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에 나방(원잠아) 무엇인가?

간장과 신장을 튼튼히 하여 양기에 효험

 

 

 

 

 

▶ 음위증, 유정, 백탁, 피오줌, 궤양, 덴데, 헌데, 남자의 발기부전, 음경삽통, 동상, 탕화상, 성욕이 부족하여 발기가 안되는 사람, 각종 칼이나 연장에 베인 상처, 간을 보하고 콩팥을 돕는 누에 나방

누에 나비는 나비목 누에나방과에 속하는 누에나방
(Bombyx mori L.)의 곤충인 수컷의 전체를 말한다. 누에나방의 암수컷의 몸에는 흰 비늘이 빽빽이 덮여 있다. 몸길이는 1.6~2.3cm이다. 날개의 길이는 3.9~4.3cm이다. 두부는 조금 작다. 겹눈은 한 쌍이고 검으며 반원형이다. 구기(口器)는 퇴화되고 하순수(下脣鬚)가 가늘고 짧다. 촉각은 한 쌍이고 깃털 모양이며 기부가 굵고 끝부분이 점차 가늘어진 모양이다. 암컷의 촉각은 회색이고 조금 짧으며 수컷의 촉각은 흑색이고 암컷의 것보다 길다. 전흉절(前胸節)과 중흉절(中胸節)은 맞붙어 있다. 날개는 2쌍이고 모두 흰 비늘에 덮여 있다. 앞 날개는 가슴의 중간에 있고 삼각형이며 조금 크고 3개의 어두운 색깔의 가로무늬를 갖고 있다.

뒷날개는 가슴의 뒤에 있고 조금 작으며 약간 둥그스름하고 조금 짙은 색깔을 띤 2줄의 평행선을 갖고 있다. 흉각은 3쌍이다. 부절(
節)은 5마디이고 한 쌍의 흑갈색을 띤 발톱을 가지고 있으며 선상모(腺狀毛)가 나 있다. 암컷의 복부는 살지고 끝부분이 무딘 원형이며 수컷의 복부는 좁고 끝부분이 조금 뾰족하다. 유웅이 곧 집누에이다. 유충은 원통형이고 회백색이며 암색의 반점무늬를 갖고 있고 온몸에 황갈색의 짧은 털이 성글게 나 있으며 두부를 제외하고 13개 환절로 구성되어 있다. 유충의 두부는 작고 단단하며 두부에 홑눈촉각, 입술, 악(顎)과 말피기관이 있다. 앞의 3절은 흉부이고 위의 10절은 복부이다. 전흉절은 매우 작고 양측에 타원형의 기문(氣門)이 있다. 중흉절과 후흉절은 팽대하고 외표면에 주름이 있다. 중흉절과 후흉절은 팽대하고 외표면에 주름이 있다. 흉족(胸足)은 3쌍이며 복족(腹足)은 4쌍이고 미족(尾足)은 1쌍이다. 제 8복절의 배면(背面) 중앙에 미각(尾角)이 한 개 있다. 체내에는 견사선(絹絲腺)이 있는데 사질(絲質)을 분비하여 누에 고치를 튼다.

유충은 뽕나무의 어린 잎을 먹고 5령을 거쳐 누에 고치를 튼다. 후에 번데기로 되었다가 밤나방으로 된다. 누에의 발생 회수는 해마다 1회, 2회, 4회 등이 있으므로 일화잠, 이화잠, 사화잠 등의 명칭이 있다. 발생 기기가 다름에 따라 또 봄누에, 여름누에, 가을누에 등의 구별이 있다.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전세계에 대부분 지역에서 기르고 있다.

본 곤충이 흰가루병으로 죽은 유충을
백강잠(
), 누에 나비의 유충이 벗은 허물을 잠태(), 번데기를 잠용(), 알을 원잠자(原子), 알이 부화한 후의 껍질을 잠퇴지(退紙), 누에 번데기에 흰가루병을 옮겨서 발효시킨것을 백강용(白僵蛹), 강용(僵蛹), 누에고치를 잠견(), 누에의 배설물을 원잠사(原沙), 잠사(沙)라고 하여 모두 약용한다.

누에나방과 수컷의 다른 이름은
원잠아[原蠶蛾: 명의별록(名醫別錄), 동의보감(東醫寶鑑)], 만잠아[晩蠶蛾: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가잠아[家蠶蛾: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잠아[蠶蛾: 동물성동약], 웅잠아[雄蠶蛾], 누에나비, 누에나방 등으로 부른다.

[채집]


여름에 숫누에 나방을 취하여 끓는 물로 죽여서 볕에 말린다.

[성분]


누에 나방에는 단백질과 유리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유리 아미노산은 약 20종류 있는데 α-aminoisobutyric acid, proline과 cystine은 없고 수컷의 누에 나비만이 ornithine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지방유도 함유하고 있다. 수컷의 지방유 및 그 성질은 잠용유(
油)와 매우 비슷하다는 보고가 있다.

나방의 날개에서 3종의 형광 물질이 분리되었는데, 그 중에서 주요한 것은 청형광 물질로서 그것은 pterin의 일종이며 fluorescyanine라고 부르는데, 보고에 의하면 어류 조직 중의 fluorescyanine과 같은 물질이다. 나방에는 또 cytochrome C가 들어 있는데 그것은 척추 동물, 효모 등의 cytochrome C가 같고 누에고치로부터 나온 누에나방 1kg에서 cytochrome C의 결정 70mg을 추출해 낼 수 있다.

누에나방 및 누에번데기에는 변태 hormone α-ecdysone과 β-ecdysone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 주요한 것은 α-ecdysone이다. 암컷에는 성 유인선이 있어 수컷을 유인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그 물질을 이전에 alumina chrome 이라고 불렀는데 모두 형광 물질로서 광선을 만나면 분해된다. 누에 나방에는 비타민 B12 17mg(번데기에는 36mg, 누에 나방에는 75mg 들어 있다)이 추출되었다. 또한 nicotinic acid도 들어 있다. 누에 고치로부터 처음 나온 누에 나방이 매일 배설하는 뇨중에는 niacin 7.2㎍이 함유되어 있다. [중약대사전]

[임상보고]


양위 치료에 누에나방(수컷)을 누렇게 볶아서 가루내어 매차 9g씩 술로 충복(
冲服)한다. [원색곤충류약물도감]

[법제]


<약대(藥對)>: "약(藥)에 넣으려면 볶고 날개와 족(足)을 제거한다."

[성미]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1, <명의별록>: "열(熱)하고 독이 조금 있다."

2, <약대(藥對)>: "열(熱)하고 독이 없다."

3, <천금, 식치>: "맛은 짜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조금 있다."

[귀경]


간(肝), 신경(腎經)에 작용한다.

1, <신농본초경소>: "신(腎)에 들어간다."

2, <옥추약해>: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에 들어간다."

3, <본초구진>: "명문(命門)에 들어간다."

[약의 효능과 주된 치료]


간신(肝腎)을 보익하고 양기를 세게 하며 정(精)을 수렴하는 효능이 있다. 양담(陽痰), 유정(遺精), 백탁(白濁), 요혈(尿血), 창상(創傷), 궤양(潰瘍)과 화상(火傷)을 치료한다.

1, <명의별록>: "정기(精氣)를 자양하고 성교 능력을 세게 하며 지정(止精)한다."

2, <일화자제가본초>: "성기능을 강하게 하고 설정(泄精)을 멎게 하며 요혈(尿血)을 멎게 하고 수장(水臟)을 덥혀 준다. 폭풍(暴風), 금창(金瘡), 동창(凍瘡), 화창(火瘡)을 치료하고 창반(瘡
)을 없앤다."

[용법과 용량]


내복: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 갈아서 가루내어 뿌리거나 붙인다.

[배합과
주의사항]

1, <신농본초경소>: "음(陰)이 허(虛)하여 화(火)가 있는 사람은 꺼린다."

백강잠에 대해서 허준이 쓴 <동의보감>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원잠아(原蠶蛾: 누에나방)

성질이 따뜻하고[溫](뜨겁다[熱]고도 한다) 맛이 짜며[鹹] 독이 조금 있다. 남자의 성욕을 세지게 하고 유정과 몽설, 피오줌을 누는 것을 치료하며 신을 덥게 하고 정기를 보하며 발기를 세게 하여 성생활을 잘 하게 한다.

○ 이것은 되내기누에 즉 중양잠(重養蠶)을 말하는데 민간에서는 만잠(晩蠶: 늦게 치는 누에)이라고 한다. 나방의 날개와 발을 제거하고 약간 볶아서[微炒] 쓴다.

○ 원(原)은 '거듭하다' 라는 뜻이다. 이는 두 번째 치는 누에로 빨리 자라는 속성을 취한 것이다. 누에나방인 잠사(蠶蛾)나 누에똥인 잠사(蠶砂), 누에알깐껍질인 잠퇴(蠶退), 누에알깐종이인 잠지(蠶紙)는 다 두 번째 치는 누에의 것을 쓴다.

○ 원잠아(原蠶蛾)는 원래대로 회복되는 것이 빠르다는 뜻이 있다[본초].]

누에나방에 대해 북한에서 펴낸
<동물성동약>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누에나방(잠아)

라틴어: Bombyx 영어: Chinese silkworm moth 러시아어: Сушенный тутовый шелкопряд 중국어: 원잠아(
) 일본어: 카이코가(かいこが)

기원:
누에나비(Bombyx mori Linnaeus)의 수컷을 말린 것이다.

채취 및 가공:
여름철에 쌍붙은 다음 죽은 누에나비수컷을 수집한다.

가공: 산 것은 끓는 물속에 넣어 죽이고 말린다.

법제: 날개와 다리를 떼고 볶아서 쓴다.

동물형태:
몸길이 1.6~2.3cm이다. 대가리는 비교적 작고 반원형을 띠며 검은색의 복안이 한쌍 있다. 한쌍의 촉각은 깃모양인데 보통 떨어져있다. 앞가슴마디와 가운데가슴마디가 합쳐져있다. 배는 좁고 뒤끝에서 약간 뾰족해진다. 배는 흰밤색의 솜털로 덮여있다.

성분: 단백질함량은 44.1~45.7%(마른 것), 20여종의 유리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그 가운데 글리신 10%, 알라닌 8.7%, 티로진 4.3%, 발린 1.7%, 로이신4.5%, 아스파라긴 1.6%, 페닐알라닌 2.4%, 프롤린 1.5%, 글루타민산 3.5% 들어 있다. 다른 자료에는 α-아미노이소버터산, 시스틴, 프롤린이 없다고 한다. 그밖에 오르니틴이 들어 있다.

지방함량은 24~28%이다. 지방의 성질은 누에번데기와 비슷하다. 요드가는 1.7이다. 누에나비에는 치토크롬 C가 들어 있는데 그 함량은 70mg/kg이며 척추동물과 효모속에 있는 것과 같다.

누에 나비 또는 누에 번데기에는 변태 호르몬인 α-에크디존 및 β-에크디존이 들어있는데 α-에크디존이 중요한 물질이다. 암컷에는 수컷을 유인하는 물질인 알루리노크롬(성유인색소)이 있는데 스펙트럼분석결과 형광색소와 비슷하다.

누에 나비에는 비타민 B12가 17mg/1,000마리 들어 있으며 니아틴과 니코틴산이 들어 있다.

누에 나빙의 날개에는 3종의 형광물질이 들어 있는데 그중 중요한 것은 프테린과 플루오레스시아닌이다.

응용: 간을 보하고 콩팥을 돕는다. 음위증, 유정, 백탁, 피오줌, 궤양, 덴데 쓴다. 가루를 만들어 먹거나 외용으로 바른다.

처방:
천아산: 살에서 피가 나올 때 누에 나비를 가루내어 바른다.

석봉산:
헌데가 난데 곰벌, 누에 나비를 볶아서 섞어 바른다.]


누에와 관련해서 박영준의
<한방동물보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누에 나비

학명:
Bombyx mori L.

한약명:
원잠아()는 원을 회복하는데 매우 빠르다는 뜻이다.

기원:
나비목 누에나방과에 속한 누에나방의 수컷으로 교배하지 않은 것을 건조한 것이다.


생태: 고치 속의 번데기는 10일쯤 뒤에 나방이 되어 밖으로 나온다. 원잠아를 약으로 쓰는 것은 자라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고치에서 나오면 교미를 한다. 누에나방과의 어른벌레는 입이 퇴화하여 먹을 수 없기 때문에 교미와 산란이 끝난 어른벌레는 곧 죽는다.

성미: 맛은 시고 성질이 따뜻하거나 뜨겁고 독이 조금 있다. 신장에 작용한다. 

성분:
비타민 B12가 17mg/1,000마리, Nicotinic acid가 있다. 단백질 45%, 지방 25%이다. 20여종의 유리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약효:
간장과 신장을 튼튼히 하고 양기를 북돋워서 남자의 발기부전과 유정을 치료한다.

특히 원잠아는 성신경을 흥분시키므로 성욕이 부족하여 발기가 안되는 사람에게 좋다. 또한 정기를 보충하고 성능력을 강화시켜 성교를 해도 피곤하지 않다고 한다.

소변이 혼탁하면서 가루같은 것이 나오는 것과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정액이 힘없이 분출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주의 사항:
성욕이 왕성한 사람과 급성 전립선염으로 단백뇨가 나오는 사람은 복용하면 안된다.

법제:
나비의 날개와 다리는 버리고 약간 볶아서 사용한다.]

누에나방(잠아)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음위증

원잠아(
蠶蛾: 말문미:末文尾의 것) 1되를 그늘에서 말려 두(頭), 족(足), 모(毛), 우(羽)를 버린다. 그것을 가루 내어 정제한 벌꿀로 벽오동 열매 크기의 환제를 만들어 자기 전에 한 알을 복용한다. [천금방(千金方)]

2, 유정, 백탁(白濁)

만잠아(晩
蠶蛾)를 불에 쬐어 말려 날개와 사지(四肢)를 제거한다. 그것을 가루내어 밥으로 녹두 크기의 환제로 하여 1회 40알을 연한 소금물로 복용한다. [본초강목(本草綱目)]

3, 혈림(血淋), 제복(臍腹)과 음경의 삽통(澁痛)의 치료

만잠아(晩
蠶蛾)를 갈아서 가루내어 식전에 더운 술로 개어서 2돈을 복용한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4, 도부상(刀斧傷) 등 일체 칼 따위에 베인 상처를 치료하고 지혈하고 새살이 돋아나게 하는 처방

만잠아(晩
蠶蛾)를 가루내어 잘 혼합하여 상처에 바르고 비단으로 싸맨다. [승금방(勝金方), 천아산(天散)]

5
, 지혈하고 진통하고 새살이 돋아나게 하는 처방
만잠아(
蠶蛾), 백지(白芷), 당귀두(當歸頭), 진석회(陳石灰), 각 같은 양으로 부드럽게 가루내어 혼합해서 바른다. [구상비지(救傷秘旨), 잠아산(蠶蛾散)]

6
, 옥침창(玉枕瘡: 침골 위에 옹과 같은 것이 나고 터진 후 그 끝이 젓가락 끝처럼 되는 병)의 치료
석위(石韋), 볶은 원잠아(
蠶蛾)를 같은 양으로 찧어 체로 쳐서 가루내어 환부에 붙인다. [성제총록(聖濟總錄), 석위산(石葦散)]

뽕잎을 주먹이로 삼으면서 활동하는 누에나방 곤충이 시시각각 자신의 몸을 완전히 탈바꿈하는 모습은 실로 신비롭기만하다.

나방은 사람보다 먼저 만들어져 이 지구상에 나타나 만물의 영장인 사람을 위해 열심히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곤충 가운데 하나이다. 우리에게 고치를 만들어 그 실로 사람은 고급 실크 비단원료를 얻어내고 있다. 나방은 새들의 먹잇감이 되어주기도 하고 잡초를 뜯어먹으면서 살아가는 아주 유익한 곤충이다.

누에나방의 또 다른 신비는 '페르몬'이라는 강력한 화학물질을 분비하여 서로에게 냄새로 신호를 보낸다는 놀라운 사실이다. 수컷 누에나방에게는 작고 가냘픈 고사리 잎처럼 생긴 두 개의 정교한 더듬이가 있는데, 이 더듬이는 매우 민감해서 암컷의 성페로몬 분자를 단 1개까지 감지해 낼 수 있다고 한다! 그 분자가 200개쯤 감지되면 수컷은 암컷을 찾아 나서기 시작한다는 사실이다.  누에나방의 효능 또한 대단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지구상에 참으로 엄청난 나방들이 살아가고 있으며 그들이 지니고 있는 모든 천연물질들을 연구할려면 끝없는 시간이 요구될 것으로 사료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누에나방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의 누에와 관련된 종류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참조할 수 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