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한송 무엇인가?

집안에 나무를 심으면 반드시 부자가 된다는 행운목

 

 

 

 

 

 

 

 

 

img1.jpg

img1.jpg

img1.jpg

 

 

[나한송의 잎, 암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JDM 직접 촬영 및 구글 이미지 검색]

익기보중, 활혈지통, 살충, 심위기통, 빈혈증, 질타손상(타박상), 악창, 혈허로 인한 창백한 얼굴, 토혈, 해혈을 다스리는 나한송

나한송은 나한송과의 늘푸른작은큰키나무 또는 큰키나무이다. 줄기가 잎처럼 변화된 것이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이며, 꽃턱이 두껍게 되는 것도 있다.

가지에 촘촘히 어긋나는 선형 잎은 길이 6~12cm, 너비 1cm 정도이며 두껍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암수딴그루이며 녹색 씨앗 밑에 꽃턱이 커진 모습을 보고 '젖꼭지나무'라고 부른다.

배주는 밑을 향하고, 수꽃의 비늘 조각에 꽃밥이 2개씩 달리며, 꽃가루에 공기 주머니가 있다. 열매는 흔히 종의(種衣)가 있다. 검붉게 익은 꽃턱은 단맛이 나고 먹을 수 있다.

전세계에 7속 100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속 1종이 재식되고 있다. 나한송은 일본, 중국, 대만 등에 자생하고 있다. 밝혀진 바에 의하면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섬들, 제주도, 소흑산도, 거가도 등지에서 오래묵은 나한송이 야생으로 자생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나한송의 다른 이름은
나한송[
羅漢松=luó hàn sōng=루오: 회편(滙編)], 소엽나한송[小葉羅漢松: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토송, 젖꼭지나무 등으로 부른다.

나한송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42면 34호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나한송[젖꼭지나무:
Podocarpus macrophyllus (Thunb.) D. Don var. maki (Sieb.) Endl.]

늘푸른큰키나무. 높이 20m 가량. 줄기 껍질은 평활하다. 잎은 어긋 나고 넓은 선형. 길이 5~8cm, 너비 5~9mm로 양끝이 좁고 밑부분이 짧은 잎자루로 되며, 앞면은 녹색, 뒷면은 약간 황색을 띤다. 꽃은 2가화로 4~5월에 핀다. 수꽃 이삭은 잎겨드랑이에 2~3개씩 달리며, 암꽃은 지난 해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고, 큰 과탁이 있으며 가을에 적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넓은 타원형으로 청록색이며 흰 가루로 덮여 있다.

분포/
일본, 대만 원산으로, 전국에서 식재한다.

채취/
종자는 가을에 채취하고, 잎은 일년 내내 채취하여 말린다.

약효/
종자를 나한송실(羅漢松實)이라고 하며, 혈허로 인한 창백한 얼굴, 심위통(心胃痛)을 치료한다. 잎을 나한송엽(羅漢松葉)이라고 하며, 토혈이나 해혈(咳血)을 멎게 한다.

성분/
종자에 inumakilactone A, B, C, E, inumakilactone A glucoside, negilactone C, F, 잎에 ponastrone A, hinokiflavone, sciadopitys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종자 20g에 물 700mL, 잎 60g에 물 12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나한송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2권 19면 51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나한송(羅漢松)

기원: 나한송과(羅漢松科: Podocarpaceae) 식물(植物)인 소엽나한송(小葉羅漢松=나한송: Podocarpus macrophyllus (Thunb.) D. Don var. maki (Sieb.) Endl.)의 뿌리 및 구과(球果)이다.

형태: 상록소교목(常綠小喬木) 또는 관목(灌木) 형태(形態)로 자란다. 소지(小枝)는 밀집되어 있고 위를 향해 펼쳐져 있다. 잎은 밀생(密生)하며 엽편(葉片)은 선상(線狀)의 피침형(披針形)이고 길이는 2∼7cm이며 선단(先端)은 무디다. 자웅이주(雌雄異株)이고, 수꽃은 이삭 모양이며 3∼7송이가 엽액(葉腋)에서 모여 피고, 암꽃은 엽액(葉腋)에서 단생(單生)하며 자루가 있다. 종자(種子)는 난원형(卵圓形)이고 익으면 자색(紫色)을 띠며 흰 가루가 있고 육질(肉質)이 두터운 붉은색의 종자받침 위에 착생(着生)한다.



분포: 대부분 재배한다. 중국의 장강이남(長江以南)의 각 성구(省區)에 분포(分布)한다.

채취 및 제법: 뿌리는 연중채취(年中採取)가 가능하며, 구과(球果)는 가을철에 채취(採取)한다.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효능: 열매: 익기보중(益氣補中). 뿌리껍질: 활혈지통(活血止痛), 살충(殺蟲).

주치: 열매: 심위기통(心胃氣痛), 빈혈증(貧血症). 뿌리껍질: 질타손상(跌打損傷), 옹(癰)에 외용(外用)한다.
용량: 열매: 3∼9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하권, 381면.]

중국 사람들은 나한송을 집안에 심으면 반드시 부자가 된다고 하여 행운을 가져오는 나무로 알려져 있어 특별히 수백년 묵은 나한송을 일본이나 그밖에 나라에서 수억을 주고도 사가는 나무로 잘 알려져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나한송 사진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나한송 무엇인가?
  2. 죽백나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