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크령(지랑풀) 무엇인가?

가축과 사람에게 유익을 주는 생명력 질긴 풀

 

 

 

 

 

 

 

 

 

?긇깋긘긫궻뒗

?긇깋긘긫궻됓

 

 

[수크령의 밑동, 줄기, 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명목(눈을 밝게 하는데), 산혈(혈액순환), 안목적통(눈이 충혈되고 아픈 증상), 청폐지해, 해독, 결막염, 폐열에 의한 해수, 창독, 열로 인한 기침, 해수로 인한 각혈을 치료하는 길거리의 땅지킴이 수크령

수크령은 외떡잎식물 벼목 벼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Pennisetum alopecuroides>이다. 길갱이, 랑미초(狼尾草)라고도 한다. 양지쪽 길가에서 흔히 자란다. 높이 30∼80cm이고 뿌리줄기에서 억센 뿌리가 사방으로 퍼진다. 잎은 길이 30∼60cm, 나비 9∼15mm이며 털이 다소 있다.

꽃은 8∼9월에 피는데 꽃이삭은 원기둥 모양이고 검은 자주색이다. 작은가지에 1개의 양성화와 수꽃이 달린다. 작은이삭은 바소꼴이고 길이 5mm 정도이며 밑부분에 길이 2cm 정도의 자주색 털이 빽빽이 난다. 첫째 포영에는 맥이 없고 둘째 포영에는 3∼5맥이 있다. 수술은 3개이다.

아시아의 온대에서 열대에 널리 분포한다. 작은이삭을 둘러싼 털의 색깔이 연한 것을 청수크령(for. viridescens), 붉은빛이 도는 것을 붉은수크령(for. erythrochaetum)이라고 한다. 결실기는 10월이다.


벼과 수크령속은 열대와 난대에 약 13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수크령, 흰수크령, 붉은수크령, 청수크령(푸른수크령)이 자라고 있다. 수크령이란 말은 화수(花穗)가 큰 그령이란 뜻으로 <수(穗) 그령>에서 <수크령>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수크령은 밭가, 들이나 길가, 산비탈 등지에서 많이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8~10월에 줄기 끝에 흑자색을 띠는 원통형 꽃이삭이 달린다.

일반적으로 수크령이라는 식물의 이름을 들어보면 모두가 생소하게 들린다. 시골 농촌에서 생활해본 사람들에게 아래의 내용을 이야기 하면 아하! 바로 어릴 때 씹어 먹기도 하고 장난도 치며 가지고 놀던 풀이 바로 이 풀이었구나! 하고 금방 친한 친구가 되는 풀이기도 하다.

배가 고플 때 시골 사람들은 질긴 이풀이 길가에서 자란 것을 보고 앉아서 힘껏 잡아다니면 뽑히는데 뽑힌 끝에 하얀 속살을 입에 넣고 씹어 먹으면 단맛이 나면서 허기를 채우기도 한다. 필자도 어릴 때 지랑풀을 살짝 잡고 힘을 주어 당기면 하얀 속살이 쑤욱 올라오는데 파란 줄기 아래 희고 부드러운 부분을 입에 물고 이빨로 씹고 있으면 달콤하면서 향긋한 맛이 배고픔을 달래주었다. 좀더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가는 지랑풀이 아니라 굵고 통통하게 생긴 지랑풀을 찾아서 헤매다 좋은 것을 발견하면 맛있게 먹고 배가 차면 지랑풀을 친구들과 누가 더 질기고 쉽게 끊어지지 않나 풀끼리 걸고 진달래 암술을 누가 더 강한가 잡아당기고 놀 듯이 서로 잡아당겨 본다. 상대방의 지랑풀이 끊어지면 이겼다고 마냥 기뻐하고 즐거워한다.  

필자의 모친이 어릴 때 시골에 한 심술꾸러기 노인이 살았는데, 이 풀이 사람이 지나다니는 길가에 잘 자라므로 이 풀이 길 게 자랐을 때 남이 보이지 않을 때 걸어다니는 길 양쪽에 난 이풀을 몰래 묶어놓고는 멀치감치 서서 시골아낙네들이 일하는 농부들을 위해 국수 등을 삶아 머리에 또아리를 올려 놓고 참을 이고 가다가 이 풀에 걸려 넘어지면서 여성의 속옷과 함께 한 바탕 뒹구는 모습을 남몰래 즐기는 심보가 고약한 노인이 있었다고 전해준다.

수크령의 여러 가지 이름은
낭미초[狼尾草=láng wěi cǎo=웨이V차오V, 낭모:狼茅: 본초습유(本草拾遺)], [稂: 시경(詩經)], 동량[童梁: 모시전(毛詩傳)], [孟, 낭미:狼尾: 이아(爾雅)], 동랑[: 설문(說文)], 숙전옹[宿田翁, 수전:守田: 육기(陸璣), 시소(詩疏)], 여초[img1.jpg, 소망초:小芒草: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구미초[狗尾草: 분류초약성(分類草藥性)], 노서근[老鼠根, 구자미:狗仔尾: 광주식물지(廣州植物誌)}, 대구미초[大狗尾草, 흑구미초:黑狗尾草: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치카라시바[チカラシバ, 역지:力芝: 일본명(日本名)], 수크령, 지랑풀, 길갱이 등으로 부른다.

수크령의 뿌리 및 뿌리줄기의 다른 이름은
낭미초근[狼尾草根: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으로 부른다.  

[채취]


<뿌리>


1년 내내 채취할 수 있다.

[성미]


<뿌리>


<사천중약지>: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여 독이 없다."

[약효와 주치]


<전초>


<호남약물지>: "
눈을 밝게하며 산혈(散血)하는 효능이 있다. 결막염을 치료한다."

<뿌리>


폐(淸肺)하며 기침을 멎게 하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폐열(肺熱)에 의한 해수, 창독을 치료한다.

1, <분류초약성>: "창독과 해수를 치료하며 통경산한(通經散寒)한다."

2, <사천중약지>: "청폐열(淸肺熱)하며 기침을 멎게 하고 경락(經絡)을 통하게 한다. 창독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전초>


내복: 11~19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뿌리>


내복: 하루 37.5~7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수크령의 효능에 대해서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낭미초(狼尾草)

화본과의 여러해살이풀 수크령(
Pennisetum alopecuroides {Linne} Spreng.)의 지상부이다.

효능: 명목(明目), 산혈(散血)

해설: 눈을 맑게 하는 작용이 있어 눈이 충혈되고 아픈 증상을 다스린다.]

수크령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207면 1413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낭미초(狼尾草)

기원: 화본과(禾本科=벼과: Gramineae)의 식물인 낭미초(狼尾草=수크령: Pennisetum alopecuroides (L.) Spr.)의 전초(全草) 혹은 뿌리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줄기는 직립하고 높이는 30-100cm이며 화서(花序)이하는 유모(柔毛)로 덮여있다. 엽초(葉)는 광활하고 편평하며, 엽설(葉舌)은 짧고 작으며, 열편(裂片)은 선형(線形)이다. 화서는 수상원추화서(穗狀圓錐花序)로 주축(主軸)에 유모(柔毛)가 빽빽히 있고 작고 조잡한 가시가 있으며 성숙한 후에는 흑자색(黑紫色)을 띤다. 영과(穎果)는 편평한 원형(圓形)이다.



분포: 밭가나 길가 혹은 산비탈에서 자란다. 중국 각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에 채취한다.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명목(明目), 산혈(散血).

주치: 안목적통(眼目赤痛). 뿌리: 청폐지해(淸肺止咳), 해독(解毒).

용량: 9-15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하권, 3910호.]

수크령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열로 인한 기침

수크령 뿌리를 돼지 심장과 허파와 함께 약한 불에 푹 삶아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2, 해수로 인한 각혈

수크령 뿌리, 띠뿌리, 수저모칠(水猪毛七)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수크령의 잎은 질기고 억새서 시루밑에 깔거나 공예품을 만드는데 사용한다. 이리 꼬리나 개꼬리를 닮은 화수는 아름다워서 꽃꽂이용으로 사용된다. 시골 소녀들은 지랑풀로 땋은 머리를 만들어 머리에 달고 다니기도 한다.

지랑풀의 전초는 가축의 먹이로 활용되며 열매는 닭이 먹는 모이로 쓰인다. 최근에는 지랑풀의 성분을 추출해서 담배를 끊을 수 있는 금연보조제를 만드는 원료로 쓰이기도 한다.

길가에서 흔하게 밟히는 수크령풀은 생명력이 대단히 질긴 식물중 하나이다. 수크령풀을 자세히 살펴보면 독성이 없이 우리 인체에 대단히 유익한 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비가많이 올 때는 산비탈이나 뚝방의 흙이 터져 나가지 않도록 잘 보호해주며, 소나 말에게는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식물이며 사람에게도 큰 유익을 주는 길거리에 잡초 수크령을 볼 때 그 가치를 다시금 되새겨 보게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수크령 사진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  http://www.eherb.kr

※ 이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강아지풀 무엇인가?
  2. 수크령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