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나(번사엽) 무엇인가?

사하 항균 해열 변비 소화불량 식체 흉복창만

 

 

 

 

 
▶ 사하작용, 항균작용, 해열, 변비, 식체, 흉복창만, 소화불량, 가슴이 답답한 증상, 산욕기 변비, 배변촉진을 다스리는 센나

센나(Senna alexandrina)는 콩과 식물인 좁은잎 센나, 뾰족잎 센나의 초본 모양의 작은 관목으로서 높이는 1미터에 달한다. 짝수 깃꼴 겹잎이며 마주나고 잎가는 밋밋하며 잎은 5~8쌍이고 짧은 자루를 가지고 있다.  

꽃은 6~14개이고 꽃자루의 기부에는 달걀 모양의 꽃떡잎이 한 개 있는데 쉽게 탈락된다. 꽃받침 조각은 5개이고 긴 달걀 모양이다. 꽃잎은 5개이고 거꿀달걀 모양이며 황색이다. 수술은 10개인데 그 가운데서 윗부분에 있는 3개가 작고 발육되지 않았으며 가운데 있는 4개는 길이가 같고 밑부분에 있는 3개는 아래로 휘어졌다. 꽃받침은 약간 네모지고 기부는 화살 모양이며 4실이다. 암술은 낫 모양처럼 휘었으며 씨방은 자루가 있고 털이 성글개 나 있다. 협과는 납작스름한 장방형이고 길이는 4~6cm이고 너비는 1~1.7cm이며 배부 봉합선의 끝에 뾰족한 돌기가 뚜렷이 나 있다. 과피는 밤색이고 가장자리가 녹색을 띠고 성숙되지 않았을 때에는 흰 털이 나 있다. 종자는 4~7개이고 장방형이며 납작하고 끝이 잘린 듯하며 약간 오목하게 들어갔고 사마귀 모양의 주름 무늬가 있으며 녹갈색이 나고 실 모양 종자 자루가 있다. 꽃은 황색으로 9~12월에 피며 결실기는 이듬해 3월이다.  


또한 센나를
<Fan Xie Ye>라고 부르는데, <Fan: 외국에서 들어온, xie: 깨끗이 하는 것, ye: 잎>의 합성어로 '외국에서 들어온 깨끗하게 정화하는 잎'을 의미한다고 한다.  

학명은 센나 알렉산드리아(Senna alexandrina)이며, 영어로는(Alexandrian Senna)라고 부른다. 산지는 열대 아프리카 및 동아프리카 해안지역이나 섬, 중동, 아랍남부와 인도 남부 및 서북부에서 자란다.

종류로는 좁은잎 센나(Cassia angustifolia Vahl.), 뾰족잎 센나(Cassia acutifolia Delide), 틴네벨리 센나, 알렉산드리아 센나, 인도 센나 등이 있으며 같은 목적으로 식용 및 약용한다.


[뾰족잎 센나의 전체적인 모습]

센나의 다른 이름은
번사엽(番瀉葉: 음편신참), 전나엽(那葉, 사엽:瀉葉: 약물학대성), 포죽엽(泡竹葉: 상해시중약음편포제규범), 협엽번사(狹葉番瀉, 첨엽번사:尖葉番瀉, 애급번나엽:埃及番瀉葉, 도란엽번사:倒卵葉番瀉, 이엽번사:耳葉番瀉), 인도번사엽:印度番瀉葉: 중약대사전)등으로 부릅니다.

[성분]


좁은잎번사엽에는 sennoside C 즉 diglucoside of rheinaloeemodin-cianthrone이 들어 있다. 열매에는 sennoside A, B가 들어 있고 또 rhein과 chrysophanol의 glucoside 및 소량의 aloeemodin이나 emodin glucoside가 들어 있다.

뾰족잎번사엽과 열매에는 anthracene류가 각각 0.85~2.96%, 2.34~3.16% 들어 있는데 그 가운데에서 rhein aloeemodin, 소량의 chrysophanol 및 sennoside A, B, C 등을 분리할 수 있다. 이런 anthracene류는 모두 배당체를 이루고 있다. 본식물에는 또 3.5-dimethyl-4-methyl amine benzoic acid가 들어 있다.  

동속 식물인
이엽번사(耳葉番瀉: Cassia auriculata)에는 탄닌이 들어 있으며 그 잎에는 leucoanthocyanin이 들어 있고 나무껍질에는 polyphenoloxidase가 들어 있다.


[센나의 열매 씨앗의 모습]

[약리작용]


1, 사하 작용

번사엽에는 anthracene 유도체가 들어 있는데 그 사하 작용과 자극 성질은 anthracene류가 들어 있는 기타 사하제보다 강하므로 설사할 때 복통이 동반될 수 있다. 그 유효 성분에서 주요한 것인 sennoside A, B는 위, 소장에서 흡수된 후 간장에서 분해되며 분해되어 생긴 산물은 혈액을 따라가면서 골반신경절을 흥분시키고 대장을 수축시켜 사하가 일어나게 한다. 번사엽의 작용은 비교적 광범위하고 강열하므로 만성 변비 보다 급성 변비에 쓰는 것이 적합하다.

2, 기타 작용

번사류식물은 여러 가지 경제적 가치가 있는 화합물을 함유한다. 사하 작용 외에도 어떤 번사엽은 항균, 항생 및 전독양(箭毒樣)의 작용도 한다. 번사엽의 침제(1:4)는 in vitro에서 오즈앙 소포자균(小胞子菌)과 Nocardia asteroides 등의 피부 진균에 대하여 억제 작용을 한다.

도란엽번사(倒卵葉番瀉: Cassia obovata)의 잎에서 알코올로 추출한 물질은 여러 가지 세균(포도상구균, 디프테리아 균, 티푸스균, 파라티푸스균, 대장균)에 대하여 억제 작용을 하지만 물 추출물은 장티푸스균에 대해서만 효과가 있다. 이엽번사의 종자는 개의 공복시의 혈당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전초에는 강심 배당체도 들어 있다.

센나의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차다. 대장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체증을 삭이며 장을 윤활하게하고 대변을 통하게 한다. 열이 엉켜 생긴 변비, 식체로 인한 복창을 치료할 수 있다. 하루 4~8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혹은 2~4그램을 가루내어 복용하거나 물에 불려 복용한다.

주의사항으로 신체가 허한 환자, 임신부가 복용하면 안된다. 중국의 <음편신참>에서는 "중한(中寒)하여 설사하는 경우에는 쓰면 안 된다."고 기록한다. 센나는 세계적으로 가장 효능이 좋은 하제약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 식물의 센노사이드 성분이 그러한 작용을 하고 있는데, 모든 안트라키논 종류는 장관벽을 자극하고 배변을 촉진하지만 습관성이 되기 쉬우므로 권하지 않고 있다. 센나만 사용하면 복통을 일으킬 수도 일반적으로 생강, 딜, 오렌지껍질, 감초, 대추 등의 방향성 약초나 소화 기능을 증진하는 약초와 섞어서 사용한다. 센나의 잎과 열매는 하부의 소화기관을 청소하고 자극하므로 단식용으로 쓰이기도 하며, 잎의 작용이 더 강하여 심하면 구토멀미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망되며 장속의 기생충을 없애는 효능도 있다고 한다. 장기간 사용 및 지나치게 남용하는 것을 피하며 적은양으로 단기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센나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센나 즉 좁은잎 센나(Cassia angustifolia Vahl.), 뾰족잎 센나(Cassia acutifolia Delide)

식물은 열대성의 작은 떨기나무로 잎은 깃겹잎이다. 노란 꽃이 핀다.
좁은잎센나는 홍해의 동쪽에서부터 인도에 이르기까지 널리 자란다.  인도의 남쪽 끝에 있는 틴네벨리 지방에서 재배되는 것을 틴네벨리센나라고 한다.

뾰족잎센나는 나일강 중부지방에서 자라며 알렉산드리아 항구를 거쳐 수출되므로 알렉산드리아센나라고 한다.   
잎에 1~1.2%의 옥시안트라퀴논이 들어 있다. 옥시안트라퀴논으로는 크리소파놀 C15 H10 04, 알로에 에모딘 C15 H10 O5, 레인 C15 H10 O6 등이며 그 일부는 배당체로 있다. 또한 설사작용이 센 센노시드 A, B(디히드로-디레인안트론글루코시드) C42 H38 O20도 있다. 센노시드 A와 B는 10, 10에서의 입체이성체이다. 또한 플라보놀인 켐페롤 C15 H10 O6, 이소람네틴 C16 H12 O7과 그 배당체, 그리고 피니톨(메틸이노시톨) C6 H6(OH)5 OCH3, 피토스테롤 C27 H46 O, 살리실산 등도 있다.

설사작용기전은 아직 논의가 많다. 그 중 한 견해는 설사 성분이 위 또는 작은 창자에서 흡수되어 큰창자에 이르러 수분흡수 억제, 장연동운동 촉진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견해는 설사성분이 배당체 상태로는 위와 작은 창자에서 흡수가 안 되고 직접 큰 창자에 이르러 장내 세균의 효소에 의하여 당이 떨어지고 환원되어 레인안트론과 같은 물질이 된 다음 설사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실험적으로 배당체 상태에서 작용하지 않던 것이 장내 세균의 작용으로 활성화되어 아우어바흐신경총을 직접 자극하여 연동 운동을 촉진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요즘 센노시드 A가 장내 혐기성 세균에 의하여 당이 떨어지고 레인안트론을 거쳐 센니딘으로 되어 장을 자극하고 연동 운동을 촉진하는 것이 알려져 이 물질을 유효성분으로 보게 되었다.

잎을 적은 양에서 쓴맛건위약으로 쓴다. 약한 설사약으로는 한번에 0.5~1.5g, 센 설사약으로는 2~4g으로 가루 또는 담금약을 만들어 먹는다. 먹은 지 6~10시간 지나서 설사작용이 나타난다. 간과 담낭질병에도 쓴다.
열대지방에서 가로수로 흔히 심고 있는 큰나무(Cassia fistula)의 열매죽에는 자당 50%, 레몬산, 옥시안트라퀴논이 들어 있다. 그리하여 단맛이 있는 설사약으로 쓰고 있다.

대용품으로서는 아라비아반도 남부와 인도에 분포된 Cassia obovata Colladon(이탈리아에서 많이 재배하므로 이탈리아센나잎이라고도 한다), 인도와 스리랑카에서 자라는 (Cassia auriculata L.)등이 있다.
]


[알렉산드리아 센나의 꽃과 열매]

센나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위가 약함으로 인한 소화불량, 변비로 인한 복부의 팽창, 가슴이 답답한 증상

번사엽 3.75그램, 신선한 대황 6푼, 귤껍질 3.75그램, 황련 5푼, 정향 6푼을 끓인 맹물에 2시간 동안 불렸다가 찌꺼기를 제거하고 여과시킨 다음 하루에 3번 나누어 복용한다. [현대실용중약]

2, 산욕기 변비

번사엽 10g에 끓인 물 150ml을 붓고 3~5분 지난 후에 찌꺼기를 버리고 복용한다. 변비 기간이 매우 오래된 경우에는 10분 지난 후에 찌꺼기를 다시 불렸다가 한 번 더 복용한다. 100례를 치료한 결과 대다수가 한 번 복용 후 효과를 보았다. 복용 후 소수의 병례에서 가벼운 하복부 동통이 있었지만 모유의 감소, 오로의 증가, 혹은 전신 부적응 등의 좋지 못한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고 통변 후에 자궁의 회복이 좋았으며 오로도 감소되었다. 그러나 평시에 비장이 허약한 환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임상보고, 중약대사전]

중국의
<현대실용중약>에서는 "번사엽은 적은 양으로 쓰면 완하(緩下) 작용을 일이킨다. 높은 하제(下劑) 효과를 얻으려는 경우에는 4~6g을 침제로 복용하면 약 수시간 내에 바로 효과가 난다."고 적고 있다. <약용식물학급생약학>에서는 "좁은잎센나와 뾰족잎센나의 성숙되고 마른 열매는 효능이 잎과 같고 복용 후에 일어나는 부작용인 복통이 비교적 적다."고 기록한다.

센나는 우리나라의 기후에 맞지 않아 자라지 않지만 열대지방의 아프리카 및 인도와 중동지방에 자생하는 약초로서 그 지역에서는 오랫동안 민간요법으로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음을 볼 수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센나
사진 및 감상: 미국야후+한국구글+일본구글: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