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초(명일엽) 무엇인가?

회춘과 불로장수의 약초 하늘이 준 유용한 식물 신선초

 

 

 

 

 

 

 

 

 

 

 

 

 

 

[신선초의 어린잎, 줄기싹, 자란 전초, 줄기속 노란즙, 꽃봉오리, 꽃, 종자, 뿌리, 무침나물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항암작용, 이뇨작용, 완하작용, 강심작용, 모세혈관강화, 유즙분비촉진, 변비, 보혈, 당뇨병, 간염, 고혈압, 저혈압, 폐암, 위암, 백혈병,
청열이뇨,뇌졸중[중풍], 동맥경화증협심증심계간병간경화감기기침과 천식축농증위장병풍습병좌골신경통실면증유즙불족빈혈, 당뇨병, 신경통, 식욕증진, 피로회복, 건위정장, 탈모, 회춘, 불로장수, 갱년기장애, 신진대사를 도와서 병후, 산후, 항생제 내성 문제 해결, 냉증 등에 자양 강장 효과도 뛰어난 명일엽(신선초)

신선초는 산형과 미나리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신선초의 학명은 <Angelica keiskei 'Miq' Koidz.>이다. 원산지는 일본의 관동동부에서 기이반도에 걸친 태평양 연안, 이두칠도 등으로 따뜻한 곳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다.

일본에서는 해변의 혼슈 중부부터 큐우슈우까지 해변의 온대림에 자생한다. 특히 이두제도의 팔장도나 대도의 특산품으로 '팔장채'라고도 부른다. 재배 역사는 에도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시장에 출하되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일본에서는 오랜 옛날부터 신선초를 식용으로 사용해 왔다고 전해진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식물을 '하늘이 준 유용한 식물'이라는 '신선초(神仙草)'라고 불리울 만큼 과연 효과가 있는 것일까? 신선초를 생약명으로는 도관초, 함초라고도 부른다.

채소용으로 재배되는 대형 여러해살이풀로 높이가 약 1미터이며, 줄기는 곧게 자라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짙은 초록색으로 윤기가 있다. 가을에 연노랑의 작은 꽃이 복산형꽃차례로 피며, 향기가 독특하여 냄새를 맡으면 기분이 좋다. 꽃이 지면 약간 편평하고 긴 타원형의 열매가 달린다. 줄기나 잎을 자르면 노란 즙이 나온다. 신선초와 매우 비슷한 '갯강활'은 줄기가 거칠고 크며 어두운 자주색의 세로줄이 있고, 꽃이 하얗고 잎에 광택이 강하여 구별된다.      

잎줄기를 따내면 다음날 새잎이 나올 정도로 생육이 왕성해서 '명일엽(明日葉)'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신선초는 독특한 향기와 맛이있고 은근한 쓴맛이 있어 주로 데쳐서 먹는데, 데칠 때는 데칠 물에 소금을 넣고 포기 밑부터 넣는다. 줄기는 눌러봐서 적당히 데쳐지면 흐르는 물에 헹궈 빨리 식힌다. 포기 밑부분은 단단하므로 잘라 내고 사용한다. 데친 것은 나물이나 샐러드, 국, 즙, 버터볶음, 소금 절임 등이나 또 생으로 튀김이나 프라이를 해서 먹는다. 카로틴이나 비타민 C, 철을 많이 함유하며 강장작용이 있다고 한다.

명일엽의 여러 가지 이름은
명일엽[明日葉=míng rì yè=, 명일초:明日草, 팔장초:八丈草, 함초:鹹草, 장수초:長壽草: 백도백과(百度百科)], 아시타바[アシタバ=明日葉=명일엽: 일문명(日文名)], Angelica keiskei[학명(学名)], Ashitaba[영문명(英文名)], 신선초[神仙草], 신립초[伸立草], 명일엽, 팔장채, 도관초 등으로도 부른다.

신선초의 성분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야채도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신선초의 식품 성분(가식부 100그램당, 생)

열량: 33kcal(138kj), 수분: 88.6g, 단백질: 3.3g, 지질: 0.1g, 탄수화물/ 당질: 5.2g, 섬유질: 1.5g, 회분: 1.3g, 무기질/ 칼슘: 65mg, 철: 1mg, 나트륨: 60mg, 칼륨: 540mg, 비타민/A레티놀 0㎍, 카로틴: 3.700㎍, A효력: 2,100IU, B1: 0.1mg,  B2: 0.24mg, 나이아신: 1.4mg. C: 55mg, 식염상당량: 0g
]

신선초의 효능에 대해서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명일엽(明日葉)

산형과의 한두해살이풀 신선초(Angelica keiskei 'Miq' Koidz.)의 지상부이다.

보혈, 당뇨, 고혈압, 간염에 효능이 있어 조혈 기능을 왕성하게 하고 말초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 개선 작용이 있다. 혈압과 고지혈증을 내리고, 간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항암작용도 있다.  
성분은 게르마늄, 비타민 류 등이 함유되어 있다.
]

신선초의 효능에 대해서 최영전의
<산나물 재배와 이용법>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신립초

별명: 명일잎
학명: Angelica utilis MAKINO
일본명: 아시타바(アシタバ)
한명(漢名): 함초(鹹草)
과명: 미나리과
분포: 일본의 남쪽 해안과 섬에 자생하며 우리나라에서는 근래에 도입 재배가 되고 있다.

1, 이용 부위와 이용법

신립초는 근래에 그 영양가가 알려져 일본에서 도입되어 건강식품 약용채소로 인기를 얻어 붐을 형성해가고 있는 미나리과의 맛있는 나물이다.  

일본에서도 야생 산채로써 새로이 재배채소로 권장하고 있다.
신립초는 일본의 유배지였던 "하찌죠시마"(ハ丈島)에서 유배되어간 죄수들이 해안에 야생한 신립초(伸立草)를 먹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이것을 나물로 항상 먹는 그 섬사람들은 건강하게 장수하며 그곳 사람들은 고혈압을 전혀 모르고 산다는 것이 세상에 알려져 건강채소로 인식되면서 붐이 일기 시작했다.

신립초는 생명력이 얼마나 왕성한가 하면 오늘 순을 따면 내일 다시 순이 나올 정도라 한다. 그래서 그곳에서는 신립초는 정력이 왕성한 남성을 뜻한다 하여 여인들은 "신립초"라하면 얼굴을 붉힌다고 하는 강정강장식품이다.

신립초에는 비타민 B1, B2, B12, C, 철분, 인, 칼슘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 고혈압, 당뇨병, 신경통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특수 성분(약효)이 들어 있어서 이뇨완하, 강심작용, 식욕증진, 피로회복, 건위정장 및 신진대사를 도와서 병후, 산후, 냉증 등에 자양 강장 효과도 뛰어나며 탈모도 방지해주는 기적의 약초이기도 하다.

신립초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특히 많으며 칼슘은 시금치의 4.7배나 되고 철분도 시금치보다 월등히 많으며 시금치에는 없는 비타민 B12가 있어
회춘의 약초이며 불로장수의 약초라고 한다.

영양만점인 신립초는 어린 순을 데쳐서 나물로 무치거나 볶아먹고 취김으로도 요리하는데 향기롭고 약간 쌉쌀하다. 쇠면 쓴맛이 강해진다.

열매는 약술을 담그어서 피로회복, 자양강장제로 이용한다. 또 드레싱, 쿠키에도 쓴다. 잎은 녹즙을 내어서 마시면 병의 예방 및 치료도 될 뿐 아니라 노화방지에도 한몫하데 되므로 현대인의 성인병 노이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건강자양식품이다.

일본의 자생지에서는 신립초를 사료로 먹는 젖소는 우유가 30퍼센트나 더 생산된다고 하니 그 영양가를 입증하고도 남는다.

신립초는 자르면 누런 즙이 나오는데 이것이 이뇨, 강심, 완하작용을 해주는 성분이다. 목욕제로서 보온효과와 미용효과도 크다.

신립초는 따면 다음날 곧 또 잎이 나온다고 하여 일본에서는 "명일엽(明日葉)"이라고 한다. 신립초는 얼핏 보아서는 "갯강활"하고 비슷하나 갯강활은 줄기가 자주빛이다.

2, 생김새와 특성


다년초로 자생지에서는 겨울에도 시들지 않고 녹색으로 생장을 계속한다. 생장력이 왕성한 것이 특징이다. 줄기는 1미터쯤 자라고 잎은 2회 3출복엽으로 광택이 있으며 줄기나 잎을 자르면 누런즙이 나오고 독특한 향기가 있다. 잎은 호생하며 긴 잎자루 밑쪽이 줄기를 감싸듯 하고 있다. 잎의 질은 다소 두텁고 불규칙한 거치가 있다.

꽃은 8~10월에 가지 끝에 연노랑색이 잔꽃이 복산형화서로 핀다. 늦가을에 타원형의 열매가 결실한다.

3, 재배법


(1) 적지

해안가에 자생하지만 매우 튼튼해서 재배는 쉽다. 해가 잘 드는 곳이 중요하며 오전에는 해가 들고 오후에는 그늘이 지는 곳에서도 잘 자라지만 양지만 못하다. 토질은 보수력이 있으면서도 배수가 잘 되는 유기질의 비옥한 땅에서 생육이 더 왕성하다.

(2) 번식

씨와 포기나누기로 번식시킨다. 실생번식은 가을에 씨를 채종하였다가 봄 4월 중순부터 6월까지 사이에 뿌린다. 발아적온은 섭씨 20도에서 30도로 사도 고온일 때 싹이 튼다. 대개 3~6주일이 걸려야 발아한다. 생육적온은 섭씨 25도에서 32도이다. 따라서 추운지방에서는 가온시설 하에서 재배하는 것이 유리하다(겨울).

파종은 상자에 뿌렸다가 본엽이 3~4장 나왔을 때 30센티미터 간격으로 정식하는 방법과 대량재배는 이랑 너비 100센티미터의 다소 높은 두둑을 만들어 흩뿌림 한 후 복토하고 그 위에 볏짚을덮어서 건조를 방지해 준다. 싹이 나면 덮은 것을 벗기고 1년간 솎아가며 비배한다. 대개 포기 사이를 30센티미터 간격으로 세운다.

(3) 수확

첫해는 비배하고 수확하지 않으며 다음해 봄부터 싹이 나오면 순을 자른다. 쇠어지면 향도 짙어지고 쓴맛도 강해지므로 연하고 어릴 때 수확한다.

자르고 나면 다시 순이 올라오며 잎을 따면 봄부터 10월까지 연한 순은 계속 수확할 수 있다.

가정채소로 보급하면 2~3일에 한 장씩 딸 수 있어 녹즙용으로 환영받을 수 있다.  

병충해도 별로 없는 강한 식물이다.
] 

잎줄기에 상처가 나면 노란 즙이 나오는데, 플라보노이드 배당체인 루테올린 7 글루코시드와 이소쿠에르시트린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 성분들은 잎에도 들어 있으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변통을 좋게하는 작용을 한다. 그 결과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산모의 젖이 잘 나오게 된다. 어린잎을 살짝 데쳐서 무쳐 먹거나 나물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모유의 분비를 촉진하고, 자양강장 등에 좋다.

고혈압 예방에는 5~7월에 딴 잎을 썰어서 말려 1일 20~30그램을 달여서 차로 마시면 좋다. 변비에는 음식으로 먹거나 달여서 차로 마셔도 효험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1970년대 말에 종자가 소개된 후 1980년대에 연구와 재배 실험이 이루어져 우리나라 전역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신선초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의 <백도백과(百度百科)>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명일엽(明日葉)

약용공효(藥用功效)

全草可供藥用野菜

食用或藥用
據說有抗癌防止細胞老化調理慢性病之效

在傳統藥草上明日葉有顯著的記載明末藥草名家李時珍先生的本草綱目》、日本寶永六年大和本草》、及日本正德二年醫寺島良先生的和滿三才圖會都以最高地位推崇明日葉爲具有相當價值的珍奇植物也是傳說中秦始皇追尋的長壽神草

葉含當歸素有抑制中樞神經作用帶柄之煎劑有降血壓作用

效用地上部或全草有清熱利尿強壯催乳之效治高血壓低血壓動脈硬化症狹心症心悸糖尿病肝病肝硬化感冒氣喘蓄膿症胃腸病風濕病坐骨神經痛失眠症乳汁不足肺癌胃癌

明日葉可以治療的症狀

高血壓
明日葉所含的鍺可以消除膽固醇也會強化血管壁

低血壓明日葉可補強胃腸促進新陳代謝調整神經系統的反應血壓的正常化

癌症血液的淨化促進血液中氧氣的活動細胞的活潑化能誘發幹擾素所以制癌有效

所含的維生素B12C能夠抑制癌細胞的增殖

糖尿病明日葉會使荷爾蒙分泌正常化強化胰髒又血液淨化作用的關系使腦下垂體活潑化明日葉所含的鋅會促進胰島素的分泌

動脈硬化明日葉會使細胞活性化又對血管的彈性有益能去除多餘的膽固醇

腦中風
明日葉會去掉引起腦血栓的血管壁上的雜物例如血小板塊或膽固醇塊等)。也會使血管細胞活性化而增加彈性

頭痛肩膀僵硬由於明日葉促進血液循環所以蓄積於肩膀和頭部的汙血得到淨化也會增加紅血球使腦細胞得到充分的氧氣和營養份

風濕症惡劣的體液流動在體內這是風濕症的原因明日葉會消除體內的毒素使荷爾蒙分泌正常化如此可緩和風濕症的疼痛

更年期障礙到了更年期我們身體的荷爾蒙分泌發生異常因而引起心理異常產生憂鬱目眩麻痹等明日葉含有均衡的營養成分所以會發生效果從淨化血液細胞的活性化而得到健康的身體

胃潰瘍生活的不規律偏食都會增加胃腸的負擔又精神緊張帶給胃腸惡影響明日葉具有緩和精神緊張的作用補強胃腸促進食欲幫助消化

肝炎肝硬化肝髒病不容易顯出症狀等到看出症狀時往往已經太遲肝髒具有代謝解毒造血造膽汁等作用明日葉具有淨化血液的作用所以能夠緩和肝髒的負擔促進肝髒機能

心髒病形狀有畸形缺點瓣膜症等的心髒當然無法用明日葉治療可是狹心症等可以靠明日葉的血液淨化細胞活性化神經的正常化作用而有效的防止發作

強壯作用明日葉的別名是珍立草荷爾蒙的正常化血液淨化細胞活性化增進食欲„„的效果關系會使身體活潑精力充沛也有預防癌症高血壓動脈硬化等的效果使體力增強對早泄陽痿也有效加強性能力

白血病由於原因不明屬於難治的病明日葉的鍺具有防止癌的發生和促進血液的活性化作用.]

신선초의 효능에 대해서 구경림의
<신선초로 병을 고친 사람들>이라는 책에서는 신선초를 먹고 아래와 같은 질병을 치유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유방암, 자궁 근종, 간암, 암예방, 암, 폴립, 만성 간염, 간장병, 간경변, 혈청 간염, 간장병, 당뇨병, 간염, 고혈압, 저혈압, 변비, 협심증, 부정맥, 약물 중독, 류마티즘, 습진, 눈물, 천식, 축농증, 비염, 저림, 만성 두통, 스트레스, 자율 신경 실조증, 차 멀미, 신경성 위염, 탈모, 어깨결림, 갱년기 장애, 위 적출후 건강 회복, 건강 관리, 체질개선, 노화방지, 다리 통증, 관절염, 좌골신경통, 피부염, 몸의 부조화, 무좀, 메니엘 병, 생리통, 교통 사고, 위의 부조화, 집중력 결핍, 피로, 감기, 치질, 여드름, 숙취, 새치, 대머리 등......]

신선초가 항생제 내성을 잡는다는 기사와 관련하여 <YTN 뉴스 20181130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항생제 내성 잡는다...'신선초'에서 해답

앵커

항생제를 처방해도 잘 듣지 않는 '항생제 내성' 문제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심각하게 인식되고 있는데요.

그런데 국내 연구진이 항생제에도 끄떡없는 이 '내성균'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물질을 천연물인 '약초'에서 찾아냈습니다.

이혜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스웨덴의 한 비영리단체는 보고서를 통해 인류를 위협하는
10가지 위험 요인 가운데 하나로 '항생제 내성'을 꼽았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 2016년 영국에서는 항생제 내성에 대한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2050년 매년 전 세계적으로 천만 명 이상이 사망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습니다.

'
'보다도 인류를 더 크게 위협하고 있는 항생제 내성 문제,

국내 연구진이 신선초 혹은 명일엽으로 잘 알려진 약초에서 해답을 찾았습니다.

신선초에서 추출한 물질이 대표적인 세균 가운데 하나인 '황색포도상구균'의 활동성을 크게 떨어뜨린다는 겁니다.

이렇게 힘이 빠져버린 균은 결국, 우리 몸의 면역 체계에 의해 사멸됩니다.

[
김경규 / 성균관대 의학과 교수·항생제내성치료제 연구소장 : (균을) 직접 죽이진 않고 가지고 있는 공격 무기만 제거하는 그런 방법이기 때문에 내성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황색포도상구균의 감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이미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균이라고 해도 이 물질을 사용하면 활동성을 잃게 돼, 더 이상 병을 일으킬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성균에 감염된 곤충을 대상으로 실험해봤습니다.

72
시간 후, 천연물을 주입하지 않은 곤충은 20%만이 살아남은 데 비해, 이 물질을 넣은 곤충은 100% 생존했습니다.

연구팀은 이 천연물을 인공적으로 합성하는 기술을 확보해, 이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가능성도 확인했습니다.

또 이를 기반으로 내성 걱정 없는 항생제 개발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아울러 신선초로 요리를 만들어 먹는 방법으로
<신선초밥, 신선초 볶음밥, 신선초 조개죽, 신선초 수프, 신선초 된장국, 냄비 요리, 신선초 전골, 신선초 조림, 신선초 나물, 신선초 무침, 샐러드, 신선초 푸딩, 신선초 주스, 신선초 술, 신선초 차> 등을 소개하고 있다.  

신선초에는 생명의 원소라고 불리는 게르마늄, 비타민 B12, 엽록소가 풍부히 들어 있고, 각종 미네랄, 미타민 C 등이 다량 들어 있는데, 특히 게르마늄은 혈액을 정화하고 항암 효과는 물론 간 기능의 저하, 위장병, 콜레스테롤, 고혈압, 저혈압, 동맥 경화, 체질 개선, 정장, 어깨결림, 피로 회복, 혈액 순환 촉진, 생활습관병 전반에 걸쳐 예방과 방지에도 큰 효험이 있는 성분이다. 비타민 B12는 집중력 및 기억력을 강화하고 빈혈을 방지하는 효험이 있고, 엽록소는 해독, 간 기능의 향상, 피부 미용, 체질 개선 등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여주고 있다.

집안에 텃밭이 있다면 신선초를 재배하여 가정에서 나물로 먹거나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으며 녹즙을 내서 먹을 수도 있고 신선초가 자생하고 있는 원주민들이 장수한 것처럼 모두가 신선초를 먹고 신선이 되어 질병없이 불로장수하면서 진정한 행복과 만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신선초(명일엽) 사진 및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강활 무엇인가?
  2. 갯당귀 무엇인가?
  3. 구릿대(백지) 무엇인가?
  4. 당귀 무엇인가?
  5. 독활 무엇인가?
  6. 묏미나리 무엇인가?
  7. 미나리 무엇인가?
  8. 바디나물(연삼) 무엇인가?
  9. 신선초(명일엽) 무엇인가?
  10. 어수리 무엇인가?
  11. 연삼(바디나물) 무엇인가?
  12. 왜당귀 무엇인가?
  13. 참나물 무엇인가?
  14. 참당귀 무엇인가?
  15. 천궁(궁궁이) 무엇인가?
  16. 큰참나물 무엇인가?
  17. 파드득나물(삼엽채)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신선초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