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무엇인가?

아름다운 노란꽃과 우들두들한 열매의 조화 여주

 

 

 

 

 

 

 

 

 

여주, 미니혹부리....

 

 

[여주의 꽃, 덜익은 열매, 익은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jdm 직접 촬영 및 구글 이미지 검색]

▶ 미용작용, 면역기능을 높이는 작용, HIV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작용, 해열작용, 구충작용, 이뇨작용, 인슐린분비촉진작용, 인슐린을 닮은 작용, 혈당강하작용,
청열해독, 중서발열, 아통, 장염, 이질, 변혈, 비자(모낭염, 땀띠 등), 정창, 절종, 명목, 해독, 소갈, 열사병, 적안동통, 악창, 익기장양, 이질, 일사병, 종기, 위통, 변혈, 치통, 정창종독, 적백리, 기생충구제, 소아태독, 매독, 개에게 물린 상처, 손에 생기는 무좀, 급성 이질, 눈이 벌겋게 충혈되고 아픈 증상, 소갈인음, 옹종단독, 악창, 청서, 당뇨병을 다스리는 여주

여주는 박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덩굴성 풀이다.

학명은 <Momordica charantia L.>이다. 여러개의 가지가 분지하여 있고 가늘고 보드라운 털이 있으며, 덩굴손은 분지하지 않는다. 잎은 크고 콩팥 모양의 원형이며 길이와 너비는 약 5~12cm이고 일반적으로 5~7개의 깊은 갈래가 있다. 갈라진 잎은 난형의 타원 모양이고 기부는 오므라져 있으며 가장자리에는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고 양면은 반들반들하거나 털이 약간 나 있다. 잎자루의 길이는 3~6cm이고 꽃은 암수한그루이다. 수꽃은 하나이고 자루가 있으며 길이는 5~15cm이며, 한가운데 또는 기부에 꽃떡잎이 있고 꽃떡잎은 콩팥모양의 원형이며, 너비는 5~15cm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받침은 종 모양이고 5개로 갈라져 있으며 갈라진 꽃받침은 난형의 피침형이고 끝부분은 짧고 뾰족하며 길이는 4~6mm이다.

꽃부리는 황색이고 5개로 갈라져 있으며 갈라진 꽃부리는 난형의 타원형 모양이고 길이는 1.5~2cm이며 끝부분이 뭉뚝하거나 약간 오목하다. 수술은 3개이고 꽃받침통에 붙어 있다. 암꽃은 하나이고 자루가 있으며 길이는 5~10cm이고 기부에 꽃떡잎이 있다. 씨방은 원기둥꼴의 양끝이 뾰족한 모양이고 가시가 돋아 있으며 끝에 주중이가 있다. 암술대는 가늘고 길며, 암술머리는 3개이고 밑씨는 여러 개이다.

열매는 긴 타원형 모양이거나 난형이고 양끝이 모두 좁으며, 길이는 8~30cm이고 전체가 뭉뚝하며 어지럽게 혹 모양의 도드라진 돌기로 덮여 있다. 여물면 등황색이고 끝부분부터 세 쪽으로 벌어진다. 씨는 타원형 모양이고 동글납작하며 길이는 10~15mm이고 양끝에 뿔 모양의 이빨이 있으며 양면에 다 올록볼록한 줄 무늬가 있으며 적색의 육질이 씨껍질안에 있다. 개화기는 6~7월이고 결실기는 9~10월이다.

열대 아시아 원산으로 전국에서 재배하는 귀화 식물이다.

여주의 다른 이름은
고과[苦瓜=
kǔ guā=V꾸아: 전남본초(南本草)], 금려지[錦枝, 나포도:癩葡萄: 구황본초(救荒本草)], 홍고낭[紅姑: 군방보(群芳譜)], 보달[達: 광동신어(廣東新語)], 양과[凉果: 광주식물지(廣州植物誌)], 나과[癩瓜: 민간상용초약회편(民間常用草藥編)], 홍양[紅羊: 천주본초(泉州本草)], 만여지[蔓枝], 니가우리[ニガウリ: 일본어], 여주, 긴여주, 여지, 여자, 유자 등으로 부른다.

여주의 뿌리
고과근[苦瓜根: 민간상용초약회편(民間常用草藥
編)]이라고 부른다.

여주의 줄기
고과등[苦瓜藤: 민간상용초약회편(民間常用草藥
編)]이라고 부른다.

여주의
고과엽[苦瓜葉: 전남본초(
南本草)]이라고 부른다.

여주의
고과화[苦瓜花: 민남민간초약(
閩南民間草藥)]라고 부른다.

여주의 종자
고과자[苦瓜子: 본초강목(本草綱目)라고 부른다.

[채취]


<열매>

가을에 채취하여 얇게 잘라 햇볕에 말리거나 또는 그대로 쓴다.

<뿌리>


여름과 가을에 채취한다.

<줄기>


여름과 가을에 채취한다.

<잎>


여름과 가을에 채취한다.

[약재(藥材)]

말린 여주 조각은 타원형이거나 약간 각이 진 원형이며, 두께가 약 2~8mm이고 길이가 3~15cm이며 너비가 0.4~2cm이다. 전체가 주름져 있거나 구부러져있고 열매 껍질은 연한 회갈색이며 거칠고 세로 주름 또는 혹모양이 도드라져 있다. 한가운데에는 씨가 들어 있으며 또는 씨가 떨어져 나간 뒤 남은 구멍이 있다. 질은 바삭바삭하여 쉽게 끊어진다. 향기가 약간 나고 맛은 쓰다. 바깥면은 푸르스름하고 육질은 희며 씨가 적고 얇게 썰은 것이 좋다. 주산지는 중국의 광서(廣西), 광동(廣東), 운남(雲南), 복건(福建) 등지이다. [중약대사전]

[성분]


<열매>


열매에 charantin 즉 β-sitosterol-β-D-glucoside와 5, 25-stigmastadien-3 β-D-glucoside 등의 분자 혼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5-hydroxytryptamine과 여러 가지의 amino acids, 예를 들면 glutamic acid, alanine, β-alanine, phenylalanine, proline, α-aminobutyricacid, citrulline, galacturonic acid 및 pectin 등을 함유하고 있다. [중약대사전]

<잎>

신선한 잎에는 momordicine를 함유하고 있다. [중약대사전]

<종자>


수분 8.6%, 회분 21.8%, 섬유질 19.5%, 탄수화물 16.4%, fat 31.0%를 함유하고 있다. fat 속에 butyric acid 1.8%, palmitic acid 2.8%, stearic acid 43.7%가 함유되어 있다. 또한 momordicine, protein도 함유되어 있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열매>


혈당강화작용:
정상적인 rabbit와 alloxan성 당뇨병에 걸린 rabbit에게 여주의 과즙(果汁)을 먹이면 혈당이 뚜렷하게 강하된다. 뇌하수체전엽엑스를 주사하여 고혈당을 일으킨 rat에게 여주 과즙의 물추출물을 먹일 경우에도 역시 혈당강하작용이 있었다. rabbit에게 charantin을 내복시키더라도 혈당이 낮아지는데, 그 작용은 tolbutamide와 비슷하거나 그 보다 조금 강했다. 췌장을 적출한 고양이에 대해서는 혈당강화 작용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므로 그 혈당강하 작용에는 췌장에 대한 것과 췌장 이외에 대한 것 등 두 개의 작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였다. 또 정상인 rabbit와 당뇨병이 있는 rabbit에 대한 여주 과즙과 과실 건조 엑스의 혈당강하 작용은 확실하지 않다는 사람도 있다. 당뇨병 환자에게 여주 과실의 에탄올 추출물을 내복 시켰는데도 혈당은 낮아지지 않았다.

독성:
임신한 rat에게 여주 과즙 6ml/kg을 먹인 결과 자궁출혈이 생기면서 수시간 이내에 사망했다. 정상인 rat와 alloxan성 당뇨병이 있는 rat에게 매일 6ml/kg씩 먹인 결과 80~90%가 5~23일 이내에 사망했고, rat에게 15~40ml/kg을 복강내 주사한 결과 6~18시간 이내에 사망했다. alloxan성 당뇨병이 있는 rabbit에게 매일 10ml/kg씩 먹인 결과 대다수의 동물에서 독성이 나타났다. [중약대사전]

"
미용작용(
美容作用): 苦瓜能滋潤白皙皮膚,還能鎮靜和保濕肌膚,特別是在容易燥熱的夏天,敷上冰過的苦瓜片,能立即解除肌膚的煩躁." [A+醫學百科]

<잎>

momordicine는 elaterin일 가능성도 있다. 후자에는 2가지 이성체가 있는데 이 중 β-elaterin은 강렬한 수양성하리를 일으키는 하제(α-이성질체는 이 작용이 없다)이다. 이것은 무렝 불용하고 알코올에 가용이며 맛은 매우 쓰다. 일찌기 이것을 신염환자에게 투여하여 수종을 제거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그 작용이 지나치게 강열하여 과량을 복용할 수 없고 복용횟수도 많게 해서는 안 된다. [중약대사전]

[맛과 성질]

<열매>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1, <전남본초>: "맛은 쓰고 성질은 차고 평하다."
2, <본초강목>: "맛은 쓰고 성질은 차며 독이 없다."
3, <본경봉원>: "생것은 성질이 차고 삶은 것은 성질이 따뜻하다."

<뿌리>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1, <사천중약지>: "성질은 서늘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다."
2, <민남민간초약>: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줄기>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1, <육천본초>: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2, <사천중약지>: "성질은 서늘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다."

<꽃>


<민남민간초약>: "맛은 쓰고 성질은 차며 독이 없다."

<종자>


<본초강목>: "맛은 쓰고 달짝지근하며 독이 없다."

[귀경(歸經)]


<열매>

1, <전남본초>: "심(心), 비(脾), 위(胃)의 3경(經)에 들어간다."
2, <본초구진>: "심(心), 간(肝), 폐(肺)에 들어간다."

[약의 효능과 주된 치료]


<열매>


청서(淸暑)하고 열을 내리며 눈을 밝게 하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열병(熱病)으로 인한 소갈인음(消渴引飮), 일사병, 이질, 눈이 벌겋게 충혈되고 아픈 증상, 옹종단독(癰腫丹毒), 악창을 치료한다.

1, <전남본초>: "단화독기(丹火毒氣), 악창결독(惡瘡結毒)을 치료하고 온몸에 난 깨알 같은 정창(
瘡)으로 통증을 참기 어려운 것을 치료한다. 육경(六經)의 실화(實火)를 제거하고 청서(淸暑), 보기(補氣)하며 갈증을 해소한다."

2, <생생편>: "사열(邪熱)을 제거하고 폐병을 치료하며 청심명목(淸心明目)하는 효능이 있다."

3, <본초구진>: "열을 내리고 가슴이 불안한 것을 진정시킨다."

4, <수식거음식보>: "신선한 것을 그대로 쓰면 열을 내리고 눈을 밝게하며 마음을 상쾌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삶아 먹으면 양형자간(養血滋肝)하고 윤비보신(潤脾補腎)한다."

5, <천주본초>: "번열(煩熱)에 의한 소갈인음(消渴引飮), 풍열적안(風熱赤眼), 일사병에 의한 설사를 치료한다."

<뿌리>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이질, 변혈, 정창종독(
瘡腫毒), 심한 치통을 치료한다.

<민간상용초약회편>: "열을 내리고 독을 없앤다. 심한 치통을 치료한다. 창독(瘡毒)을 씻는다."

<줄기>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이질, 창독(瘡毒), 치통을 치료한다.

1, <민간상용초약회편>: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심한 치통을 치료한다. 창독(瘡毒)을 씻는다."

2, <육천본초>: "어린 아이의 태독(胎毒)을 치료한다."

<잎>


위통, 이질, 정창종독(
瘡腫毒)을 치료한다.

1, 이승호(李承
) <약용식물학(藥用植物學)>: "위통, 이질을 치료하고 기생충을 없앤다."

2, <육천본초>: "소아의 태독(胎毒)을 치료한다."

3, <사천중약지>: "짓찧어 바르거나 빨갛게 붓는 창독을 씻는다."

<꽃>


1, <민남민간초약>: "이질을 치료한다."

2, <강서, 초약수책>: "위기동(胃氣疼)을 치료한다."

<종자>


1, <본초강목>: "익기(益氣), 장양(壯陽)하는 효능이 있다."

2, <본초구원>: "정저(
疽)가 있던 소의 고기를 잘못 먹어 중독되었을 때에는 갈아서 물에 타 복용한다."

[용법과 용량]

<열매>


내복: 7.5~18.5g을 물로 달여 복용하거나 또는 약성이 남게 태운 다음 갈아서 가루로 하여 먹는다.

외용: 짓찧어 아픈 곳에 바른다.

<뿌리>


내복: 신선한 것 37.5~7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달인 물로 아픈 곳을 씻는다.

<줄기>

내복: 3.75~1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달인 물로 씻거나 짓찧어 아픈 곳에 바른다.

<잎>


내복: 신선한 것 37.5~7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갈아서 가루로 하여 복용한다.

외용: 달인 물로 씻거나 짓찧어 아픈 곳에 붙이거나 즙을 취하여 바른다.

[배합과
주의사항]

<전남본초>: "비위(脾胃)가 허한(虛寒)한 사람이 여주를 먹으면 구토와 설사, 복통을 일으킨다."

여주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347면 42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
여주(Momordica charantia L.) [박과]

덩굴성 한해살이풀. 꽃은 황색으로 암수한그루이며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린다. 열매는 타원형이며 혹 모양의 돌기로 덮여 있다.

분포/
열대 아시아 원산으로, 전국에서 재배하는 귀화식물이다.

약효/
열매 말린 것을 고과(
苦瓜)라고 하며 청서척열(淸暑滌熱), 명목(明目), 해독의 효능이 있고, 소갈, 열사병, 적안동통, 옹종, 단독, 악창을 치료한다. 잎을 고과엽(苦瓜葉)이라 하며, 위병, 이질, 종독을 치료한다.

성분/
열매에
citrulline, 5, 25-stigmastadien-3-ol이 함유되어 있고, 잎에는 momordicine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
정상적인 토끼와 당뇨병을 일으킨 토끼에게 열매를 즙을 내어 먹이면 혈당이 강하된다.

사용법/
말린 열매 10g에 물 700mL을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여주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94면 36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고과(苦瓜)

기원: 호로과葫蘆科=박과: Cucurbitaceae)식물인 고과(苦瓜=여주: Momordica charantia L.)의 열매, 뿌리, 덩굴잎, 꽃이다.

형태: 다년생의 덩굴성 초본으로 줄기는 유모(柔毛)로 덮여있으며 덩굴손은 둘로 나뉘지 않는다. 잎은 어긋나고 5∼7개의 심열(深裂)이 있으며 소열편(小裂片)은 톱니를 가지거나 2번 분열하며 양면은 약간 털로 덮여있으며 잎맥 위의 털은 비교적 빽빽하다. 꽃은 단생(單生)하고, 화관(花冠)은 황색(黃色)이며 5갈래이고, 수꽃의 수술은 3개이고, 암꽃의 자방은 방추형(紡錘形)이며 유상(瘤狀)의 돌기가 빽빽히 나 있다. 열매은 방추형(紡錘形)으로 혹모양의 돌기가 나 있다.



분포: 많이 재배하고 중국의 각 성에서 재배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철에 채집해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과실(果實)- 선감(腺碱), hydroxytryptamine. 종자(種子)- momordicin, trichosanic acid.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주치: 중서발열(中暑發熱), 아통(牙痛), 장염(腸炎), 이질(痢疾), 변혈(便血). 외용(外用)- 비자(痱子: 모낭염, 땀띠 등), 정창(疔瘡), 절종(癰腫).

용량: 60∼90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하권, 356면.]

여주와 관련해 일본에서 펴낸
<일본식품표준성분표>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여주 100g당 함유량

카로틴 210㎍
식이섬유 2.6g
비타민C 76mg
비타민E 0.9g
비타민K 41㎍
엽산 72㎍
칼륨 260mg
칼슘 14mg.
]

여주에 포함된 영양성분에 대해 '아사노 츠구요시'가 쓴
<당뇨병 맛있게 먹는 식사 메뉴>에서는 아래의 표와 같다.



여주에 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
유자(Momordica charantia L.)

다른 이름:
여주

식물:
덩굴뻗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다른 식물에 감겨자란다. 잎은 5~7개로 깊이 갈라진 심장 모양이다. 여름철에 노란 꽃이 핀다.

각지에서 심는다.

응용:
민간에서 열매를 설사, 위장병에 쓰며 벌레떼기 효과도 있다.

참고:
열대 아이사에서 자라는 M. grosvenori Swingle의 열매(나한과)에는 과당 14%, 에스고시드 약 1% 있다. 기침멎이약, 열내림약으로 백날기침에 쓰며 약한 설사약으로 열성 변비에 쓴다.

에스고시드는 사탕보다 약 300배 단맛이 있고 트리테르펜에 5분자의 포도당이 붙은 배당체이다.
]

여주의 재배에 대해 최영전의
<유망한 동·서양 약초재배기술> 160~162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여주 재배법

과명: 박과
학명: Momordica charantia L.
영명: Bitter melon, Bitter gourd, Balsam pear
중국명: 고과(
苦瓜), 만여지(), 금려지()
일본지방명: ゴ-ャ-(カコシマ현鹿兒島縣)
일본명: ツルレ イツ, ニゥリ,
니가우리[ニガウリ: 일본어]
원산지: 동인도, 열대아시아
이용부위: 열매

내력: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여주는 덩굴성 열매의 관상용 식물로 재배되었으나 지금은 수출용 과일 및 채소로 소득 작물이 되었다. 그러나 식용 외에 뛰어난 약효가 인정되어 새로운 각도에서 주목받고 있다. 중국에는 명나라 때 동남아에서 들여와 광동, 광서, 대만 등지에서 재배하였으며 화북지방에서는 장아찌로 공급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식용이나 약용은 없고 관상용으로 재배하며 일본에는 1603년 중국에서 전해졌다 한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연대는 확실치 않으며 일제 때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1966년에 '차란친'이라는 혈당강하성분이 분리되어 당뇨병과 합병증의 예방에 활용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여주는 지금 중국, 인도, 하와이, 남미 등 세계 각지에서 재배가 성하고 있다. 여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비타민 C의 함유량은 레몬의 3배에 이른다고 한다.

성상:
1년생 덩굴성 식물로서 덩굴 길이가 1~2M씩 자란다. 암수 꽃이 같은 포기에 핀다. 줄기는 가늘고 덩굴손으로 지주나 다른 것에 감겨 덩굴을 안정시킨다. 잎은 잎자루가 있는 장상엽으로 5~7쪽으로 깊이 갈라진다. 꽃은 노란색으로 꽃잎은 5장이며 수꽃은 하루 만에 떨어지고 암꽃은 저녁에 시든다. 주두색은 짙은 녹색에서 녹색, 황록색으로 변한다. 열매는 10~50cm 길이의 긴 원통형으로 양쪽 끝이 좁다. 혹같은 돌기가 덮여 있다. 긴 것을 '양초여주'라 한다. 열매 빛깔은 흰색, 녹색, 짙은 녹색 등이 있어 일반적으로 짙은 녹색을 좋아하나 맛은 흰색의 쓴맛이 덜하다. 열매가 익으면 적황색으로 변하여 꼬리 부분이 찢어져 열매 속에 빨간 종의(種衣)에 싸인 큰 씨가 들어 있다. 빨간 종이(과육)은 맛이 달다. 열매는 쓴맛이 있다. 고온성 과채(果菜)로 고온과 건조에 강하며 생육적온은 최저 15~28℃범위다. 병충해도 별로 없는 재배가 쉬운 식물이다.

약효와 용도:
여주는 알칼로이드 모몰데이신(momordeisin), 차란친, 인슐린, 비타민C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치를 조정하는 작용이 있고 면역기능을 높이는 효능도 있으며 에이즈의 원인이 되는 HIV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기능성도 있다고 한다. 또 해열, 구충, 이뇨작용도 있다. 탄수화물을 과잉 섭취하는 식생활이 비만과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 체질은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있다고 보고 있다. 선천적으로 인슐린이 결핍되는 것이 Ⅰ형 당뇨병이고 인슐린의 생성능력은 있으나 세포가 인슐린에 대하여 둔감해 버린 것이 Ⅱ형 당뇨병이다. 이 당뇨병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장병, 신경손상, 신기능장해, 시각소질 등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킨다. 여주는 이 당뇨병에 효과가 크다. 중국이나 인도에서 아유뷰베타 의학에서 Ⅱ형 당뇨병의 치료에 여주와 다른 약초를 섞어서 써서 혈당치를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여주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든가 여주 자체에 인슐린을 닮은 작용을 하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비타민 C의 함유량은 채소 중에서 가장 높은데 100gdp 120mg다. 쓴맛은 건위작용이 있어 여름 타는 데 좋다고 한다(채소로 섭취할 때). 채소로는 차, 튀김, 생주스, 볶음요리, 굽기도 하고 초절임도 만들어 먹을 수 있고 장아찌로 된장에 절일 수도 있다. 특히 차는 혈당 강하약의 효능을 증강시킨다는 보고도 있다. 여주차는 건조시킨 잎 수북이 1차숟갈(3g)을 150cc의 끓는 물에 넣어 뚜껑을 덮고 5분간 우려낸 후 마시는데 1일 3회씩 복용한다. 단 임신부나 수유부는 이 차의 사용을 금한다. 동남아에서는 여주의 어린순을 먹는다.

재배법:
① 적지: 해가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며 토질은 양토나 사질양토가 좋다. 토양산도는 약산성~약알칼리성이 좋다. 대개 비닐턴넬이나 덕을 만들어 올려서 재배한다. 따라서 미리 잘 썩은 퇴비를 깊이 갈아 덮어 풍화시킨 뒤 심을 수 있도록 3주 전에 밭을 만들어 둔다.

② 번식:
씨로 번식하며 파종하기 전에 씨를 따뜻한 물에 4~5시간 담가서 충분히 흡수시킨 뒤 5cm 깊이의 파종상자에 모래를 넣어 고르게 한 후 관수하고 씨를 뿌린다. 파종 시기큰 3~4월이다. 턴넬이나 비닐하우스 안의 온도가 25~28℃면 4~5일이면 싹튼다. 대개 35~40일이면 본잎이 5~6장 나온다. 대개 5월에 정식한다.

③ 정식:
생육적온은 25℃가 유지되게 한다. 두둑은 2.0~2.5m로 하고 포기 사이 1.5~2.0m로 하여 두둑의 중앙에 1줄로 심고 지표에 멀팅하여 건조를 방지한다. 덕에 올릴 때는 원줄기를 두고 곁줄기를 제거하여 덕에 덮이면 새끼 줄이가 손자줄기를 발생시켜 포기를 퍼지게 한다. 기온이 낮으면 착과하지 않으므로 유의한다. 다른 방법은 본잎이 5~6장 때 어미줄기를 적심하여 초세가 강한 새끼 줄기를 2~3개 만들어 기르는 방법도 있다. 지주는 곧게 세울 수도 있고 V자형으로 세울 수 있는데 높이는 1.8m 정도로 하여 유인한다. 햇볕을 많이 받도록 유의한다.

④ 관리:
덧거름을 착과비대기에 1번, 수확최성기에 또 1번 시비한다. 관수와 동시에 액비를 400배 정도로 희석하여 준다. 수확기간이 150~180일간이므로 덧거름은 생육상태에 따라 횟수를 늘릴 수 있다. 여주는 비교적 건조에 강하므로 과도한 관수는 피한다. 정식 후 과실비대최성기에 중점적으로 관수한다. 하우스일 때는 7~10일 간격으로 관수한다. 하우스 내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환기하여 온도를 조절해 준다. 과습에는 약하므로 노지 재배 때는 장마철에 다습이 원인이 되어 뿌리 썩음병이 생겨 말라죽는 예도 많다. 배수조건이 좋도록 두둑을 높여준다. 턴넬재배 시는 피복 비닐을 제거하고 계절풍 때문에 줄기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방풍벽을 만들어 준다.

수확조제:
파종에서 수확까지 소요일 수는 대개 100~120일이다. 대개 수확할 수 있는 열매는 200~300g 정도의 청과로서 과숙시키면 상풍가치가 떨어진다. 초세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익기 전에 수확한다. 당뇨병이 문명병이라고 일컬어지는데 제약회사와 계약재배하면 외국에서는 캘슐로 제품이 나와 있어 국내 수요에 응할 수 있기 때문에 고려해 볼 만하다.]

여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열매>


1, 일사병으로 열이 날 때

신선한 여주 1개를 썰어 속의 내용물을 제거하여 찻잎을 넣고 다시 한데 묶은 다음 바람이 잘 드는 음달에 걸어 말려서 매일 7.5g~11.1g을 물로 달여 먹거나 또는 끓인 물에 담가서 차 대신으로 마신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2, 번열(
煩熱)로 갈증이 날 때
신선한 여주 1개를 쪼개어 속의 내용물을 버리고 얇게 잘라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3, 이질

신선한 여주를 짓찧은 즙 한 컵을 끓인 물에 타서 복용한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4, 눈이 아플 때

여주를 불에 구운 다음 가루내어 등초탕(燈草湯)으로 먹는다. [전남본초(
南本草)]

5, 조그마한 종기

신선한 여주를 짓찧어 아픈 곳에 바른다. [천주본초(泉州本草)]

6, 위기동(胃氣疼)

여주를 불에 구운 다음 가루내어 끓인 물에 타서 먹는다. [전남본초(
南本草)]

<뿌리>


7, 이질로 배가 아프고 점액이 분비되는 때

여주 뿌리 7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강서초약수책(江西草藥手冊)]

8, 변혈

신선한 여주 뿌리 150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강서초약수책(江西草藥手冊)]

9, 심한 치통

여주 뿌리를 짓찧어 하관혈(下關穴)에 바른다. [강서초약수책(江西草藥手冊)]

10, 정창(
瘡)
여주 뿌리를 갈아서 가루로 하여 벌꿀에 고루 섞어 환부에 바른다. [강서초약수책(江西草藥手冊)]

<줄기>


11, 적백리

여주 덩굴줄기 한 움큼을 적리일 때에는 물로 달여서 먹고 백리일 때에는 술로 달여서 복용한다. [강서초약수책(江西草藥手冊)]

<잎>


12, 참기 어려운 정독통(
毒痛)
여주 잎을 햇볕에 말려 가루낸 것 12g을 술에 타서 복용한다. [천주본초(泉州本草)]

13, 열독창종(熱毒瘡腫)

여주 잎을 짓찧은 즙을 환부에 바른다. [천주본초(泉州本草)]

14, 매독

여주 잎을 가루내어 무회주(無灰酒)에 타서 복용한다. [전남본초(
南本草)]

15, 개에게 물린 상처

여주 잎을 짓찧어 바른다. [육천본초(陸川本草)]

16, 아장풍(鵝掌風: 손에 생기는 무좀)

먼저 여주 잎의 달인 물로 씻은 다음 쌀겨기름을 바른다. [복주태강치험방휘집(福州台江治驗方彙集)]

<꽃>


17, 급성 이질

신선한 여주 꽃 12개를 짓찧은 즙에 벌꿀을 적당히 섞는데 적리일 때에는 홍국(紅麴) 3.75g을 가하고, 백리일 때에는 육일산(六一散) 12g을 가하여 끓인 물에 타서 복용한다. [
민남민간초약(閩南民間草藥)]

열매가 아주 탐스럽고 먹어보면 좋은 향기가 나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여주를 집집마다 텃밭이나 화단이 있다면 심어 볼 것을 추천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아래에 누구나 프린터할 수 있는 아래한글 문서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 보다 더 행복하다'는 취지를 실천하기 위한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입니다. 경제적인 부담(종이값, 잉크, 토너 비용 등)이 되신다면 아래의 문서를 각자의 컴퓨터 및 기타 저장매체에 담아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원낭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프린터하기 전에 한번더 개인적으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도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주어서 더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문서 12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1, 여주 무엇인가?

아래한글문서 1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2, 여주 무엇인가?

여주 사진 감상: 1, 2, 3,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박과에 속하는 다른 자료는 아래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오이 무엇인가?
  2. 차요테(불수과, 하야토우리) 무엇인가?
  3. 하늘타리 무엇인가?
  4. 호박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