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칭개나물 무엇인가?

식욕촉진 혈액순환 진통 진정 지혈 기침 이뇨

 

 

 

 
▶ 해열작용, 혈액순환촉진작용, 진통작용, 진정작용, 지혈작용, 식욕촉진작용, 어혈, 고혈압, 위통, 골절, 부스럼동통, 풍습통, 각혈, 이뇨, 감기, 인후동통, 부인산후감기, 월경중지, 기침, 출혈, 이질, 혈림, 월경불순, 산증, 정창, 타박상, 인후염, 편도염, 결핵성 해수, 궤양, 생손앓이, 치핵, 각종 종양, 방광질병, 신석증, 항괴혈병, 선병질, 후두가 부으며 나는 동통, 목에 생긴 연주창, 설사, 적리, 피오줌, 열물내기약, 허약체질, 아픔멎이약, 진정약, 피멎이약, 꽃돋이, 옹종, 옴, 머리버짐, 머리비듬을 치료하는 물칭개나물

물칭개나물(Veronica undulata Wallich)은 현삼과 개불알풀속에 속하는 다년초이다. 개불알풀속은 전세계에 약 30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약 5종이 분포되어 있다. 우리나라, 일본, 타이완, 중국 동북부, 아무르, 사할린 등지에서 서식하고 있다.

물칭개나물은 논, 논둑, 냇가, 물가의 습지에 나는 월년생 1~2년초이다.  종자로서 번식한다. 키는 약 25~90cm이며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대생(마주나기)하고 윗부분의 잎은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는 톱니가 있으며 얇고 연질이며 잎자루가 없고 줄기를 둘러싸며 길이 4~10cm이고 너비는 1~3cm이다. 꽃은 줄기 위의 잎겨드랑이에 총상화서로 달리며, 꽃자루는 굽어서 위를 향하고 길이 3mm 가량이며 꽃받침은 깊게 4갈래이고 갈래는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화관은 4갈래이며 깊게 갈라지고 지름 6~7mm이다. 흰색 바탕에 적자색 맥이 있다. 수술은 2개이고 암술은 1개이며 열매는 삭과이며 둥근 모양이다.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고 지름 3mm 가량이며 길이 쪽이 너비 쪽보다 약간 긴데 보통은 작은 벌레가 기생하며 기생 후에 열매는 팽창해서 원구형으로 된다. 열매속에는 다수의 작은 종자가 들어 있다. 보통 어린싹은 가을에 발생하여 그루를 형성하여 월동한 다음 봄에 줄기를 세우며 자란다. 어릴 때에는 무리지어 자라고 잎에는 자주빛이 돈다.  

개화기는 4~6월이며 어린잎은 식용한다. 'undulata Wallich'라는 종소명은 '물결 모양의' 또는 '물결처럼 움직이는'이라는 뜻이며 잎 가장자리의 모양을 보고서 표현된 이름이다.

우리나라에는 물칭개나물, 큰물칭개나물(
Veronica anagallis-aquatica Linne)이 자라고 있다.

물칭개나물의 다른 이름은
수고매[
水苦蕒, 반변산:半邊山, 사파채:謝婆菜: 본초도경(本草圖經)], 수와거[水萵苣, 수파채:水菜: 구황본초(救荒本草)], 대선도초[大仙桃草: 남경민간약초(南京民間藥草)], 수선도초[水仙桃草: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선도초[仙桃草, 압아초:鴨兒草, 충충초:蟲蟲草: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선인대좌초[仙人對座草: 중국약식도감(中國藥植圖鑑)], 수대엽연[水對葉蓮, 수택란:水澤蘭: 귀주초약(貴州草藥)], 문자초[蚊子草, 개와초:蚧蛙草, 접골도:接骨桃, 수상부평:水上浮萍, 수파랑:水波浪, 수와와:水窩窩, 망종초:芒種草, 이대초:二代草: 섬서중초약(陝西中草藥)], 가와지샤[カワジシャ, 가와치샤:カワヂシャ: 일본명], 물칭개나물, 물칭개꼬리풀, 큰물칭개나물 등으로 부른다.

물칭개나물
전초의 채취는 봄과 여름에 채취한다.  물칭개 나물은 맛이 쓰며 성질은 서늘하다.

1, <구황본초>: "잎의 맛은 약간 쓰며 성질은 차다."

2, <사천중약지>: "맛은 쓰며 성질은 차고 독이 없다."

3, <귀주초약>: "맛은 달며 성질은 평하다."

열을 내리고 습을 없애며 지혈하고 어혈을 푼다. 감기, 인후의 동통, 노상으로 인한 기침 및 출혈의 증상, 이질, 혈림, 월경불순, 산증, 정창, 타박상을 치료한다.

1, <귀주민간방약집>: "열을 내리고 이뇨한다."

2, <사천중약지>: "타박상, 노상으로 인한 해혈, 기침, 허약 및 산증을 치료한다."

3, <귀주초약>: "혈을 화(和)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경맥을 통하게 하고 지혈한다. 토혈, 월경 중지, 타박상에 의해 붉게 부은 것을 치료한다."

4, <섬서중초약>: "지혈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열을 내리고 이뇨하며 혈압을 내리게 한다. 각혈, 풍습통, 위통, 타박상, 골절, 부스럼의 동통, 각종 종독, 월경통, 월경불순, 후두가 부으며 생기는 동통, 고혈압을 치료한다."

하루 12~2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갈아서 가루내어 충복(沖服:
몇몇 약물들은 달이지 않고 먼저 그릇에 담아 두었다가 끓인 물을 부은 다음 잘 섞어서 복용 하는 것)한다. 외용시 짓찧어 도포하거나 가루내어 목에 불어 넣는다.

물칭개나물
열매의 채취는 입하(立夏) 전후에 채취한다. 타박상 노상으로 인한 토혈을 치료한다.  

중국의 고전의서
<귀주민간방약지(貴州民間方藥集)>에서는 "요통, 신허(腎虛), 방광기(膀胱氣)를 치료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채취는 가루를 만들어 쓰거나 술에 담가서 우려내어 먹는다.  

물칭개나물의
뿌리는 맛은 약간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다. <중약대사전>에서는 "풍과 열이 위로 올라와 막힌 증세, 후두가 부으며 나는 동통, 목에 생긴 연주창을 치료한다. 술에 갈아서 복용한다."고 적고 있다.

물칭개나물에 대해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에서는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수고매(水苦蕒)

기원: 현삼과(玄參科: Scrophulariaceae)식물인 수고매(水苦蕒=큰물칭개나물: Veronica anagallis-aquatica L.)의 전초이다.

형태: 일년 혹은 이년생 초본이다. 줄기는 직립하고 높이는 25-90cm이며 풍부한 육질(肉質)이고 중간이 비어있다. 잎은 마주나고 장원상(長圓狀) 피침형(披針形) 혹은 장원상(長圓狀) 난형(卵形)이며 엽저는 귀바퀴모양으로 줄기를 약간 싼다. 총상화서(總狀花序)가 액생(腋生)하며, 포편(苞片)은 타원형(楕圓形)이고 가늘고 작으며, 꽃받침은 4갈래로 갈라라지고, 화관(花冠)은 담자색(淡紫色) 혹은 백색(白色)이며 담자색(淡紫色) 선조(線條)가 있고, 수술은 2개이며 돌출되어있고, 암술은 1개이고 자방상위이다. 삭과(蒴果)는 원형(圓形)에 가깝고, 종자(種子)는 여러개이다. 꽃피는 시기는 4-6월이다.

분포: 논 혹은 계곡가에서 자란다. 우리나라에서는 냇가에서 자란다. 중국의 화북(華北), 화동(華東), 화남(華南) 등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봄, 여름에 채취해서 그늘에서 말린다.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청열이습(淸熱利濕), 지혈화어(止血化瘀).

주치: 감모9感冒), 후통(喉痛), 노상해혈(勞傷咳血), 이질(痢疾), 정창(疔瘡), 질타손상(跌打損傷).

용량: 하루 9-1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420면 800항.]

물칭개 나물에 대하여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물칭개나물(Veronica auagallis-aquatica L.)

다른 이름:
물칭개꼬리풀

식물:
높이 30~60cm 되는 두해살이풀이다. 잎은 버들잎 모양이다. 이른 여름철에 연한 보라색 줄이 있는 흰색의 작은 꽃이 핀다.

각지의 들판, 물가에서 자란다.

성분:
전초에 배당체 아우쿠빈, 에로니신, 사포닌, 쓴맛물질과 탄닌질, 정유, 유황 그리고 알칼로이드 반응이 있다.

작용:
전초즙은 밥맛을 돋우는 작용을 한다.

응용:
민간에서 신선한 전초즙을 치질에, 달인액을 인후염, 궤양, 생손앓이에 쓴다. 그리고 연화제로 치핵과 종양에 바른다. 또한 오줌내기약으로 방광질병 및 신석증에 쓰며 항괴혈병, 선병질에도 쓴다. 전초 달인액은 설사, 적리, 피오줌에 쓰고 기타 열물내기약, 아픔멎이약, 진정약, 피멎이약으로도 쓴다.

전초 우림약으로는 꽃돋이, 옴, 머리버짐, 머리비듬을 씻는다.
]

물칭개나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부인의 산후 감기

물칭개나물 탕액에 붉은설탕을 넣어 복용한다. [남경민간약초(南京民間藥草)]

2, 월경 중지

물칭개나물 37.5g, 혈파목근(血巴木根) 37.5g을 술에 담가 따뜻하게 해서 복용한다. [귀주초약(貴州草藥)]

3, 소아 산기(疝氣)

물칭개나물 20g, 쌍신초(雙腎草), 팔월과근(八月瓜根), 소회향근(小茴香根) 각 3.75g씩을 취해 달인 즙을 복용한다. [중경초약(重慶草藥)]

4, 편도염

물칭개나물을 그늘에 말려 곱게 가루내서 목구멍에 불어 넣는다.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5, 타박상, 결핵성 해수, 요통, 아랫 부분 출한(出汗: 속칭 소당:燒
)
물칭개나물을 가루내어 술에 타서 3.75~7.5g씩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6, 옹종(癰腫),
각종 종양
물칭개나물, 민들레를 각각 적당량을 함께 짓찧어 환부에 바른다. 또는 독각련(獨角蓮), 생지(生地)를 물칭개나물에 배합하고 다시 계란 흰자위를 넣어 진흙 모양으로 될 때까지 찧은 다음 환부에 바른다. [섬서중초약(陝西中草藥)]

<물칭개나물의 열매를 이용한 처방>

7, 타박상, 골절

물칭개나물의 열매 또는 충영이 붙은 열매를 술에 담그거나 술과 함께 약한 불에 달여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8, 노상(
: 결핵성 폐병) 토혈
물칭개나물열매, 세초(細草), 견혈청(見血淸) 각 같은 양을 가루내어 1회에 12g씩 동변(
童便: 12세 이하의 사내아이 소변)과 함께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물칭개나물의 뿌리를 이용한 처방>


9, 풍과 열이 위로 올라와 막힌 증세, 후두가 부으며 나는 동통, 목에 생긴 연주창

물칭개나물 뿌리를 술에 갈아서 복용한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우리나라에 깨끗한 청정지역 물가에 자생하고 있는 물칭개나물을 잘 가꾸고 보존하여 꽃보기 식물로 볼 수 있고 물을 정화시키는 식물로도 유용하며 연할 때는 나물로도 일품인 물칭개나물을 잘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물칭개나물 사진 감상: 큰물칭개나물
1,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의 식물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개불알꽃 무엇인가?
  2. 개불알풀 무엇인가?
  3. 냉초 무엇인가?
  4. 문모초 무엇인가?
  5. 물칭개나물 무엇인가?

 


축축한 냇가나 논등에 자라는 "물칭개나물"
무리지어 자라는 특징이 있다.

물칭개나물은 봄과 여름에 채취하여 나물로 먹는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