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더부살이(개종용) 무엇인가?

너도밤나무 뿌리에 기생하는 산더부살이

 

 

 

 

 
▶ 너도밤나무 뿌리에 기생하며 엽록소가 없는 산더부살이

산더부살이(개종용: L
athraea japonica miquel)는 현삼과(Scrophulariaceae) 너도밤나무 뿌리에 기생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전체에 털이 없고 흰색이며 근경은 다육질에 짧고 갈라지며 넓은 비늘조각이 밀생한다. 엽록소는 없다. 높이가 약 20cm이다. 뿌리 줄기는 땅속으로 깊게 뻗는데 살은 많으며 흰색이고 가지를 치며 심장모양의 비늘 조각이 덮여 있다. 줄기는 둥근기둥모양이다.  

비늘조각은 다육질이며 길이가 5~10mm이다. 심장형이고 꽃줄기는 곧게 서고 길이 10~20cm이며 비늘조각이 드문 드문 달린다. 산더부살이를 일본에서는 야마우츠보[
ヤマウツボ=山靫=산채]라고 부른다.

꽃은 5~6월경 줄기 끝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다수가 총상화서로 달리고 화서는 원기둥 모양이다. 꽃자루는 짧고 포는 막질이고, 넓은 피침형에 좁은 난형으로 길이 3~7mm이다. 꽃자루보다 길다. 꽃받침은 길이 5~8mm이고 4갈래이며 갈래는 삼각형, 화관은 긴 통 모양으로 길이 12~15mm이다. 입술 모양이며 다소 밑으로 처지거나 옆으로 퍼지며 수술은 4개이고 열매는 삭과이다. 개화기는 4~5월이다. 열매는 튀는 열매인데 7~8월경에 여물면 2조각으로 갈라 터진다. 씨앗은 작고 둥글며 주름모양의 무늬가 있다.

산더부살이의 다른 이름은
산더부살이, 산더부사리, 개더부살이, 개종용, 야마우츠보[
ヤマウツボ=山靫=산채: 일본] 등으로 부른다.

주로 우리나라 울릉도 산지대에 자라나 최근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에도 발견되며 일본 등에 자생한다.

개종용속(Lathraea Linne)은 유라시아에 7종이 있으며 우리 나라에는 1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뿌리로 기생한다. 흰색, 노란색, 푸른색이며 때로는 붉은색이 돌기도 한다. 근경은 가지를 치고, 비늘 줄기가 있으며, 줄기는 단순하고 비늘 조각 모양의 잎이 달린다.

꽃은 총상화서 또는 이삭화서에 성기게 달리거나 밀생하며 꽃자루가 짧고 소포는 없으며 씨방 기부에 화반(花盤)이 있다. 꽃받침은 종 모양이다. 톱니가 4개이고 갈래는 넓고 꽃눈 속에서 맞닿아 배열하며 화관통은 거의 곧게 서고 가장자리는 입술 모양이다. 상순꽃잎은 끝이 오목하고 때로 투구 모양이다. 하순꽃잎은 상순꽃잎보다 짧으며 절두형(截頭形)이거나 얕게 3갈래이다. 수술은 4개이고 상순꽃잎보다 짧거나 거의 같은 길이이다. 씨방은 2실이고 열매는 삭과이다. 꽃받침에 싸이고 1~2개의 씨가 들어 있다.

산더부살이도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갯더부살이, 초종용(오리나무더부살이)과 마찬가지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잘 응용하여 좋은 성분이 밝혀지기를 기대해 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산더부살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의 각종 더부살이 종류들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산더부살이 무엇인가?
  2. 쇄양 무엇인가?
  3. 육종용 무엇인가?
  4. 초종용 무엇인가?

 

 

 img1.jpg
산더부살이의 사진

 img1.jpg
산더부살이(개종용)의 근접꽃사진

사진 출처: 일본웹사이트: http://www.wondersquare.net/flo08/04075.ht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