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금(鬱金) 무엇인가?

담즙분비 전염성 간염 담낭결석에 효험

 

 

 

 

 

 

 

 

 

img1.jpg

img1.jpg

img1.jpg

 

 

[울금의 새싹, 꽃, 뿌리의 모습, 사진출처: 대만 구글 이미지 검색]

▶ 전염성 간염, 담즙분비촉진작용, 소화불량, 급성 및 만성 담낭염, 담도염, 담석증, 아급성 및 만성 간염, 황달, 땀이 멎지 않을 때, 혈뇨, 코피, 토혈, 풍담, 간질, 방광통, 기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울결된 것을 풀어주며 혈액을 서늘하게 하고 어혈을 없애주는 울금

울금(鬱金: Curcuma aromatica Salisb.)은 생강과에 속하는 열대 아시아가 원산인 다년생 숙근성(宿根性) 초본 식물이다. 뿌리는 굵고 튼튼하며 말단이 팽대하여 긴 달걀 모양 덩이 뿌리 형태를 이루고 있다. 덩이줄기는 난원 모양이고 측생하며 뿌리 줄기는 원주 모양이고 단면은 황색이다. 잎은 기부에서 나오며 잎자루의 길이는 약 5cm이고 기부의 잎자루는 짧거나 거의 없으며 엽이(葉耳)가 있다. 높이 50~150cm까지 자라며 잎의 모습은 칸나와 비슷하게 생겼다. 잎맥이 선명한 것이 특징이다. 울금을 영어로는 터머릭(Turmeric)이라고 부른다. 이 식물은 약용과 관상용으로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다.

땅속에 지름 3~4cm의 굵은 뿌리 줄기가 있으며, 중심 뿌리 줄기는 공모양에 가깝다. 갈라져 나온 뿌리 줄기는 원기둥 모양으로, 바깥쪽은 갈색이고 속은 귤색인데 생강처럼 생겼다. 잎은 끝이 뾰족한 타원형이며, 잎자루가 길고 4~8개가 다발 모양으로 나온다. 초가을에 꽃줄기가 20cm 정도 자라서 끝에 꽃송이가 달리며, 비늘 모양으로 겹쳐진 꽃턱잎 안에 흰색 또는 연노란색 꽃이 4~6월에 핀다. 하지만 극히 드물 게 가을에 꽃이 피는 경우도 있다.

울금은 우리나라 남부 해안 지방에서 시험 재배되고 있다.

울금에 관해서 기원전 600년경부터 기록되어 있는
<앗시리아 식물지>에서는 이미 '착색성 물질'로 실려있다고 한다. 그리고 인도, 동남아시아,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비단과 면을 물들이는 염색약으로 사용되어 왔고, 사람이 먹는 식품의 색깔을 물들이는 착색제 용도로 이용해 왔다. 현재에도 식용인 카레, 피클, 버터, 단무지를 물들이는 데 이용되고 있다. 울금을 '마술'이라고 부르게 된 이유에 대해서 이시진이 쓴 <본초강목>에서는 말하기를 "말의 병을 고치는 데 사용하기 때문에 '마술(말마, 봉아술)'이라 이름 지어졌다."고 기록하고 있다.   
울금의 다른 이름은
울금[鬱金=yù jīn=: 약성론(藥性論)], 마술[馬: 당본초(唐本草)], 황울[黃鬱: 석약이아(石藥爾雅)], 황울금[黃鬱金, 황사울금:黃絲鬱金, 광옥금:廣玉金, 흑울금:黑鬱金, 온울금:溫鬱金, 천옥금:川玉金, 백사울금:白絲鬱金, 녹사울금:綠絲鬱金: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을금, 옥금, 심황, 황제족 등으로 부른다.

울금은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 심, 폐, 간경에 작용한다. 기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울결된 것을 풀어주며 혈액을 서늘하게 하고 어혈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토혈, 코피, 혈뇨, 혈림, 황달, 생리통, 생리불순, 통경약, 만성 간염, 담낭염, 담도질병, 담석증, 담낭결석, 관상동맥질환, 심장 박동 빠른 증상을 정상으로 유지, 소화불량, 구풍, 수렴, 식욕증진, 지혈, 진통, 농양, 관절염, 건위약, 이뇨약, 담즙분비약, 간질을 치료한다.

하루 5~11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갈아서 즙으로 복용하거나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복용해도 좋다.

중국에서는 울금(鬱金)이라는 약으로 아래의 3가지 식물도 함께 사용한다.

1, 강황(薑黃: Curcuma longa L.)
2, 울금(鬱金: Curcuma aromatica Salisb.)의 덩이진 뿌리.
3, 아출(莪朮: Curcuma zedoaria {Berg.} Rosc.)

울금에 대해서 허준이 지은
<동의보감>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울금(鬱金, 심황뿌리)   

성질은 차며[寒] 맛은 맵고 쓰며[辛苦] 독이 없다. 혈적(血積)을 낫게 하며 기를 내리고 혈림과 피오줌을 낫게 하며 쇠붙이에 다친 것과 혈기로 가슴이 아픈 것[心痛]을 낫게 한다[본초].   

○ 울금은 몹시 향기롭지 않으나 그 기운이 가볍고 날쌔어[揚] 술 기운을 높은 데로 올라가게 하고 신기(神氣)를 내려오게 한다. 옛사람들은 몰리고 막혀서 잘 헤쳐지지 않는데 울금을 썼다. 곳곳에 있는데 모양이 매미의 배(선두:蟬
肚:매미선,배두) 같은 것이 좋다. 물에 씻어 약한 불기운에 말려 쓴다[입문].



[울금의 세밀화 사진, 사진 출처: CD 동의보감]

단방/혈


울금(鬱金)

피를 토하는 것, 코피가 나오는 것을 멈추며 어혈을 푼다. 가루를 내서 사내아이소변, 생강즙, 좋은 술에 타먹는다.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치료할 때에는 가루를 내어 부추즙에 타서 먹는데 피가 저절로 삭는다[단심].
]

황도연이 쓴
<방약합편>에서도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울금(鬱金)

鬱金味苦破諸血 淋溺見血及鬱結
울금미고파제혈 임익견혈급울결

울금은 맛이 쓴데
온갖 어혈 헤친다네
임병 혈뇨 낫게 하고
울결된 증 치료함에
효력 또한 좋다더라

○ 울금은 성질이 차다(장경악은 성질이 따뜻하다고 하였다).
○ 이 약은 화와 토에 속하며 물기운이 있다. 약성질이 가볍기 때문에 위로 올라간다[본초].
○ (보충) 울금과 강황은 다른 약초인데 운림(雲林)에 한가지 약이라고 한 것은 잘못된 것이다.
○ 약장사꾼들이 흔히 강황을 울금이라고 속여서 팔았다[비요].
]

[성분]


울금(鬱金)의 괴근에는 정유가 6.1% 들어 있고 그 중 d-camphene 0.8%, d-camphor 2.5%, sesquiterpnee 65.5%(주로 L-α-curcumene과 L-β-curcumene), sesquiterpene alcohols 22% 등이다. 또한 curcumin 0.3%, demethoxycurcumin, bisdemethoxycurcumin, turmerone, arturmerone도 들어 있다. 이 외에 전분 30~40%, 지방유 3%, 고무, 황색 색소, carvone, phellandrene이 포함되어 있다.  

그 유효 성분은 2-p-tolyl-1ethanol-1-(iso)curcumin이다. 울금(鬱金)의 근경(根莖)의 정유는 자궁경 암에 대하여 상당한 치료 효과가 있다. 정유 중에는 curcumol, curdione, tetramethylphyradine, camphor, borneol, isoborneol 등 20여 종의 성분이 들어 있다. 또 curzerene도 분리되어 있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약리작용]

1, 지질(脂質) 대사에 대한 영향

우선 매일 1g의 콜레스테롤을 주어 동맥의 죽상(粥狀) 경화를 일으킨 토끼에게 울금(鬱金)탕제 10g 정도를 매일 경구 복용시키면 100일 후에는 혈청 중의 콜레스테롤치가 감소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대조군보다 높게 된다. 인지질의 증가는 비교적 현저하고 β-lipoprotein, triglyceride도 약간 증가하지만 대조군과의 차이는 없다. 울금 가루 134mg/100g을 실험성 동맥 죽상 경화증의 쥐에게 투여하면 혈청 중의 콜레스테롤치 및 C/P치가 동시에 약간 상승한다. 그러나 상술한 토끼와 쥐의 중동맥 및 관상동맥의 내막 반괴(斑塊)의 형성, 지질의 침적을 감소시킬 수 있다. 콜레스테롤 과잉 혈증에 걸린 토끼에게 동속 식물 Curcuma amada의 에틸에테르 추출물을 투여하면 3주만에 혈중 콜레스테롤치가 266mg%에서 36mg%로 떨어지며 C/P치도 내려가고 대동맥의 중량은 현저히 감소되며 동물 체중은 증가된다.

2, 기타작용

울금 침제(1:3)는 시험관 내에서 여러 가지 병원성 진균에 대하여 억제 하는 작용이 있다. 울금의 정유 유제(乳劑)를 사람의 담낭 조영 시에 쓰면 담낭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주의사항으로 음허실혈(陰虛失血)인 환자 및 기체혈어(氣滯血瘀)가 없는 사람은 복용하면 안 된다. 임산부는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1, <신농본초경소>: "일반적으로 병이 진음허극(眞陰虛極), 음분화염(陰分火炎), 박혈망행(薄血妄行), 일출상규(溢出上竅: 눈, 코, 입, 귀 등)에 속하고 기분불역(氣分拂逆), 간기불평(肝氣不平) 내지 상간토혈(傷肝吐血)에 속하지 않는 사람은 쓰면 안 된다. 써도 효과가 없다."

2, <본초휘언>: "창만, 격역(隔逆), 동통, 위허혈허(胃虛血虛)에 관계가 있는 증상에 쓰는 것은 적당하지 못하다."

3, <득배본초>: "기허창체(氣虛脹滯)에는 쓰지 못한다."

울금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울금(Curcuma aromatia Salisbury)

다른이름:
심황

식물: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타원형이고 4~5개가 모여 난다. 뿌리줄기는 고깔 모양이거나 또는 가지친 둥근 기둥 모양이고 꺽은면은 감색이다.

북부의 산지대를 제외한 각지에서 재배한다. 겨울에 뿌리 줄기를 움에 보관하였다가 봄에 밭에 심는다. 평안북도에서도 드물게 꽃이 핀다. 꽃은 연한 노란색을 띤 흰색의 원통 모양인데 여러 개가 모여 여름과 가을철에 핀다.

뿌리줄기(강황):
가을에 뿌리 줄기를 캐어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리거나 쪄서 말린다.
덩이뿌리(울금): 덩이 뿌리를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리거나 쪗 말린다.

성분:
뿌리줄기에는 노란 색소 1~3%, 정유 1~5%, 녹말 30~40%, 약간의 기름이 있다. 노란 색소는 한개의 물질, 즉 쿠르쿠민으로 알려졌으나 요즘 크로마토그래피가 발전하면서 쿠르쿠민 C21 H20 06(녹는점 183℃)과 이밖에 P-히드록시신나모일페룰로일메탄(쿠르쿠민 유사물질 Ⅱ)과 P, P´-디히드록시딘신나모일메탄(쿠르쿠민 유사물질 Ⅲ)으로 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대부분이 쿠르쿠민이고 쿠르쿠민 유사물 정유는 투르메론 C15 H22 0, 데히드로투르메론 C15 H20 0(위의 두 성분은 약 50%), 진기베렌 C15 H24(25%), d-α-펠란드렌(1%), α-사비넨, 보드네올이다.

투르메론은 이 약초의 냄새를 특징짓는 불안정한 성분으로 쉽게 α-Y-투르메론으로 이성화된다.

작용:
뿌리줄기가루 또는 달인액은 동물실험에서 이담작용과 위액분비 촉진작용, 이뇨작용이 있다. 독풀이기능, 갈락토오스 처리 능력을 높이고 우로빌린뇨를 줄이며 담즙의 분비 및 배설촉진작용, 간세포재생촉진작용을 한다. 이러한 작용은 쿠르쿠민 유사물질과 정유에 의한 것이다.

쿠르쿠민은 이담작용이 있으며 몸 안에서 분해되어 생긴 페룰라산이 열물을 빨리 내보낸다. 쿠르쿠민 유사물질 가운데서에서 쿠르쿠민과 Ⅱ물질에서만 이담작용이 있고 Ⅲ물질은 담즙의 분비를 억제한다고 한다.

쿠르쿠민은 수리성 이담약에 속한다. 쿠르쿠민은 또한 센 억균작용이 있다.
정유에 들어 있는 P-토릴메틸카르비놀과 투르메론은 동물실험에서 담즙을 빨리 내보내고 간에서의 담즙산합성을 돕는다. 즉 정유 성분은 진성이담약이다. 정유는 또한 억균력이 세며 담석을 녹이는 성질이 있다. 뿌리 줄기와 그 제제는 임상실험에서도 만성 간염, 담낭염, 담도질병, 담석증에 좋은 치료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응용: 동의치료에서는 강황(뿌리줄기)을 건위약, 담즙내기약, 통경약으로 써왔고 코피, 혈뇨, 토혈에 쓴다. 또한 조미료, 음식물의 누런색을 내는 데 써왔으며 오래 써도 부작용이 없다.

강황은 우림약, 달임약, 팅크, 유동엑스 또는 정유와 쿠르쿠민을 분리하여 방향성 쓴맛 건위약, 이뇨약, 담즙내기약으로 소화불량증, 고장, 급성 및 만성 담낭염, 담도염, 카타르성 황달, 담석증, 아급성 및 만성 간염에 쓴다. 그러나 총담도폐쇄증에는 쓰지 않는다.

옛날에는 비단천 또는 솜천에 노란 물을 들이는 데 썼다. 지금은 식료품의 노란색 물감으로 쓰며 알코올 추출액에 종이를 담갔다가 말려 누런색 시험지(쿠르쿠민 종이)로 하여 붕산과 암모니아의 검출 반응에 쓴다.

뿌리 줄기가루 또는 달임약:
하루에 6~20g을 3~4번 나누어 먹는다. 가루를 물에 개어 상처에 바르기도 한다.

강황유동엑스:
70~80% 알코올 용매로 하여 배출식 추출법으로 우리고 용매를 회수하여 1:1의 엑스를 만든다.  한번에 1~2ml을 물에 타서 하루 3번 먹는다.

강황조후엑스:
95%의 알코올을 용매로 항 배출식 추출법으로 원료약재의 3.5배 되는 추출액을 받는다. 낮은 온도에서 용매를 완전히 회수한다. 한 알에 조후엑스 0.1g씩 들어간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2~3알씩 하루 2~3번 먹는다.

콜라콜:
쿠르쿠민(또는 조후엑스) 22.5mg, 서리자나무의 안트라퀴논 9mg, 살리실한마그네슘 180mg, 정유(강황 정유를 쓸 수도 있다) 5.535g, 알코올 0.8ml와 여기에 식물성 기름(불건성유)을 넣어서 전량 10ml로 한다. 한번에 10방울씩 하루 3번 먹는다.

강황엑스알약:
울금, 강황 뿌리 줄기의 알코올 엑스로 만든 것이다. 강황 뿌리 줄기 마른엑스 0.1g, 탄산마그네슘 0.1g, 녹말, 사탕(결합제) 적당량, 전량 0.5g(한 알).

엑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약재를 햇볕 또는 50~60℃에서 말려 물기 10% 되게 하고 1호 가루로 만든다. 이것을 배출식 추출기에 넣고 95% 이상의 메탄올 또는 에탄올로 우려 약재 1kg에서 3.5리터의 추출액을 받는다. 추출액을 수욕 위에서 데워 알코올을 전부 회수하고 검은밤색의 유동성 조후 엑스로 만든다. 엑스에 녹말을 섞고 사탕 단물로 반죽한 다음 싸락을 만들어 알약을 찍는다.

약재 1kg에서 60~90g의 엑스를 얻는다.
또한 쿠르쿠멘, 쿠르쿠민, 판쿠르멘, 투르메론 등을 만들어 쓴다.

노란강황
(Curcuma xanthorrhiza Roxb.)

식물:
울금과 비슷한데 뿌리 줄기는 감색을 띤 노란색이다.

뿌리줄기의 수확성은 강황보다 높고 울금보다는 못하다.

성분:
뿌리 줄기에 쿠르쿠민과 그의 유사물질 Ⅱ가 0.8~1.5%, 정유가 5~8% 있다. 정유에는 ι-시클로이소프렌미르센 약 85%, P-토릴메틸카르비놀 약 5%, d-캄펜 약 1% 있다.

응용:
강황과 같은 치료 목적에 쓴다.]


울금에 대해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울금(鬱金)

생강과의 여러해살이풀 울금(Curcuma longa Linne)의 덩이 뿌리이다.

성미: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차다.

효능:
활혈지통(活血止痛), 행기해울(行氣解鬱), 청열양혈(淸熱凉血), 청심개규(淸心開竅), 이담퇴황(利膽退黃).

해설:
① 행기해울(行氣解鬱)시키므로 간 기능 장애로 인한 생이통, 생리불순과 옆구리가 아픈 것을 치료하고, ② 청열(淸熱)작용이 있어서 토혈, 코피, 소변 출혈 등에 양혈지혈(凉血止血)의 효능을 나타낸다. ③ 심장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석창포(石菖蒲), 죽력(竹瀝)과 배합하여 사용하면 정신을 맑게 하며, 흉복부가 그득하고 답답한 것을 없애 준다. ④ 담즙 분비 촉진과 담낭결석에도 유효하다.

성분:
d-camphene, d-camphor, ι-α-curcumene과 ι-β-curcumene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① 담즙의 분비와 배설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② 실험 동물 및 관상 동맥 안의 반괴 형성을 감소시킨다.

임상보고:
① 관상 동맥 질환에 임상적 효능이 높게 나타났고, ② 위출혈에도 지혈 반응이 양호하였다. ③ 심장 박동이 빠른 증상을 정상으로 유지시켰다.

울금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233면 939호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울금(鬱金)

기원: 생강과(生薑科: Zingiberaceae) 식물인 울금(鬱金: Curcuma aromatica Salisb.)의 덩이진 뿌리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根莖)은 비대(肥大)하고 심황색(深黃色)이다. 잎은 크고 자루를 가지며 길이가 30∼60cm이고 정단(頂端)은 세첨두(細尖頭)이다. 꽃대는 근상경(根狀莖)에서 나오며, 수상화서(穗狀花序)는 원주형(圓柱形)이고 길이는 약 15cm이며 화서(花序) 아래에 있는 포편(苞片)은 담녹색(淡綠色)이고 상부(上部)의 포편(苞片)은 백색(白色)이며 홍색(紅色)을 띠고, 화관관(花冠管)의 길이는 약 2.5cm이고 열편(裂片)은 백색(白色)이며 분홍색(粉紅色)을 띠고 순판(脣瓣)은 황색(黃色)이다.



분포:
많이 재배된다. 중국의 절강(浙江), 강서(江西), 복건(福建), 대만(台灣), 광동(廣東), 광서(廣西), 사천(四川), 운남(雲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겨울에 덩이 뿌리를 채취하여 깨끗이 씻고 익을 때까지 삶은 후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쬐어 말린다.

성분:
volatile dils 약 6%, cucurmol, curdione 등.

기미: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차다.

효능:
행기해울(行氣解鬱), 양혈파혈(凉血破血).

주치:
흉민협통(胸悶脇痛), 위복창통(胃腹脹痛), 황달(黃疸), 토혈(吐血), 요혈(尿血), 월경부조(月經不調).

용량:
하루 4.5∼9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상권, 490면.]

img1.jpg

[울금의 전체 모습, 사진 출처: 위키백과사전]

울금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심현급오통(心懸急懊痛)

울금 19g, 황금 37.5g, 적작약 37.5g, 지각(枳殼: 약간 노랗게 될 때까지 밀기울과 함께 볶아서 속의 육질을 제거한 것) 37.5g, 신선한 건지황 37.5g, 대복피(大腹皮: 썬 것) 37.5g을 다시 복게 썰어서 섞는다. 매회 위의 약 1푼과 생강 반푼을 중간 컵으로 한 컵의 물에 넣어 6할이 되게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약간 졸여서 수시로 복용한다. [태평성혜방, 울금음자]

2, 간질
간질(癎疾)을 치료한다.  천궁(川芎) 75g, 방풍(防風), 울금(鬱金), 조각(皂角), 명반(明礬) 각 37.5g, 오공(蜈蚣)(다리가 누른 것, 붉은 것 각 1개) 2개. 위의 약을 가루내어 증병(蒸餠)으로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환약(丸藥)을 만든다.  한번에 15알씩 공복(空腹)에 찻물로 먹는다. [의림촬요(), 울금단(鬱金丹)]

"
천궁(川芎) 75g, 방풍(防風), 울금, 저아조각(猪牙), 명반(明礬) 각 37.5g, 오공(蜈蚣: 다리가 빨간 것과 노란 것 각 1마리) 2마리를 가루내어 쪄서 떡을 만들어 벽오동씨 크기로 환을 만든다. 공복에 15알을 맑은 차와 함께 마신다." [섭생중묘방(攝生衆妙方), 울금단(鬱金丹)]

3, 모든 궐심통(厥心痛), 참기 어려운 소장 방광통

강한 불로 구운 부자(附子), 울금, 건강(乾薑)을 각각 같은 양 곱게 가루내어 식초로 달여서 벽오동 열매 크기의 환제를 만들어 주사(朱砂)로 겉을 씌운다. 1회에 30알을 남성은 따뜻한 술로, 여성은 식초국으로 식간에 복용한다. [기효양방(奇效良方) 진사(辰砂)-입금단(粒金丹)]

4, 기역(氣逆)에 의한 부인의 협늑(脇肋) 창만

울금, 목향(木香), 아출(莪朮), 모단피(牡丹皮)를 끓인 맹물을 부어가며 갈아서 복용한다. [여과방요(女科方要)]

5, 산후의 심통(心痛), 혈기가 상충하여 몹시 괴로운 경우

약성이 남을 정도로 구워서 가루낸 울금 7.5g과 미초(米醋) 1모금을 개어서 복용한다. [수진방(袖珍方)]

6, 우울증에 의한 전광(癲狂), 담연(痰涎)이 포락심규(苞絡心竅)를 막은 경우

백반(白礬) 113g, 울금 263g을 쌀풀로 개어 벽오동씨 크기로 환제를 만들어 1회에 50알을 복용한다. [본사방(本事方), 백금환(白金丸)]

7, 풍담(風痰)

울금 1푼, 여로(
藜蘆) 10푼을 각기 가루낸 후 고르게 섞는다. 1회 1/4돈(0.9g)을 더운 장수(漿水: 오래 흠씬 끓인 좁쌀 미음.  또는 웃물.  달고도 새콤한 있어 목마름덜어 주며, 한약달이거나 먹을 쓴다.) 한 잔으로 복용한다. 먼저 소량의 맑은 물로 분말을 복용하고 남은 맑은 물로 입안을 헹구어 삼킨다. 그 다음 바로 음식을 먹어서 그것을 누른다. [경험후방(經驗後方)]

8, 비출혈, 토혈

울금을 가루내어 7.5g을 물로 복용한다. 증세가 심한 사람은 다시 복용한다. [간이방론(簡易方論)]

9, 토혈

구즙(
: 부추즙), 생강즙, 사내아이 소변으로 울금을 갈아서 함께 마신다. [단계심법(丹溪心法)]

10, 혈뇨(血尿)가 낫지 않는 경우

울금 37.5g을 찧어서 가루내어 총백(蔥白) 한줌과 섞어 물 1컵에 넣어 3홉이 될 때까지 달인 다음 찌꺼기를 버린다. 반드시 1일에 3회 온복한다. [경험방(經驗方)]

11, 혈림(血淋), 심두번(心頭煩), 수도중삽통(水道中澁痛), 소장 적열, 혈뇨

신선한 건지황, 울금, 포황을 각기 같은 양 곱게 가루내어 식전에 질경이씨와 질경이잎을 끓인 맹물로 3.75g을 복용한다. 술로 복용해도 좋다. [보제방(普濟方), 울금산(鬱金散)]

12, 양독(陽毒)이 위에 들어가 하혈하고 동통이 매우 심한 경우

큰 울금 5개, 조협자(
莢子) 1개 크기의 우황(牛黃)을 각각 가루내어 섞어서 산제로 만든다. 매회 초장수(醋漿水) 1잔으로 달이는데, 3번 비등시켜 온복한다. [손용화(孫用和) 비보방(祕寶方)]

13, 곡달(穀疸)로 입술이 노랗게 되고 배가 불룩해지며 호흡이 빨라지는 경우

울금 37.5g, 건조한 우담(牛膽) 1개, 분말한 사향(麝香) 1.9g을 함께 찧어서 고운 산제로 만든다. 1회에 1.9g을 새로 길어 온 물로 수시로 복용한다. [성제총록(聖濟總錄), 울금산(鬱金散)]

14, 담석 및 황달

울금, 웅담(熊膽), 명반(
(明礬)), 화초(火硝)를 곱게 갈아 환제 또는 산제로 만들어 1회 1~3푼을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15, 장경조[腸梗
阻=장경색(腸梗塞)]
울금, 도인(桃仁), 과루(瓜蔞) 각 11g을 달인 후 마유(麻油) 188g을 가해서 1회에 온복한다. [내몽고(內蒙古), 중초약신의료법자료선편(中草藥新醫療法資料選編)]

16, 귀 안이 심하게 아플 때

울금 가루를 곱게 갈아 1회에 2.5푼을 깨끗한 물로 개어서 귀 안에 주입하고 바로 머리를 기울여서 밖으로 나오게 한다. [성제총록(聖濟總錄)]

17, 자한(自汗:
깨어 있는 상태에서 저절로 많이 흐르는 병)이 멎지 않을 경우
울금 가루를 물로 개어서 바른다. [빈호집간방(瀕湖集簡方)]

18, 치질, 부종 및 동통

울금 가루를 물로 개어서 바른다. [의방적요(醫方摘要)]

19, 전염성 간염
[임상보고(臨床報告)]
1회 5g의 울금 가루를 1일 3회 복용시킨다. 급성 22례, 만성 11례 모두 33례를 치료한 결과, 자각 증상이 소실된 자가 21례, 경감된 자가 11례, 변화가 없는 자가 1례였다. 평균치료 일 수는 31일이었다. 현저한 증상이 있는 26례 중 14례는 완전히 소실되었고 9례는 경감되었으며 3례는 변화가 없었다. 어느 경우나 치료 전에는 transaminase치가 높았지만 치료 후 완전히 정상치로 된 자가 18례, 현저하게 내려가거나 정상치에 접근한 자가 9례였고 나머지 6례는 변화가 없었다. 24례의 환자는 혈청 단백 검사에서 치료 후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albumin의 증가 현상이 보였다. 7례는 마뇨산(馬尿酸) 배출 실험을 하였는데 치료 후 2~3주간에 6례에서 배출량이 뚜렷이 증가하였다. 이런 관찰에 의하면
울금은 통증을 멎게 하고 황달을 낫게 하며 간장, 비장을 축소시키는 데에 비교적 좋은 효과가 있었다. [중약대사전]

20, 비상중독(
砒霜中毒)
울금 7.5g을 가루내어 꿀 소량을 넣고 냉수에 타서 복용한다. [사림광기(事林廣記)]

[울금 재배 방법]


1, 기후와 토양

따뜻하고 습윤한 기후에서 잘 자란다. 배수가 잘 되고 위층은 부드럽고 밑층은 단단하며 비옥한 사질 양토가 가장 접합하다.

2, 정지

심기 전해의 겨울에 20~26cm로 깊게 갈아 동결풍화(凍結風化)를 거치게 한다. 심기 전에 다시 갈아 평평하게 써레질한 후에 너비 1.2~1.8m 되는 두둑을 만든다. 두둑의 포기 사이의 거리와 이랑 사이의 거리를 33~40cm로 해서 깊이 10cm 되는 구덩이를 파고 그 구덩이에 퇴비를 밑거름으로 준다.

3, 번식

보통 근경으로 번식시킨다. 2월 상, 중순에 종자로 할 근경 2~3개를 각 구덩이에 넣고 흙을 덮어 편평하게 한다.

4, 경작관리

묘가 7~10cm의 높이로 자라면 사이갈이와 김매기를 한다. 1개월 후에 다시 한 번 김매기한다. 보통 5~8월에 3~4회 사이갈이와 김매기를 해 준다. 첫 번째의 거름주기는 발아 후에 하고 두 번째의 거름주기는 꽃이 피기 전에 하는 것이 좋다.

5, 채취

겨울, 봄에 덩이 줄기를 파서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진흙을 씻어 버린 후 끓는 물에 넣어 삶거나 쪄서 햇볕에 말린다.

6, 법제

울금을 물속에 담가서 불려서 깨끗이 씻은 다음 건져내어 볕에 쬐어 수분이 없어지면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울금의 채취는 가을에 땅 윗부분이 시들면 뿌리 줄기를 파서 물로 씻어 잔뿌리와 흙을 털어내고, 뿌리 줄기를 나누어 데쳐서 그늘에 말린 것을 울금(鬱金)이라고 한다. 노란 색소의 쿠르쿠민(Curcumin), 정유 세네올(cine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민간에서는 울금을 과음, 과식, 가벼운 황달 등에 울금을 1일 10g을 물로 달여 마신다. 수치질, 치열 등의 출혈, 절상, 찰상, 종기 등에는 생뿌리 줄기를 갈아서 환부에 붙이고 헝겊으로 감아준다. 가루는 물에 개어서 환부에 붙인다. 그늘에서 말린 울금의 잎을 목욕제로 이용하면 어깨 결림, 요통, 피로회복에 좋다고 하여 욕탕제로 사용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울금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일본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