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위질빵(여위) 무엇인가?

근골통증 신경통 부종 이질 설사에 효험

 

 

 

 


▶ 이질, 설사, 탈항, 경간(간질), 한열로 인한 각종병, 땀이 나는데, 식체, 오래된 이질과 탈항, 관절통과 근육통, 풍한쇄쇄, 한열로 인한 각종병, 곽란설사, 장에서 소리가 나며 가스가 끊임없이 오르내리는 증상, 임신중 부종, 근육과 뼈마디가 쑤시고 아픈데, 큰사마귀, 물사마귀, 목에 생기는 혹, 말라리아, 근골동통, 신경통을 다스리는 사위질빵

미나리아재비과 식물 여위(女萎)의 줄기이다. 학명은 <Clematis apiifolia DC.>이다.

덩굴 또는 서는 다년생 식물이고 잎은 마주나며 깃꼴겹잎이다. 사위질빵은 우리 나라 각처의 산과 들에 자라는 낙엽성 덩굴나무이다. 3장의 작은잎으로 된 겹잎이고 작은잎은 난형이다.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고, 뒷면 맥 위에 잔털이 있다. 꽃은 흰색으로 잎겨드랑이에 원추화서로 달린다. 지름은 약 2cm가량이고 꽃받침은 4장의 넓은 피침형이다. 수술은 꽃받침보다 약간 짧으며 꽃밥은 선형이다. 열매는 수과로 흰색 또는 연갈색의 깃털 모양의 긴 암술대가 있다. 개화기는 6~9월이고 결실기는 9~10월이다. 어린잎과 줄기는 식용한다.

중국에서 펴낸 <중약대사전>에서는 말하기를 "미나리아재비과 식물 여위(女萎)의 줄기이다. 낙엽 반연성(攀緣性) 등본 식물이다. 줄기는 대체로 사각기둥 모양으로 자색과 흰색의 부드러운 털로 덮여 있다. 3출 겹잎으로 마주 나며 작은 잎은 달걀 모양으로 길이가 2~6.5cm이고 너비가 1.2~5.5cm이며 중간의 작은 잎은 약간 크고 상부가 3개로 갈라져 있는 것도 있다. 기부는 원형이고 끝은 뾰족하며 가장 자리에는 중앙 부분 이상에 2~3개의 결각(缺刻) 모양의 둔한 톱니가 중앙 부분에 있다. 중앙 부분 이하는 밋밋하고 양면은 모두 짧은 흰 털에 덮여 있다. 잎은 가늘고 길며 원추형의 취산 화서는 꽃이 희고 지름은 약 2cm이다. 꽃받침 조각은 4개이고 외면은 털에 빽빽하게 덮여 있지만 내면은 털이 없다. 꽃잎은 없고 수술은 다수이며 꽃밥은 꽃실보다 짧고 황색이다. 심피(
皮)는 다수이고 잔 털에 덮여 있으며 암술대에는 길고 하얀 털이 있다. 수과는 좁고 일그러진 달걀 모양으로 길이는 약 5mm이고 암술대는 떨어지지 않고 길게 뻗어 있다. 개화기는 8월이다.

산과 들에서 자라며 재배되는 것도 있다. 중국에서는 호남(湖南), 안휘(安徽), 강소(江蘇), 절강(浙江), 강서(江西), 복건(福建), 대만(臺灣), 광동(廣東), 광서(廣西) 등지에 분포한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미나리아재비과 으아리속은 전세계에 수십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변종을 포함해서 약 28종
<사위질빵(질빵풀), 외대으아리, 조령으아리, 좀사위질빵(작은질빵풀), 누른종덩굴, 위령선(꽃으아리), 요강나물(선종덩굴), 무궁화종덩굴(검종덩굴), 종덩굴, 조희풀(병조희풀, 병모란풀), 자주조희풀(목단풀, 선모란풀), 흰조희풀, 좁은잎사위질빵(가는잎모란풀), 세잎종덩굴(종덩굴), 으아리, 큰위령선, 구례종덩굴, 산종덩굴, 만첩산종덩굴(많첩산종덩굴), 자주종덩굴, 큰꽃으아리, 개버무리(꽃버무리), 고려종덩굴(함북종덩굴), 대구으아리, 참으아리, 국화으아리, 할미질빵(할미밀망, 큰질빵풀)>이 자라고 있다.

사위질빵의 다른 이름은
여위[女萎=
wěi=V웨이V: 이당지(李當之), 약록(藥錄)], 만초[蔓楚: 당본초(唐本草)], 모단만[牡丹蔓: 식물학대사전(植物學大辭典)], 산목통[山木通, 목통초:木通草, 백목통:白木通, 천산등:穿山藤, 소목통:蘇木通: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소엽압각역강[小葉鴨脚力剛: 약시등:鑰匙藤: 중국고등식물도감(中國高等植物圖鑑)], 질빵풀[강원도 방언], 사위질빵 등으로 부른다.

[채취]


가을에 채취하여 지상경을 취하여 주피(周皮)를 벗기고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전초는 quercetin, 유기산, 스테롤, 소량의 알칼로이드를 함유한다.

[성미]


<당본초>: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약효와 주치]


설사, 이질, 탈항, 경간(驚癎), 한열(寒熱), 임신부의 부종, 근골의 통증을 치료한다.

1, 이당지, <약록>:
"사하를 멎게 하고 식체를 소화시킨다."

2, <당본초>:
"풍한쇄쇄(風寒灑灑), 곽란설사(
霍亂泄瀉 ), 장에서 소리나며 가스가 끊임없이 오르내리는 증상, 경간(驚癎), 한열(寒熱)로 인한 백병(百病), 땀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

3, <호남약물지>:
"임신부 부종, 목에 생기는 혹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하루 12~2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혹은 환을 지어 복용한다.
외용: 태운 연기에 쏘인다.

사위질빵에 대해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여위(女萎)

미나리아재비과의 낙엽 덩굴나무 사위질빵(Clematis apiifolia A. P. DC.)의 줄기이다.

성미: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사리탈항(瀉痢脫肛), 경간한열(驚癎寒熱), 임부부종(姙婦浮腫), 근골동통(筋骨疼痛)

해설:
① 이질 설사 및 탈항에 이 약물을 태워서 훈증하고, ② 임신 중 전신이 붓는 증상에 쓴다. ③ 근육과 뼈마디가 쑤시고 아픈 증상을 치료하므로 신경통에도 활용된다.

성분:
quercetrin, 유기산, sistosterol과 소량의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사위질빵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133면 146호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사위질빵(Clematis apiifolia A. P. DC.) [미나리아재비과]

갈잎 덩굴 식물. 길이 3m 가량. 꽃은 백색으로 7~9월에 핀다. 수술은 꽃받침과 길이가 거의 같다. 열매는 수과로 5~10개씩 모여 달리고 털이 있으며 백색 또는 연한 갈색털이 있는 긴 암술대가 달려 있다.

분포/
전국의 산야에서 흔히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에 분포한다.

약효/
지상부를 여위(女萎)라고 하며, 사리(瀉痢), 탈항, 간질에 효능이 있고, 말라리아, 임산부 부종, 곽란설사, 근골동통을 치료한다.

사용법/
지상부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거나 환제로 하여 복용하고, 외용에는 태워서 연기를 쐰다.

참고/
잎이 2회 3출하고 작으며 수과에 털이 거의 없는 좀사위질빵(C. brevicaudata A. P. DC.)도 약효가 같다.]

사위질빵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오래된 이질과 탈항
자른 사위질빵 1되를 태우면서 그 연기에 쏘인다. [산유집험방(
産乳集驗方)]

2, 관절통과 근육통

사위질빵 덩굴 20그램, 만성천근발(蔓性千斤拔: 콩과의 식물(Flemingia philippinensis Merr. et Rolfe)의 뿌리, 풍습골통, 요퇴통, 타박상 등에 15~30g 수전복 함) 20그램, 노변형(路邊荊: 원지과 식물인 세엽소초(細葉小草: Polygala tenuifolia Willd.) 12그램, 노구등(老
藤: 꼭두서니과 식물인 구등(鉤藤)의 성숙한 갈고리: Uncaria rhynchophylla (Miq.) Jacks.) 8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3, 큰사마귀, 물사마귀

사위질빵꽃 또는 열매 모두 각종 사마귀 종류를 떼어 내는데 효과가 있다. 아침 저녁으로 3~4일 소금을 조금 넣고 즙을 바르면 흔적도 없이 사라지며 정말 잘 듣는다. 즙을 바르면 약간 따금거리는 것 외에 큰 부작용이 없이 정말 신기하리만큼 잘 듣는다. [약사모 유말숙 회원 체험담] 

사위질빵은 물이 흐르는 계곡이나 도랑에 나무와 어우러져 잘 자란다. 봄에 자잘한
흰꽃이 무리지어 필 때 대단히 아름답다. 깊은 산계곡에 들어가면 큰 나무를 타고 올라간 굵기가 팔뚝만한 사위질빵을 종종 목격하기도 한다. 굵은 줄기를 필요한 만큰 적당히 채취하여 질병에 응용함으로 큰 유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사위질빵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사위질빵(여위) 무엇인가?
  2. 가는잎사위질빵 무엇인가?
  3. 위령선(으아리)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