.

○ 좋은 과실로서는 운몽(雲夢) 지방에서 나는 유자가 좋다.
○ 작은 것은 귤이고 큰 것은 유자인데 유자는 등자(橙子)와 비슷하면서 귤보다 크다[본초].
○ 귤이 큰 것을 유자라고 한다[단심].
]

유자에 관하여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149호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유자(柚子)

[기원] 운향과의 상록성 큰키나무인 유자나무 Citrus grandis(L.) Osneck.의 과실과 껍질이다. 껍질은 유피(柚皮)하고 한다.

[성미] 맛은 달고 시며, 약성은 차다.

[효능주치] 거위중오기(去胃中惡氣), 치임부식소병구담(治姙婦食消幷口痰)한다.

[임상응용]

1. 위장의 소화력을 높여주고 임신부가 적게 먹고 입맛이 없을 때에 쓴다.
2. 음주 후에 입냄새를 제거시키며 알코올에 분해작용도 신속하다.
3. 목감기에 달인물을 목안에 머금고 있다가 서서히 넘기며 해소와 가래가 있을 때도 효력을 본다.
4. 껍질은 흉복부의 냉증을 제거시키며 음식의 소화력을 높여준다.

[약리] 항염증작용이 인정되었으며, 바이러스성감염증에 보호작용을 나타낸다.

[화학성분] Naringin, poncirin, neohesperidin 등을 함유하고 있다.]

유자에 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84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유자나무(Citrus junos Sieb.) [운향과]

늘푸른떨기나무. 높이 4m 가량. 꽃은 백색으로 5월에 잎겨드랑이에 1~2개씩 달리고,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각 5개, 수술은 20개 정도이다. 열매는 장과, 편구형으로 지름 7cm 가량이다.

분포/
중국 원산으로, 남부 지방(진도, 해남, 고흥) 및 제주도에서 재식한다.

약효/
열매를 등자(橙子)라고 하며, 구토, 숙취 및 육류를 먹고 체한 데 사용한다. 열매 껍질은 등자피(등자피)라고 하며 열매와 같은 용도로 사용한다. 과핵(果核)은 등자핵(橙子核)이라고 하며, 산기(疝氣), 임병, 요통을 치료한다.

성분/
열매에는 hesperidin, citric acid, tartaric acid, germacrene B, D, bicyclogermacrene 등과 정유 0.1~0.3%가 함유되어 있으며, 주성분은 geranial, limonene 등이다.

사용법/
줄기 껍질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여서 마신다.]

유자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4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유(柚: 귤홍:橘紅)

기원: 운향과(芸香科: Rutaceae)식물인 유(柚: Citrus grandis (L.) Osbeck)의 과피(果皮)이다.

형태: 상록 교목으로 높이는 8m에 달한다. 잎은 장원형(長圓形)이고 잎끝은 둥글거나 ‘요(凹)’자모양이며, 가장자리에는 원거치(圓鋸齒)가 있고, 앞면은 암록색(暗綠色)으로 광택이 있으며 뒷면에는 성긴 털이 있고, 잎자루에는 넓은 날개가 있다. 꽃은 백색(白色)으로 엽액(葉腋)사이에서 모여나거나 단생(單生)한다. 감과(柑果)는 크고 이형(梨形)이며 과피(果皮)는 반들반들하고 유선(油腺)이 밀생한다. 종자(種子)는 여러 개다.

분포: 장강(長江) 이남 각지에서 광범위하게 재배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열매가 익을 때 거두어 들인다. 과피(果皮)를 5∼7조각으로 가른 후 햇볕에 말리거나 그늘에서 말린다.

성분: naringin, poncirin, neohesperidin 등.

기미: 맛은 맵고 달면서 쓰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화담(化痰), 소식(消食), 하기(下氣).

주치: 기울흉민(氣鬱胸悶), 완복냉통(脘腹冷痛), 식체(食滯), 해수(咳嗽), 산기(疝氣).

용량: 6∼9g.

부주(附註): 이 식물의 꽃은 행기(行氣), 제담(除痰), 진통(鎭痛) 작용이 있다. 잎은 두풍통(頭風痛), 한습비통(寒濕痺痛)에 쓴다. 뿌리는 이기지통(理氣止痛)), 산풍한(散風寒) 작용이 있다. 과핵(果核)은 산기(疝氣)에 쓴다.

참고문헌: 중약지(中藥誌) 3권, 42면.]

귤홍에 대해서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50호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귤홍(橘紅)

기원: 운향과(芸香科: Rutaceae)식물인 화주유(化州柚: Citrus grandis Osbeck var. tomentosa Hort.)의 외과피(外果皮)이다.

형태: 상록 교목으로 높이는 3∼3.5m이다. 어린 가지에는 유모(柔毛)가 밀생한다. 잎은 어긋나고 장타원형(長橢圓形)이며 잎끝은 동그랗거나 약간 오목하게 들어가 있고, 양면의 주맥(主脈)에는 유모(柔毛)가 난다. 꽃은 단생(單生)하거나 액생화서(腋生花序)이며 꽃받침잎은 4장이고, 꽃잎은 4장이며 백색(白色)이고, 수술은 20∼25개이다. 열매는 원형(圓形)이거나 약간 납작하다.



분포: 인공 재배한다. 중국의 광동(廣東), 광서(廣西)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열매가 익으면 열매를 따서 외과피(外果皮)를 벗겨내어 바람에 말리거나 햇볕에 말린다.

성분: volatile oils을 함유하는데 주요 성분은 citral, limonene, dipentene 등이다.

기미: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이기화담(理氣化痰), 조습소식(燥濕消食).

주치: 풍습해수(風濕咳嗽), 담다기역(痰多氣逆), 식적애기(食積噯氣).

용량: 3∼6g.

참고문헌: 회편(滙編) 하권, 690면.]

유자 추출물의 실험 결과에 대해서
<(주) 더마랩> 홈페이지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유자(
Citrus junos fruit extract)

► 일반성분
유자는 타 과일에 비해 칼슘이 많은데 그 함량은 레몬과 비슷한 49㎎/100g으로서 사과, 바나나 등보다 10배 이상 많다. 따라서 어린이의 골격 형성과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매우 유익한 식품이 된다.

► 유기산

유자 과즙중의 유기산은 구연산이 주가 되고, 다른 감귤류에 비하여 능금산, 호박산, 유산이 많은 편이다. 구연산은 피로회복, 식욕증진 등에 효과가 있는 성분이며 특히 장기 복용시 인체에 복합적으로 유익한 작용을 한다.

► 비타민류

비타민 B1, B2 및 C가 많다. 특히 비타민C는 유자가 바나나의 10배, 참다래의 3배, 단감의 2배가 들어있고 오렌지나 온주밀감보다도 많이 들어 있어서 피로회복, 식욕촉진, 감기예방 등에 매우 중요한 과일이다. 비타민B1은 각기병에 중요한 성분인데, 사과, 복숭아의 10배, 단감이나 바나나의 3배 정도 들어있다. 비타민B2도 사과, 복숭아, 포도 등에 비해 많은 편인데 이 성분은 항염효과가 있다.

► 특수성분

(1) 헤스페리딘(Hesperidin)
헤스페리딘은 감귤류에 특이하게 많은 플라보노이드계의 일종으로써 과피에 70% 이상 분포되어 있다. 이 성분의 식품적 기능을 보면 항암, 항알레르기, 항염증, 항균작용, 고혈압 예방, 간의 해독작용이다.

(2) 리모노이드(Limonoid)
리모노이드는 유자의 쓴맛을 나타내는 성분으로서 가공시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으나 의학적으로는 항암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향기성분

유자의 향은 과피부분에 함유된 방향성의 정유(精油)성분으로서 주성분은 리모넨으로 72.5%를 차지한다.

► 펙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촉진, 피부 가려움증 억제와 피부미용효과, 항염증 작용, 동상 방지와 살균효과.
]

유자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담기(痰氣) 해수

유자의 핵(核)을 제거하고 썰어서 사병(砂甁)에 술로 담가 밀봉하여 하룻밤 둔 다음 푹 달여서 꿀을 넣고 고루 섞어 때때로 입에 물고 있다가 삼킨다.

2, 관절통

유자잎, 생강, 동유(桐油)를 함께 짓찧어 바른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3, 급성 유선염

유자잎 4~7장, 청피(靑皮) 1냥, 민들레 1냥을 물로 달여 복용한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4, 냉복통(冷腹痛)

흰 부분을 제거한 유자열매껍질 2냥, 다궁(茶芎) 4냥, 청등향(靑藤香) 2냥을 섞어서 고운 가루가 될 때까지 찧어서 1회 2돈을 황당(黃糖), 찹쌀 술과 함께 복용한다. [중경초약(重慶草藥)]

5, 숙식, 정체

유자열매껍질, 사인(砂仁), 계내금(鷄內金), 측이근(側耳根), 사육(
肉), 신국(神)을 달여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6, 노년의 해수 천식

유자열매껍질을 계관(鷄冠)을 쪄서 나온 기름으로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7, 노유년(老幼年)의 산기낭종(疝氣囊腫)

유자열매껍질, 앵도(櫻桃), 팔월과(八月瓜), 난자초(卵子草), 회향근(茴香根), 향장근(香樟根), 산반자근(算盤子根)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유자에 대해서
<열자(列子)>에서는 말하기를 "오국(吳國)과 초국(楚國)에 큰 나무가 있는데 그 이름을 목요(木
)라고 한다. 벽수(碧樹)는 겨울에 자라고 열매는 붉고 신 맛이 있다. 과피의 즙을 먹으면 분궐(憤厥)을 그치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껍질에 대해서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말하기를 "침괄(沈括)의 <필담(筆談)>에 의하면 본초서에 귤피(橘皮)는 쓰고 유피(柚皮)는 달다고 했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이며 유피(柚皮)는 몹시 쓰기에 입에 넣을 수 없다. 달다고 한 것은 등(橙)이라고 한다. 이 설은 지금의 유(柚)와는 달라 오히려 침씨(沈氏)의 착오로 믿을 바가 못된다."고 알려준다.

우리나라 남부 지방에도 유자를 많이 재배하고 있어 유자가 모든 국민들로부터 사랑받고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유자 사진 감상: 1, 2, 3,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귤나무(감귤, 밀감) 무엇인가?
  2. 오렌지 무엇인가?
  3. 유자 무엇인가?
  4. 자몽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