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선화 무엇인가?

봄철 아름다운 꽃 수선화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수선화의 여러 가지 꽃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자궁에 대한 강한 흥분 작용, 항종양 작용, 항바이러스 작용, 청심열신, 이기조경, 해독벽예, 신피두혼, 이질, 창종, 부인들의 손과 발바닥 그리고 가슴에서 열이 나는 증상, 이질, 소종, 배농, 부스럼, 부인의 자궁병, 월경불순, 해열, 혈액 순환 촉진, 풍기제거, 부인의 오심 발열, 옹종, 창독, 독사교상을 다스리는 수선화

수선화(水仙花)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수선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수선화 화피조각은 6개이고 흰색이며, 부화관은 높이 4mm 정도로서 노란색이다. 부화관의 모양은 품종에 따라 다르며 흰색, 주황색, 노란색이 있다.

학명은 <Narcissus tazetta var. chinensis>이다. 설중화, 수선(水仙)이라고도 한다. 지중해 연안 원산이다. 비늘줄기는 넓은 달걀 모양이며 껍질은 검은색이다. 잎은 늦가을에 자라기 시작하고 줄 모양이며 길이 20∼40cm, 너비 8∼15mm로서 끝이 둔하고 녹색빛을 띤 흰색이다.

꽃은 12∼3월에 피며 통부(筒部)는 길이 18∼20mm, 꽃자루는 높이 20∼40cm이다. 포는 막질이며 꽃봉오리를 감싸고 꽃자루 끝에 5∼6개의 꽃이 옆을 향하여 핀다. 화피갈래조각은 6개이고 흰색이며, 부화관은 높이 4mm 정도로서 노란색이다. 6개의 수술은 부화관 밑에 달리고, 암술은 열매를 맺지 못하며 비늘줄기로 번식한다.

수선화의 생즙을 갈아 부스럼을 치료하고, 꽃은 향유를 만들어 풍을 제거한다. 비늘줄기는 거담·백일해 등에 약용한다. 수선이란 중국명이며 하늘에 있는 것을 천선(天仙), 땅에 있는 것을 지선(地仙), 그리고 물에 있는 것을 수선(水仙)이라고 하였다.

수선화의 속명인 나르키수스(Narcissu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나르시스(나르키소스)라는 청년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나르시스는 연못 속에 비친 자기 얼굴의 아름다움에 반해서 물속에 빠져 죽었는데, 그곳에서 수선화가 피었다고 한다. 그래서 꽃말은 나르시스라는 미소년의 전설에서 '자기주의(自己主義)' 또는 '자기애(自己愛)'를 뜻하게 되었다.

수선화의 다른 이름은
수선화[水仙花=
shuǐ xiān huā=수이V시앤후아, 수선:水仙: 본초회편(本草會編)], 금잔은대[金: 낙양화목기(洛陽花木記)], 여란[儷蘭: 삼여첩(三餘帖)], 여사화[女史花, 요녀아:女兒: 내관일소(內觀日疏)], 아산[雅蒜: 장물지(長物誌)], 천총[天蔥: 남양시주(南陽詩注)], 배현[配玄, 수선창:水仙菖: 한국식물명의 유래 358면], 설중화, 겹첩수선화 등으로 부른다.

[성분]


신선한 꽃은 정유 0.2~0.45%를 함유한다. 주요 성분으로 eugenol, benzaldehyde, benzyl alcohol, cinnamic alcohol이 있다. 일본산 수선화는 정유 0.011%를 함유한다. 그 성분은 lignalool 25%, benzyl acetate 24.8%, benzyl alcohol 8%, α-terpineol 4.3%, cineole 3.9%, phenylpropyl alchol 3.3%, phenylproyl acetate 1.7%, indol 1.5% 및 소량의 phenyl ethyl acetate, penyl alchol, benzaldehyd, penyl ethyl alchol, nonyl-aldehyde 등이 있다. 꽃은 또 rutin, isorhamnetin-3-rhamnoglucoside(narcissine), galactine, 3.4-citronellol 등을 함유한다. [중약대사전]

[약효와 주치]


풍사(風邪)를 몰아내고 열을 내리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월경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다.

1, <본초강목>: "풍기(風氣)를 제거한다."
2, <현대실용중약>: "부인의 자궁병, 월경 불순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0.8~1.5돈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바른다.


수선화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54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수선화(Narcissus tazetta L. var. chinensis Roemer) [수선화과]

여러해살이풀. 꽃은 백색으로 12~3월에 핀다. 열매를 맺지 못하며, 비늘 줄기로 번식한다.

분포/
지중해 연안 원산으로, 전국에서 재배하는 귀화 식물이다.

약효/
뿌리를 수선근(水仙根)이라고 하며, 소종(消腫), 배농(排膿)의 효능이 있고, 옹종, 창독, 독사교상을 치료한다.

성분/
tazettine, lycorine, pseudolycorine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
자궁에 대한 강한 흥분 작용이 있고, 육종 및 복수암에 대해 항종양 작용과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다.

사용법/
뿌리를 짓찧어 환부에 바른다.

참고/
뿌리는 유독하므로 경구 투여는 금한다.]

수선화에 대해서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494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수선화(水仙花)

[기원]
수선화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수선 Narcissus tazetta var. chinensis Roem.의 뿌리와 꽃이다. 꽃은 4∼5월에 하얗게 또는 노랗게 피고, 채취는 개화시에 한다. 뿌리는 봄·가을에 채취한다.

[성미]
맛은 맵고, 약성은 서늘하다. 독이 있다.

[효능주치]
청심열신(淸心悅神), 이기조경(理氣調經), 해독벽예(解毒?穢)하므로, 신피두혼(神疲頭昏), 월경부조(月經不調), 이질(痢疾), 창종(瘡腫) 등을 치료한다.

[임상응용]


1. 청심열신
향기가 강해 이기(理氣)시키므로 부인들의 손과 발바닥 그리고 가슴에서 열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2. 부인의 자궁염과 월경불순에 활용된다.

3. 이질에도 끓여서 설탕을 넣고 복용한다.

[용량]
8∼15g.
]

수선화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부인의 오심 발열

수선화(水仙花), 건하엽(乾荷葉), 적작약(赤芍藥) 같은 양을 가루내어 끓인 맹물과 함께 1번에 2돈씩 복용한다. [위생이간방(衛生易簡方)]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수선화 사진 감상: 1, 2,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