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콘(안데스 감자) 무엇인가?

대장내 비피더스균 증식을 촉진시키는 야콘

 

 

 

 

 

 

 

 

 

 

[야콘의 잎, 잎과 덩이 줄기, 만개한 꽃, 덩이 줄기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대장내 비피더스균 증식 촉진 작용, 미네랄 흡수 촉진 작용, 변비, 당뇨병, 고지혈증, 혈당치 억제, 노화방지, 비만증, 동맥경화, 결장암 예방 효과, 저칼로리감미료로 충치를 예방하는 야콘

야콘은 초롱꽃목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이다.

야콘의 학명은 <Polymnia sonchifolia>이다. 남아메리카 안데스지역인 볼리비아와 페루가 원산지이며 현지에서는 땅속의 배라 부르는데, 뿌리의 생김새는 고구마와 비슷하고 지상부는 돼지감자와 흡사하다. 키는 1.5∼3m이다. 줄기는 녹색 또는 자주색으로 원통 모양이거나 약간 각이 져 있고 털이 많으며 성숙하면 속이 빈다. 원줄기 밑쪽에는 마디가 많으며 가지가 발생하고 지표면의 뿌리줄기 눈에서 부정근이 많이 발생한다. 9월 말에 노란색 꽃이 피고 열매는 잘 맺지 않는다. 꽃이 피는 시기부터 덩이뿌리가 빠르게 살찌기 시작하여 괴근을 형성한다.

야콘을 날것으로 먹으면 배와 같이 아삭아삭 씹히며 단맛이 있고 수분이 많으며 배맛처럼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열을 가하여 조리하면 연근과 같은 맛이 나는데, 당도가 높아 식용으로 인기가 높은 재배 식물이다.  

야콘은 남아메리카 지역를 중심으로 분포하며 근래에 뉴질랜드, 일본, 우리나라 일부지역에서 재배하고 있는 식물이다.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이 원산지인 국화과의 식물로 뿌리의 생김새가 고구마와 비슷하고 당도가 높아 식용으로 재배되는 작물이다. 주된 성분은 프락토, 올리고당, 이눌린, 폴리페놀 등이며 알칼리성 식이섬유 등도 많이 들어 있다. 따라서 샐러드 등에 넣어 날것으로 먹고 삶거나 구워먹어도 좋으며 어린잎은 샐러드용으로 이용하고 수확기의 잎은 차로 이용하기도 한다. 야콘을 이용한 대표적인 요리로는 야콘냉면, 야콘국수, 야콘호떡 등이 있다.

야콘의 여러 가지 이름은
설련과[雪蓮果
=xuě lián guǒ=쉬에V리앤꾸오V, 국서:菊薯, 설련서:雪蓮薯, 지삼과:地參果: 백도백과(百度百科)], Polymnia sonchifolia[학명(學名)], yacon strawberry[영명(英名)], 야-콘[ヤーコン=: 일문명(日文名)], 땅속의 배, 안데스포테이토, 안데스감자, 야콘 등으로 부른다.

야콘의 성분 및 효능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식품사전> 299~301면에서는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야콘

프락토, 올리고당을 대량으로 함유하는 저칼로리 소재

야콘은 돼지감자와 잘 닮은 국화과의 다년초인데 남미 안데스 지방이 원산지이다. 키는 1.5~2m로서 노란 꽃을 피운다. 땅속에 한줄기에서 200g정도의 고구마와 닮은 괴근(塊根)이 여러개가 달리는데 그 곳에서는 이 부분을 식용감자의 하나로서 이용하고 있다.  

별명은
「안데스포테이토」라 불린다.

식용으로 하는 괴근은 물기가 많고 단맛이 있는데 껍질을 벗기고 생것을 그대로 먹으면 배를 씹는 것 같다. "긴삐라우엉"처럼 볶거나 삶아서 먹어도 된다. 일본에는 뉴질랜드를 경유해서 쇼와(昭和)말기에 도입되었으나 일상적으로 식재로서는 보급되지 않았다.  

야콘이 최근에 주목하게 된 것은 장내세균의 밸런스를 조정하고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저칼로리식품이라는 것을 알 게 되어 왔기 때문이다. 야콘의 최대특징은 프락토, 올리고당의 함유량이 놀랄만큼 많다라는(건조물에서 67%) 것이다. 또 돼지감자와 같이 '난소화성 다당인 이눌린이 함유'되어 있다. 고구마나 감자에 많은 전분은 함유되지 않았기 때문에 저칼로리식품이기도 하다.

프막토, 올리고당은 1~3개의 과당(프락토스)이 결합한 올리고당의 일종으로서 천연물에는 야콘외에 우엉, 아스파라거스, 마늘등 야채류에 함유되어 있으나 현재 거의 대부분은 서당(薯糖)에 과당 전이(轉移)효소를 작용시켜 공업적으로 생산되고 있다. 프락토, 올리고당에는 대장내 비피더스균의 증식을 촉진하고 변비, 고지혈증의 개선외에 혈당치의 억제, 노화방지, 미네랄의 흡수를 촉진하는 등의 효과가 확인되고 있다. 그래서 비만이나 동맥경화의 예방에 연계되는 저칼로리감미료, 충치의 걱정이 없는 뉴슈거의 소재로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천연 프락토, 올리고당의 "덩어리"라고 할 수 있는 야콘을 사용한 건강식품으로서는 야콘 쥬스나 야콘차가 있다.]


야콘의 효능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야채도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야콘

학명: Polymnia sonchifolia
분류: 국화과 폼림니아속
원산지: 남아메리카 안데스 지방  
별명: 안데스포테이토
영명: yacon strawberry

국화감자와 비슷한 국화과 폴림니아속 다년생 초본. 남아메리카의 안데스지방이 원산지로 안데스포테토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현지에서는 식용감자의 하나로 이용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뉴질랜드를 거쳐 쇼와 말기에 들어왔다. 포기모양은 국화감자(돼지감자)와 비슷하고 초장은 1.5~2m이고 황색 꽃을 피운다. 지하에 1개 200g 정도의 고구마와 비슷한 괴근을 여러 개 매단다. 외피는 갈색을 띤 백색이고 내부도 같은 계통의 색을 하고 있다. 즙이 많고 단맛이 있는데 다소 떫은맛이 있다. 껍질을 얇게 벗기면 배와 같은 씹는 맛으로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수 있다.

먹는 방법과 효능

남아메리카의 안데스 원산으로 식용감자의 하나로 이용되고 있다. 단맛과 떫은맛이 있고 씹는 맛은 좋다.  

떫은맛이 강하므로 자르면 곧바로 물에 헹군다. 생으로도 먹을 수 있는데 조림이나 볶음 등 불에 익혀 먹는 것이 떨은맛이 없어져 먹기 쉽다.

점액 성분 이눌린을 함유한다. 고구마에 비해 당질 양이 적으므로 칼로리는 절반 이하.
]

야콘의 효능에 대해서
<농촌진흥청 특용작물> 자료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
야콘의 좋은점

야콘은 생식을 하는데 단맛이 상당하고 아삭아삭한 느낌이 아주 좋다. 수확 후 햇볕에 말려 숙성시키는 것을 코차스까(ckochascca)라 하는데, 껍질이 약간 쭈글쭈글해 질 때까지 말리면 단맛이 더해진다. 야콘에 많이 들어있는 포도당, 과당은 설탕보다 당도가 높고 장내 흡수속도가 느리다. 올리고당은 체내에서 소화흡수가 적으며, 장내에서 부패균(E. coli)이나 식중독균(Clostridium perfrigens)은 이용하지 못하며, 반면 젖산균(Bifidobacterium sp.)은 잘 이용할 수 있다.

1. 올리고당은 비만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당분을 제한 받고 있는 분들도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것이 올리고당이다. 야콘이 혈당치가 높은 분들이 즐겨 드시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 이다.

2. 야콘은 섬유질이 풍부해서 소화가 잘 되어 변비가 심한 분들이 즐겨 찾는다.

3. 야콘은 칼로리가 낮아 비만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인기가 있다.

야콘 재배법


야콘의 재배 방법은 삽아, 친주의 분할에 의해 더욱 간단하게 번식시킬 수 있으며, 번식에 있어서는 친주의 분할은 문제없지만 삽아에 의한 방법은 구근의 수량이 분할법에서 번식한 것의 1/3 이므로 이듬해에 분할 친주로서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또한 시비 방법에 대해서는 고구마의 시비에 준해서 행할 수 있다. 병충해의 발생에 대해서는 생육초기의 온실가루이와 여름의 청벌레가 보였지만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야콘은 토양이 비옥하고 토심이 깊으며 물리성과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 또는 사질토에서 잘 자라지만 중점토에서는 불량하다.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재배가 가능하고 서리에 약한 관계로 고냉지에서는 수확량이 떨어진다. 충분한 수분을 필요로 하므로 건조기에는 관수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과다하면 뿌리에 금이 생겨 외관품질과 상품성에 영향을 주며 저장기간 동안 뿌리썩음병을 유발시킨다. 토양수분이 충분하여도 햇볕이 강한 여름날에는 일시적인 시들음 현상이 오지만 반그늘에 잘 적응하므로 장점으로 이용될 수 있으며 오랜 가뭄에 견디는 힘이 강하다. 아열대로부터 온대지방에서 분화된 야콘은 광범위한 고도에서 생장하고 덩이뿌리를 생산할 수 있는 광지역 적응성 식물이다.  

번식

번식은 주로
덩이뿌리와 줄기 연결 부위에 있는 관아를 이용한다. 관아 채취는 야콘 수확시기인 10월 이후 고구마처럼 생긴 덩이뿌리를 수확한 후 덩이뿌리 정단에 형성된 관아를 따로 떼어낸 후 보관한다. 떼어낸 관아는 보온 월동시킨다.  관아를 이용한 번식방법은 육묘 이식법과 직파재배법이 있다. 육묘이식은 평야지에서 3월 하순경 육묘상에 파종하여 4월 하순경 본포에 이식하며 직파는 4월 중순경에 파종한다. 관아에서 나온 어린줄기를 이용한 삽목법도 있다. 싹이 트는 온도는 25~30℃가 적당하며 25~30일정도가 되면 90% 이상 싹이 올라온다. 야콘은 곁눈에서 뿌리와 뿌리줄기가 발생하며 일부 뿌리는 양분 저장기관인 덩이뿌리로 분화한다.  뿌리줄기는 붉은 빛이며 길이 8~12㎝, 직경 1~2㎝, 무게 10~15g 정도이고, 여러 개로 쉽게 나누어지며, 새로운 싹과 뿌리가 나오므로 영양번식 기관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약용식물로서의 용도를 보면, 야콘 전체가 당뇨환자의 혈당치 저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는데, 그것은 야콘에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이 효과를 발휘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이 식물을 농촌에서 재배하는 가구수가 늘고 있는데, 야콘이 널리 재배되기 위해서는 품종의 개량이나 가공기술 그리고 사료작물로서의 연구를 좀더 깊이 함으로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는 식물로 전망 가치가 있는 유용한 식물 자원이다.

야콘은 과일 샐러드처럼 잘게 썰어 바나나, 오렌지같은 과일과 섞으면 특별한 맛이 있으며 튀김 요리를 해도 바삭바삭함이 일부 남아 있으며, 갈거나 으깨어 천에 짜면 달고 맛있는 음료를 만들 수 있다고 하며, 페루에서 아르헨티나 동북부 주변 그리고 에콰도르에서는 축제 때에 야콘을 별식으로 즐긴다고 한다.

야콘의 주의사항으로 성질은 차가운 식품으로 너무 많이 과다섭취를 하면 설사나 복톡 증상이 있을 수 있어 몸이 냉한 사람이나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은 따뜻한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이 좀더 안전할 것으로 사료된다.

껍질에서 송진 맛이 조금 나므로 껍질을 벗겨 먹는데, 껍질을 벗겨 두면 갈변이 심하므로 물에 담가 두어야 한다. 야콘 괴근을 즙을 내 달이면 찬카카(chancaca)라고 하는 암갈색 엿이 되는데 사탕수수 엿처럼 보이며, 이때에 아황산나트륨을 넣고 감압 농축하면 효소작용에 의해 검게되는 것이 방지되어 사탕수수 시럽과 비슷한 엿이 만들어지는데, 야콘엿은 에너지가 월등히 낮으므로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야콘 사진 감상: 네어버+구글+다음+일본 구글+대만 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가지 무엇인가?
  2. 감자 무엇인가?
  3. 고구마 무엇인가?
  4. 까마중(용규) 무엇인가?
  5. 돼지감자(뚱딴지) 무엇인가?
  6. 배풍등(백영) 무엇인가?
  7. 아피오스(인디언 감자) 무엇인가?
  8. 야콘(안데스 감자) 무엇인가?
  9. 토란아(중국 아피오스)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야콘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남미 안데스지방이 원산지인 "야콘"
최근에 우리나라도 농촌에서 재배를 하여 수출하기도 하는데, 마치 고구마처럼 달린 뿌리의 모습이다.


키가 2미터정도 까지 자라는 "야콘"의 독특하게 생긴 잎의 모습이다.


국화과의 다년초이며 노란꽃이 피고 한줄기에 뿌리가 200그램 정도의 고구마처럼 생긴 괴근이 달린다.


껍질을 벗기고 날 것을 그대로 먹으면 배를 씹는 것처럼 느껴지며 볶건 삶아서 먹기도 한다.
돼지감자와 맛이 비슷하고 프락토, 올리고당의 함유량이 많이 들어 있다. 전분이 없어 "저칼로리식품"이며,
대장내 비피더스균 증식 촉진, 변비, 고지혈증 개선, 혈당치 억제, 노화방지, 미네랄흡수촉진,
비만, 동맥경화 예방등에 효험이 있다.  

한 보고서에서는 돼지감자처럼 난소화성 다당체인 '이눌린'이 함유되어 있어
1987년∼1988년에 당뇨병으로 통원치료 하고있는 3명에 대해서
임상실험을 실시한 결과에 대해서 3명 모두 건강하게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고 한다.
약용으로서의 사용방법은 구근부라면 수확 후 1개월을 경과한 것을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 3∼4조각을 생으로 먹을 수 있으며,
또 경엽부라면 자연 건조시킨 것을 적당한 길이로 잘라서 물대신 매일 2잔정도 마실 수 있다.
혈당치에 영향을 주어 저하시키기까지는 구근부라면 7∼10일 정도, 경엽부라면 4∼6일 정도 걸렸다고한다..



야콘은 페루의 안데스산맥에서 자라는 식물로 소화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과 칼슘의 섭취를 도와주며 암을 예방해주고,
단맛이 나는 음식을 먹은 후 혈당치가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감소시켜 당뇨병환자에 도움이 된다.

야콘의 껍질은 짙은 갈색이고 모양은 길쭉한 감자와 유사하지만 달고 맛이 있는데,
야콘의 맛이 단 이유는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체내로 흡수가 되지 않는 올리고과당을 함유하고 있어,
이런 이유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나 당뇨병환자에게 대단히 좋은 식품이다.  
또한 올리고과당은 (마치 요구르트와 같이) 결장 내의 유익한 바이러스의 증식을 촉진해서
소화기관에도 좋은 식품이 되며, 또 항산제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따라서 결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